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28장 설교 말씀은 두로 왕과 시돈 멸망에 대해서 하나님이 예언하고 있습니다. 교만했던 두로 왕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한 도시가 사라지게 됩니다. 시돈도 하나님이 심판하여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두로 왕과 시돈 멸망 예언(겔 28:1-26)
두로 왕이 하나님의 자리에 올라가므로 심판 받게 됨 (1-10)
• 28:1-2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인자야 너는 두로 왕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네 마음이 교만하여 말하기를 나는 신이라 내가 하나님의 자리 곧 바다 중심에 앉았다 하도다 네 마음이 하나님의 마음 같은 체할지라도 너는 사람이요 신이 아니어늘
두로 왕의 마음이 교만하여 하나님의 자리까지 올라갔다. 내가 하나님의 자리 곧 바다 중심에 앉았다 두로는 유다로부터 북쪽으로 24km 지점에 있는 지중해 연안 도시 국가로서 무역으로 부요 하였다. 그 수도는 섬에 위치하고 있었으므로 어떠한 적의 공격도 막아낼 수 있었다. 그로 인하여 두로 왕의 마음이 극도로 교만하여져서 자기가 하나님이라고까지 하였다(9절).
사람은 크게 의지할 만한 것이 있고 부요해지면 교만해지기 쉽다. 하나님을 섬긴다고 해도 하나님의 주권에 복종하지 않고 자기 고집과 자기주장으로 나가는 사람은 하나님의 위치에 올라간 줄을 알아야 한다. 교만하면 하나님의 대적이 되어 반드시 망한다 (잠16:18; 단4:37; 눅18:14; 약4:6).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아래서 겸손히 복종해야 한다(벧전5:6). 사도 바울은 자기의 약하고 부족한 면을 자랑하였기 때문에 하나님의 능력이 항상 머물렀다(고후12:9-10).
네 마음이 하나님의 마음 같은 체할지라도 너는 사람이요 신이 아니어늘 인간은 아무리 능력과 권세가 커져서 스스로 하나님의 자리까지 올라간다고 할지라도 역시 연약한 인간일 뿐이다. 하나님께서 한번 손을 들면 하루아침에 망한다.
• 28:3 네가 다니엘보다 지혜로와서 은밀한 것을 깨닫지 못할 것이 없다 하고
다니엘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신령한 지혜와 총명으로 모든 것에 능통했다(단1:17). 그런데 두로 왕은 자기가 그 다니엘보다 더 지혜로워서 숨겨진 비밀까지도 다 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다니엘의 지혜는 하나님의 지혜요 두로 악의 지혜는 사람의 지혜인데, 그가 그것을 알지 못하고 교만하여 하나님의 지혜를 무시하였다.
• 28:4-5 네 지혜와 총명으로 재물을 얻었으며 금, 은을 곳간에 저축하였으며 네 큰 지혜와 장사함으로 재물을 더하고 그 재물로 인하여 네 마음이 교만하였도다
두로 왕이 자기 지혜와 총명으로 얻은 금은과 많은 재물로 인하여 교만해졌다. 사실은 하나님께서 재물을 얻도록 해주신 것인데(신8:17-18) 그것을 자기가 한 줄 알고 자기가 하나님 자리에까지 올라간 것이다.
• 28:6-7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네 마음이 하나님의 마음 같은 체하였으니 그런즉 내가 외인 곧 열국의 강포한 자를 거느리고 와서 너를 치리니 그들이 칼을 빼어 네 지혜의 아름다운 것을 치며 네 영화를 더럽히며
하나님 자리에 앉은 교만한 두로 왕을 하나님께서 심판하시기 위해서 열국의 강포한 자를 거느리고 와서 두로의 아름다운 도시와 소유를 다 파괴하고 두로 왕을 구덩이에 빠뜨려서 바다 가운데서 살육 당한 자처럼 죽게 한다는 것이다(8절). 열국의 강포한 자를 거느리고 온다는 것은 강포한 바벨론 군대가 침략하게 될 것을 가리킨다(30:10-11; 32:11-12).
• 28:8 또 너를 구덩이에 빠뜨려서 너로 바다 가운데서 살륙을 당한 자의 죽음같이 바다 중심에서 죽게 할지라
구덩이 히브리어(샤하트)는 지옥, 즉 죽은 자의 영이 가는 곳을 가리키며, 죽음 히브리어(마모트)은 복수 명사로서, 죽고 또 죽는 것 같은 지극히 고통스러운 죽음을 가리킨다.
• 28:9-10 너를 살육하는 자 앞에서 네가 그래도 말하기를 내가 하나님이라 하겠느냐 너를 치는 자의 수중에서 사람 뿐이요 신이 아니라 네가 외인의 손에서 죽기를 할례 받지 않은 자의 죽음같이 하리니 내가 말하였음이니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다 하라
두로 왕이 교만하여 자기를 하나님이라 하고 있지만 살륙하는 자가 와서 죽일 때는 하나님이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잘 될 때 교만하던 자들이 망할 때에는 입을 못 벌린다.
할례받지 않은 자의 죽음같이 된다는 것은 두로 왕이 하나님의 언약에서 제외된 자처럼 비참하게 죽을 것을 가리킨다(삼상17:36; 31:4 참조).
두로 왕 속에 있는 마귀는 전에 하나님의 동산에서 쫓겨난 자임(11-19)
• 28:11-12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인자야 두로 왕을 위하여 애가를 지어 그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너는 완전한 인이었고 지혜가 충족하며 온전히 아름다왔도다
두로 왕이 망하기 전에는 완전히 아름다웠고 지혜가 충족하여 완전한 인(印) 같은 존재였다. 완전한 인이었고 히브리어(호템 타케니트) 이것은 두로 왕이 지혜로워서 완전(完全)한 상징이나 표지(標識)와 같았다는 뜻이다. 인(印) 치는 것은 표치는 것과 같다.
지혜가 충족하며 온전히 아름다왔도다 이것은 두로 왕이 두로를 세계적 해상무역 중심지가 되게 하고 이상적(理想的)으로 부요하게 한 지혜를 가리켜 한 말이다.
• 28:13 네가 옛적에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어서 각종 보석 곧 홍보석과 황보석과 금강석과 황옥과 홍마노와 창옥과 청보석과 남보석과 홍옥과 황금으로 단장하였었음이여 네가 지음을 받던 날에 너를 위하여 소고와 비파가 예비되었었도다
본 절부터 16절까지는 두로 왕 속에 있는 마귀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다. 네가 옛적에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어서 이것은 두로 왕이 에덴에 있었다는 말이 아니고, 두로 왕 속에 있는 마귀가 하나님이 지으신 에덴동산에 있었다는 것이다. 타락하기 전에 그 마귀는 각종 보석으로 꾸민 듯이 아름다웠고 완전한 지혜로 단장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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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 지음을 받던 날에 너를 위하여 소고와 비파가 예비되었었도다 마귀도 하나님의 피조물이다. 하나님께서 천사들을 지을 때에 마귀도 천사로서 지음을 받은 것이다. 그 지음 받은 천사 중에 한 천사장이 교만하여 하나님과 같이 되려 하다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쫓겨나 마귀가 된 것이다. 그가 처음 창조될 때는 선한 천사였으므로 하나님의 동산에 있게 하였고 좋은 음악도 하게 한 것이다. 소고와 비파가 예비되었었다는 것은 아름답고 좋은 노래를 부르게 한 것을 가리킨다.
• 28:14 너는 기름 부음을 받은 덮는 그룹임이여 내가 너를 세우매 네가 하나님의 성산에 있어서 화광석 사이에 왕래하였었도다
그룹은 천사의 명칭이다(창3:24). 천사의 종류와 명칭이 여러 가지인데, 곧 그룹, 스랍, 미가엘, 가브리엘 등이다. 미가엘과 가브리엘은 천사장인데 전쟁할 때는 미가엘이 그 사자와 더불어 나가고(계12:7), 소식을 전할 때는 가브리엘이 나가곤 하였다(눅1:19,26). 마귀도 그 졸도(卒徒)가 많은 것을 보아 미가엘과 같은 한 천사장이었고 하나님의 동산에서 쫓겨날 때에 그 졸도(卒徒)들과 같이 쫓겨난 것이 분명하다(계12:7). 마귀(사단)의 졸도 (卒徒)는 사귀, 악귀, 악령, 귀신 등이다.
내가 너를 세우매 네가 하나님의 성산에 있어서 화광석 사이에 왕래하였었도다 마귀가 처음 지음을 받을 때는 악이 없었으며 선한 천사 중에 하나로 하나님의 동산에 있었으며 하나님의 영광 가운데 왕래한 것이다. 화광석(火光漸)은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킨다. 창세기3:24에 있는 “화염검”은 진리의 말씀을 가리킨다. 마귀도 타락하기 전에는 에덴동산에서 하나님의 영광 중에 있었던 것이다.
• 28:15-16 네가 지음을 받던 날로부터 네 모든 길에 완전하더니 마침내 불의가 드러났도다 네 무역이 풍성하므로 네 가운데 강포가 가득하여 네가 범죄 하였도다 너 덮는 그룹아 그러므로 내가 너를 더럽게 여겨 하나님의 산에서 쫓아내었고 화광석 사이에서 멸하였도다
마귀가 선한 천사로 지음을 받을 때는 완전하여 흠이 없었는데, 교만하여 불의가 나타나므로 하나님께서 그 마귀를 더럽게 여겨 하나님의 영광(화광석)중에서 쫓아낸 것이다. 범죄한 마귀를 말씀으로 심판하여 영적 세계에서 완전히 쫓아내어 버린 것이다.
• 28:17 네가 아름다우므로 마음이 교만하였으며 네가 영화로우므로 네 지혜를 더럽혔음이여 내가 너를 땅에 던져 열왕 앞에, 두어 그들의 구경거리가 되게 하였도다
교만한 천사를 하나님의 동산에서 내어 쫓아 구경거리가 되게 하였다. 유다서 6절에 언급된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는 교만하다가 쫓겨난 마귀를 가리킨다. 하나님께서 천사를 심부름꾼으로 창조하였는데(히1:14) 교만하여 하나님과 같이 되려 하다가 하나님의 동산, 영적 세계에서 쫓겨났다. 그러므로 마귀는 빛의 세계에는 못 들어오고 흑암 중에서 어두움과 권세를 잡고 있다.
• 28:18-19 네가 죄악이 많고 무역이 불의하므로 네 모든 성소를 더럽혔음이여 내가 네 가운데서 불을 내어 너를 사르게 하고 너를 목도하는 모든 자 앞에서 너로 땅 위에 재가 되게 하였도다 만민 중에 너를 아는 자가 너로 인하여 다 놀랄 것임이여 네가 경계거리가 되고 네가 영원히 다시 있지 못하리로다 하셨다 하라
두로 왕이 불의한 무역을 하였으므로 자기 위치를 더럽혔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불을 보내서 심판하여 만민 중에 놀라움과 경계거리가 되게 하고 다시 일어나지 못하게 하시겠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마귀를 심판하는 동시에 마귀의 종노릇 하는 두로 왕도 심판하게 된다.
시돈의 멸망을 예언함(20-23)
• 28:20-22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인자라 너는 낯을 시돈으로 향하고 그를 쳐서 예언하라 너는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시돈아 내가 너를 대적하나니 네 가운데서 내 영광이 나타나리라 하셨다 하라 내가 그 가운데서 국문을 행하여 내 거룩함을 나타낼 때에 무리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지라
여기서부터는 시돈의 멸망에 대한 예고이다. 시돈은 두로에서 북방으로 37.5km 떨어진 곳에 있는 도시다. 시돈도 두로처럼 다른 나라와 무역하면서 부요 해졌으나 많은 죄를 지었다. 그들은 특히 아스다롯 우상을 섬기며 하나님을 대적했다. 솔로몬 때에는 아스다롯 우상을 이스라엘에 들여다가 이스라엘을 더럽혔고, 아합왕의 아내 이세벨은 시돈 왕 엘바알의 딸로서 바알 신을 가지고 이스라엘 왕 아합에게 출가하여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바알 우상을 숭배하게 하고 하나님의 선지자들을 잡아 죽였다(왕상18:4).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의 죄를 심판하여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나타내고 더럽혀진 영광과 거룩을 다시 찾으신다는 것이다.
• 28:23 내가 그에게 염병을 보내며 그의 거리에 피가 흐르게 하리니 사방에서 오는 칼에 상한 자가 그 가운데 엎드러질 것인즉 무리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겠고
시돈도 두로 곁에 있어서 옛적부터 하나님을 거역하여 우상을 섬기고 불의한 일을 많이 행하였으므로 하나님께서 전염병과 원수들을 보내서 심판하시겠다고 하셨다. 그들이 이렇게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다 망할 때에야 하나님이 살아 계신 것을 알고 하나님께 벌 받은 줄 깨닫게 된다는 것이다.
이스라엘의 회복을 예언함(24-26)
• 28:24 이스라엘 족속에게는 그 사면에서 그들을 멸시하는 자 중에 찌르는 가시와 아프게 하는 가시가 다시는 없으리니 그들이 나를 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나님께서 두로와 시돈 같은 이스라엘의 원수들을 다 심판한 다음에 다시는 이스라엘에게 찌르고 아프게 하는 가시가 없게 하시겠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택한 백성들을 연단시킨 다음에는, 하나님의 성도를 핍박하고 멸시하는 자를 심판하여 멸망시키고, 성도들에게 영원한 영광과 복을 주신다.
• 28:25-26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열방에 흩어 있는 이스라엘 족속을 모으고 그들로 인하여 열국의 목전에서 내 거룩함을 나타낼 때에 그들이 고토 곧 내 종 야곱에게 준 땅에 거할지라 그들이 그 가운데 평안히 거하여 집을 건축하며 포도원을 심고 그들의 사면에서 멸시하던 모든 자를 내가 국문할 때에 그들이 평안히 살며 나를 그 하나님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고토(故土)에 돌아오게 하여, 그곳에 집을 건축하고 포도원을 심고 평안하게 살게 해 주시겠다는 약속이다. 여호와는 계약(언약)을 지켜 주시는 하나님이시므로 반드시 악한 자를 심판하고 이스라엘을 구원하여 주신다. 그때에야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깨닫게 된다.
[신약 히브리어 원어성경말씀] 예수님을 증거 하는 베드로(행 3: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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