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잠언 3장 주석 성경말씀] 지혜와 명철을 얻은 자(잠 3:1-35)

체데크 2023. 6. 2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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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3장에서는 참된 지혜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고 말한다. 나의 생각과 지혜와 지식을 버리고 하나님의 명철과 지혜를 얻어야 한다. 하나님의 지혜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다고 했다.

 

지혜와 명철을 얻은 자(잠 3:1-35)

 

장수하고 복 받는 법 (1-10)

3:1-2 내 아들아 나의 법을 잊어버리지 말고 네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 그리하면 그것이 너로 장수하여 많은 해를 누리게 하며 평강을 더하게 하리라

나의 법, 나의 명령은 부모가 자녀에게 바로 가르쳐주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리킨다. 부모뿐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가르치는 주의 종들의 가르침도 포함된다. 네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 하나님의 말씀을 먼저 마음으로 받아 믿어야 되고 다음에 몸으로 순종해야 한다. 그리하면 그것이 사람들로 장수하게 한다.

장수한다는 것은 넘어지거나 거꾸러지지 않고 오랫동안 형통한다 뜻이다(4:40; 22: 6-7; 25:15; 28:16 참조). 아이들이 부모나 선생을 잘 순종하고 인도를 잘 받으면 실패하지 않는다. 부모는 장구한 세월에 많은 경험을 해보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성공과 실패를 내다볼 수 있다. 그러므로 부모나 신앙적으로 앞서 간 하나님의 종의 지도를 잘 받으면 믿음에 실패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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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4 인자와 진리로 네게서 떠나지 않게 하고 그것을 네 목에 매며 네 마음 판에 새기라 그리하면 네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귀중히 여김을 받으리라

인자(仁慈)는 사랑을 가리킨다. 진리가 언제나 마음에서 떠나지 않고 모든 것을 사랑으로 하고 진실하게 행하면 하나님과 사람 앞에 은총과 귀중히 여김을 받게 된다. 아무리 흑암의 세력이 몰려와도 사랑으로 이기고(12:20-21), 진실함으로 이겨야 한다(계 17:14).

3:5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의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자신의 명철을 의지하는 자는 어리석은 자이다. 고린도전서 3:19"이 세상 지혜는 하나님께 미련한 것이니 기록된 바 지혜 있는 자들로 하여금 자기 궤휼에 빠지게 하시는 이라 하였고라고 했다. 스스로 섰다고 생각하는 자는 벌써 넘어지기 시작한 자이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명철을 따라 행하는 사람을 미워하시고 자기의 꾀에 빠지도록 내버려 주신다. 이 세상 지혜는 하나님께 미련한 것으로 하나님께서 지혜 있는 자들로 하여금 자기 궤휼에 빠지게 하신다. 약빠른 고양이가 밤눈이 어둡다는 속담이 있다.

그러므로 자기의 지혜를 믿지 말고 하나님 앞에서 미련한 자가 되어 하나님 말씀만 믿고 따라가야 한다. 소가 주인이 시키는 대로 잘 순종만 하면 주인이 먹을 것과 모든 필요한 것을 다 준다. 그러나 소가 일하지 않고 꾀만 부리면 매를 맞게 된다. 하나님 앞에 어린아이처럼 순진하고 자신을 낮추어 하나님만 의지하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해 나가면 하나님께서 그 사람에게 은혜를 주시고 존귀하게 하여 주신다.

3:6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범사에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인도를 받는 생활을 하면 주님께서 가장 좋은 길로 인도하신다. 성도가 스스로 좋은 길을 택하려고 하지 말고, 하나님을 순종만 하면 하나님이 좋은 길로 인도해 주신다. 직장도 자기가 좋은 곳을 찾아가려 하지 말고 믿음만 잘 지키면 하나님이 좋은 직장으로 인도해 주신다.

3:7-8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지 말지어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악을 떠날지어다 이것이 네 몸에 양약이 되어 네 골수로 윤택하게 하리라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자는 제 꾀에 제가 빠진다(고전 3:18-19). 복 받는 길은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지 말고 여호와를 경외하고 악을 떠나는 것이다. 이것이 몸에 양약이 되고 골수로 윤택하게 하는 길이다.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지 않는 자는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고 겸손히 하나님만 의지하기 때문에 아무 근심과 걱정이 없다. 또 하나님만 경외하고 악을 떠난 자는 하나님을 순종하기 때문에 말씀의 역사와 하나님의 인도가 임하고 심령에 평안과 기쁨이 오기 때문에 몸과 뼈가 윤택케 된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나가는 자는 몸과 뼈를 쇠잔케 한다.

3:9-10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그리 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즙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

하나님을 말로만 섬기지 말고 자기 재물과 소산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바치며 섬겨야 한다. 빌립보서 4:18에 하나님께 물질을 바치는 것은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하나님께 물질을 바치면 하나님께서 그 사람의 창고가 가득 차도록 해주시고 새 포도즙이 넘치도록 해주신다(3:10-12). 하나님께 물질을 바칠 줄 모르는 자나, 인색하게 바치는 자는 하나님께 복을 받지 못한다.

여호와의 징계를 경히 여기지 말라 (11-12)

3:11-12 내 아들아 여호와의 징계를 경히 여기지 말라 그 꾸지람을 싫어하지 말라 대저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 같이 하시느니라

이 말씀은 히브리서 12:5에 인용되었다. 여호와의 징계를 경히 여기지 말라는 것은 징계받을 때에 가볍게 여기거나 무시하지 말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징계를 받으면서 하나님의 징계로 깨닫지 못하고 우연히 그렇게 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무시하는 사람이다. 하나님의 징계를 깨닫고 회개하는 자가 복이 있다.

히브리서 12:6"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의 받으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심이니라"고 했다. 히브리서 12:8에는 징계가 없으면 사생자요 참 아들이 아니라고 했다. 징계는 개인적으로, 가정적으로, 교회적으로, 국가적으로, 세계적으로 온다. 오늘날 국가적으로 여러 가지 어지러운 일과 남북이 막히고 서로 대립되어 있는 일과 세계적으로는 핵무기의 위협과 각 처에서 일어나는 테러, 폭동, 혼란, 전쟁 등이 하나님의 큰 징계이다.

성도는 자기에게 오는 징계를 아프게 생각하고 회개하며 바로 되기를 힘써야 한다. 징계는 망하게 하려고 주시는 것이 아니고 회개시켜서 더 좋은 것을 주시려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창세전부터 우리를 위해 하늘나라의 좋은 기업을 예비해 놓고 성도들에게 그것을 받을 자격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징계하며 연단을 시키며 길러 나가는 것이다. 욥기 23:10"나의 가는 길을 오직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금같이 나오리라”라고 했다(5:17-21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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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의 가치와 유익 (13-26)

3:13-15 지혜를 얻은 자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지혜를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고 그 이익이 정금보다 나음이니라 지혜는 진주보다 귀하니 너의 사모하는 모든 것으로 이에 비교할 수 없도다

지혜는 신경한 지혜요, 명철은 하나님의 계시를 깨닫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가 참지혜이다(고전 1:30). 이 지혜는 창조주와 만물의 목적과 사람의 영혼과 인생의 바른 길과 속죄와 구원과 내세와 장차 올 심판에 대해서 바로 아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지혜를 얻는 것은 은이나 금을 얻는 것보다 낫고 그 가치는 진주나 각종 보화보다 더 유익하며 사람의 모든 사모하는 것을 여기에 비할 수 없다.

3:16-17그 우편 손에는 장수가 있고 그 좌편 손에는 부귀가 있나니 그 길은 즐거운 길이요 그 첩경은 다 평강이니라

지혜를 얻은 자는 좌로나 우로나 다 복이 있다는 것이다. 지혜에는 장수와 부귀가 있고 그 길은 즐거운 길이요 평탄한 길이다. 장수는 실패하지 않는 것과 또 영생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 부귀는 영적 부귀와 영적으로 존귀케 됨을 가리킨다.

3:18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

지혜를 얻는 자는 영적 생명이 산다. 생명나무는 생명이 살아 나가는 것을 가리킨다. 그 사람 속에 영생토록 솟아나는 샘물이 끊이지 않고 계속해서 솟아나므로 영이 계속 자라난다.

3:19-20 여호와께서는 지혜로 땅을 세우셨으며 명철로 하늘을 굳게 펴셨고 그 지식으로 해양이 갈라지게 하셨으며 공중에서 이슬이 내리게 하셨느니라

여호와께서 천지를 지혜로 창조하셨다. 그러므로 만물 속에서 하나님의 지혜를 발견할 수 있다. 자연 만물에 나타난 하나님의 지혜조차 우리 사람으로서는 다 헤아릴 수 없다.

3:21-23 내 아들아 완전한 지혜와 근신을 지키고 이것들로 네 눈앞에서 떠나지 않게 하라 그리하면 그것이 네 영혼의 생명이 안연히 행하겠고 네 목에 장식이 되리니 네가 네 길을 안연히 행하겠고 네 발이 거치지 아니하겠으며

완전한 지혜는 영적 지혜를 가리키며 근신은 분별력을 가리킨다. 성도가 이 지혜와 근신을 지키며 눈앞에서 떠나지 않게 하면 그것이 영혼의 생명이 된다. 참지혜와 명철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이므로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 말씀이 영혼의 생명이 되고 목에 장식이 된다는 뜻이다. 목에 장식은 속사람이 존귀하게 되는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자는 길을 안연히 갈 수 있고 발이 거쳐 넘어지지 않는다.

3:24 네가 누울 때에 두려워하지 아니하겠고 네가 누운즉 네 잠이 달리로다

누울 때에 두려워하지 아니하겠고 네가 누운즉 네 잠이 달리로다 평안과 안식을 준다는 뜻이 있고 마지막 눕는 날, 즉 천당 가는 날에 기쁘게 간다는 것이다. 지혜와 근신을 지킨 스데반 같은 성도는 단잠을 잤다.

3:25-26 너는 창졸간의 두려움이나 악인의 멸망이 임할 때나 두려워하지 말라 대저 여호와는 너의 의지할 자이시라 네 발을 지켜 걸리지 않게 하시리라

갑자기 두려운 일이 임하고 악인의 멸망이 임할 때에 여호와만 의지하고 지혜와 근신을 지킨 자는 재앙에 걸리지 않게 될 것이요 하나님이 지켜 주시기 때문에 보호를 받게 될 것이다.

힘 있는 대로 선을 베풀라 (27-28)

2:27-28 네 손이 선을 베풀 힘이 있거든 마땅히 받을 자에게 베풀기를 아끼지 말며 네게 있거든 이웃에게 이르기를 갔다가 다시 오라 내일 주겠노라 하지 말며

선을 베풀 힘이 있을 때 선을 베풀어야 한다. 선을 베풀 기회가 늘 있는 것이 아니다. 때가 지나가면 하려고 애써도 불가능하게 된다. 그러므로 선을 베풀 기회에 선을 베푸는 것이 성공이요 그것은 영원히 남아 있다. 사람들에게 선을 베푸는 것뿐 아니라 하나님의 일도 기회가 주어질 때 해야 하며 하나님께 드리는 것도 기회 주실 때 바쳐야 된다. 기회가 지나가면 할 수 없게 된다.

내일 주겠노라 하지 말며 남에게 줄 것을 그날 주고, 품삯을 즉시로 주는 것이 합당하며 빚진 것도 할 수 있는 대로 속히 갚아야 한다(19:13, 24:14-15; 5:4). 돈이 있으면서 품값이나 빚 갚는 것이나 선을 베푸는 것을 뒤로 미루고 갔다가 다시 오라고 하는 것은 악행이다.

행악자와 의인의 결과 (29-35)

3:29-30 네 이웃이 네 곁에서 안연히 살거든 그를 모해하지 말며 사람이 네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였거든 까닭 없이 더불어 다투지 말며

이웃 간에 서로 믿고 평화롭게 사는 것이 아름답다. 작은 일을 가지고 서로 다투는 일은 마귀의 역사이다. 이웃을 해하려고 음모하는 일은 하나님이 진노하시는 일이요 멸망받을 일이다. 작은 잘못은 서로 용서해 주고 화목하게 사는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요, 서로 싸우고 다투는 자는 마귀의 아들이다

2:31 포학한 자를 부러워하지 말며 그 아무 행위든지 좇지 말라

포학한 자의 형통한 것을 부러워하지 말고 그 죄를 미워하고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해야 한다. 불의를 행하는 자는 일시적으로 잘 될 수 있으나 잠시 후에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하게 된다 (21:7-14; 37:1-10; 35-36). 또 그를 좇아가는 자도 같이 망할 것이다.

3:32 대저 패역한 자는 여호와의 미워하심을 입거니와 정직한 자에게는 그의 교통 하심이 있으며

여호와는 패역한 자(거역하는 자)를 미워하신다. 그러나 신앙 양심을 써서 정직히 행하는 자와는 영적 교통을 하여 생명과 평강을 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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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3 악인의 집에는 여호와의 저주가 있거니와 의인의 집에는 복이 있느니라

악인의 집은 잘 되는 것 같으나 반드시 하나님의 저주가 임하고 의인의 집에는 곤고한 때가 있으나 반드시 하나님의 복이 임한다.

3:34 진실로 그는 거만한 자를 비웃으시며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베푸시나니

하나님은 교만하고 거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신다.

3:35 지혜로운 자는 영광을 기업으로 받거니와 미련한 자의 현달함은 욕이 되느니라

신령한 지혜를 따라가는 자는 영광과 기업을 받게 되고 미련한 자는 욕을 받게 될 것이다. 미련한 자의 현달 "현달”()은 높아진다, 올라간다는 뜻이다. 미련한 자가 높아지고 잘되면 욕이 된다. 왜냐하면 미련한 자가 높아지는 것은 미련한 일 즉 악한 일을 해서 높아지는 것이므로 그 악의 결과는 반드시 패망이 오기 때문이다.

[룻기 4장 설교말씀] 룻과 보아스의 결혼과 다윗의 족보(룻 4: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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