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히브리어 원어성경말씀 사도행전 3장에서는 베드로가 예수님에 대해서 두 번째 설교하고 있습니다. 베드로와 요한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앉은뱅이를 치유하니 사람들이 그들을 붙잡았습니다. 베드로는 사람들에게 십자가에서 죽은 예수님에 대해서 증거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하여 다시 이 땅에 재림합니다.
예수님을 증거 하는 베드로(행 3:11-26)
증거 전도(11-26)
1. 경책(11-16)
• 3:11 나은 사람이 베드로와 요한을 붙잡으니 모든 백성이 크게 놀라며 달려 나아가 솔로몬의 행각이라 칭하는 행각에 모이거늘
나은 사람이 베드로와 요한을 붙잡았다. 즉 베드로와 요한에 의하여 고침을 받았다고 알려 준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백성이 크게 놀라며 솔로몬 행각에 모였다. 앉은뱅이가 나은 것도 놀랄만한 일이었으나 예수의 제자인 베드로와 요한이 고쳤다는 것에 더욱 놀라고 큰 충격을 받게 되었다. 그리하여 이 일을 자세히 알아보고 그들의 활동을 막을 무슨 대책이라도 세우기 위하여 모인 자도 있겠고, 또는 호기심으로 많은 무리가 솔로몬 행각에 모였을 것이다.
• 3:12 베드로가 이것을 보고 백성에게 말하되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일을 왜 기이히 여기느냐 우리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이 사람을 걷게한 것처럼 왜 우리를 주목하느냐
모든 백성이 베드로와 요한을 신격화하여 기이히 여기며 앙망하게 되었을 것이다. 만일 베드로와 요한이 가만히 있으면 하나님의 영광이 가리워지고 자기들이 우상화될 위험성이 있다. 그렇게 되면 자기도 망하고 그들도 망하고 하나님의 일도 무너지고 만다. 그러므로 베드로와 요한은 자기들이 한 것이 아니며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로 된 것을 증거 해야 된다. 그러므로 복음을 전할 가장 좋은 기회가 온 것이다. 베드로와 요한이 말하기를 너희가 어찌해서 우리를 쳐다보느냐? 우리가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이 사람을 낫게 한 것이 아니다. 우리도 다른 사람과 똑같은 사람이다. 우리의 생활이 경건하고 거룩하여 이런 권능이 나타난 것이 아니라고 명백하게 말하였다.
모든 사람 앞에서 자기를 부인하고 낮출 때에 하나님께서는 높아지시는 일이요 자기가 사는 길이요, 하나님의 능력이 자기에게 머물게 되는 일이다. 언제나 자기를 낮출 때에 하나님의 생명의 역사가 계속된다. 교인들이 대개 개인의 경건을 크게 숭배하고, 개인의 경건이 있어야만 하나님의 일이 되는 줄로 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있고 하나님의 권능이 역사하여야 하나님의 일이 되는 것이다. 그 사람 속에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이 있고, 그 사람이 하나님에게 이용당하기만 하면 하나님은 그 사람을 통하여 하나님의 일을 해 나가신다.
• 3:13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 곧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그 종 예수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너희가 저를 넘겨주고 빌라도가 놓아주기로 결안한 것을 너희가 그 앞에서 부인하였으니
베드로와 요한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하나님이 그 아들 예수를 영화롭게 하였다고 증거하였다. 너희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하신 대로 그리스도를 보내어 영화롭게 하였다고 말했다.
그 종 예수 “종”이란 원어는 파이스인데 아들의 의미도 있다(마12:18, 행3:26, 4:27, 30 참조). 이사야 40장-66장에 많이 나오는 종(메시야)과 관련이 있다. 예수님을 하나님의 종이라고 한 것은 예수님이 하나님 아버지께 절대 순종하였기 때문이다. 성자의 위치는 성부 하나님을 순종하는 위치이다. 예수님이 완전히 순종하므로 하나님의 뜻을 다 이루고, 하나님을 세상에 나타내 보여 주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예수를 영화롭게 하였다.
• 3:14-15 너희가 거룩하고 의로운 자를 부인하고 도리어 살인한 사람을 놓아주기를 구하여 생명의 주를 죽였도다 그러나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셨으니 우리가 이 일에 증인이로라
너희(유대인들)가 거룩하고 의로운 예수님은 죽이고 살인한 바라바는 놓아 달라고 하였다. 너희가 죽인 그 예수님을 하나님이 다시 살리셨는데 그분이 생명의 구주시라고 베드로와 요한이 담대히 증거 하였다.
• 3:16 그 이름을 믿음으로 그 이름이 너희보고 아는 이 사람을 성하게 하였나니 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이 너희 모든 사람 앞에서 이같이 완전히 낫게 하였느니라
그 이름 이름은 권세 곧 예수님의 권세를 말한다. 예수님의 권세가 믿는 자에게 역사하여 앉은뱅이를 낫게 하였다.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난 믿음의 역사가 이 앉은뱅이를 완전히 낫게 하였다고 베드로와 요한이 증거 하였다.
2. 위로(17-18)
• 3:17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여서 그리 하였으며 너희 관원들도 그리한 줄 아노라
베드로가 무리를 향하여 너희가 알지 못하여 생명의 주를 죽인 것이라고 말하여 주었다. 예수님께서도 자기를 십자가에 못 박는 무리를 용서해 달라고 기도하면서 저 무리들이 알지 못하여 이렇게 한다고 하셨다(눅23:34 참조). 베드로는 진정한 사랑과 용서하는 마음에서 이렇게 말한 것이다. 진정한 사람으로 권면할 때에 사람들이 회개하고 돌아오게 된다. 사랑이 없으면 천사의 말을 하여도 아무 유익이 없다. 수술한 다음에는 약을 발라주고 싸매어 주듯 책망한 뒤에는 위로해 줄 필요가 있다.
• 3:18 그러나 하나님이 모든 선지자의 입을 의탁하사 자기의 그리스도의 해 받으실 일을 미리 알게 하신 것을 이와 같이 이루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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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희가 알지 못하였기 때문에 생명의 주를 십자가에 못 박았으나 실은 성경대로 이루어진 것이다. 구약 성경에 그리스도가 수난을 받을 것이 예언되었으며 그대로 성취된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수난은 반드시 있어야 될 것이다.
3. 교훈(19-21)
• 3:19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그리스도께서 죽은 것은 성경대로 구속을 이룬 것이므로 너희가 죄를 회개만 하면 그리스도의 공로로 죄사함을 받고 유쾌하게 되는 날이 온다고 한 것이다. 그들이 예수님을 죽였으나 회개하고 돌이키지 않으면 또 다시 죄를 짓게 된다. 그러므로 죄에서 돌이켜 세상은 뒤로하고 예수님만 향하여 나아가야 한다. 그리하면 성령이 그 속에 역사하여 기쁘고 즐거움을 얻을 것이며 하나님의 권고가 오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권고와 하나님의 능력이 머물게 되면 하늘의 위로와 평강이 넘치게 된다. 이 날이 유쾌하게 되는 날이다.
• 3:20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예수님이 재림하실 것을 말한 것이다. 택한 백성이 회개하여 주께로 돌아오고 복음이 땅 끝까지 퍼지면 주의 재림이 있을 것이다. 너희가 회개하고 돌아오는 것은 주님의 재림이 가까워지는 일이다.
• 3:21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의 입을 의탁하여 말씀하신바 만유를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
그리스도를 통하여 만유가 회복될 날이 온다. 그때에 예수님이 재림하실 것이다(사11:6-9, 35:1-10, 65:17-25 참조). 예수님의 재림이 있고 이 세상에 천년왕국이 임하면 만유회복이 이루어진다. 천년왕국 시대가 되면 마귀는 무저갱에 가두고 천년동안 죄 없는 시대가 이루어진다. 그때에 만물의 탄식이 끝나고 범죄와 불의에 사용되던 만물이 거기에서 해방이 되어 하나님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게 될 것이다(롬8:18-23 참조). 이것이 만유 회복이다. 그 때에 성도들은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노릇 한다.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 재림 때까지는 예수님은 하늘에 계신다는 뜻이다. 천년왕국이 끝나면 성도들은 하늘나라에서 영원히 살게 된다.
4. 권 면(22-26)
• 3:22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 모든 말씀을 들을 것이라
신명기18:15의 인용이다. “너희 형제 가운데서”란 유대인 중에서라는 뜻이며 나 같은 선지자는 예수님을 말한다.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듣는 것이 모세의 말을 믿는 것이요 성경을 순종하는 것이다.
• 3:23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
신명기18:19의 인용인데 내용이 조금 달라진 것은 성령께서 알기 쉽게 하기 위하여 이렇게 기록하게 하신 것이다. 모세가 예언한 그리스도(선지자)의 말을 듣지 않으면 백성 중에서 멸망 받게 될 것이다.
• 3:24 또한 사무엘 때부터 옴으로 말한 모든 선지자도 이 때를 가리켜 말하였느니라
베드로는 선지자의 예언을 말할 때에 모세와 사무엘과 그 후의 모든 선지자들이 메시야 곧 그리스도에 대하여 예언한 것이 예수님의 때를 가르쳤다고 증거 하였다.
• 3:25 너희는 선지자들의 자손이요 또 하나님이 너희 조상으로 더불어 세우신 언약의 자손이라 아브라함에게 이르시기를 땅 위의 모든 족속이 너의 씨를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 하셨으니
이스라엘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예언한 선지자의 자손이므로 그 예언성취의 사실을 받아들일 책임이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너희 조상으로 더불어 세우신 언약의 자손 이스라엘 백성은 아브라함이나 그의 여러 조상들과 세운 하나님의 언약(그리스도를 통한 은혜계약)이 있는 자들이므로 언약의 자손이라고 한 것이다. 땅 위의 모든 족속이 너의 씨로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이다(창12:3 참조). 여기 “네 씨”는 아브라함의 자손에서 그리스도가 나실 것을 언약한 것이다. 땅위의 모든 족속은 유대인과 이방인을 포함한 전 세계 모든 족속을 가리킨다. 그리스도를 통하여 모든 족속이 구원받을 길이 열린 것이다.
• 3:26 하나님이 그 종을 세워 복 주시려고 너희에게 먼저 보내사 너희로 하여금 돌이켜 각각 그 악함을 버리게 하셨느니라
종을 세워 여기 종은 예수님을 가리키는데 이사야42:1-4 등에 예언한 그리스도의 종의 모습을 나타내 주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을 완전히 순종하여 구속사업을 성취시킨 면을 강조하여 종이라고 한 것이다.
너희에게 먼저 보내사 그리스도를 먼저 유대인에게 보내고 다음에 이방인에게도 그리스도의 구속의 기쁜 소식을 전하게 된다는 뜻이다. 각각 그 악함을 버리게 그리스도의 구원운동은 로마 정권 하에서의 정치적 해방이 아니며 유대인의 민족운동도 아니고, 각 사람을 그 죄악에서 해방시켜 구출하여 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구원은 개인적인 문제이다. 우리 각 사람이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죄악에서 벗어져 나오면 하나님께서 주시는 신령하고 영원한 복을 받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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