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출애굽기 성막 떡상 하나님 말씀 중에서 성막의 떡상이라는 강해설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성막의 떡상은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떡을 상징합니다.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은 복음의 떡을 먹어야 합니다. 성막의 떡은 일주일에 한 번씩 교체를 했습니다. 안식일에 교체된 떡은 제사장들이 먹었습니다. 우리도 매 주일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떡을 먹어야 합니다. 구약의 성막 안에 있는 떡상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떡을 발견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성막의 떡 상”(출 25:23-30, 레 24:5-9)
♣명제: 성막의 떡 상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상징한다.
♣목적: 구원받은 백성들은 항상 십자가의 복음을 먹어야 살 수 있다.
성막의 떡 상은 북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성막의 떡 상에 올리는 진설 빵은 밀가루로 만들기 때문에 이 밀이 익어가는 시기가 봄입니다. 이때 북서풍이 불어주어야 알곡이 됩니다. 만약에 뜨거운 남동풍이 불게 되면 밀이 쭉정이가 되기 때문에 밀 추수를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떡 상을 북쪽에 놓는 이유가 하나님께 밀전병을 드려 북서풍을 불게 해주셔서 밀 수확을 잘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는 의미입니다.
성막의 떡 상은 조각 목으로 만들라고 하나님께서 명령하셨습니다.
(출 25:23) 너는 조각목으로 상을 만들되 길이는 두 규빗, 너비는 한 규빗, 높이는 한 규빗 반이 되게 하고
‘조각’ שטה(쉿타 7848) 조각목, 싯딤나무,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שטט(쇼테트 7850) 채찍, 이라는 뜻에서 왔습니다. 떡을 올려놓았던 상을 만들었는데 이것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고난당하신 예수님으로 인해 진리의 복음이 나오는 것입니다. 채찍으로 맞으시고 고통이 있을 때에 순수한 복음이 흘러나온 것입니다.
‘목’ עץ(에츠 6086) 나무, 재목,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עצה(아차 6095) 견고하게 하다, 단단하게 하다, 확고하게 하다, 라는 뜻에서 왔습니다. 싯딤나무로 떡 상을 만들었는데 이 나무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이 나무는 떡을 올려놓게 했던 상을 만드는 데 사용했습니다. 구원받은 백성들은 예수님을 통해 구원이 확실해지고 믿음이 견고해져 환란과 핍박에도 절대 흔들리지 않는 단단한 신앙을 가지게 됩니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버티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을’ שלחן(슐한 7979) 탁자, 상,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שלח(샬라흐 7971) 보내다, 달리다, 죽이다, 끌러주다, 이혼하다, 라는 뜻에서 왔습니다. 하나님께서 떡 상을 만들라고 하셨는데 이 상은 예수님을 상징하는 조각 목으로 만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이 상은 떡을 받치고 있는 상입니다. 이 상의 목적은 안식일마다 빵이 교체되었는데 일주일 동안 계속 빵을 받치고 있는 역할을 했습니다. 이것은 구원받은 백성들이 먹는 진리의 말씀을 상징합니다. 이 빵을 받치고 있는 상은 예수님을 상징하고 있는데 예수님은 하나님으로부터 보내심을 받았습니다.
그분의 목적은 죽기로 예정이 되어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인해 선택된 백성들이 죄의 사슬에서 풀려나 세상과 죄에서 영원히 이혼하여 신랑 되신 예수님과 결혼하게 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진설병은 아무나 먹을 수 있는 빵이 아닙니다. 십자가의 예수님으로 인해 구속함을 받은 백성만이 먹을 수 있는 빵입니다. 이 시간 나도 이 빵을 먹음으로 내 영혼이 살찌고 풍성해집니다.
떡상은 가로 100Cm, 세로 50Cm, 높이 75Cm의 크기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상은 조각 목에 금을 입혀 만들었고 채를 만들어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출 25:26-28) 그것을 위하여 금 고리 넷을 만들어 그 네 발 위 네 모퉁이에 달되 턱 곁에 붙이라 이는 상을 멜 채를 꿸 곳이며 또 조각목으로 그 채를 만들고 금으로 싸라 상을 이것으로 멜 것이니라
‘고리’ טבעת(타바아트 2885) 반지, 고리,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טבע(타바 2883) 가라앉다, 던져지다, 잠기다, 라는 뜻에서 왔습니다. 고리는 반드시 떡 상에 달아야 합니다. 이것이 없으면 움직일 수 없습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움직이지 않으면 많은 영혼들이 죄로 인해 타락하여 세상에 던져지고 타락한 세상 문화에 젖어 영혼이 죽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떡 상의 떡을 죄악 된 무리들에게 옮겨 다니면서 주시는 것입니다. 만약 고리가 없다면 떡 상을 옮기는데 힘이 듭니다. 제사장들이 성막을 옮길 때에 들고 다니기가 어렵게 됩니다. 쉽게 옮길 수 있는 것은 고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의 진리의 복음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은 옮기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복음을 들은 자들은 결혼반지를 끼워 영원한 혼인 기약을 맺는 것처럼 예수님께서 결혼반지를 끼워주시므로 영원히 주님의 신부가 되는 것입니다.
‘그 채를’ בד(바드 905) 혼자, 홀로,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בדד(바다드 909) 홀로 되다, 외롭다, 고립되다, 라는 뜻에서 왔습니다. 채를 만들라고 했는데 예수님을 상징하는 조각 목으로 만들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진리의 떡을 나르는 도구인 채가 따로 홀로 떨어져 고립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도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에 이 세상에서 혼자뿐이었습니다. 하나님께 철저히 버림받아 외롭고 쓸쓸하게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셨고 하나님과 사람들로부터 철저하게 고립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진리의 말씀이 나올 수 있었던 것은 예수님이 처절하게 버림받았기 때문이며 십자가의 길을 혼자 묵묵히 가셨기에 우리가 진리의 떡을 먹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레 24:5-7) 너는 고운 가루를 가져다가 떡 열두 개를 굽되 각 덩이를 십 분의 이 에바로 하여 여호와 앞 순결한 상 위에 두 줄로 한 줄에 여섯씩 진설하고 너는 또 정결한 유향을 그 각 줄 위에 두어 기념물로 여호와께 화제를 삼을 것이며
떡 상에는 12개의 떡이 진설되어 있고 떡 위에는 유향 두 그릇이 놓여있으며 떡은 안식일마다 제사장들이 교체했습니다. 이 떡은 제사장들의 식량으로 다른 사람들은 먹을 수가 없습니다.
‘고운 가루’ סלת(솔레트 5560) 벗기다, 아주 좋은 음식, 이라는 뜻입니다. 떡을 만드는 데 사용했던 가루는 맷돌에 갈아 곱게 갈린 가루를 사용했습니다. 이렇게 갈린 가루를 떡으로 만들어 떡 상에 올렸습니다. 이렇게 탄생된 것이 아주 좋은 음식이 되었습니다. 이것을 볼 때에 맷돌에 들어가지 않으면 고운 가루가 되지 않습니다. 갈려야 만이 아주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고난을 당하시고 채찍을 맞아 맷돌에 갈리듯이 완전하게 고운 가루가 되었는데 이것이 우리에게는 아주 좋은 음식이 된 것입니다. 그리고 나의 죄를 완전히 벗어지게 한 것입니다. 12개의 떡을 놓은 것은 이스라엘의 12지파를 상징합니다. 이 떡은 바로 구원받은 백성들도 상징하고 있습니다. 이 떡을 먹을 수 있는 사람은 제사장만이 먹은 것처럼 선택된 백성들만 이 떡을 먹게 됩니다.
(요 6:51)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내가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니라 하시니라
구원받은 백성들은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떡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진리의 말씀을 먹음으로 영생을 얻게 된 것입니다. 이 떡은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십자가에서 죽으셨다가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음으로 고백하는 자들은 예수님처럼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내가 구원받은 백성이라면 이 시간 진리 되시는 예수님의 영생의 떡을 먹어야 합니다.
‘유향’ לבונה(레보나 3828) 유향,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לבן(라반 3835) 속죄하다, 희게 만들다, 정결하게 하다, 라는 뜻에서 왔습니다. 떡 상위에 놓여있는 떡 위에 유향을 함께 놓았습니다. 정결한 유향을 놓았는데 이것은 깨끗한 십자가의 복음을 상징하고 있고 이 떡을 먹는 자들은 속죄함 받아 죄에서 깨끗하게 되어 정결한 삶을 산다는 의미입니다. 구원받은 백성들이 진리의 복음을 먹으면 영혼이 깨끗하게 되어 하나님과 영원히 살게 됩니다.
떡은 제사장들의 식량입니다. 번제단의 구속과 물두멍에서 씻음을 받은 자들만이 이 떡을 먹을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십자가의 구속의 사건을 체험하여 거듭난 성도만이 영적인 하나님의 말씀을 먹을 수 있습니다. 제사장들은 진설병 외에 다른 것들을 먹지 않았습니다. 구원받은 백성들은 오직 십자가의 깨끗한 진리만을 먹어야 살 수 있습니다. 비 복음을 먹으면 죽게 됩니다. 인간을 높이며 세상 지식으로 가득한 비 복음을 먹으면 영혼이 죽습니다. 순수하고 가장 좋은 음식인 예수님의 진리를 먹을 때 영혼이 힘을 얻게 됩니다.
(출 25:29) 너는 대접과 숟가락과 병과 붓는 잔을 만들되 순금으로 만들며
하나님께서는 떡 상에 떡을 만드는데 필요한 기구들도 순금으로 만들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 ‘대접’ קערה(케아라 7086) 큰 접시, 대접,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קער(카라 7167) 떼어버리다, 찢어지다, 갈라지다, 라는 뜻에서 왔습니다. 대접도 예수님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떡을 만들기 위해 가루를 담는 대접입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통해 선택된 백성들은 자신들의 죄를 회개하기 위해 가슴을 찢고 통곡하게 되며 세상과 갈라지고 하나님의 편에 서게 됩니다. 이런 자들은 영원히 죄를 떼어버리고 살게 되는 것입니다. 바로 예수님의 말씀 때문에 이렇게 되었습니다.
‘숟가락’ כף(카프 3709) 우묵한 곳, 권세, 지배,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כפף(카파프 3721) 머리를 숙이다. 허리를 굽히다, 복종하다, 라는 뜻에서 왔습니다. 고운 가루를 뜨기 위해 사용했던 숟가락도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예수님의 떡 앞에 복종하고 허리를 굽혀 절하며 머리를 조아리면서 주님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진리 되시는 예수님 앞에 영원히 복종하는 삶을 살게 되며 가장 좋은 음식을 먹음으로 예배드리는 삶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붓는 잔’ מנקית(메낙키트 4518) 큰 잔,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נקה(나카 5352) 비우다, 깨끗하다, 무죄로 하다, 라는 뜻입니다. 무교 전병을 만들기 위해 사용했던 큰 잔도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물을 부었던 잔을 통해 진설병이 만들어지는데 이 떡을 먹는 사람들은 자신을 비워 하나님으로 채워지게 됩니다. 이 진리의 말씀을 먹는 자들은 죄가 씻겨 깨끗하게 되고 하나님께서 무죄로 선언해 주시는 것입니다. 이렇게 떡을 만드는 데 사용했던 기구들도 모두 예수 그리스도를 말합니다. 떡을 만드는데 많은 기구들이 사용된 것처럼 예수님께서 진리가 되시고 순수한 복음이 되기 위해서는 십자가라는 형벌의 도구가 필요했던 것입니다. 이 도구를 통해 고통당하시고 핍박을 받아 나에게는 최고의 음식인 복음을 주셨습니다.
이제 우리가 떡 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떡 상은 등대의 맞은편에 놓았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말씀의 떡을 먹을 때에 성령의 빛을 받아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읽을 때에도 성령님의 조명이 필요합니다. 성령님께서 깨닫게 해주시지 않으면 절대 말씀을 읽어도 깊은 하나님의 뜻을 알 수가 없습니다.
떡에는 누룩이 들어가서는 안 됩니다. 반드시 무교병이어야 합니다. 무교병은 변하지 않는 말씀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누룩은 부패하고 변질되게 만듭니다. 예수님께서도 바리새인들의 누룩을 조심하라고 하셨습니다. 영혼을 변질되게 하는 바리새인들의 율법을 조심하라고 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복음에 악독한 누룩이 들어가면 썩게 됩니다. 인간의 생각이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레 2:13) 네 모든 소제 물에 소금을 치라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네 소제에 빼지 못할지니 네 모든 예물에 소금을 드릴지니라
소제 물에는 반드시 소금을 넣으라고 했습니다. 고운 가루를 하나님께 드리기 위해서는 소금을 쳐야 합니다. 이 소금은 하나님의 언약을 의미합니다. 소금이 짠맛을 잃어버리지 않듯이 하나님의 언약도 절대 변하지 않을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진리의 말씀을 먹을 때마다 우리는 하나님의 약속된 자녀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진리의 복음을 먹는 자들은 이미 하나님께서 만세전에 선택한 언약된 백성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떡 상 위에 떡은 매 안식일마다 교체했습니다. 이 떡이 끊어져서는 안 됩니다. 항상 새로운 떡으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이것은 구원받은 성도들이 매 주일마다 새로운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함을 말합니다. 이번 주간에 말씀을 들었다고 다음 주에 예배를 드리지 않으면 안 됩니다. 주님이 오실 때까지 매 주일 새로운 주님의 떡을 먹어야 합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명령입니다. 이제 우리는 떡 상 위에 있는 진리의 떡을 먹음으로 영원한 영생을 얻었다는 것을 확실하게 기억하시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구약성경 원어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애굽기 성막 하나님 말씀] “성막의 분향단-2”(출 30:34-38) (0) | 2020.12.01 |
---|---|
[출애굽기 성막 하나님 말씀] “성막의 분향단-1”(출 30:1-10) (0) | 2020.11.30 |
[다니엘 12장 하나님 말씀] “예수님을 맞을 강림의 준비”(단 12:5-13) (1) | 2020.11.28 |
[다니엘 12장 새벽예배 하나님 말씀] “마지막 심판의 때”(단 12:1-4) (0) | 2020.11.27 |
[다니엘 11장 하나님 말씀]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의 최후(단 11:40-45) (0) | 2020.11.26 |
[출애굽기 성막 등대 하나님 말씀] “성막의 등대”(출 25:31-40, 출 37:17-24) (0) | 2020.11.25 |
[다니엘 11장 하나님 말씀]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의 우상화(단 11:36-39) (0) | 2020.11.25 |
[다니엘 11장 하나님 말씀]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 왕의 성전모독사건(단 11:28-35) (0) | 2020.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