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이사야 16장 설교 말씀] 모압의 교만과 심판 예언의 말씀(사 16:1-14)

체데크 2023. 8. 10.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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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16장 설교 말씀은 모압의 교만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은 모압이 교만하니 심판하신다고 했다.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교만하면 심판하신다.

 

모압의 교만과 심판 예언의 말씀(사 16:1-14)

 

이스라엘을 도와주는 자는 복 받음 (1-5)

16:1 너는 이 땅 치리자에게 어린 양들을 드리되 셀라에서부터 광야를 지나 딸 시온산으로 보낼지니라

이 땅 치리자는 유다의 주권자를 가리킨다. 어린 양들을 드리되 모압은 유다에게 조공을 바치라는 것이다. 모압이 과거에 이스라엘에 조공을 바쳤다. 다웟 때에 모압인들이 이스라엘에게 조공을 바쳤고(삼하 8:2), 그 후시대에도 모압은 이스라엘 왕에게 양으로 조공을 바쳤다(왕하 3:4). 이처럼 이제 모압은 조공을 유다 왕 히스기야에게 바치되 모압 도시 셀라에서부터 광야를 지나 딸 시온 산(예루살렘)에 보내라는 명령이다.

이것은 신약 시대에 이방 모든 사람들이 그리스도께 복종하고 그에게 예물을 드려야 할 것을 가리킨다.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갈 때에 하나님의 어린양인 예수 이름으로 나아가야 한다.

모압은 시온에 조공을 바치고 이스라엘(유다)과 화친하고 협력해야 살 길이 생긴다. 여기에 대한 신령한 뜻은 성도들이 아무리 큰 환난을 당해도 하나님의 교회를 사랑하고 교회를 도와주고 잘 받들어 나가면 하나님이 여러 가지 환난 가운데서 건져 주시고 살길을 열어 주신다는 뜻이다.

16:2 모압의 여자들은 아르논 나루에서 떠다니는 새 같고 보금자리에서 흩어진 새 새끼 같을 것이라

아르논은 모압의 최대의 강으로서 사해 동쪽에서 사해로 흘러 들어가는 강이다. 모압의 여자들은 아르논 나루에서 떠 다니는 새 같고 모압의 백성들이 환난을 당하여 정든 보금자리에서 떠나 유리하여 정처 없이 방황할 것을 가리킨다.

16:3 너는 모략을 베풀며 공의로 판결하며 오정 때에 밤 같이 그늘을 짓고 쫓겨난 자를 숨기며 도망한 자를 발각시키지 말며

쫓겨난 자, 도망한 자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리킨다. 모압은 환난을 당해서 쫓겨나고, 도망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숨겨주고 도와주라는 말씀이다. 모압은 지혜롭게 모략을 베풀어서 도망한 이스라엘 사람을 잘 영접하여 정오 때에는 그늘을 지어 숨게 해주고 피하게 해 주라는 것이다. 누구든지 이스라엘이 어려울 때 도와 주고 쫓겨난 자를 숨겨주면 하나님께서 복을 주신다. 성도들이 어려움을 당할 때에 도와 주는 자에게 복이 있다(25:34-40 참조).

16:4 나의 쫓겨난 자들로 너와 함께 있게 하되 너 모압은 멸절하는 자 앞에서 그 피할 곳이 되라 대저 토색하는 자가 망하였고 멸절하는 자가 그쳤고 압제하는 자가 이 땅에서 멸절하였으며

나의 쫓겨난 자는 이스라엘(유다인)을 가리키고, 토색하는 자, 멸절하는 자, 압제하는 자는 앗수르를 가리킨다. 앗수르는 일시적으로 이스라엘을 멸절하려 하고 토색하고 압제하지만 때가 되면 앗수르가 망하여 멸절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앗수르의 압제를 피하여 피난할 때 모압이 이스라엘을 잘 도와주어야 한다. 그리하면 모압에게 살 길이 열린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일시적 환난을 받아서 피난 다니지만 모압이 그들을 잘 도와 주면 그 이스라엘을 통해서 살 길이 생긴다. 성도가 환난을 당할 때 도와 주는 사람은 반드시 하나님께서 복을 주시고 살 길을 열어 주신다.

요한복음 7장 신약 히브리어 성경말씀

멸절하였으며 이것은 이스라엘을 치는 앗수르가 반드시 멸망할 것이므로 이스라엘을 돕는 일이 결코 헛된 일이 아님을 가르쳐 준다.

16:5 다윗의 장막에 왕위는 인자함으로 굳게 설 것이요 그 위에 앉을 자는 충실함으로 판결하며 공평을 구하며 의를 신속히 행하리라

이 말씀은 장차 이스라엘이 회복될 것을 가리킨다. 이스라엘이 일시적 환난을 당해서 피난 다니고 고난당하지만 반드시 회복된다. 또한 이 말씀은 그리스도께서 장차 이 세상에 재림하셔서 환난 당하는 성도들을 건져 주시고, 그리스도의 나라를 건설하여 그리스도의 왕위가 굳게 설 것이며, 그리스도께서는 충실함으로 판결하고, 공평을 구하며, 의를 신속히 행하므로 악이 제거되고 의로운 나라가 될 것을 말한다. 이렇게 그리스도의 나라가 견고하게 설 때에 성도들을 도와주고 그 나라를 세우는 일에 봉사하며 충성한 자들은 하나님 앞에 복을 받는다.

모압의 교만과 심판 예고 (6-12)

16:6 우리가 모압의 교만을 들었나니 심히 교만하도다 그의 거만하며 교만하며 분노함도 들었거니와 그 과장이 헛되도다

모압이 심히 교만했기 때문에 망하게 됐다. 그 과장이 헛되도다 모압은 자기 나라를 자랑하는데 급급했다. 인간의 어떤 자랑도 다 헛되고 어리석은 것이다. 개인이나 단체나 국가나 교만하면 망한다. 베드로전서 5:5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복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리라”고 했다.

16:7-10 그러므로 모압이 모압을 위하여 통곡하되 다 통곡하며 길하레셋 건포도 떡을 위하여 그들이 슬퍼하며 심히 근심하리니 이는 헤스본의 밭과 십마의 포도나무가 말랐음이라 전에는 그 가지가 야셀에 미쳐 광야에 이르고 그 싹이 자라서 바다를 건넜더니 이제 열국 주권자들이 그 좋은 가지를 꺾었도다 그러므로 내가 야셀의 울음처럼 십마의 포도나무를 위하여 울리라 헤스본이여 엘르알레여 나의 눈물로 너를 적시리니 너의 여름실과 너의 농작물에 떠드는 소리가 일어남이니라 즐거움과 기쁨이 기름진 밭에서 떠났고 포도원에는 노래와 즐거운 소리가 없어지겠고 틀에는 포도를 밟을 사람이 없으리니 이는 내가 그 소리를 그치게 하였음이라

길하레셋, 헤스본, 십마, 야셀, 엘르알레는 모압의 성읍들이다. 모압 지방은 특히 포도나무가 많고 포도 생산이 잘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모압의 교만을 인하여 하나님께서 그를 심판하심으로 모압이 의지하던 포도나무와 밭은 농작물이 말라 질 때에 그들의 즐거움과 기쁨이 사라지고 애통과 근심만 남게 된다는 것이다.

이제 열국 주권자들이 그 좋은 가지를 꺽었도다 앗수르와 같은 강대국 왕들이 모압을 침략할 것을 가리킨다. 나의 눈물로 너를 적시리니 선지자가 모압이 망하는 것을 보고 슬퍼하겠다는 것이다.

16:11 이러므로 나의 마음이 모압을 위하여 수금같이 소리를 발하며 나의 창자가 길하레셋을 위하여 그러하도다

이사야 선지자가 모압이 멸망할 것을 내다보고 마음이 거문고같이 소리를 발항 탄식하고 부르짖는다는 것이다. 참된 성도는 원수가 망하는 것을 보고 슬퍼 탄식한다.

16:12 모압 사람이 그 산당에서 피곤하도록 봉사하며 자기 성소에 나아가서 기도할지라도 무효하리로다

우상을 섬기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 모압이 산당에 나아가서 피곤하도록 자기들의 신을 섬기지만 환난 날에 그 신들이 아무런 도움도 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삼년 내에 모압이 멸망할 것 (13-14)

16:13-14 이는 여호와께서 전에 모압을 들어 하신 말씀이어니와 이제 여호와께서 말씀하여 가라사대 품군의 정한 해와 같이 삼년 내에 모압의 영화와 그 큰 무리가 능욕을 당할지라 그 남은 수가 심히 적어 소용이 없이 되리라 하시도다

여호와께서 전에 모압이 망한다고 예고한 바가 있는데 그 말씀대로 모압의 영화와 그 큰 무리가 능욕을 당하게 된다는 것이다. 누구나 죄악이 들어차고 교만하고 자랑하면 심판의 때가 임박한 증거이다. 품꾼의 정한 해와 같이 삼년 내에 품꾼은 한 기간을 정해 놓고 일하다가 그 정한 기간이 차면 그 일을 끝내는 것과 같이 하나님의 심판의 때도 정해져 있으므로 그때가 되면 반드시 심판하신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심판은 년월 일시(年月日時)가 정해져 있다. 요한계시록 9:15네 천사가 놓였으니 그들은 그 년 월 일 시에 이르러 사람 삼분의 일을 죽이기로 예비한 자들이더라”고 했다.

그 남은 수가 심히 적어 소용이 없이 되리라 모압이 아무리 큰 무리요 영화가 크지만 하나님께서 심판하신 다음에는 남은 수가 심히 적어 아무 소용이 없게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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