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이사야 41장 설교말씀] 고레스의 세상 정복과 이스라엘 구원 약속(사 41:1-29)

체데크 2023. 2. 1. 08:34
반응형

이사야 41장에서는 고레스의 세상 정복에 대해서 말씀한다. 하나님은 고레스 왕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을 바벨론에서 해방시켰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통해서 성도를 구원시켰다. 지금도 하나님은 세상에서 죄악가운데 고통받는 백성을 구원하고 있다.

 

고레스의 세상 정복과 이스라엘 구원 약속(사 41:1-29)

 

1-16, 내가 너를 도우리라

[1-4] 섬들아, 내 앞에 잠잠하라. 민족들아, 힘을 새롭게 하라. . . .

이사야는 말한다. “섬들아, 내 앞에 잠잠하라. 민족들아, 힘을 새롭게 하라. 가까이 나아오라. 그리하고 말하라. 우리가 가까이 하여 서로 변론하자. 누가 동방에서 사람을 일으키며 의로 불러서 자기 발 앞에 이르게 하였느뇨? 열국으로 그 앞에 굴복케 하며 그로 왕들을 치리하게 하되 그들로 그의 칼에 티끌 같게, 그의 활에 불리는 초개 같게 하매 그가 그들을 쫓아서 그 발로 가 보지 못한 길을 안전히 지났나니 이 일을 누가 행하였느냐? 누가 이루었느냐? 누가 태초부터 만대를 명정하였느냐? 나 여호와라. 태초에도 나요 나중 있을 자에게도 내가 곧 그니라.” “가까이 하여 서로 변론하자라고 번역된 원어는 심판대 앞에 함께 나아가자는 뜻이다(KJV, NASB, NIV). ‘만대는 모든 시대라는 뜻이고, ‘명정하다는 원어(카라)부르다는 뜻이다.

본문은 하나님께서 바벨론을 멸망시키기 위해 동쪽의 파사에서 고레스 왕을 일으키셔서 의로운 심판의 도구가 되게 하실 것을 예언한 것이다(44:28; 45:1; 46:11). 고레스 왕은 넓은 영토를 점령하고 열국을 굴복시킬 것이다. 그는 열방을 멸하는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의 도구로 사용될 것이다. 선지자 이사야는 이와 같이 150년 내지 200년 후에 나타날 인물과 일에 대해 하나님의 감동 가운데 예언하였던 것이다. 창세 때부터 세상의 마지막 날까지 모든 시대를 작정하시고 창조하시고 섭리하신 이는 하나님뿐이시다(46:10).

[5-7] 섬들이 보고 두려워하며 땅끝이 무서워 떨며 함께 모여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섬들이 보고 두려워하며 땅끝이 무서워 떨며 함께 모여 와서 각기 이웃을 도우며 그 형제에게 이르기를 너는 담대하라 하고 목공은 금장색을 장려하며 마치로 고르게 하는 자는 메질꾼을 장려하며 가로되 땜이 잘 된다 하며 못을 단단히 박아 우상으로 흔들리지 않게 하는도다.” 메질꾼은 모루(달군 쇠를 올려놓고 두드릴 때 받침으로 쓰는 쇳덩이)를 치는 자를 가리킨다. 열국들은 하나님의 하시는 일들을 보고 두려워하며 땅끝이 무서워 떨며 함께 모여 올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우상숭배를 뉘우치고 참 하나님께로 돌아오지 않고 더욱더 우상숭배에 빠지고 서로 격려하며 우상 만드는 일을 힘쓸 것이다. 그러나 우상숭배는 결국 다 헛될 것이다.

[8-10] 그러나 나의 종 너 이스라엘아, 나의 택한 야곱아,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그러나 나의 종 너 이스라엘아, 나의 택한 야곱아, 나의 벗 아브라함의 자손아, 내가 땅끝에서부터 너를 붙들며 땅 모퉁이에서부터 너를 부르고 네게 이르기를 너는 나의 종이라. 내가 너를 택하고 싫어버리지 아니하였다 하였노라.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나의 종 너 이스라엘’ ‘나의 택한 야곱’ ‘나의 벗 아브라함의 자손이라고 부르신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종이며 하나님의 선택받은 민족이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친구라고 부르시며 이스라엘 백성이 아브라함의 자손이기 때문에 우대하신다. 그는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고 말씀하셨었다(20:6).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그 징벌과 고난 중에도 버리지 않으시고 함께하시고 도우시고 붙드실 것이다. 즉 그는 그들을 마침내 구원시키고 회복시키실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두려워 말고 놀라지 말아야 한다.

[11-14] 보라, 네게 노하던 자들이 수치와 욕을 당할 것이요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보라, 네게 노하던 자들이 수치와 욕을 당할 것이요 너와 다투는 자들이 아무것도 아닌 것같이 될 것이며 멸망할 것이라. 네가 찾아도 너와 싸우던 자들을 만나지 못할 것이요 너를 치는 자들은 아무것도 아닌 것같이, 허무한 것같이 되리니 이는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이 네 오른손을 붙들고 네게 이르기를 두려워 말라. 내가 너를 도우리라 할 것임이니라. 지렁이(톨라아스)[벌레](worm)(BDB, KJV, NASB) 같은 너 야곱아, 너희 이스라엘 사람들아, 두려워 말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내가 너를 도울 것이라. 네 구속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니라.”

이스라엘 백성은 이전에 열국들에게 많은 고난을 당했었다. 그러나 이제 이스라엘을 향해 노하며 다투던 열방은 수치와 욕을 당할 것이며 아무것도 아닌 것같이 되며 멸망할 것이다. 열방의 멸망은 이스라엘의 구원이 될 것이다. 열방의 멸망은 하나님께서 그렇게 뜻을 세우셨기 때문이다. 영원하신 하나님께서 벌레 같은 야곱, 고난받는 이스라엘 백성의 오른손을 붙드시고 그들을 도우실 것이다.

[15-16] 보라, 내가 너로 이가 날카로운 새 타작 기계를 . . . .

이사야는 말한다. “보라, 내가 너로 이가 날카로운 새 타작 기계를 삼으리니 네가 산들을 쳐서 부스러기를 만들 것이며 작은 산들로 겨 같게 할 것이라. 네가 그들을 까부른즉 바람이 그것을 날리겠고 회리바람이 그것을 흩어버릴 것이로되 너는 여호와로 인하여 즐거워하겠고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로 인하여 자랑하리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이가 날카로운 새 타작 기계를 삼으셔서 이방의 크고 작은 나라들을 다 멸하실 것이다. 그것은 메시아로 말미암은 구원 사역을 가리켰다고 본다. 다니엘도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금신상 꿈을 해석하면서, “왕이 보신즉 사람의 손으로 하지 아니하고 뜨인 돌이 신상의 철과 진흙의 발을 쳐서 부서뜨리매 때에 철과 진흙과 놋과 은과 금이 다 부서져 여름 타작마당의 겨같이 되어 바람에 불려 간 곳이 없었고 우상을 친 돌은 태산을 이루어 온 세계에 가득하였었나이다라고 말했다(2:34-35).

그 꿈은 로마 시대에 메시아께서 오셔서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실 것이고 그 나라가 모든 세상 나라들을 쳐서 멸하고 영원히 설 것을 예언한 것이다. 본문의 예언도 같은 내용이라고 본다. 이것은 신약시대의 복음 전파와 교회 건립의 일을 가리킨다. 이 예언된 내용은 이미 시작되었으나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완성될 것이다.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하나님께서는 주권적 작정자, 창조자, 섭리자이시다. 4, “이 일을 누가 행하였느냐? 누가 이루었느냐? 누가 태초부터 만대를 명정하였느냐? 나 여호와라. 태초에도 나요 나중 있을 자에게도 내가 곧 그니라.” 우리는 이 주권적 작정자, 창조자, 섭리자 하나님만 믿고 의지하며 섬기며 바르게 살자.

둘째로, 우리는 현재 고난 중에 있을지라도 낙심치 말자. 10,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하나님께서는 그가 택하신 백성을 결코 버리지 않으실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징책과 훈련을 달게 받으며 두려워 말고 낙심치 말고 하나님을 바라며 기다리자.

셋째로, 구원은 오직 하나님 안에 있다. 하나님께서는 연약한 이스라엘을 붙드시고 도우시고 구원하실 것이다. 주권자 하나님께서는 계획하시고 시작하신 일을 다 이루실 것이다. 오늘날도 우리의 우리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다. 하나님께서는 택자들을 하나도 잃어버리지 않고 다 구원하실 것이다(6:39-40).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만 의지하자.

17-29, 내가 자산()에 강을 열며

[17-20] 가련하고 빈핍한 자가 물을 구하되 물이 없어서 . . . .

이사야는 말한다. “가련하고 빈핍한 자가 물을 구하되 물이 없어서 갈증으로 그들의 혀가 마를 때에 나 여호와가 그들에게 응답하겠고 나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그들을 버리지 아니할 것이라. 내가 자산[赭山, 벌거숭이 산]에 강을 열며 골짜기 가운데 샘이 나게 하며 광야로 못이 되게 하며 마른 땅으로 샘 근원이 되게 할 것이며, 내가 광야에는 백향목과 싯딤나무와 화석류와 들감람나무를 심고 사막에는 잣나무와 소나무와 황양목을 함께 두리니, 무리가 그것을 보고 여호와의 손이 지은 바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가 창조한 바인 줄 알며 헤아리며 깨달으리라.”

물을 구하는 가난하고 불쌍한 자, 물이 없어 갈증으로 혀가 마르는 자는 하나님을 경외하며 회개하는 이스라엘 백성을 가리켰다고 본다. 하나님께서는 가난하고 목말라 하는 그들을 버리지 않고 그들의 부르짖음에 응답하실 것이다. 하늘의 비를 주관하시고 샘의 근원을 주관하시는 자는 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서 비를 충분히 내려주시며 골짜기나 광야와 마른 땅에 샘을 터뜨리시면, 벌거숭이산에 강이 생기며 골짜기나 광야와 마른 땅에 샘이 나고 못이 생기게 될 것이다. 또 그는 광야나 사막에 백향목과 싯딤나무와 화석류와 들감람나무, 또 잣나무와 소나무와 황양목 등 건물이나 가구의 자재가 되는 나무들, 꽃과 향기를 주는 나무들, 기름을 주는 나무들, 또 그늘과 쉼을 주는 나무들을 자라게 하실 수 있다.

그러나 이 말씀은 영적으로는 이미 성취되고 있다. 성경은 하나님의 은혜를 생수에 비유하고 있다(55:1; 7:37-38; 22:17). 죄로 인해 황폐해지고 메말라진 인생의 심령들이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하나님의 구원으로 마음 속에서 샘솟아 흐르는 생수를 마시게 되었다. 또 죄로 인해 병들었던 무익한 인생들이 하나님의 선한 일을 위해 쓰실 만한 인물이 되었다(2:10; 2:14). 성도는 하나님께서 만드신 나무들이다. 지금 이루어진 것은 장차 천국에서 충만하고 영광스럽게 이루어질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구원사역을 보고 알고 헤아리고 깨달을 것이다.

[21-24]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너희 우상들은 소송을 일으키라.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너희 우상들은 소송을 일으키라. 야곱의 왕이 말하노니 너희는 확실한 증거를 보이라. 장차 당할 일을 우리에게 진술하라. 또 이전 일의 어떠한 것도 고하라. 우리가 연구하여 그 결국을 알리라. 혹 장래사를 보이며 후래사를 진술하라. 너희의 신() 됨을 우리가 알리라. 또 복을 내리든지 화를 내리라. 우리가 함께 보고 놀라리라. 과연 너희는 아무것도 아니며 너희 일은 허망하며 너희를 택한 자는 가증하니라.”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야곱의 왕으로 표현하신다. 야곱은 이스라엘 백성의 연약함을 보이는 명칭이다. 이스라엘은 야곱이 하나님과 씨름하여 이긴 기념으로 주신 복된 이름이지만, 야곱이라는 이름은, 형을 속이고 아버지의 축복을 가로챘으나 그 일 때문에 하란에서 20년이라는 혹독한 시련의 세월을 보내야 했던 자의 이름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야곱의 자손을 버리지 않으시고 그들을 다스리시며 훈련시키시고 그들에게 복을 주기를 원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과거에, 아니 현재까지도 물들어 있는 우상숭배에 대해 그것이 허무함을 증거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우상들에게 그들이 신()인 확실한 증거를 보이라고 독촉하신다. 그는 두 가지 점으로 그들을 독촉하신다. 하나는, 우상들이 신이라면 장래 일들에 대해 예언하라고 독촉하신다. 또 하나는, 그들이 신이라면 사람들에게 복과 화를 내리라고 독촉하신다. 그들이 정말 신이라면, 그들은 장차 당할 일들을 진술하고 장래사, 후래사를 보여야 할 것이다. 이전의 일들에 대해 말하는 것은 역사적 지식만 있으면 가능할 것이지만, 미래의 일들은 피조물로서는 알기 어려운 일이다. 우상은 신이 아니므로 미래의 일들을 결코 예언할 수 없다. 또 그들이 정말 신이라면, 사람들에게 복을 내리든지 화를 내릴 수 있을 것이지만, 우상은 신이 아니므로 복도 화도 내릴 수 없다. 과연 우상은 아무것도 아니며 바람이며 그 모든 행사는 공허하다.

[25-26] 내가 한 사람을 일으켜 북방에서 오게 하며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내가 한 사람을 일으켜 북방에서 오게 하며 내 이름을 부르는 자를 해 돋는 곳에서 오게 하였나니 그가 이르러 방백들을 회삼물같이, 토기장이의 진흙을 밟음같이 밟을 것이니 누가 처음부터 이 일을 우리에게 고하여 알게 하였느뇨? 누가 이전부터 우리에게 고하여 이가 옳다고 말하게 하였느뇨? 능히(아프)[참으로] 고하는 자도 없고 [참으로](아프) 보이는 자도 없고 [참으로](아프) 너희 말을 듣는 자도 없도다.” ‘회삼물’(灰三物)은 석회와 잔모래와 황토를 섞은 것을 말한다. 하나님께서 예언하신 자는 파사 왕 고레스이다. 그는 메데와 파사의 연합군을 통해 바벨론을 멸망시키고 이스라엘을 고향으로 돌아가게 할 것이다. 그는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자,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이었다. 에스라 1:2-3, “바사 왕 고레스는 말하노니 하늘의 신 여호와께서 세상 만국으로 내게 주셨고 나를 명하사 유다 예루살렘에 전을 건축하라 하셨나니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참 신이시라. 너희 중에 무릇 그 백성된 자는 다 유다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서 거기 있는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라. 너희 하나님이 함께하시기를 원하노라.”

[27-29] 내가 비로소 시온에 이르기를 너희는 보라 그들을 보라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내가 비로소(리숀)[처음으로](BDB, KJV, NIV) 시온에 이르기를 너희는 보라, 그들을 보라 하였노라. 내가 기쁜 소식 전할 자를 예루살렘에 주리라. 내가 본즉 한 사람도 없으며 내가 물어도 그들 가운데 한 말도 능히 대답할 모사가 없도다. 과연 그들의 모든 행사는 공허하며 허무하며 그들의 부어만든 우상은 바람이요 허탄한 것뿐이니라.” 이스라엘을 회복시키는 이 기적 같은 일에 대해 우상들 중에 누구도 말한 적이 없다. 그들은 다 신이 아니기 때문이다. 우상들은 허무하며 그들의 모든 행사가 허무하며 사람들이 부어만든 우상들은 바람이요 허탄한 것일 뿐이다. 우상들 중에 미래를 예언하거나 복과 화를 내릴 자는 아무도 없다.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상은 헛되다. 우상들은 미래의 일을 예언하지 못하고, 우상들은 인생에게 복과 화를 주지 못한다. 우상들은 생명이 없고 능력이 없다. 그것들은 헛되다. 그러므로 우리는 제사나 차례를 하지 말아야 한다. 죽은 조상은 우리가 섬길 대상이 아니다. 우리는 이방 종교들의 헛됨도 알고, 금은보석의 헛됨도 알자. 그것들은 우리에게 환난에서의 구원과 영생을 주지 못한다.

둘째로, 여호와 하나님은 참 하나님이시다. 여호와는 온 세상을 창조하시고 섭리하시는 유일하신 참 하나님이시다. 우리는 오직 하나님을 바로 알고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바로 알고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바라고 하나님의 말씀을 귀히 여기자. 이것이 참된 경건이며 경건한 삶에는 이생과 내생에 약속도 있다(딤전 4:8).

셋째로,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회복시키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벌거숭이산에 강을, 골짜기에 샘을, 메마른 광야에 못을 주실 것이며, 사막에 각종 나무들을 자라게 하실 것이다. 그는 만유를 회복시키실 것이다(3:21). 요한계시록 21:5, “보좌에 앉으신 이가 가라사대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가라사대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우리는 오직 하나님께서 회복시키실 새 세계를 소망하자.

[성경인물 원어설교문] 아하시야(아하즈야 274) 여호와께서 잡으셨다

 

[성경인물 원어설교문] 아하시야(아하즈야 274) 여호와께서 잡으셨다

마태복음 족보는 아브라함부터 예수님이 오실 때까지 족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이 42대 만에 오신다고 했는데 그 족보에는 구약의 왕들 중에서 의도적으로 마태가 뺀 왕들이 있습니다.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