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시편 원어성경 히브리어 강해] 의인이 하나님께 구원을 간구(시 17:1-15)

체데크 2024. 3. 2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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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7편 원어성경 히브리어 주석 강해 설교는 의인이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면서 구원해 달라고 말씀합니다. 시편 기자는 여호와여 의의 호소를 들으라고 말씀합니다. 나의 울부짖음에 주의해 달라고 말합니다. 우리의 기도를 하나님이 듣지 않으면 우리는 환란에서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살아계셔서 우리의 어려움에서 구원해 주시는 분입니다. 오늘도 환란에서 구원하시는 하나님께 간구하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의인이 하나님께 구원을 간구(시 17:1-15)

 

성 경: [시17:1] 테필라 레다비드 쉬므아 아도나이 체데크 하케쉬바 리나티 하아지나 테필라티 베로 시페테 미르마

주제1: [경권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악인의 양심 선언]

󰃨 정직함을 들으소서 - 다윗은 먼저 자신의 정직함을 내세워 간구하고 있다. 여기서 정직함이란 ''(체데크)를 의미한다. 다윗이 여기서 먼저 자신의 의를 언급한 까닭에 대해 다음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1) '의의 하나님'(4:1)께서 인생을 공평하고 의롭게 판단하신다는(2) 사실에 근거해서 그는 자신의 무죄함을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Kraus). (2) 다윗이 부당한 핍박을 당하고 있는 당시의 상황 속에서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 다윗은 아무런 연고 없이 악인들에게 쫓김을 당하고 있었으므로 이에 다윗은 이러한 부당한 사실을 하나님께 호소하기 위해 자신의 무죄함을 언급하였다(Rawlnson, Craigie)는 것이다. 따라서 다윗이 자기의 어떠한 의를 자랑하기 위하여 이 말을 언급한 것이 아니라 단지 자기의 불합리한 환경을 호소하기 위해 언급하였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 나의 부르짖음에 주의하소서 - '부르짖음''기도'와 동일한 의미를 가지면서도 기도의 간질성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전달해 주고 있다.

󰃨 거짓되지 않은 입술에서 나오는 내 기도 - 다윗이 자신의 정직함을 재차 호소하는 말이다. 본 구절은 앞의 두 구절을 합친 의미를 지니고 있다. , '거짓되지 않은 입술''정직함', '내 기도''나의 부르짖음'과 병행대구를 이루고 있다.

성 경: [시17:2] 밀르파네이카 미쉐파티 예체 에네이카 테헤제나 메솨림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의인의 양심 선언]

󰃨 나의 판단을 주 앞에서 내시며 - 이는 자기에 대한 판단, 곧 심판이 주 앞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말이다. 다윗은 악인들에게 그룻된 판단을 받아 지금 계속되는 핍박을 받고 있다. 따라서 그는 하나님의 공정한 심판으로 자신의 순수성을 입증해 달라고 간구하고 있는 것이다.

󰃨 주의 눈은 공평함을 살피소서 - '공평함'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메솨르'는 '진실함', '의로움'을 의미한다. 다윗은 자신의 진실되고 의로운 행위를 근거로 악한 자들에게 핍박을 당하는 자신을 살펴달라고 기도하고 있다. 이러한 다윗의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순종한 의로운 자만이 할 수 있는 것이다.

성 경: [시17:3] 바하네타 리비 파카드타 라옐라 체라페타니 발 티메차 자모티 발 야아바르 피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의인의 양심 선언]

󰃨 주께서 내 마음을 시험하시고 - 마음은 모든 생각과 행동의 근원이다. 하나님은 이러한 마음을 이미 시험하셨다. 여기서 '시험하시고'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바한'은 본래 사물의 속성이나 순도(純度)를 결정하기 위해 시험하는 것을 의미한다(13:9). 따라서 다윗은 하나님께서 그러한 시험을 통해 자신의 순수함을 입증해 주시기를 바라고 있다.

󰃨 밤에 나를 권고하시며 나를 감찰하셨으나 - '권고하시며'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파카드''시찰하다', '방문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님께서 밤중에 다윗을 시험하시기 위하여 그를 방문하신 것을 뜻한다. 그런데 이 말은 실제적으로 다윗이 밤에 여러 시간을 기도하며 자기 자신을 성찰한 사실을 암시하는 듯하다(Craigie).

󰃨 흠을 찾지 못하셨으니 - 하나님은 다윗의 행동뿐 아니라 그의 마음 가운데서도 허물을 발견하지 못하셨다. 이러한 사실은 다윗의 기도가 하나님 앞에 정당하여 반드시 응답받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 내가...입으로 범죄치 아니하리이다 - 다윗은 자신에게서 허물이 발견되지 않았으나 하나님 앞에서 더욱 온전하기를 힘쓰고 있다. 입술은 사람이 다스리기가 가장 어려운 것이다(3:2). 그러나 다윗은 하나님 앞에서 참으로 온전하기 위해 그의 입술에 파수꾼을 세우고자 하였다(Rawlinson).

성 경: [시17:4] 리페울로트 아담 비드바르 세파테이카 아니 솨마르티 오르호트 파리츠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의인의 양심 선언]

󰃨 사람의 행사(行事)로 논하면 - '사람의 행사'3절의 '마음'과 대조되는 말로서 외적인 행동들. 곧 일상적인 삶을 의미한다(Briggs, Craigie). 마음의 순수함을 호소한 다윗은 이제 자신의 일상적인 삶의 순수함을 호소하려고 한다.

󰃨 강포한 자의 길에 행치 아니하였으며 - '강포한 자의 길'은 살인이나 강도등을 지시하는 말이다. 이것들은 가장 일반적인 악으로서 모든 악을 대표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6:5, 11, Craigie). 다윗은 이러한 모든 악을 피하였는데 이는 '주의 입술의 말씀', 곧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 안에서 이룰 수 있었다.

성 경: [시17:5] 카모크 아슈라이 베마에겔로테이카 발 나모투 페아마이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악인의 양심 선언]

󰃨 나의 걸음이 주의 길을 굳게 지키고 - 이는 4절의 내용을 보충하는 구절이다. 다윗은 소극적으로 강포한 자의 길에 행치 아니하였을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주의 길을 굳게 지켰다. 여기서 주의 길을 굳게 지킨다는 말은 신명기 등에 언급된 율법의 말씀을 순종하는 삶을 가리킨다. 한편 우리는 여기서 두 가지의 길을 유추할 수 있다. , 그것은 악인의 길과 의인의 길이다. 이러한 두 길은 시편의 서론격인 1편에 이미 언급된 것으로 시편 전체의 주제이기도 하다.

성 경: [시17:6] 아니 케라티카 키 타아네니 엘 하트 오즈네카 리 쉐마 이므라티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사악한 자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 내게 응답하시겠는고로...내 말을 들으소서 - 다윗은 조금도 의심하지 않고 하나님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다. 이와 같은 다윗의 확신은 하나님께 대한 그의 정직함에 근거하고 있다(Rawlinson).

성 경: [시17:7] 하펠레 하사데이카 모쉬아 호심 미미트코메밈 비미네카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사악한 자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 주의 기이한 인자(仁慈)를 나타내소서 - '인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헤세드'는 하나님의 언약적 사랑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자기의 언약 백성에게 이 사랑을 베푸시되 특별히 핍박하는 악한 자들로부터 구원해 내심으로써 이 사랑을 보여주시는 것이다. 한편, 본 구절에서는 출애굽의 놀라운 기사를 노래한 모세의 노래(15 :11-13)와 유사점이 발견된다. 이를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기이한...나타내소서 - 기이한 일(11)

인자('헤세드') - 은혜로('헤세드', 13)

오른손으로 - 오른손을 드신즉(12)

이렇게 볼 때 본절에서 다윗은 자신의 구원을 개인적인 출애굽으로 생각한 것이 분명하다(Craigie). 다시 말해서 다윗은 언약을 따라 출애굽의 기이한 일을 행하신 하나님께서 지금 자신에게도 그와 같은 역사를 베풀어주실 것을 확신하는 신앙을 보여준다.

성 경: [시17:8] 솨메레니 케이숀 바트 아인 베첼 케나페이카 타세티레니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사악한 자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 나를 눈동자같이 지키시고 - 이 표현은 신 32:10'자기 눈동자같이 지키셨도다'와 일치하는 구절이다. 다윗은 하나님께서 광야에서 보호해 주심을 감사하여 드린 모세의 찬양을 자신에게 적응시키고 있다. 이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언약 백성을 어느 정도로 사랑하시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 주의 날개 그늘 아래 감추사 - 본 구절 역시 신 32:11과 일치하는 내용이다. 이로 볼 때 다윗은 신명기의 기록에 근거해 본절을 노래하고 있는 것이 틀림없다. 그런데 신명기의 기록이 출애굽 한 이스라엘을 광야의 40년 동안 지켜주신 하나님의 사랑을 노래한 것이라고 볼 때 다윗은 이 구절에서 그와 같은 하나님의 보호와 사랑을 확신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성 경: [시17:9] 미페네 레솨임 주 샤두니 오예바이 베네페쉬 야키푸 알라이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사악한 자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 나를 에워싼 극한 원수 - ''(네페쉬)'생명'으로도 번역될 수 있다. 그리고 '에워쌌다'는 표현은 다윗의 생명을 끝까지 취하려는 원수들의 잔인성을 말해 줄 뿐만 아니라(Calvin) 그가 사방에서 생명을 위협받고 있음을 암시한다.

성 경: [시17:10] 헬바모 사게루 피모 디베루 베게우트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사악한 자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 저희가 자기 기름에 잠겼으며 - 혹자는 '기름'을 저들의 '교만'으로 해석하며(Calvin), 혹자는 저들의 '무감각함'으로 해석한다(Rawlinson, Briggs, Craigie). 여기서는 후자의 견해를 택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왜냐하면 저들은 자신의 행하는 일들이 하나님 앞에서 얼마나 악한 일인지도 깨닫지 못한 채 다윗을 핍박하고 있다고 보이기 때문이다. 저들의 죄악은 저들의 영혼을 무감각하게 만들어 더욱더 큰 죄악들을 두려움 없이 행하게 하였던 것이다.

󰃨 그 입으로 교만히 말하나이다 - 완전한 승리를 거둘 것으로 확신한 데서 그들의 교만이 발동되었으나 그 확신은 착각이었다(Lange).

성 경: [시17:11] 아슈레누 아타 세바부니 에네헴 야쉬투 리네토트 바아레츠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사악한 자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 우리의 걸어가는 것 - 이 표현은 주의 길을 걸어간 것을 의미한다(5). 여기서 '우리'라는 말은 다윗과 동행한 추종자들을 포함하는 표현이다.

󰃨 주목하고 - 먹이를 놓치지 않으려는 사자와 같이 다윗의 원수들은 다윗을 칠 기회를 노리고 있었다.

󰃨 땅에 넘어뜨리려 하나이다 - 이는 다음 절과 연결해서 해석해야 할 구절이다. , 본 구절은 사자가 먹이를 잡아먹기 위한 1차 행동을 가리키며 원수들의 잔인성을 암시한다.

성 경: [시17:12] 디메요노 케아르예 이케소프 리테로프 베키케피르 요셰브 베미세타림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사악한 자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 사자 같으며...사자 같으니이다 - 다윗의 원수가 사자에 비유되었다. 그 이유는 원수들의 잔인성 때문이다. 다윗은 또한 이러한 비유를 통해 자신이 당하고 있는 위기의 급박성을 하나님께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

성 경: [시17:13] 쿠마 아도나이 카드마 파나이브 하케리에후 팔르타 나페쉬 메라솨 하르베카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사악한 자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본 구절에서부터 마지막 절까지 다윗은 원수들의 파멸과 자신의 구원을 간구한다.

󰃨 여호와여 일어나 - 이에 대해 3:7;7:6 주석을 참조하라.

󰃨 주의 칼로...구원하소서 - 하나님께서 악인들과 대항하여 싸워달라는 호소이다. 하나님은 종종 전능하신 군사로 묘사된다. 따라서 '주의 칼'은 하나님께서 악인에 대항해서 싸우실 때 사용하시는 무기로서 심판의 칼을 의미한다.

성 경: [시17:14] 미메팀 야드카 아도나이 미메팀 메헬레드 헬르캄 바하임 우체피네카 테말레 비테남 이세베우 바님 베히니후 이트람 레올렐레헴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사악한 자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 금생(今生)에서 저희 분깃을 받은 세상 사람 - 혹자는 이를 하나님께 복을 받은 의로운 자로 보았으나(Craigie) 지상에서만 복을 누리고 말 이 세상 사람들을 가리킴이 분명하다(Lange, Calvin, Rawlinson). 특히 '세상'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헬레드''생의 기간'을 의미하는 말이다. 따라서 '세상 사람'이란 이 세상에 사는 기간 동안에만 분깃을 누리는 자, 곧 이 세상에 속한 사람들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저들은 영원한 성공을 누릴 수 있는 사람들이 결코 아니다(Calvin).

󰃨 그는 주의 재물로 배를 채우심을 입고 - 이 세상에서 악인이 번영하는 모습을 묘사한 구절이다(73:3-12;12:6;21:7-13).

성 경: [시17:15] 아니 베체데크 에헤제 파네이카 에세베아 베하키츠 테무나테카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사악한 자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히브리 원문에서 강조형으로 쓰였으며 이로써 다윗은 14절에서 묘사한 악인들의 번영과 자신의 형편을 대조시키고 있다.

󰃨 의로운 중에 주의 얼굴을 보리니 - 다윗은 악인들의 번영을 조금도 부러워하지 않고 그보다 훨씬 좋은 신령한 복을 받고 있는 것을 기뻐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경건한 자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얼굴을 뵙는다는 것은 가장 큰 은혜 중의 은혜요 복 중의 복이었다(12:8;34:10). 또한 인간이 그러한 상태에 이른다는 것은 그가 하나님과 같이 온전하여졌음을 의미한다(5:8;요일 3:2). 다윗은 이러한 신령한 복에 대한 소망 가운데서 일시적인 복을 이 세상의 악인들을 조금도 부러워하지 않을 수 있었다.

󰃨 깰 때에 주의 형상(形像)으로 만족하리이다 - '깰 때에'란 단순히 잠에서 깨는 것을 의미한다기보다(Craigie) 부활을 의미하는 말로 이해된다(사 26:19;단 12:2, Kidner, Delitzsch). 혹은 더욱 영안이 밝아진 것을 의미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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