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역대상 15장 설교 말씀] 미갈이 다윗을 경멸함(대상 15:1-29)

체데크 2023. 7. 29. 11:22
반응형

역대상 15장에서는 다윗이 오벧에돔에 집에 있는 여호와의 법궤를 가지고 오려고 한다. 레위 사람들을 소집하여 법궤를 수레에 싣지 않고 메고 예루살렘으로 들어왔다. 그때 다윗은 기뻐서 하나님 앞에서 춤을 추었다. 이것을 보는 미갈이 다윗을 책망했다.

 

미갈이 다윗을 경멸함(대상 15:1-29)

 

다윗이 하나님의 법궤를 모실 처소를 예비합 (1)

15:1 다윗이 다윗 성에서 자기를 위하여 궁궐을 세우고 또 하나님의 궤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고 위하여 장막을 치고

다윗이 다윗 성에 왕궁을 세운 다음 하나님의 궤를 모시려고 장막을 쳤다. 다윗이 전부터 하나님의 법궤를 모시려고 하다가 웃사와 죽음으로 인하여 법궤를 오벧에돔의 집에 두었었는데(13), 3 개월 후에 오벧에돔이 복 받았다는 말을 듣고(삼하 6:12) 하나님의 궤를 속히 모실 생각이 난 것이다. 아무리 왕궁에 거해도 하나님의 궤를 모시지 못하면 행복이 없다. 오늘날 하나님의 궤를 모시는 생활은 하나님을 모시는 생활이요, 하나님 말씀을 받는 생활이요, 속죄에 참여하는 생활이요, 하나님과 동행하는 생활이다.

다윗이 레위인을 모아 법궤를 메어 오게 함 (2-15)

15:2 가로되 레위 사람 외에는 하나님의 궤를 멜 수 없나니 이는 여호와께서 저희를 택하사 하나님의 궤를 메고 영원히 저를 섬기게 하셨음이니라 하고

전에 하나님의 궤를 소 수레에 싣고 오다가 실패했으므로 이제는 성경대로 레위 지파의 고핫 자손이 메고 가게 하였다(4:15). 오늘날도 하나님을 섬길 때에 성경 말씀에 맞는 방법으로 섬겨야 한다. 아무리 열심으로 하나님을 섬겨도 하나님 말씀에 맞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진노하신다(10:2-3).

15:3 이스라엘 온 무리를 예루살렘으로 모으고 여호와의 궤를 그 예비한 곳으로 메어 올리고자 하여

하나님의 궤를 오벧에돔의 집에서 예루살렘으로 모셔오기 위해 그 궤를 운반할 레위 자손들과 온 이스라엘 백성을 모았다.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 전체가 하나님의 궤를 모셔야 될 것과 하나님의 궤를 모시는 일에 온 이스라엘을 동참시켜 하나님께 복을 받게 하기 위함이었다.

15:4-12 아론 자손과 레위 사람을 모으니 그핫 자손 중에 족장 우리엘과 그 형제 일백 이십 인이요 므라리 자손 중에 족장 아사야와 그 형제 이백 이십 인이요 게르솜 자손 중에 족장 요엘과 그 형제 일백 삼십 인이요 엘리 사반 자손 중에 족장 스마야와 그 형제 이백 인이요 헤브론 자손 중에 족장 엘리엘과 그 형제 팔십 인이요 웃시엘 자손 중에 족장 암미나답과 그 형제 일백 십 이 인이라 다윗이 제사장 사독과 아비아달을 부르고 또 레위 사람 우리엘과 아사야와 요엘과 스마야와 엘리벨과 암미나답을 불러 저희에게 이르되 너희는 레위 사람의 족장이니 너희와 너희 형제는 몸을 성결케 하고 내가 예비한 곳으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궤를 메어 올리라

다윗이 레위인들과 아론 자손들로 몸을 정결케 하고 하나님의 궤를 예비한 곳으로 메어 올리게 하였다. 몸을 성결케 하고 하나님의 법궤를 모시는 자는 언제나 자신을 성결케 하여야 한다. 하나님을 가까이 하여 수종드는 사람은 죄에서 떠나 깨끗하고 거룩한 몸과 심령으로 하나님을 섬겨야 한다.

15:13-15 전에는 너희가 메지 아니하였으므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를 충돌하셨나니 이는 우리가 규례대로 저에게 구하지 아니하였음이니라 이에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궤를 메고 올라가려 하여 몸을 성결케 하고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 명한 대로 레위 자손이 채로 하나님의 궤를 꿰어 어깨에 메니라

전에는 하나님의 궤를 그핫(고핫) 자손이 메지 않고 소수레에 싣고 오다가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웃사가 죽었으므로(13), 이제는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레위 자손 중 고핫 자손들이 궤를 어깨에 메고 가도록 하였다. 전에 실패한 원인을 성경에서 찾고 성경대로 바로 하는 것이 복 받는 길이다.

레위 자손이 채로 하나님의 궤를 꿰어 어깨에 메니라 하나님의 궤는 어깨에 메어서 운반해야 된다. 오늘날 하나님의 교회도 성도들이 일심 정력을 기울여 어깨를 들이대고 메고 나가야 한다. 쉽게 하려고 하면 육체주의와 인본주의가 나오게 되고, 그렇게 되면 하나님이 진노하셔서 치신다. 하나님의 교회는 그리스도 위에 하나님의 말씀과 교역자와 성도의 땀, 눈물, 진액과 피로써 이루어 나가야 하나님이 기뻐서 창성케 해주신다.

법궤 운반에 대한 행진 순서 (16-28)

15:16-19 다윗이 레위 사람의 어른들에게 명하여 그 형제 노래하는 자를 세우고 비파와 수금과 제금 등의 악기를 울려서 즐거운 소리를 크게 내라 하매 레위 사람이 요엘의 아들 헤만과 그 형제 중 베레야의 아들 아삽과 그 동종 므라리 자손 중에 구사야의 아들 에단을 세우고 그다음으로 형제 스가랴와 벤과 야아시엘과 스미라못과 여히엘과 운니와 엘리압과 브나야와 마아세야와 맛디디야와 엘리블레후와 믹네야와 문지기 오벧에돔과 여이엘을 세우니 노래하는 자 헤만과 아삽과 에단은 놋제금을 크게 치는 자요

다윗은 하나님의 궤를 옮긴 때에 선지자요 찬송 인도자인 헤만과 아삽과 에단을 시켜 비파와 수금과 제금 등의 악기로 연주를 하며 따라가게 하였고, 노래에 익숙한 자들이 찬송하면서 따라가게 하였다. 그 뒤로 다윗 자신과 함께 남은 무리들이 따라가게 하였다. 오늘날 성도들도 영적으로 모두 제사장과 레위인의 위치에 있다(벧전 2:9).

15:20-24 스가랴와 아시엘과 스미라못과 여히엘과 운니와 엘리압과 마아세야와 브나야는 비파를 타서 여청에 맞추는 자요 맛디디야와 엘리블레후와 믹네야와 오벧에돔과 여이엘과 아사시야는 수금을 타서 여덟째 음에 맞추어 인도하는 자요 레위 사람의 족장 그나냐는 노래에 익숙하므로 노래를 주장하여 사람에게 가르치는 자요 베레갸와 엘가나는 궤 앞에서 문을 지키는 자요 제사장 스바냐와 요사밧과 느다넬과 아미새와 스가랴와 브나야와 엘리에 셀은 하나님의 궤 앞에서 나팔을 부는 자요 오벧에돔과 여히야는 궤 앞에서 문을 지키는 자더라

여청(여창:女唱)의 히브리어 (알라못)은 여자의 소프라노 음()을 가리키는데 남자가 부르는 것이다. 여덟째 음은 히브리 어로 (스미닛)인데 남자의 베이스 음을 가리킨다고 한다(박윤선). 문을 지키는 자는 법궤를 안치한 장막 문을 지키는 자들로서 법궤 앞에서 행하는 자들이다.

오벧에돔은 성막 문지기가 되었는데 전에 3 개월 동안 하나님의 궤를 모시고 있던 사람이다. 그는 다윗왕이 하나님의 법궤를 다윗 성으로 모셔간다고 할 때에 그 궤를 내놓지 않을 수 없어서 내놓았다. 그렇지만 다윗은 오벧에돔이 그 궤를 떠나지 않으려는 간절한 마음을 알고 그를 성막의 문지기로 삼아 주었다.

15:25-26 다윗과 이스라엘 장로들과 천부장들이 가서 여호와의 언약궤를 즐거이 메고 오벧에돔의 집에서 올라왔는데 하나님이 여호와의 언약궤를 멘 레위 사람을 도우셨으므로 무리가 수송아지 일곱과 수양 일곱으로 제사를 드렸더라

다윗이 오벧에돔에서 법궤를 메고 나올 때에 하나님이 도우셨다. 레위 사람들이 자신을 성결케 하고 하나님 말씀대로 어깨에 메고 나가려고 할 때에 하나님께서 도와 주신 것이다. 하나님의 궤를 메고 나올 때에 그 무리가 수송아지 일곱과 수양 일곱으로 제사를 드렸다. 이것은 하나님께 회개하며 구속의 주를 믿으며 하나님의 구원을 대망하는 믿음으로 드린 것이다. 그로 인하여 하나님이 도와 주셔서 법궤를 무사히 옮기게 된 것이다. 이는 장차 죄인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믿고 하나님께 나올 때 하나님이 구원해 주시고 도와주실 것을 가리킨다.

15:27-28 다윗과 궤를 멘 레위 사람과 노래하는 자와 그 두목 그나냐와 모든 노래하는 자도 다 세마포 겉옷을 입었으며 다윗은 또 베 에봇을 입었고 이스라엘 무리는 크게 부르며 각과 나팔을 불며 제금을 치며 비파와 수금을 힘 있게 타며 여호와의 언약궤를 메어 올렸더라

다윗과 궤를 운반하는 모든 사람이 세마포 옷을 입었다. 다윗은 세마포 옷 위에 베 에봇을 입었다. 세마포 겉옷은 흰색으로 되었는데 성전에서 봉사하거나 노래하는 자들이 입는 종교 의식의 제복이다(삼상 2:18 ; 대하 5:12). 이 세마포는 장차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의를 입어서 하나님을 섬기게 될 것과 또한 성도가 의로운 행실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 나가야 될 것을 가리킨다(19:8),

베 에봇은 소매가 없는 짧은 두루마기 같은 옷으로서 제사장들이 제사 직무를 행할 때에 입는 옷이다. 다윗이 이 에봇을 입은 것은 이스라엘의 대표자로서 하나님의 궤를 모셔오기 위함이요, 또 하나님의 종으로서 하나님을 대신하여 백성들에게 축복하기 위함이다.

미갈이 다윗을 업신여김 (29)

15:29 여호와의 언약궤가 다윗 성으로 들어을 때에 사울의 딸 미갈이 창으로 내어다 보다가 다윗왕의 춤추며 뛰노는 것을 보고 심중에 업신여겼더라

다윗이 하나님의 궤를 다윗 성으로 모셔 올 때에 너무 기뻐서 여호와 앞에서 춤을 추었다. 다윗은 마치 어린아이가 부모 앞에서 부끄러움 없이 뛰노는 것처럼 왕의 체면이나 위신을 생각지 않고 하나님 앞에서 즐거운 마음으로 춤을 추었다. 그런데 다윗의 아내 미갈은 다윗이 하나님 앞에서 믿음으로 행한 것을 마치 방탕한 자가 염치없이 자기 몸을 드러낸 것과 같다고 비방했다. 그로 인하여 미갈은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죽는 날까지 자식이 없었다(삼하 6:20-23). 오늘날에도 하나님 앞에서 믿음으로 행하는 성도들을 업신여기거나 비방하는 자는 생명의 역사가 끊어지고 창성하는 복을 받지 못한다.

[히브리어성경 단어 성경공부] 거룩한 자(카도쉬)에 대한 히브리어 의미

 

[히브리어성경 단어 성경공부] 거룩한 자(카도쉬)에 대한 히브리어 의미

성경에서 하나님은 우리에게 거룩한 자가 되라고 말씀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으며 거룩한 백성이 되었습니다.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은 백성은 거룩한 자입니다. 우리가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