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여호수아 16장 10분 설교] 요셉 자손의 가나안 땅 분배(수 16:1-10)

체데크 2024. 1. 7. 19:31
반응형

여호수아 16장 10분 설교는 요셉 자손의 가나안 땅 분배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요셉 자손은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입니다. 요셉 자손이 게셀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못해서 에브라임 자손과 함께 거주했습니다.

 

요셉 자손의 가나안 땅 분배(수 16:1-10)

 

요셉 자손이 얻은 땅의 경계(1-4)

16:1-4 요셉 자손이 제비 뽑은 것은 여리고 곁 요단 곧 여리고 물 동편 광야에서부터 나아가 여리고로 말미암아 올라가서 산지를 지나 벧엘에 이르고 벧엘에서부터 루스로 나아가 아렉 사람의 경계로 지나 아다룻에 이르고 서편으로 내려가서 야블렛 사람의 경계에 이르러 아래 벧 호론 곧 게셀에 미치고 그 끝은 바다라 요셉의 자손 므낫세와 에브라임이 그 기업을 얻었더라

전장(前章)에서 유다 지파가 제일 먼저 땅을 분배받았고, 본장(本章)에는 두 번째로 요셉 자손이 분배를 받았다. 그 이유는 유다 지파에서는 장차 왕이 나실 지파이며 그리스도가 나실 지파이기 때문이요, 요셉 지파는 장자의 축복을 받았기 때문이다(대상 5:1-2). 요셉 자손은 두 지파의 몫을 받았는데, 그중 에브라임 지파는 본장(本章)에서 먼저 받고 므낫세 지파는 다음 장에서 받는다.

이스라엘(야곱)의 장자는 르우벤이지만 르우벤은 범죄 하였기 때문에 장자의 명분이 요셉에게로 돌아갔고(대상 5:1), 요셉에게 돌아온 장자의 명분은 그 아들 에브라임이 계승하였다. 요셉의 맏아들은 므낫세이고 에브라임은 작은아들이었는데, 요셉의 아버지 야곱이 두 손자를 축복해 줄 때에 야곱이 두 손을 어긋 맞겨 오른손을 차자 에브라임의 머리에 놓고 축복해 주며 에브라임을 므낫세보다 앞세웠다(48:14). 그러므로 에브라임 지파가 므낫세 지파보다 앞선 것이다. 에브라임 지파가 므낫세 지파보다 자손도 많이 번성하였고 강했으며, 가나안 땅을 분배받을 때에도 므낫세 지파보다 먼저 받았다. 또 에브라임 지파는 후에 북쪽 나라 이스라엘 열 지파의 대표가 되었다. 하나님께서 세운 대로 된 것이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와 섭리대로 이루어져 나간다. 사람이 힘써서 되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예정과 주권에 달려있는 것이다.

요셉 자손 중 에브라임 지파의 기업(5-10)

16:5-9 에브라임 자손의 그 가족대로 얻은 것의 경계는 이러하니라 그 기업의 경계는 동으로 아다롯 만달에서 윗 벧 호른에 이르고 또 서편으로 나아가 북편 믹므다에 이르고 동편으로 돌아 다아낫 실로에 이르러 야노아 동편을 지나고 야노아에서부터 아다롯과 나아라로 내려가서 여리고에 미치며 요단으로 나아가고 또 답부아에서부터 서편으로 지나서 가나 시내에 미치나니 그 끝은 바다라 에브라임 자손의 지파가 그 가족대로 얻은 기업이 이러하였고 그 외에 므낫세 자손의 기업 중에서 에브라임 자손을 위하여 구별한 모든 성읍과 촌락도 있었더라

에브라임 지과 기업의 땅은 가나안의 중심에 위치하였고, 그 경계는 베냐민과 단 지파의 기업과 연접하였다. 북쪽으로는 므낫세 지파의 기업의 땅에 접하였고, 동쪽으로는 요단 강에 접하였으며, 서쪽으로는 대해(지중해)에 가까운 곳까지 이르렀다. 에브라임 자손의 수에 대해서는 모세가 모압 평지에서 계수 할 때에 325백 명이었다 (26:37). 그후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는 그 수가 더욱 많아졌다.

에브라임 지파의 기업 내에는 유명한 곳들이 많이 있는데, 사무엘의 고향 라마와 처음으로 성막이 세워진 실로가 있고, 북쪽 이스라엘 제 6대왕 오므리에 의해서 건설된 사마리아 성도 있다. 이 사마리아 성은 오랫동안 열 지파의 왕도(王都)가 되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16:10 그들이 게셀에 거하는 가나안 사람을 쫓아내지 아니하였으므로 가나안 사람이 오늘날까지 에브라임 가운데 각하며 사역하는 종이 되니라

에브라임 지파가 게셀에 거하는 가나안 사람을 내쫓지 않은 이유는 그들을 이용하려는 목적에서였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어긴 것이므로 코들로 인하여 많은 손해를 보게 되었다. 그 후손들이 그들의 우상 숭배에 감염되었으며, 그들은 늘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시 노릇을 하였다(23:13; 2:3, 23).

[스가랴 5장 성경말씀] 날아가는 두루마리와 에바의 환상(슥 5:1-11)

 

[스가랴 5장 성경말씀] 날아가는 두루마리와 에바의 환상(슥 5:1-11)

스가랴 5장 성경말씀은 날아가는 두루마리와 에바의 환상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다. 날아가는 두루마리 환상은 온 땅에 내리는 저주라고 했다. 하나님이 모든 집에 들어가서 여호와 하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