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전도서 2장 히브리어 강해] 죽음 앞에서의 지혜의 허무(전 2:12-17)

체데크 2021. 8. 5. 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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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전도서 2장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죽음 앞에서의 지혜의 허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세상에서 지혜롭다고 말하나 하나님 앞에서는 모두가 우매자입니다. 우리의 지혜로는 예수님을 깨달을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지혜를 주셔서 복음을 깨닫게 하셨습니다. 예수님을 믿게 하셨고 영생에 대한 지혜를 알게 해 주셨습니다. 세상의 지혜는 허무하게 끝날 수 있습니다. 세상의 지혜로는 예수님을 절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를 가지고 예수님을 깨달아 구원을 받아야 하겠습니다.

죽음 앞에서의 지혜의 허무(전 2:12-17)

 

12절 우파니티 아니 리르오트 호크마 베홀렐로트 키 메 하아담 쎄야보 아하레 하멜렉크 에트 아쎄르 케바르 아슈후

성 경: [전2:12]

전2:12 내가 돌이켜 지혜와 망령됨과 어리석음을 보았나니 왕 뒤에 오는 자는 무슨 일을 행할까 이미 행한 지 오래 전의 일일 뿐이리라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지혜의 허무함]

󰃨 망령됨 - 이는 히브리어로 '호렐루트'로서 1:17'미친 것'이란 말과 같다.

󰃨 왕의 뒤에 오는 자는 ... 행할꼬 - 본절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으며, 이중 어느 쪽을 취하더라도 근본 의미는 동일하다. (1) 솔로몬 뒤를 이어 왕이 되는 자도 솔로몬이 추구했던 바 그 이상을 하지는 못하고 결국 시행착오를 반복하게 될 것이라는 뜻(what can the man do that cometh after the king? even that which hath been already done, KJV, NIVRSV도 이와 같은 맥락으로 번역함). (2) 인생의 낙을 찾아 헤매는 후대의 왕들도 솔로몬과 같은 결론에 도달할 것이라는 뜻(anyone else would come to the same conclusion I did, LB). (3) '미래의 왕들은 내가 당했던 문제들에 직면할 때 어떻게 반응하며 처신할꼬?'라는 의미(M.A. Eaton) 등이다.

13절 베라이티 아니 쎄예쉬 이트론 라호크마 민 하시켈루트 키트론 하오르 민 하호쎄크

성 경: [전2:13]

전2:13 내가 보니 지혜가 우매보다 뛰어남이 빛이 어둠보다 뛰어남 같도다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지혜의 허무함]

󰃨 지혜가 우매보다 ... 뛰어남 같도다 - 전도자는 이전에 '지혜를 알고자'한 것이 헛되며(1:17), '지혜가 많으면 번뇌도 많으나'(1:18)라고 하여 세상 지혜의 허무함을 말하였으나, 본절에서는 어느 정도 상대적으로 지혜의 우등함을 언급하고 있는 듯하다. 특히 본절에서 전도자가 지혜를 빛에, 우매를 어두움에 비유한 것은 그 특성상 빛이 사물의 면들을 어두움에서 밝혀주어 질서를 회복하고 더 나아가 갈 길을 보여 주는 반면 이 어두움은 사물의 실상을 감추고 혼돈과 무질서를 야기시키기 때문으로 보인다.

14절 헤하캄 에나이브 베로쇼 베하케실 바호쎄크 홀레크 베야다에티 감 아니 쎄미크레 에하드 이크레 에트 쿨람

성 경: [전2:14]

전2:14 지혜자는 그의 눈이 그의 머리 속에 있고 우매자는 어둠 속에 다니지만 그들 모두가 당하는 일이 모두 같으리라는 것을 나도 깨달아 알았도다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지혜의 허무함]

󰃨 눈이 밝고(에나 베로쇼) - 직역하면 '그의 눈이 그의 머리에 있다'(man's eyes are in his head, KJV, NASB;has his eyes in his head, RSV)의 뜻으로 지혜자의 안목이 열렸음을 뜻하는 것 같다(Barton, Ginsburg). 이는 곧 그 사람이 사물, 상황을 옳게 보고 바른 길로 간다는 뜻을 내포한다(6:22, 23;8:12;12:35;1:18 참조).

󰃨 이들의 당하는 일이 ... 깨닫고 - 13절과 본절 상반 절에서 지혜의 우등함을 잠시 인정한 듯하였으나 세상 지혜에 대해 다시 한번 한계를 토로하고 있다. 여기서 '일반'의 히브리어 '미크레 에하드''에하드''공통된', '하나의'란 뜻을 '미크레'는 '우연'이란 뜻을 암시하는 바 '공통적으로 당하는 한 사건()'을 뜻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영역본들은 이를 '한 사건'(one event, KJV), '같은 운명'(the same fate, NIV), '한 운명'(one fate, RSV, NASB)등으로 번역하고 있다. 그리고 이는 궁극적으로는 모든 사람 즉 본절의 지혜자나 우매자들이 한결같이 처하게 되는 '죽음'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M.A. Eaton, G.A. Barton, LANGE). 전도자는 본절에서 지혜자나 우매자가 궁극적으로 같은 운명, 죽음에 처하게 되는 것을 보고 세상 지혜의 한계와 헛됨을 통감한 것이다(15).

15절 베아마르티 아니 벨리비 케미크레 하케실 감 아니 이크레니 베라마 하카메티 아니 아즈 요테르 베디바르티 벨리비 쎄감 제 하벨

성 경: [전2:15]

전2:15 내가 내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우매자가 당한 것을 나도 당하리니 내게 지혜가 있었다 한들 내게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하였도다 이에 내가 내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이것도 헛되도다 하였도다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지혜의 허무함]

󰃨 심중에 이르기를 - 히브리어 원문에 의하면 본절 서두에는 연결사 '와우'(Then, KJV, NIV, RSV)가 언급되어 있다. 이는 본절이 앞절과 밀접하게 연관된 것으로서 14절의 결과로 언급되어졌음을 엿보게 한다.

16절 키 에인 지크론 레하캄 임 하케실 레올람 베쎄케바르 하야밈 하바임 하콜 니쉐카흐 베에크 야무트 헤하캄 임 하케실

성 경: [전2:16]

전2:16 지혜자도 우매자와 함께 영원하도록 기억함을 얻지 못하나니 후일에는 모두 다 잊어버린 지 오랠 것임이라 오호라 지혜자의 죽음이 우매자의 죽음과 일반이로다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지혜의 허무함]

󰃨 지혜자나 우매자나 ... 일반이로다 - 히브리어 원문에 의하면 본절 서두에는 원인 불변사 ''(왜냐하면, For, KJV, NIV, RSV)가 있다. 이는 본절이 15절의 원인 절임을 암시한다. 저자는 14절 하반절에 이어 본절에서 지혜자나 우매자의 한결같은 죽음이라는 사실을 들어 지혜의 허무함을 피력하고 있는 것이다.

17절 베사네티 에트 하하임 키 라 알라이 하마아세 쎄나아사 타하트 하솨메쉬 키 하콜 헤벨 우레우트 루아흐

성 경: [전2:17]

전2:17 이러므로 내가 사는 것을 미워하였노니 이는 해 아래에서 하는 일이 내게 괴로움이요 모두 다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이기 때문이로다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지혜의 허무함]

󰃨 사는 것을 한하였노라 - '한하였노니'의 히브리어 '사네''싫어하다', '증오하다'의 뜻을 갖는다. 혹자는 이를 어떤 것에 대한 강한 감정적 반동(反動)의 의미를 내포하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삼하 13:15;1:14;5:21;1:3 참조, Barton). 아마 전도자는 그가 우매자와 똑같이 인생의 종말인 죽음에 처하게 된다는 것을 알고서 인생에 대한 회의를 느끼고 반발심을 느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하나님 중심주의의 신앙적 인생관을 다시금 회복한 뒤에는, 짧은 인생을 한탄하는 소극적 삶으로부터 주어진 삶을 축복으로 여기고 선을 추구하는 적극적 삶으로 전환하게 된다(3:12;5:18,20;9:9).

󰃨 해 아래서 하는 일이 ... 괴로움이요 - '괴로움'()은 문자적으로 ''(19:19;3:7;삼상 12:20;왕상 15:34), ''()(21;23:4;35:26;38:4), '역경' 등을 뜻하는데 솔로몬이 한때 하나님을 떠나 자신 스스로의 힘으로(4) 육신적 쾌락을 위해 살며 수고한 일의 결과가 오히려 자신에게 쓰디쓴 해가 되었음을 나타낸다.

[마가복음 헬라어 성경말씀] 예수님 공생애 하나님나라 선포(막1:14-15)

 

[마가복음 헬라어 성경말씀] 예수님 공생애 하나님나라 선포(막1: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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