구약성경 원어 설교

[창세기 6장 설교문] “세상에서 은혜 입은 사람”(창 6:5-8)

체데크 2020. 5. 31. 21:20
반응형

샬롬! 오늘도 복음 빵집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창세기 6장 설교문 중에서 세상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노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세상에서 은혜 입은 사람”(창6:5-8)

 

A. 하나님께서 한탄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1. 사람들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인간들이 죄들로 가득 채워졌다. 죄악이라는 단어는 (רע라)이다. 악행 하는, 나쁜, 이라는 뜻이다. 사람이 알고 있는 경험이나, 눈으로 보이는 데로, 판단한다는 의미가 있다. 죄악의 숫자적 의미는 부족한 숫자의 의미 200과 영적으로 완전하고, 예수를 기다리는 의미 20과의 조합이다. 죄악은 하나님의 생각에서 벗어나 부족한 상태를 의미한다. 세상에 죄가 가득 차서 결국 하나님은 한탄하신다.

 

2. 사람의 마음과 생각이 악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이 하나님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 갔다. 영적인 것은 멀리하고 육체적인 생각만 했다. 생각이라는 단어는 (מחשבה마하샤바)이다. 꾀, 방책, 이라는 뜻이다. 하나님을 섬기는데 생각을 몰두해야 하는데, 사람을 죽이고 자신의 유익을 차리는데 생각들을 몰두했다.

 

잠12:5 의인의 생각은 정직하여도 악인의 도모는 속임이니라

 

악한 자들은 결국 사람을 속여 자신의 욕심을 채운다. 의인들은 정직하게 하나님 보시기에 행동한다.

 

B. 하나님의 근심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은 세상의 사람들을 쓸어버리기 위해 고민하신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신 인간을 쓸어버리기 위해서 고민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마음에 한탄하시는데 한탄이라는 단어는 (נחם나함)이다. 후회하다, 애통하다, 라는 뜻이다. 하나님은 완성에서 분리하고, 구원에서 탈출시키지 못하는 것에 혼란함이 있다. 라는 의미가 있다. 모든 인간이 죄를 지었기 때문에 살릴 수가 없어서 고민하신다.

 

C. 노아가 하나님의 어떤 은혜를 받았는가?

1. 구원받는 은혜를 받는다.

 

노아는 세상이 심판을 받을 때에 구원을 받는다. 노아가 하나님께 선택을 받았기 때문이다. 세상의 모든 숨쉬는 동물들이 죽어갈 때에 노아는 방주에서 안식을 취한다. 생명이 살아나는 은혜를 받는다. 은혜라는 단어는 (חן헨)이다. 은총, 매력, 아름다움, 이라는 뜻이다. 헨의 숫자적 의미는 기쁨과 구원의 부활을 소망하는 의미가 있다.

 

2. 하나님의 눈에 들었다.

 

노아는 하나님의 눈에 드는 복을 받았다. 세상의 많은 사람들 중에 노아만 하나님의 눈에 들었다. 여호와께 라는 단어에서 께라는 단어가 (עין아인)이다. 눈이라는 뜻이다. 하나님의 통찰력적인 눈에 뛰었고, 하나님의 손으로 구원을 받았다. 라는 의미가 있다.

 

D. 나는 어떤 은혜를 받아야 하는가?

1. 구원을 받는 은혜가 있어야 한다.

이 세상 육신적인 것을 모두 가져도 영적인 구원이 없으면 이 세상 불탈 때에 모두 사라진다. 영혼의 복을 받아야 한다. 예수님과 함께 하는 은혜가 있어야 한다.

 

2. 하나님의 눈에 뽑혀야 한다.

 

이 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노아처럼 하나님의 눈에 뽑혀야 한다. 그러면 하나님께 쓰임 받는 것이다. 하나님께 쓰임 받는 은혜가 있어야 한다.

3. 하나님을 한탄시키는 사람이 되면 안 된다.

 

많은 사람들이 죄를 지으므로 하나님을 한탄시켰다. 나는 말씀대로 살면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드려야 한다.

 

 

“방주(תבה테바)”(창6:13-16)

샬롬! 오늘도 복음 빵집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노아가 방주를 지은 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아가 만들었던 방주에는 구속사적으로 큰 의미들이 숨겨져 있습니다. “방주(תב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