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 3

[민수기 17장 사건 강해 설교] 싹이 난 아론의 지팡이(민 17:1-13)

싹이 난 아론의 지팡이 사건 개요고라 사건이 있은 후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명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각 종족대로 족장에게서 지팡이 열둘을 취하게 하고 증거궤 앞에 두게 하였다. 이튿날 모세가 본즉 레위 지파의 대표로 낸 아론의 지팡이에 순이 나고 꽃이 피어 살구 열매가 열려 있었다. 아론이야말로 하나님께서 세우신 제사장임을 친히 증명하신 것이다. 그 후 아론의 지팡이를 증거궤에 두어 모든 일을 기억하게 하셨다.역사적 배경유목민들에게 지팡이는 매우 중요한 물건이다. 가축들을 통제하기 위해 꼭 필요한 물건이며, 외부의 침입자들로부터 짐승이나 자신을 보호하는 무기로도 사용되었다. 이런 이유로 지팡이는 생활에 필요한 도구로서만이 아니라 그것을 지닌 사람의 권위와 신분을 상징하는 일종의 신표로도 사용되었다. 시아버..

[민수기 12장 사건 강해설교] 문둥이가 된 미리암(민 12:1-16)

문둥이가 된 미리암 사건 개요모세가 이방 여인인 구스 여자를 취한 사건이 발생하였다. 이에 미리암과 아론이 이 일로 인해 모세를 비방하였다. 그러나 실은 모세의 지도권에 대한 도전으로 자신들도 모세와 같은 지도자가 되려는 의도 때문이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들을 책망하시고 미리암으로 하여금 문둥병에 걸리게 하였다. 그러자 아론이 잘못을 회개하였고 하나님께서는 칠일 후에 미리암의 병을 고쳐주셨다. 교만한 자의 결과를 보여주는 사건이었다.역사적 배경미리암이 문둥병에 걸린 사건은 근본적으로 모세의 지도권에 도전하여 자신도 동일한 통치권을 얻으려는 미리암의 권력욕에서부터 비롯되었다. 그런데 이런 미리암의 태도는 당시 고대 근동의 사회조직과 완전한 신정국가로서의 이스라엘이 지니는 특수성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

[레위기 25장 성경 말씀] 희년과 안식년 제도를 세우심(레 25:1-55)

희년과 안식년 제도를 세우심 사건 개요본문은 희년 제도에 관한 규례가 나타나 있다. 희년이란 칠 년마다 돌아오는 안식년이 일곱 번 지나고 돌아오는 오십 년째를 가리킨다. 이 해는 가장 거룩한 해로 모든 사람이 기업과 가족에게로 돌아가며 파종하거나 거두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규례는 이 희년에는 종 되었던 모든 자들이 놓임을 받고 자유자가 되며, 매매하였던 모든 기업이 원 주인에게로 돌아가게 되어 있다. 이 희년 제도는 고대 근동에서 찾아볼 수 없는 이스라엘만의 독특한 제도였다.역사적 배경모세의 율법은 형식적인 면에서는 당시의 문화적 관습들과 유사한 것이 많다. 그러나 본문에 나타나는 희년제도는 모세의 율법에서만 나타나는 독특한 제도이다. 물론 고대 자료에 의하면 아카드왕이 즉위할 때 종종 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