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민수기 32장 주석성경말씀] 요단 동편 가나안 땅 분배(민 32:1-42)

체데크 2024. 6. 19. 14:10
반응형

민수기 32장 주석 성경말씀은 요단 동편 가나안 땅 분배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요단 동편을 땅으로 달라고 말한 지파는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입니다.

 

요단 동편 가나안 땅 분배(민 32:1-42)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의 요청(1-5)

32:1-5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은 심히 많은 가축의 떼가 있었더라 그들이 야셀 땅과 길르앗 땅을 본즉 그곳은 가축에 적당한 곳인지라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이 와서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회중 족장들에게 말하여 가로되 아다롯과 디본과 야셀과 니므라와 헤스본과 엘르알레와 스밤과 느보와 브온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회중 앞에서 쳐서 멸하신 땅은 가축에 적당한 곳이요 당신의 종들에게는 가축이 있나이다 또 가로되 우리가 만일 당신에게 은혜를 입었으면 이 땅을 당신의 종들에게 산업으로 주시고 우리로 요단을 건너지 않게 하소서

이스라엘 자손이 가나안 땅에 건너 가기전 아직 요단 강 동편 땅에 있을 때 그 땅이 가축을 기르기에 좋은 땅이므로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이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회중 족장들에게 나아와 그 땅을 자기들에게 달라고 요청하였다. 그 땅은 본래 아모리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의 땅이었다(33절;수13:8-12). 그 땅이 기름지고 가축을 기르기에 좋은 땅임을 보고 욕심이 생겨서 자기들에게 달라고 한 것이다. 그것은 마치 롯이 소돔 고모라가 기름진 땅임을 보고 택한 것과 같다(창13:5-11).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신 약속은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는 것이다(창12:7). 아직 요단 강도 건너기 전에 요단 강 동편 땅을 요청한 것은 하나님의 약속을 생각지 않음이요 또 이스라엘 전체에 대한 자기들의 책임과 의무를 망각한 것이다. 그러므로 모세가 그들을 책망하였다.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에 대한 모세의 책망(6-15)

32:6-7 모세가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에게 이르되 너희 형제들은 싸우러 가거늘 너희는 여기 앉았고자 하느냐 너희가 어찌하여 이스라엘 자손으로 낙심케 하여서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주신 땅으로 건너갈 수 없게 하려느냐

모세가 요단 강 동편 땅을 달라고 요청한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에 대해서 여러 가지로 책망을 하였다.

첫째, 이스라엘에 대한 직무와 책임을 준행치 않는 처사이다.

둘째, 이스라엘 자손으로 낙심케 하는 일이다. 열 두 지파가 공동 전선(共同戰線)을 취해 나아가다가 가나안에 들어가기도 전에 두 지파 반이 요단 강 동쪽에 떨어지면 남은 아홉 지파 반이 낙심이 되어서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할 염려가 있다는 것이다. 자기들의 유익만 생각하고 이스라엘 전체의 구원 운동 즉 하나님의 일을 생각지 않는 것은 엄히 책망받을 일이다. 자기의 유익을 위해 하나님의 일에 손해를 주면 하나님께서 진노하신다. 오늘날 우리도 자기나 자기의 교회 유익만 생각하고 전체 구원 운동에 손해를 주면 하나님께서 진노하신다.

32:8-15 열조도 내가 가데스 바네아에서 그 땅을 보라고 보내었을 때에 그리하였었나니 그들이 에스골 골짜기에 올라가서 그 땅을 보고 이스라엘 자손으로 낙심케 하여서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주신 땅으로 갈 수 없게 하였었느니라 그때에 여호와께서 진노하사 맹세하여 가라사대 애굽에서 나온 자들의 이십세 이상으로는 한 사람도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한 땅을 정녕히 보지 못하리니 이는 그들이 나를 온전히 순종치 아니하였음이니라 다만 그나스 사람 여분네의 아들 갈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볼 것은 여호와를 온전히 순종하였음이니라 하시고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사 그들로 사십 년 동안 광야에 유리하게 하심으로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한 그 세대가 필경은 다 소멸하였느니라 보라 너희는 너희의 열조를 계대하여 일어난 죄인의 종류로서 이스라엘을 향하신 여호와의 노를 더욱 심하게 하는도다 너희가 만일 돌이켜 여호와를 떠나면 여호와께서 또 이 백성을 광야에 버리시리니 그리하면 너희가 이 모든 백성을 멸망시키리라

모세가 전에 실패한 일을 들어 그들을 책망했다. 40년 전에 가데스 바네아에서 정탐꾼들을 가나안 땅에 보냈을 때에 그들이 불신앙으로 보고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을 낙담하게 한 일이 있었다(13). 그 일로 인하여 여호와께서 진노하셔서 여호수아와 갈렙 외에 20세 이상으로 계수받은 사람들은 다 광야에서 쓰러지고 말았다(14:29-30). 그런데 이번에 또 그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낙심케 하면 그들 때문에 온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버림을 받아 광야에서 멸망하지 않겠느냐고 엄히 책망하였다.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이 모세에게 좋은 방책을 건의함 (16-19)

32:16-19 그들이 모세에게 가까이 나아와 가로되 우리가 이곳에 우리 가축을 위하여 우리를 짓고 우리 유아들을 위하여 성읍을 건축하고 이 땅 거민의 연고로 우리 유아들로 그 견고한 성읍에 거하게 한 후에 우리는 무장하고 이스라엘 자손을 그곳으로 인도하기까지 그들의 앞에 행하고 이스라엘 자손이 각기 기업을 얻기까지 우리집으로 돌아오지 아니하겠사오며 우리는 요단 이편 곧 동편에서 산업을 얻었사오니 그들과 함께 요단 저편에서는 기업을 얻지 아니하겠나이다

그들이 모세애게 가까이 나아와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와 므낫세 반(半)지파까지 나아온 것 같다(33). 그들이 모세의 책망을 듣고 이스라엘 구원 운동을 위하여 희생의 봉사를 하기로 결심하고 모세에게 다음과 같은 조건(條件)을 제시하였다.

먼저 요단 강 동쪽에 가축을 위하여 우리를 짓게 해 달라.

유아들을 위하여 성읍을 건축하게 해 달라.

이스라엘이 요단을 건너 가나안으로 들어 갈 때에 자기들이 무장하고 앞서 행하며 싸우겠다.

온 이스라엘 백성이 자기 기업을 얻기까지 집으로 돌아오지 않겠다.

요단 강 서쪽 땅에서는 기업을 얻지 않겠다는 것 등이었다. 이상 다섯 가지 조건은 그들의 유익을 위한 것보다는 희생적인 조건이 더 많고 또 이스라엘 전체 구원 운동을 위해 앞장서서 싸우겠다는 것이다. 그들이 처음에는 이기주의로 생각했으나, 모세의 책망을 달게 받고 회개하여 선한 결심을 한 것이다(141:5;12:1;15:31-32).

모세가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의 요청을 조건부로 허락함 (20-32)

32:20-22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만일 이 일을 행하여 무장하고 여호와 앞에서 가서 싸우되 너희가 다 무장하고 여호와 앞에서 요단을 건너가서 여호와께서 그 원수를 자기 앞에서 쫓아내시고 그 땅으로 여호와 앞에 복종케 하시기까지 싸우면 여호와의 앞에서나 이스라엘의 앞에서나 무죄히 돌아오겠고 이 땅은 여호와 앞에서 너희의 산업이 되리라마는

모세가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의 선한 결심을 보고 그 조건부(條件附)로 그들이 요청한 요단 동편의 길르앗 땅을 주기로 허락했다.

32:23 너희가 만일 그같이 아니하면 여호와께 범죄함이니 너희 죄가 정녕 너희를 찾아낼 줄 알라

만일 그 약속을 지키지 않고 가나안 땅 정복을 등한히 하면 하나님께 범죄하는 것이요 이스라엘 전체에게도 범죄하여 마침내 멸망하게 된다고 경고하였다.

32:24-27 너희는 유아들을 위하여 성읍을 건축하고 양을 위하여 우리를 지으라 그리하고 너희 입에서 낸 대로 행하라 갓 자손과 르우엔 자손이 모세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 주의 명대로 종들이 행할 것이라 우리의 어린 자와 아내와 양떼와 모든 가축은 이곳 길르앗 성읍들에 두고 우리 주의 말씀대로 종들은 무장하고 여호와 앞에서 다 건너가서 싸우리이다

모세가 조건부로 허락하는 말을 듣고 그들이 그 조건을 성실히 실행할 것을 재차 말하며, 무장하고 앞서 건너가겠다고 다짐했다.

32:28-32 이에 모세가 그들에게 대하여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 지파의 두령들에게 명하니라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이 만일 각기 무장하고 너희와 함께 요단을 건너가서 여호와 앞에서 싸워서 그 땅이 너희 앞에 항복하기에 이르거든 길르앗 땅을 그들에게 산업으로 줄 것이니라 그러나 그들이 만일 너희와 함께 무장하고 건너지 아니하거든 가나안 땅에서 너희 중에 산업을 줄 것이니라 갓자손과 르우벤 자손이 대답하여 가로되 여호와께서 당신의 종들에게 명하신 대로 우리가 행할 것이라 우리가 무장하고 여호와 앞에서 가나안 땅에 건너가서 요단 이편으로 우리의 산업이 되게 하리이다

모세가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반 지파의 자손들에게 요단 강 동편 길르앗 땅을 조건부로 주기로 허락한 후 자기가 얼마 못살 줄 알고 제사장 엘르아살과 수종자 여호수아에게 그들이 그 조건을 지키는 여부를 잘 지켜보라고 부탁했다. 약속과 직무를 맡긴 다음에 그 실행 여부를 알아 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그 일이 해이(解弛)해지기 쉽다. 그들이 약속을 잘 이행하면 허락한 대로 요단 강 동쪽 땅을 줄 것이요 지키지 않으면 그것을 주지 말고 가나안 땅에서 기업을 주라고 하였다. 그 이유는 요단 동쪽 땅은 약속을 실행하는 조건부로 준 것이며 가나안 땅은 아브라함의 자손에게 주시기로 하나님께서 약속한 땅이기 때문이다.

르우벤, , 므낫세 반 지파가 요단 강 동쪽에 성읍을 건축함(33-42)

32:33 모세가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과 요셉의 아들 므낫세 반 지파에게 아모리인의 왕 시혼의 국토와 바산 왕 옥의 국토를 주되 곧 그 나라와 그 경내 성읍들과 그 성읍들의 사면 땅을 그들에게 주매

모세가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에게 요단 강 동쪽 땅(전에 아모리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에게서 빼앗은 땅과 그 성읍들)을 주었다.

32:34-36 갓 자손은 디본과 아다롯과 아로엘과 아다롯소반과 야셀과 욕브하와 벧니므라와 벧하란들의 견고한 성읍을 건축하였고 또 양을 위하여 우리를 지었으며

갓 자손이 받은 땅과 성읍들이다. 갓 자손이 제일 먼저 받았다. 그들이 그 땅에 성읍들과 집을 건축하였다.

32:37-38 르우벤 자손은 헤스본과 엘르알레와 기랴다임과 느보와 바알므온들을 건축하고 그 이름을 고쳤고 또 십마를 건축하고 건축한 성읍들에 새 이름을 주었고

두 번째로 르우벤 자손이 받았다. 그들도 그 땅에 성읍들과 집을 건축하고 그 성 이름을 새 이름으로 고쳤다. 그 이유는 느보와 바알므온(38) 같은 성은 우상의 이름을 따서 지었기 때문에 개명(改名)하여 우상의 이름까지 망각하려는 것이었다.

32:39-42 므낫세의 아들 마길의 자손은 가서 길르앗을 쳐서 취하고 거기 있는 아모리인을 쫓아내매 모세가 길르앗을 므낫세의 아들 마길에게 주매 그가 거기 거하였고 므낫세의 아들 야일은 가서 그 촌락들을 취하고 하봇야일이라 칭하였으며 노바는 가서 그낫과 그 향촌을 취하고 자기 이름을 따라서 노바라 칭하였더라

므낫세 반 지파는 세 가족만 요단 강 동쪽 길르앗 땅을 기업으로 얻었다.

[시편 원어성경 히브리어 강해] 의인이 하나님께 구원을 간구(시 17:1-15)

 

[시편 원어성경 히브리어 강해] 의인이 하나님께 구원을 간구(시 17:1-15)

시편 17편 원어성경 히브리어 주석 강해 설교는 의인이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면서 구원해 달라고 말씀합니다. 시편 기자는 여호와여 의의 호소를 들으라고 말씀합니다. 나의 울부짖음에 주의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