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잠언서 3장 은혜로운 말씀] 경건한 삶이 주는 기쁨(잠 3:17)

체데크 2023. 5. 14. 19:29
반응형

잠언서 3장에서는 지혜를 얻은 자의 축복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지혜를 얻은 자는 정금보다 낫다고 했습니다. 지혜는 진주보다 귀하다고 했습니다. 그럼 복음을 가진 성도는 얼마나 큰 축복을 받은 사람입니까? 복음을 깨달았다는 것은 하나님의 지혜를 받은 사람입니다. 그 길은 즐거운 길이고 그의 지름길은 다 평강이라고 했습니다. 성도의 인생길은 즐거운 길입니다.

 

경건한 삶이 주는 기쁨(잠 3:17)

 

서론

성경 가운데 특히 잠언을 보면 진정한 신앙과 경건함을 가리켜 '지혜'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지혜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잠언 중 본문 말씀은 참된 경건은 그 안에 참된 즐거움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1. 경건한 삶은 즐거운 것입니다.

그 즐거움은 거짓된 것이 아닌 참된 것입니다. 육적인 자들은 마치 세상의 즐거움 가운데 큰 만족이 있는 것처럼 감각적인 쾌락에 탐닉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거짓된 즐거움입니다.

경건한 삶에서 누리는 즐거움은 가장된 것이 아닌 확고하며 내용 있는 즐거움이며 주님의 자녀된 사람들만 누리는 것입니다. 또 그 즐거움은 야만적인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것입니다. 영적인 즐거움은 본질상 신령하며 우리에게 참된 만족을 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그 즐거움은 일시적인 것이 아닌 영원한 것입니다. 감각적인 즐거움은 시들어 사라져 버리는 것이지만 경건한 삶에서 오는 즐거움은 영원한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그의 백성들에게 주시는 즐거움은 누구도 빼앗아 갈 수 없습니다.

2. 경건한 삶의 즐거움에 대한 증거

참된 경건의 본질은 참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입니다. 우리가 영적으로 관계를 맺게 되는 대상과 우리와 그 대상 사이의 중재자를 바르게 인식하는 것과 관련됩니다. 그리고 우리의 모든 염려를 하나님께 맡기는 것입니다.

진실된 경건은 범사에 우리의 의지를 하나님의 뜻에 복종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독교인은 아버지되신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사귐을 가지며 하나님과 항상 신령한 대화를 나누고자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경건함의 위로는 값 주고 산 바 되었으며 약속되고 예비된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의 희생을 값으로 지불하고 평강과 즐거움을 주셨습니다. 그 특권은 보장된 것이며 신자들에게는 성령께서 그들이 하나님의 자녀이심을 증거 하십니다.

경건한 삶은 이성적으로도 합당한 것이며 우리의 진정한 이익에도 부합되는 것이므로 즐거운 것입니다. 경건에 이르는 연습에는 위로와 유익과 즐거움인 있습니다.

그 즐거움은 고통과 고난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3. 경건한 삶이 즐거운 것임을 변증

하나님의 원수들은 그리스도의 멍에는 무겁고 그 짐은 고통스럽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경건한 삶을 산다는 것은 온갖 즐거움을 끊고 고통을 감수한다고 하지만 그렇지 않음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신앙 고백을 하면서도 즐거워하지 못하여 그들 자신의 영적 상태가 의심과 두려움에 싸여있음을 드러냅니다 이것은 죄의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죄는 신자들을 어둠 속으로 넣고 눈을 가려 빛을 보지 못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이런 것들에 대한 해결책은 회개하는 것이고 부지런히 일해야 하는 것이며 우리가 당하는 고난이라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위로가 넘칠 것이므로 감당해야 할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결론

우리는 감각적인 즐거움을 부정하고 영적인 즐거움을 누려야 할 것입니다. 경건한 삶을 살면 살수록 즐거움도 커집니다. 경건함과 즐거움은 비례하는 것입니다.

모든 신자들은 마음을 정하여 지혜의 길, 즉 경건의 길을 걸어야 합니다. 그 길은 즐거운 길입니다.

[시편 34편 알파벳 상형문자]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라(시 34:8)

 

[시편 34편 알파벳 상형문자]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라(시 34:8)

시편 34편은 히브리어 알파벳 시로서 절마다 다윗이 히브리어 알파벳을 따라서 시로 하나님께 노래했습니다. 히브리어 알파벳은 상형문자로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편 34편 8절은 히브리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