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다윗과 골리앗 물맷돌 설교문] 매끄러운 돌을 준비하라(삼상17:38-40)

체데크 2020. 7. 28. 16:06
반응형

샬롬! 오늘도 복음 빵집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다윗과 골리앗 물맷돌 설교문 중에서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에서 다윗이 물맷돌을 준비하여 싸운 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매끄러운 돌을 준비하라(삼상 17:38-40)

 

명제 : 매끄러운 돌은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목적 :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나갈 때에 블레셋과 같은 사탄을 이길 수 있다.

 

블레셋 민족들이 이스라엘을 쳐들어왔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블레셋 민족들을 막기 위해서 엘라 골짜기에 진을 쳤습니다. 그러나 블레셋 민족들을 보고 두려워 떨고 있었습니다. 블레셋 민족을 대표하는 골리앗 장수가 버티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사울의 군대들은 두려워서 골리앗과 싸울 생각도 못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모욕하고 있지만 자신들이 죽을까봐! 골리앗 앞에 나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들은 어떻습니까? 블레셋의 골리앗과 같은 세상의 능력자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모욕하고 있어도 나는 육체의 능력과, 권세가 없다고 말도 못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직장에서도 골리앗과 같은 직장 상사가 주님을 욕해도 나에게 피해가 올까봐! 말도 못 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이런 상태의 상황이 이스라엘 백성들이었습니다.

그때에 다윗의 아버지 이새는 현재 전쟁터에 나가 있는 자신의 아들들이 걱정이 되었습니다. 이새는 다윗을 통해서 볶은 곡식과, 떡 덩이를 가지고 형들에게 심부름을 보냈습니다. 형들이 전쟁에서 어떠한지 다윗에게 증표를 가져오라고 했습니다. 다윗이 아버지의 심부름으로 전쟁터에 가게 됩니다. 골리앗은 계속해서 하나님을 조롱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사울의 군대 중에는 골리앗과 싸울 수 있는 용기 있는 사람이 없습니다. 다윗은 골리앗이 하나님을 모욕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다윗의 마음에는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갑자기 마음에 의분이 올라왔습니다. 할례 받지 못한 골리앗과 싸워 하나님을 모욕한 죄를 묻기를 원했습니다.

우리들도 세상에서 생활하면서 다윗과 같은 의분이 있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의분이 있었습니다. 성전에 들어갔을 때에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유익을 위하여 돈을 바꾸어 주고 성물을 파는 모습을 보셨습니다. 주님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을 강도의 소굴로 만들어 놓은 것에 대하여 분노하셨습니다. 우리들도 골리앗과 같은 자들이 세상의 권력을 가지고 자랑하면서 인생을 살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능력으로 이들과 맞서 싸워야 합니다. 우리는 오늘 말씀을 통해서 복음을 준비해야 합니다. 골리앗과 싸울 수 있는 능력도 만들어야 합니다. 골리앗과 같은 사탄의 존재들은 우리의 가정과, 교회와, 직장과, 사업장을 노리고 있습니다. 우리가 영적으로 깨어있지 않으면 골리앗과 같은 사탄의 존재들에게 당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가 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서 골리앗을 무찌를 수 있는 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삼상17:38 이에 사울이 자기 군복을 다윗에게 입히고 놋 투구를 그의 머리에 씌우고 또 그에게 갑옷을 입히매

사울 왕은 다윗이 골리앗과 대항할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다윗을 불렀습니다. 사울은 다윗의 당찬 모습을 보았지만 골리앗과 싸우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했습니다. 사울 왕은 다윗이 골리앗과 싸우는 것을 말렸지만 다윗은 단호하게 나가서 싸우겠다고 했습니다. 사울 왕은 다윗의 용맹함에 마음이 꺾여 골리앗과 싸우도록 허락했습니다. 사울은 골리앗과 싸우러 나갈 때에 자기의 군복을 입히고 놋 투구를 그의 머리에 씌우고 그에게 자신의 갑옷을 입혔습니다.

사울은 인간적인 생각으로 골리앗과 싸우려고 합니다. 다윗에게 인간적으로 자신의 갑옷과 놋 투구를 입히면 골리앗으로부터 이길 줄로 생각했습니다. 우리들은 어떻습니까? 사울처럼 생각하여 골리앗을 이기려고 하지는 않습니까? 외형적인 스펙과, 능력과, 재물만 있으면 세상의 능력자들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까?

엡6:12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닙니다.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해야 합니다. 세상의 통치자들과, 권세 자들과 싸우려면 혈과 육만 준비한다고 해서 승리할 수 없습니다. 그 뒤에 역사하고 있는 악한 영들과 싸우기 때문에 영적인 것을 준비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교회에 나오지만 세상의 스펙만 준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영적인 하나님의 복음의 능력은 준비하지 않습니다. 십자가 복음의 능력을 준비해야 만이 악한 영들과 싸워 승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자들과 싸우는 것이 아닙니다. 그 뒤에 역사하고 있는 사탄과 싸우게 됩니다. 사울의 관점으로 보면 골리앗을 이길 수 없습니다. 다윗은 그것을 알고 있습니다. 자신의 몸에 맞지도 않는 갑옷과 놋 투구를 쓰고는 골리앗을 이길 수 없습니다. 자신이 잘하는 것을 가지고 싸워야 합니다.

이제 우리는 다윗처럼 내가 잘하는 것을 가지고 세상의 골리앗과 싸워야 합니다. 사업을 할 때도 내가 잘하는 주력 종목을 가지고 승부를 보아야 합니다. 많은 것들로 승부를 보려고 하면 힘이 분산되기 때문에 이길 수 없습니다. 현재 내가 하는 일에 골리앗과 같은 존재가 버티고 있다면 내가 가장 잘하는 것을 가지고 승부를 걸기 바랍니다. 사울 왕의 갑옷은 화려하고 좋습니다. 그러나 다윗의 몸에는 맞지 않습니다. 우리가 골리앗을 이기려면 보여주기 식 화려함으로만 승부를 보려고 하면 안 됩니다. 사업이나, 공부나, 목회나, 모든 일들이 똑같습니다. 이제 하나님의 능력으로 골리앗을 상대하기 바랍니다.

삼상17:39 다윗이 칼을 군복 위에 차고는 익숙하지 못하므로 시험적으로 걸어 보다가 사울에게 말하되 익숙하지 못하니 이것을 입고 가지 못하겠나이다 하고 곧 벗고

다윗이 사울의 군복을 입고 칼을 차 보았습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익숙하지 못하므로 시험하여 걸어 보다가 사울에게 말합니다. 나에게 익숙하지 못하니 이것을 입고 가지 못하겠습니다. 라고 말하고 모두 벗었습니다. 우리는 내가 잘하는 것으로 세상과 승부를 걸어야 합니다. 요즘 젊은 청년들은 직장을 구하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직장이 골리앗과 같아서 쓰러뜨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직장의 골리앗이 호락호락하게 빈틈을 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럴 때에 우리들은 내가 가장 잘하고 익숙한 것으로 도전해야 합니다. 사업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잘하면서 익숙한 종목을 가지고 사업을 할 때에 골리앗이 쓰러집니다.

‘익숙하지’ נסה(나사 5254 동사, 피엘, 완료, 공성, 1인칭, 단수) 시험하다, 시도하다, 라는 뜻입니다. 다윗은 사울의 갑옷을 입고 칼을 차보고 나서 시험 삼아 몇 발자국 돌아다녀 보았습니다. 골리앗과 싸울 때에 자연스러운지 칼도 뽑아보고 움직여 보면서 열심히 시도해 보았지만 역시 자신의 갑옷도 아니고 지금까지 갑옷을 입은 적도 없기 때문에 자신에게는 맞지 않았습니다. 다윗은 자신에게 사울의 옷이 맞는지 열심히 꼼꼼하게 체크하면서 시험을 해보았습니다. 혹시 실전에 나가서 실수하지 않도록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그 이유가 피엘, 강조 능동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혹시 조금이라도 자신의 몸에서 거슬리는 것이 없는지를 찾아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완료 시제를 쓴 것은 열심히 갑옷을 입고 칼도 뽑아보고 했지만 자신에게 맞지 않는 옷이라는 것을 마음에 확정하고 옷을 벗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업에서 새로운 모델을 출시할 때에 다윗처럼 꼼꼼하게 체크하고 수없이 테스트한 후에 출시해야 합니다. 만약에 그렇지 않으면 실전에 나가서 큰 실수를 하여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일단 출시가 되고 나면 큰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골리앗을 쉽게 생각하면 안 됩니다. 세상은 나에게 쉽게 대해주지 않습니다. 골리앗과 같아서 도전하여 넘어뜨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많은 준비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회에 처음 나가는 사회 초년생에게는 사회생활이 골리앗일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쉽게 생각하여 준비 없이 학교를 졸업하고 나가면 사회라는 골리앗에게 내가 당하여 쓰러지게 됩니다. 사업을 준비하는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돈을 투자하여 사업을 시작하지만 사업이라는 골리앗을 쉽게 생각하여 자신감만 가지고 도전하면 안 됩니다. 다윗처럼 계속해서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완벽하게 체크가 끝났을 때에 도전해야 합니다. 목사들도 개척을 하려고 하면 많은 준비를 해야 합니다. 열정만 있다고 해서 개척이라는 골리앗을 넘어뜨릴 수 없습니다. 실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뼈를 깎는 고통이 있어야 합니다.

‘곧 벗고’ סור(수르 5493 와우접속사. 동사, 히필, 미완료, 남성, 3인칭, 단수. 남성, 3인칭, 복수) 제거하다, 돌이키다, 끝내다, 라는 뜻입니다. 다윗은 사울의 갑옷과 놋 투구를 쓰고 칼을 차고 시험 삼아 돌아다니면서 자신의 몸에 맞는지 맞지 않는지를 테스트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몸에 맞지도 않고 불편했습니다.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었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주저하지 않고 곧바로 사울의 옷을 자신의 몸에서 제거했습니다. 모든 시험을 끝내고 마음에서 미련을 접었습니다.

와우접속사를 쓴 것은 다윗이 즉시 사울의 옷을 벗어버리고 미련을 두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히필, 사역 능동태를 쓴 것은 다윗 자신이 직접 사울의 옷을 벗었다는 의미입니다. 사람들은 눈으로 보이는 스펙을 좋아합니다. 재물이 많고 스펙이 좋으면 세상에서 성공할 줄 압니다. 사울의 갑옷은 왕의 옷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눈에는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다윗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이런 좋은 갑옷이 골리앗과 싸우는 데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행동이 부자연스러워 골리앗에게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들도 세상의 골리앗과 싸우기 위해서 나에게 맞지 않는 불필요한 스펙들이 있다면 빨리 미련을 접어야 합니다. 세상의 화려한 것만으로 승리하는 것이 아닙니다. 때로는 나의 스펙이 없는 것이 나를 더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재물이 없이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내 인생을 더 단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눈에 보이는 스펙과, 능력을 따라가지 말고 하나님께서 주시는 능력을 따라 골리앗과 상대하여 싸우기 바랍니다. 골리앗은 사람의 힘으로 쓰러뜨리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넘어지게 됩니다. 나의 힘과 능력과 좋은 학력이 나의 인생의 골리앗과 싸워 승리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 안에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이 나에게 힘을 주고 골리앗과 싸울 수 있는 강한 힘을 줍니다. 현재 저와 여러분에게 닥친 골리앗이 무엇입니까? 이 골리앗을 넘어뜨리고 승리하기 위해서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나의 힘과 능력을 앞장세워 나가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이 시간 잠깐 멈추고 주님이 주시는 능력을 받아 나갈 수 있기 바랍니다.

삼상17:40 손에 막대기를 가지고 시내에서 매끄러운 돌 다섯을 골라서 자기 목자의 제구 곧 주머니에 넣고 손에 물매를 가지고 블레셋 사람에게로 나아가니라

다윗은 전혀 다른 방법으로 골리앗과 싸우기 위해서 준비를 합니다. 손에 막대기를 가지고 시내에서 매끄러운 돌 다섯을 골라서 자기 목자의 제구를 준비합니다. 손에는 물매를 가지고 블레셋 골리앗에게 나갑니다.

‘매끄러운’ חלק(할루크 2512) 매끄러운, 반반한, 이라는 뜻이며 חלק(할라크 2505) 평탄하다, 자랑하다, 분깃을 받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다윗이 사울이 갑옷을 벗어던지고 막대기와 매끄러운 돌을 준비한 것은 무엇입니까? 막대기는 양을 칠 때에 사용하던 도구입니다. 목자가 양을 치듯이 골리앗은 자신의 손아귀에 들어왔다는 의미입니다. 매끄러운 돌을 준비한 것은 골리앗이 지금까지 교만하여 하나님을 모욕했습니다. 그 교만한 마음을 평탄하게 만들어 교만을 꺾어 버리고 자신의 능력과 힘을 자랑했던 것을 박살 내게 하려 함입니다. 골리앗은 매끄러운 돌을 통해서 지금까지 하나님을 모욕했던 대가를 분깃으로 받아 영원한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세상에서 자신의 행위를 자랑하고 힘과 능력을 자랑하는 골리앗들은 매끄러운 돌로 처단받게 됩니다. 율법주의자들도 자신의 능력을 자랑하다가 결국 영원한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돌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매끄러운 돌은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나가서 골리앗을 처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벧전2:6 성경에 기록하였으되 보라 내가 택한 보배로운 모퉁잇돌을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선택하셔서 보배로운 모퉁잇돌로 시온에 두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골리앗과 싸우러 나갈 때에 매끄러운 돌인 예수 그리스도를 준비하여 나가야 합니다. 이 돌을 준비하면 골리앗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나의 능력과 좋은 스펙이 아닙니다. 영적인 힘인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능력을 준비하여 나갈 때에 눈에 보이지 않는 악한 영들과 싸워 승리할 수 있습니다.

삼상17:49 손을 주머니에 넣어 돌을 가지고 물매로 던져 블레셋 사람의 이마를 치매 돌이 그의 이마에 박히니 땅에 엎드러지니라

다윗은 골리앗과 실전에서 붙었습니다. 골리앗에게 달려가면서 손을 주머니에 넣고 돌을 물매로 던졌습니다. 그랬더니 블레셋 골리앗의 이마를 쳤는데 돌이 그의 이마에 박혀서 죽었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이 던진 돌을 이마에 박히게 했습니다. 왜 그렇게 했을까요? 이마는 사상을 의미합니다. 골리앗은 하나님을 모욕하는 사상이 이마에 가득했습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통해서 골리앗과 같은 거짓 사상을 가지고 있는 자들을 처단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악한 자들의 사상을 무너뜨렸습니다.

우리는 세상의 사람들과 싸울 때에도 사상 전쟁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골리앗과 같은 자들과 싸워서 이기기 위해서는 정신무장이 중요합니다. 생각의 전환이 중요합니다. 골리앗과 같은 큰 문제가 오더라도 생각만 바꾸면 승리할 수 있습니다. 이 시간 우리에게 임한 골리앗이 무엇입니까?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을 먼저 육적으로 준비하고 그다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돌을 준비하여 골리앗 앞으로 나가야 합니다. 영육으로 준비되지 않으면 골리앗을 이길 수 없습니다. 육적으로만 준비하면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영적으로만 준비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영적인 것과 육적인 것을 모두 완벽하게 준비하여 세상의 골리앗과 싸워서 승리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이제 올 한 해는 내 앞에 있는 골리앗을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의 돌로 던져서 쓰러뜨려서 승리하는 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사사 삼손] “엔학고레의 샘”(삿15:14-20)

샬롬! 오늘도 복음 빵집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사사 삼손 중에서 엔학고레의 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엔학고레의 샘”(삿15:14-20) ● 명제 : 엔학고레는 삼손의 갈증을 해소시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