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예레미야 39장 복음 설교말씀] 예루살렘의 멸망(렘 39:1-18)

체데크 2023. 2. 2. 19:45
반응형

예레미야 39장에서는 예루살렘이 바벨론에 의해서 함락되고 멸망하는 이야기가 기록되었다. 유다의 마지막 왕인 시드기야 왕은 하나님 앞에서 교만했다. 시드기야는 눈이 빠지게 되고 그의 아들들은 살해되었다. 예레미야는 바벨론 포로에서 해방되었다.

 

예루살렘의 멸망(렘 39:1-18)

 

[1-3] 유다 왕 시드기야의 910월에 바벨론 왕 . . . .

유다 왕 시드기야의 910월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과 그 모든 군대가 와서 예루살렘을 에워싸고 쳤는데, 시드기야의 제1149일에 성이 함락되었다[뚤렸다]. 예루살렘 성은 대략 16개월 만에 함락되었다. 예루살렘 성이 함락되자 바벨론 왕의 모든 방백들이 들어와 중문에 앉았는데, 곧 네르갈사레셀과 삼갈르보와 환관장 살스김과 박사장 네르갈사레셀과 바벨론 왕의 기타 모든 방백들이었다.

[4-7] 유다 왕 시드기야와 모든 군사가 그들을 보고 . . . .

유다 왕 시드기야와 모든 군사들은 그들을 보고 밤에 왕의 동산길로 좇아 두 담 샛문을 통해 성읍을 벗어나서 아라바로 도망갔는데, 갈대아 군사들이 그들을 따라 여리고 평원에서 시드기야에게 미쳐 그를 잡아서 데리고 하맛 땅 립나에 있는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게로 올라갔고 왕이 그를 심문했다. 바벨론 왕은 립나에서 시드기야의 눈앞에서 그 아들들을 죽였고 또 유다의 모든 귀인들을 죽였고 또 시드기야의 눈을 빼게 하고 바벨론으로 옮기려고 사슬로 결박했다.

[8-10] 갈대아인들이 왕궁과 백성의 집을 불사르며 . . . .

갈대아인들은 왕궁과 백성의 집들을 불사르며 예루살렘 성벽을 헐었고 시위대장 느부사라단은 성중에 남아 있는 백성과 자기에게 항복한 자들과 그 외의 남은 백성을 바벨론으로 잡아 옮겼으며 아무 소유가 없는 빈민을 유다 땅에 남겨 두고 그 날에 포도원과 밭을 그들에게 주었다. 시위대장 느부사라단은 57일에 성에 들어왔고, 510일에 왕궁과 예루살렘 성벽을 헐었다(왕하 25:8; 52:12-13). 이때 하나님의 성전도 불태워졌다(왕하 25:9; 52:13). 예루살렘 성은 예레미야가 전한 하나님의 말씀대로 멸망했다. 거짓 선지자들의 말은 거짓말이었음이 판명되었다. 참과 거짓은 말하는 사람의 양심이 알고 시간이 지나면 드러난다. 예루살렘 성이 멸망한 이유는 왕들과 방백들과 백성들의 죄 때문이었다. 특히 므낫세 왕의 우상숭배의 죄와 의인의 피를 많이 흘린 죄 때문이었다(왕하 21).

므낫세의 손자 요시야가 어린 나이에 개혁운동을 하였으나 하나님께서는 므낫세의 죄악에 대한 진노를 돌이키지 않으셨다. 열왕기하 23:26은 증거하기를, “그러나 여호와께서 유다를 향하여 진노하신 그 크게 타오르는 진노를 돌이키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므낫세가 여호와를 격노케 한 그 모든 격노를 인함이라고 하였다. 요시야의 아들들인 여호아하스나 여호야김, 여호야김의 아들 여호야긴, 또 유다의 마지막 왕인, 요시야의 아들 시드기야 등은 모두 다 악하였다. 한마디로, 유다와 예루살렘의 멸망은 왕들과 방백들과 백성들의 죄 때문이었다. 죄는 멸망의 원인이며 죽음과 지옥 형벌의 원인이다.

[11-14]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예레미야에 대하여 . . . .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은 예레미야에 대하여 시위대장 느부사라단에게 명하여 말하기를, “그를 데려다가 선대하고 해하지 말며 그가 네게 말하는 대로 행하라고 하였다. 그래서 시위대장 느부사라단과 환관장 느부사스반과 박사장 네르갈사레셀과 바벨론 왕의 모든 장관이 사람을 보내어 예레미야를 시위대 뜰에서 취하여 내어 사반의 손자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에게 붙여서 그를 집으로 데려가게 하였고 예레미야는 백성 중에 거하였다.

하나님께서 진노하셔서 예루살렘을 멸망시키시는 중에서도 자기의 종에게 긍휼을 베푸셨다. 선지자 예레미야는 바벨론 왕의 명령으로 특별히 돌봄을 입었고 해를 당치 않았다. 그는 바벨론 왕이 그 땅에 세운 그다랴에게 가서 남은 백성 중에 거하였다. 그다랴는 예레미야를 한번 보호해준 적이 있는 아히감의 아들이다(26:24).

[15-18] 예레미야가 시위대 뜰에 갇혔을 때에 여호와의 . . . .

예레미야가 시위대 뜰에 갇혔을 때에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였다. “너는 가서 구스인 에벳멜렉에게 말하기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말씀에 내가 이 성에 재앙을 내리고 복을 내리지 아니하리라 한 나의 말이 그 날에 네 목전에[눈앞에] 이루리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그 날에 너를 구원하리니 네가 그 두려워하는 사람들의 손에 붙이우지 아니하리라. 내가 단정코 너를 구원할 것인즉 네가 칼에 죽지 아니하고 네 생명이 노략물을 얻음같이 되리니 이는 네가 나를 신뢰함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나님께서는 구스 사람 에벳멜렉에게도 그의 긍휼과 보호하심을 약속하셨다. 그를 구원하시는 것은 그가 하나님을 신뢰하였기 때문이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를 의지하는 자들을 환난 중에서도 구원하신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하나님의 진리를 분별하고 그것만 믿고 따르자. 요한일서 4:1,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시험하라.” 세상은 거짓과 참이 뒤섞여 항상 혼란스럽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더욱 더 성경을 읽고 묵상함으로 하나님의 뜻과 진리를 분별하고 확신해야 한다.

둘째로, 우리는 죄를 멀리하자. 예루살렘의 멸망은 왕들과 방백들과 백성들의 죄 때문이었다. 죄가 불행과 죽음과 지옥의 원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죄 짓는 것을 두려워하자. 로마서 8:13,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셋째로,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특별한 보호하심이 있음을 알자. 예레미야나 에벳멜렉은 특별한 보호를 입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를 경외하고 믿고 순종하는 종들에게 방패가 되신다(18:2). 그러므로 우리는 환난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만 믿고 의와 선만 행하자.

[성경인물 원어설교문] 아하시야(아하즈야 274) 여호와께서 잡으셨다

 

[성경인물 원어설교문] 아하시야(아하즈야 274) 여호와께서 잡으셨다

마태복음 족보는 아브라함부터 예수님이 오실 때까지 족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이 42대 만에 오신다고 했는데 그 족보에는 구약의 왕들 중에서 의도적으로 마태가 뺀 왕들이 있습니다.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