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 17

[시편 6편 하나님 말씀] 다윗의 참회 기도와 사죄(시 6:1-10)

시편 6편 하나님 말씀은 다윗의 참회 기도와 사죄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다윗이 하나님 앞에 죄를 지었을 때 자기를 징계하지 말라고 기도합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셔서 자기의 질병을 고쳐 달라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눈물로 밤마다 자기 침상을 띄운다고 했습니다. 자기의 담요를 적신다고 했습니다. 다윗의 참회 기도와 사죄(시 6:1-10) 서론 시편에는 다윗의 참회의 시가 7편(6편, 32편, 38편, 51편, 102편, 130편, 143편)이 기록되어 있다. (시 6편)은 이러한 다윗의 참회의 시중에 첫 번째 것이다. 다윗은 자기의 죄로 인해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거의 병에 걸려 죽기 직전까지 고통을 당했다. 다윗은 하나님의 책망을 받은 후에 하나님께 나아가서 자기 죄..

[구약성경지명 히브리어 공부] 가데스 바네아( קדש ברנע 카데쉬바르네이)

구약성경지명 히브리어 공부에서는 가데스 바네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세는 가데스 바네아에서 12명의 정탐꾼을 가나안 땅에 보냈습니다. 정탐꾼들은 가나안 땅을 40일 동안 정탐하고 와서 백성들에게 보고를 했는데 여호수아와 갈렙은 긍정적인 보고를 했고 10명은 부정적인 보고를 했습니다. 이것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을 악평하여 그들은 40년 동안 광야를 방황하게 되었습니다. 모세를 비롯하여 광야 1세대는 여호수아와 갈렙외에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가데스 바네아는 바로 가나안 땅이 눈앞에 보이는 곳입니다. 가데스 바네아 קדש ברנע(6947, 카데쉬바르네아) 가데스바네아 Kadeshbarnea 가데스는 '신성한' 곳을, 바네아는 바르(open country) 네아(wander)..

카테고리 없음 2024.03.26

[복음의 핵심:마 11장 강해설교] 거슬리는 그리스도의 교훈(마 11:2-6)

오늘은 복음의 핵심 마태복음 11장 강해설교에서는 거슬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교훈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해주면 사람들은 이것을 거부합니다. 복음은 아무나 듣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선택한 백성이 알아듣고 예수님을 믿게 됩니다. 우리는 복음을 전하여 하나님이 선택한 백성들이 교회로 와서 구원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거슬리는 그리스도의 교훈(마 11:2-6) 복음의 핵심 중에서 거슬리는 그리스도의 교훈을 보면서 과연 나 자신은 어떤 자인가 생각해 본다. 세상의 비극의 핵심적 요인은 그리스도를 거절하는 것이다. 나는 그리스도를 나의 구주라고 말하면서 그리스도를 받아 들이 자인가 정말 그리스도가 원하는 삶을 살고 잇는가를 다시 한번 생각하는 시간들이었다. 나 자신도 세상 사람과 ..

[시편 원어성경 히브리어 강해] 의인이 하나님께 구원을 간구(시 17:1-15)

시편 17편 원어성경 히브리어 주석 강해 설교는 의인이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면서 구원해 달라고 말씀합니다. 시편 기자는 여호와여 의의 호소를 들으라고 말씀합니다. 나의 울부짖음에 주의해 달라고 말합니다. 우리의 기도를 하나님이 듣지 않으면 우리는 환란에서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살아계셔서 우리의 어려움에서 구원해 주시는 분입니다. 오늘도 환란에서 구원하시는 하나님께 간구하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의인이 하나님께 구원을 간구(시 17:1-15) 성 경: [시17:1] 테필라 레다비드 쉬므아 아도나이 체데크 하케쉬바 리나티 하아지나 테필라티 베로 시페테 미르마 주제1: [경권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악인의 양심 선언] 󰃨 정직함을 들으소서 - 다윗은 먼저 자신의 ..

[기독교 성경공부자료] 교회란 무엇인가?

기독교 성경공부자료에서 교회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교회는 무형의 교회와 유형의 교회가 있습니다. 무형의 교회는 온전하게 구원받은 백성만 있는 곳입니다. 무형의 교회는 천국입니다. 천국은 오직 구원받은 백성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유형의 교회는 구원받은 자와 구원받지 못한 자가 섞여 있는 곳입니다. 이 세상의 수많은 교회가 유형의 교회입니다. 교회란 무엇인가? 그리스도인이란 누구인가? 는 곧 교회란 무엇인가? 와 같은 질문이다. 이 질문의 중요성 1] 에큐메니칼 운동의 실체이다. 2] 복음 전도의 가장 큰 장애물이 바로 교회의 본질을 제대로 이해 못 하는 것에 있다. 그렇기에 복음전도를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이 사용되는 것이다. 3] 교리를 둘러싼 갈등은 부흥에 가장 큰 걸림돌이다. 그러..

성경공부자료 2024.03.23

[교회 성찬식 순서방법] 교회 성찬 예식 순서와 성찬식 설교 3편

오늘은 교회에서 거행하는 거룩한 교회 예식인 성찬 예식의 순서와 성찬에 사용되는 성찬식 설교 3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성찬식은 주님이 이 땅에 다시 오실 때까지 나를 기념하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찬식을 통해서 주님의 몸과 살을 대하듯이 성찬에 참여하게 됩니다. 아직 세례를 받지 않은 사람은 성찬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성찬에 참여하는 성도는 거룩한 마음으로 주님의 피와 살을 대하듯이 분잔과 분병을 마시고 먹어야 합니다. 교회 성찬 예식 순서와 성찬식 설교 3편 1. 성찬의 의의 성만찬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세우신 성례이다. 예수께서는 잡히시기 바로 전에 제자들과 함께 자리를 같이 하여 만찬을 잡수시면서 구약의 유월절을 성만찬으로 바꾸어 주셨다(마 26:17~30). 떡과 잔을 들면서 주..

성경공부자료 2024.03.22

[요한복음 부활 주일설교] 비어있는 예수님의 무덤(요 20:1-19)

요한복음 20장 부활 주일설교 말씀은 비어있는 예수님의 무덤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고 무덤에 들어가서 부활하셨습니다. 예수님의 무덤은 비어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부활시켜 주셨고 예수님은 신령한 몸으로 부활하셨습니다. 우리도 예수님을 믿으면서 부활의 소망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비어있는 예수님의 무덤(요 20:1-19) Ⅰ. 부활하신 그리스도 20:1-19 다음과 같은 이유들로 말미암아 사도들은 주님의 부활에 대한 실질적인 증거를 제시하는 일에 큰 관심을 가졌다. 첫 번째 이유는 예수 자신이 부활을 그의 메시아 됨의 결정적이고도 가장 유력한 증거로 호소하셨기 때문이다. 따라서 예수의 적들은 그의 부활이 알려지는 것을 저지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였다. 두 번째 이유..

[마태복음 고난주간 설교] 예수님이 조롱과 핍박을 받음(마 27:26-32)

마태복음 27장 고난주간 설교 말씀은 예수님이 빌라도 법정에서 십자가 형의 언도를 받고 로마 병사에게 끌려나가서 조롱과 핍박을 받게 됩니다. 유대인의 왕이냐고 하면서 옷을 벗기고 홍포를 입혀서 조롱합니다. 침을 뱉고 갈대로 예수님의 머리를 치면서 희롱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희롱과 고통은 나를 위한 것입니다. 예수님이 나 대신 조롱받고 고통받았다는 것을 고난주간을 통해서 깨달아야 합니다. 고난주간에 고통당하신 예수님을 기억하면서 한 주를 경건하게 보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이 조롱과 핍박을 받음(마 27:26-32) Ⅲ. 로마 군병들의 조롱 27:26-32 1. 사형 선고와 사형 집행령(26) 사형을 집행하도록 한 명령은 사형 선고가 내린 것과 동시에 즉시로 이루어졌다. (1) 바라바가 석방되..

[주제별 성경 공부] 성경이 말씀하는 가난: Poverty

오늘은 주제별 성경 공부 중에서 성경이 말씀하는 가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성경에서 가난한 자는 사회적 약자로서 하나님이 보호하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심령이 가난한 자는 천국이 저희의 것이라고 했습니다. 성경에서 말씀하는 가난은 육적인 가난이 있고 영적인 가난이 있습니다. 가난: Poverty [1] 가난 뒤에 온 좋은 형편 [2] 성실한 자가 가난에서 위로가 되는 것 [3] 흉년으로 인한 가난 [4] 가난 중에서 후한 연보 [5] 가난의 결과 [6] 가난의 원인 [7] 가난을 면하는 길 [8] 영적으로 나쁜 가난 [9] 영적으로 좋은 가난 [1] 가난 뒤에 온 좋은 형편 1. 가난을 사랑하여 복된 지위를 얻음 1) 룻이 가로되 나로 어머니를 떠나며 어머니를 따르지 말고 돌아가라 강권하지 마옵소서 ..

성경공부자료 2024.03.17

[성경산 설교 말씀] 모세가 사명을 받은 호렙 산 הר חרב(하르 호레브)

성경에는 많은 산이 나옵니다. 이 시간 성경산 설교 말씀은 모세가 여호와 하나님을 만났던 호렙 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성경 산의 이름을 히브리어 성경을 통해서 모세가 사명을 받게 되고 이스라엘 백성과는 시내 산 계약을 맺었으며 모세는 호렙 산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습니다. 호렙 산 הר חרב(하르 호레브) ♣명제: 호렙 산은 하나님이 임재하신 산이며 모세에게 사명을 주신 산이다. ♣목적: 구원받은 백성들은 호렙 산에서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마신다. 호렙 산은 모세와 연관이 있는 산입니다. 모세가 40년 전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의 왕권을 가지고 구원을 시키려고 했습니다. 자신의 힘으로 하나님의 백성들을 애굽의 고역에서 구출하려고 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애굽의 육체적인 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