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이사야 4장 성경 주석 말씀] 하나님의 남은 자 구원 예언(사 4:1-6)

체데크 2024. 5. 8.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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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4장 성경 주석 성경 말씀은 하나님의 남은 자 구원 예언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진노 중에도 하나님이 남은 자를 구원합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재림하셔서 이 세상을 심판하셔도 선택받은 백성은 구원합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선택받은 백성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남은 자 구원 예언(사 4:1-6)

 

. 유다 부녀들의 죄에 대한 형벌 4:1

여기서 우리는 장정들이 허다히 살육된 결과를 본다. 하나님께서는, 보통 때에는 세상에 태어난 남녀의 수가 거의 같도록 하셨지만 전쟁의 참화를 통해서는 일곱 남자 중 한 사람만 가까스로 살아남도록 지혜롭게 섭리하였다. 출산 시에 따르는 죽음이 여자에게만 있듯이, 그보다 더 많은 사람을 집어삼키는 칼에 의한 죽음은 남자에게만 있는 것이다. '일곱 여자가 한 남자를 붙잡을 것'이라고 예언되었다. 남자들의 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보통 때에는 남자가 여자에게 구애를 하는 것이지만, 이때는 여자가 남자를 붙잡아야 했다. 그리고 일곱 여자들은 한 남자의 아내가 되는 것에 기꺼이 동의해야 했다.

율법에 의하면 남편이 아내를 위해 음식과 이복을 마련해야 했지만(21:10), 이 여자들은 기꺼이 스스로 벌어먹고 살려고 하였다. 이 여자들은 '자기들의 떡을 먹으며 자기들의 옷을 입으려고' 하였다. 따라서 그들이 구혼하는 남자는 아무 손해도 보지 않을 것이다. 그 여자들은 다만 그 사람의 아내라고 부리어 독신 생활의 '수치를 면하려고' 하였을 뿐이다. 이 여자들은 어떠한 조건에도 관계하지 않고 오로지 아내가 되려고 하였다. 그 여자들은 정숙함은 잊어버린 채 오로지 남편을 얻는데만 관심을 가졌다. 그들에게 있어서 부도덕의 수치는 독신의 수치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었다.

. 예루살렘의 회복에 대한 약속 4:2-6

앞에서 본 하나님의 경고들 때문에 모든 것이 우울하게 보인다. 그러나 여기서는 태양이 갑자기 구름 뒤에서 나타난다. 본문에서 우리는 위로의 확신을 주는 아주 위대하고 귀한 약속들을 많이 보게 된다. 이 약속들은, 아하스 이후에 히스기야의 개혁 통치에 의한 그리고 바벨론 포로에서의 귀환에 의한 유다와 예루살렘의 회복의 상징을 통해서 메시아의 왕국과, 메시야에 의해 이루어질 위대한 구속 사역을 가리키는 것이다. 본문은 이 두 사건과 약간의 관련을 가지고 있기는 하나 주로 그리스도와 관계된 것이다.

(1) 하나님은 의의 가지를 일으키시사 의의 열매를 맺게 하실 것이다(2). '그 날에' 곧 예루살렘이 파괴되고 유대 민족이 뿔뿔이 흩어질 때 메시아의 나라가 설 것이다.

1) 그리스도께서 친히 높아지실 것이다. 그는 '여호와의 싹'이시다. 이것은 그를 지칭하는 예언적인 이름들 곧 '내 종 순'(3:8;6:12) 또는 '이새의 줄기에서 나온 한 싹, 그 뿌리에서 나온 한 가지'(11:1) 등과 같은 이름들 중의 하나이다. 고대 갈대아 역본에는 이 구절들이 "여호와의 그리스도 혹은 여호와의 메시야"로 기록되어 있다. 그는 친히, 창세 전에 아버지와 함께 누렸던 영광으로 나아가실 것이다.

2) 그의 복음이 환영받을 것이다. 복음의 풍성한 결과는 여호와의 싹이 자라나 맺은 열매이다. 복음의 모든 은혜와 위로는 다 그리스도에게서 나온다. 그런데 복음이 '땅의 소산'이라고 불리는 것은 그것이 이 세상에서 생겼기 때문이다. 우리는 복음의 열매들인 사람들과 역사를 통해서 복음의 결과를 알 수 있다. 여호와의 가지가 우리 눈에 아름답고 영광스럽게 보인다면 땅의 소산도 훌륭하고 아름다울 것이다. 왜냐하면 그때에 우리는 땅의 소산을 약속의 소산으로 간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37:16;딤전 4:8).

(2) 하나님은 자신을 위해 거룩한 씨를 남겨 두실 것이다(3).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불신앙 때문에 마른 가지처럼 잘릴 것이나 그래도 남은 자들이 있을 것이다.

1) 이들은 '생존한 자 중 녹명된' 남은 자들이다. 모두가 죽는 때에 살아 남은 자들은 하나님의 섭리의 책에, 살도록 기록된 자들이다. '어린 양의 생명책에 녹명된' 자들이다(13:8). '생존자 중 녹명된' 자들은 모두가 살아 있는 자들 가운데서 발견될 것이다. 그 이유는 그리스도께서 자기에게 주어진 자들 중에서 하나도 잃지 않으실 것이기 때문이다.

2) 이들은 은혜의 통치 아래 남은 자들이다. 이렇게 말할 수 있는 이유는, '산 자들 가운데 녹명된' 자들은 저마다 '거룩하다'고 불릴 것이며 하나님께 받아들여질 것이기 때문이다.

(3) 하나님은 그의 교회를 개혁하시고 그 안에 잘못된 것이 있으면 무엇이든지 다 바로 잡고 고치실 것이다(4). '주께서 그들의 더러움을 씻으실 때'에야 즉 그들 중에 악한 자들을 제거하고 악한 일들을 일소함으로써 그 더러움을 씻으실 때에야 남은 자들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을' 것이다. 예루살렘은 거룩한 서이었지만 개혁이 필요하였다. 시온의 딸들이라 함은 어머니 성읍인 예루살렘과 관계를 맺고 있는 유다의 성읍과 촌락들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는데 그것들 역시 개혁이 필요하였다.

그들의 더러움이 씻겨질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의 더러움이란 사악함 특별히 피 흘리는 일을 말하기 때문이다. 주께서 그 일을 하실 것이다. 개혁은 하나님께 속한 일이다. 그러면 하나님은 그 일을 어떻게 하시는가? 죄인들은 하나님의 섭리의 심판에 의해서 멸망받는다. 그러나 죄인들은 그가 보내신 은혜의 성령에 의하여 개혁하고 회개하게 된다. 이런 면으로 볼 때 성령께서는 마음에 빛을 비추시고 양심을 일깨우며 우리를 안내하시고 귀한 것과 천한 것을 구별하며 감정을 자극하고 고무시키며 사람들로 선한 일에 열심을 내도록 감동시키는 분이시다.

(4) 하나님께서는 그의 교회와, 교회에 속한 모든 자를 보호하실 것이다(5,6). 성화된 자들은 완벽한 보호를 받게 된다. 그들의 장막이 보호받을 것이다(5). 그들의 안식의 장막, 즉 그들이 가족과 함께 하나님을 예배하는 그들의 집이 보호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들의 거처를 보호하시는데 아주 당당한 왕궁뿐 아니라 아주 초라하기 작이 없는 움막도 세심히 보호할 것이다. 그들의 집회나 예배를 위하여 모이는 장막, 즉 비록 두세 사람일지라도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이는 모든 집단은 하늘의 특별한 보호를 받을 것이다. 이같은 보호의 선언은 이스라엘이 광야를 지나 행진할 때 누렸던 안전함을 본 따서 작성되었다.

하나님께서 과거에 이스라엘에게 주셨던 것처럼 그리스도의 교회에도 그의 보호하심의 실제적인 증거로 이 말씀을 주실 것이다. 비록 기적은 그쳤지만 하나님은 옛적에 이스라엘에게 주셨던 것처럼 그리스도의 교회에도 그의 보호하심의 실제적인 증거로 이 말씀을 주실 것이다. 비록 지적은 그쳤지만 하나님은 옛적에 이스라엘에게 하셨던 것처럼 신약의 교회에도 동일하게 행하신다. 이같은 보호의 말씀은 양가죽과 해달의 가죽으로 만들어진 성막 덮개를 본 따서 작성되었다. 이는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의 모든 거처와 모든 집회를 성막만큼이나 소중히 여기셨다는 것을 나타낸다. 바람과 험한 날씨로부터 그의 영광을 보호하기 위해 '그 모든 영광 위에 천막을 덮으실 것이다.' 복음의 진리와 규례들, 그리고 성경과 성직은 교회의 영광이며 이 모든 영광은 보호를 받을 것이다.

하나님 자신이 그 모든 영광의 중심이시라면 그는 스스로 그 영광을 두르는, 도저히 뚫거나 넘을 수 없는 불벽이 되실 것이다. 사람이 은혜를 받았다면 그것은 곧 그 사람의 영광이다. 은혜를 받은 자들은 요새 안에 있는 것처럼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는다'(벧전 1:5). 하나님의 능력과 선하심이 모든 성도의 성막이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친히 그들의 은신처가 되실 것이다(시시 32:7). 성도들은 그 안에서 편안히 지낼 것이다(91:9). 하나님은 언제든지 자기 백성들의 피난처가 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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