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요셉 설교문] “요셉의 공생애 사역”(창41:46-57)

체데크 2020. 7. 9. 17:58
반응형

샬롬! 오늘도 복음 빵집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요셉 설교문 중에서 요셉의 공생애 사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셉의 공생애 사역”(창41:46-57)

 

명제 : 요셉의 총리 사역은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 사역을 예표 한다.

목적 : 구원받은 자도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 사역을 감당해야 한다.

 

요셉은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로서의 인생을 살았던 인물입니다. 형제들에 의해서 애굽에 팔려와 노예 생활을 했습니다. 억울하게 감옥에 들어가 옥살이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생애를 의미합니다. 요셉이 애굽의 총리대신이 되어 사역을 시작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를 의미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도 공생애 사역에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불러 모았고 구원하여 주셨습니다. 요셉도 풍년이 든 시점에 사역을 시작하는 것이 공생애의 시작입니다. 하나님은 7년 풍년을 주셨고 7년 흉년을 주셨습니다. 요셉은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풍년 때 많은 곡식을 저장해 놓았습니다. 이 곡식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먹어야 할 복음을 상징하고 반면에 마지막 때에 곡식과 같은 예수 그리스도의 성도들을 추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곡식으로서 천국 창고에 들어가야 합니다. 구원받은 자는 천국에 들어가 저장되게 됩니다. 쭉정이는 바람에 날려 불에 들어가게 됩니다. 지금이 마지막 때입니다. 이때에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전하여 알곡들을 천국 창고에 쌓아 놓아야 합니다. 알곡을 거두지 못하는 흉년의 때가 오기 때문입니다. 흉년의 때는 하나님의 심판을 상징합니다. 주님이 재림하시면 알곡을 거두고 싶어도 거둘 수가 없습니다. 모두 불에 들어가는 심판을 받기 때문입니다. 요셉은 마지막 때에 풍년의 시기에 알곡들을 창고에 저장해 놓았습니다. 우리도 먹을 양식을 저장해 놓아야 만이 흉년의 때를 살 수가 있습니다.

 

창41:46 요셉이 애굽 왕 바로 앞에 설 때에 삼십 세라 그가 바로 앞을 떠나 애굽 온 땅을 순찰하니

 

요셉이 애굽 왕 바로 앞에 섰을 때가 30세입니다. 이때부터 요셉은 공생애 사역이 시작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도 30세에 공생애를 시작하셨습니다.

눅3:23 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할 때에 삼심 세쯤 되시니라 사람들이 아는 대로는 요셉의 아들이니 요셉의 위는 헬리요

 

예수님은 세례 요한의 세례를 받고 난 후에 천국 복음을 가르치셨습니다. 그때 나이가 30세입니다. 요셉은 바로 왕으로부터 인장 반지를 받고 난 후부터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는 시점은 하늘로부터 거듭난 후입니다. 구원받고 나면 하나님의 아들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하여 하나님의 알곡 백성을 추수하게 됩니다. 요셉은 온 땅을 다니면서 순찰하고 있습니다.

 

창41:47 일곱 해 풍년에 토지 소출이 심히 많은지라

 

하나님이 예언하신 대로 7년 동안 풍년이 왔는데 토지 소출이 엄청나게 많았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은 그대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을 추수할 때가 있습니다. 아무 때나 추수한다고 추수가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허락하신 때에 추수할 수가 있습니다. 요셉은 부지런히 애굽을 돌아다니면서 추수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지금 하나님의 백성을 추수해야 합니다. 복음의 낫을 가지고 돌아다니면서 곡식을 베어 추수해야 합니다. 요셉은 육적 추수를 했다면 우리는 영적 추수를 해야 합니다.

 

마4:23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예수 그리스도도 공생애 사역이 시작되자 요셉처럼 온 갈릴리를 돌아다니면서 회당에서 복음을 가르쳐 추수하고 있습니다.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고 병든 자를 고쳐주심으로 영적 추수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가지고 돌아다니면서 복음을 전파하여 하나님의 선택받은 자를 추수해야 합니다.

 

창41:48 요셉이 애굽 땅에 있는 그 칠 년 곡물을 거두어 각 성에 저장하되 각 성읍 주위의 밭의 곡물을 그 성읍 중에 쌓아 두매

 

요셉은 애굽 땅에 있는 7년 풍년의 곡식을 거두어 애굽의 각 성에 저장하라고 했습니다. 각 성읍 주위의 밭의 곡물을 성읍에 쌓아 두었습니다. 흉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7년 흉년에 먹을 양식을 각 성에 쌓아 두고 있습니다. 이 곡물은 두 가지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영적인 복음의 양식을 상징합니다. 다른 하나는 구원받은 자들을 상징합니다. 구원받은 자들은 천국 창고에 들어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먹어야 합니다. 종말이 다가올수록 복음은 사라져 갑니다.

 

영적인 흉년의 때가 올 때 우리가 버틸 수 있는 것은 복음의 양식을 먹어야 합니다. 지금이 영적 기근의 때입니다. 하나님이 육체의 먹을 양식을 안 주시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영혼의 속 사람이 먹을 양식은 떨어졌습니다. 이때 우리는 영적 양식을 먹기 위해서 여기저기 동분서주하면서 돌아다니지만 먹을 것이 없습니다. 우리는 이제부터 십자가 복음을 준비해 놓았으니 그들에게 영적인 양식을 주어야 합니다.

 

창41:49 쌓아 둔 곡식이 바다 모래 같이 심히 많아 세기를 그쳤으니 그 수가 한이 없음이었더라

 

요셉이 애굽을 관리하면서 성읍마다 쌓아 둔 곡식이 바다 모래 같이 심히 많았습니다. 셈을 할 수 없을 만큼 많이 쌓아 놓았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 사역도 수많은 영혼을 추수하는 역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막3:8 유대와 예루살렘과 이두매와 요단 강 건너편과 또 두로와 시돈 근처에서 많은 무리가 그가 하신 큰 일을 듣고 나아오는지라

 

예수 그리스도의 소문을 듣고 많은 사람이 주님께 나오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공생애 사역을 하실 때 많은 사람이 주의 복음을 듣고자 나왔습니다. 지금 한국교회도 하나님께 선택받은 많은 영혼의 곡식을 쌓아 놓아야 합니다. 성도가 주님께 나와 복음을 듣고 알곡이 되어야 합니다. 거짓 율법을 전하면 쭉정이가 되어 불에 타버리게 됩니다.

 

창41:50 흉년이 들기 전에 요셉에게 두 아들이 나되 곧 온의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이 그에게서 낳은지라

 

흉년이 들기 전에 요셉이 두 아들을 낳게 됩니다. 온의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이 낳았습니다. 풍년 때 두 아들을 낳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아들을 낳았다는 것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두 아들이 나되: ילד얄라드 3205 동사, 푸알, 완료, 남성, 3인칭, 단수. 낳다, 산고를 겪다) 성경은 요셉이 풍년 때 아들을 낳았는데 산고를 겪고 낳게 됩니다. 이 아들은 흉년에 나오지 않고 풍년에 나올 수밖에 없는 자녀를 하나님께서 주셨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가 공생애 사역을 통해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나를 낳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님이 십자가에서 죽지 않으면 내가 탄생할 수가 없습니다. 풍년이 있다는 것은 복음의 풍년일 때 많은 생명을 낳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국교회의 강단은 복음의 풍년이 되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의 복음이 충만해질 때 많은 영혼을 낳게 됩니다.

 

창41:51 요셉이 그의 장남의 이름을 므낫세라 하였으니 하나님이 내게 내 모든 고난과 내 아버지의 온 집 일을 잊어버리게 하셨다 함이요

 

요셉의 장자의 이름은 므낫세입니다. 므낫세의 이름은 ‘잊어버리게 하셨다’는 뜻입니다. 요셉이 지금까지 사생애의 삶을 살아오면서 고생했던 모든 것을 하나님이 잊게 만들어 주셨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도 거듭나기 전의 삶은 힘들고 지친 인생이었습니다. 이런 인생 가운데 하나님께서 므낫세와 같은 축복을 주시면 고생했던 모든 기억이 사라지게 됩니다. 하늘에 소망을 가지고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살게 됩니다.

 

창41:52 차남의 이름을 에브라임이라 하였으니 하나님이 나를 내가 수고한 땅에서 번성하게 하셨다 함이었더라

 

요셉의 둘째 아들의 이름은 에브라임입니다. 에브라임의 이름은 ‘두 배의 땅’이라는 뜻입니다. 에브라임이 두 배의 축복을 받은 것을 의미합니다. 요셉이 하나님께 두 배의 복을 받게 됩니다. 가나안 땅을 차지할 때 요셉의 두 아들이 두 배로 받게 됩니다. 요셉이 사생애의 기간을 이기고 나니 두 배의 축복을 허락해 주셨습니다. 우리도 힘들고 지칠 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끝까지 인내하면 두 배의 복을 받습니다. 이 모든 것은 복음 풍년이 일어날 때 하나님이 허락해 주셨습니다. 공생애의 삶이 시작이 되니 하나님께서 축복해 주셨습니다. 우리도 하늘로부터 거듭나고 나면 공생의 삶이 시작되고 하나님이 두 배의 복을 허락해 주십니다. 하나는 영적인 축복이고 하나는 육적인 축복입니다.

 

창41:53 애굽 땅에 일곱 해 풍년이 그치고

 

하나님은 신실하신 분이기 때문에 약속하신 말씀은 반드시 이루시는 분입니다. 7년 동안 풍년이 오더니 이제부터 풍년이 그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세상의 모든 일이 끝까지 잘 될 거라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때가 되매 문을 닫는 것도 하나님의 뜻입니다. 그것을 통해서 하나님이 하고자 하시는 일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온 세상에 흉년을 주신 목적은 야곱의 가족이 애굽으로 이주하게 만들기 위한 목적입니다. 고센 땅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번성하게 하려는 하나님의 뜻이 숨어 있습니다.

 

우리에게 왜 고난이 오고 문이 닫힐까요? 더 큰 축복을 주시려는 하나님의 의도가 숨어 있습니다. 지금의 것으로는 하나님의 복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연단시켜 더 큰 축복을 주시려고 하는 것입니다. 기근이 오기 전에 하나님은 풍년의 때를 주셨는데 우리가 이것으로 흉년을 준비하지 못하다 보니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복음의 말씀도 지금 충만하다고 해서 우습게 보면 안 됩니다. 당연한 것처럼 생각하면 안 됩니다. 때가 되매 나의 영혼에 흉년이 올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지금 나에게 영혼에 큰 은혜를 부어주고 있다면 감사하면서 잘 간직하기 바랍니다.

 

창41:54 요셉의 말과 같이 일곱 해 흉년이 들기 시작하매 각국에는 기근이 있으나 애굽 온 땅에는 먹을 것이 있더니

 

하나님이 말씀하심과 같이 7년 흉년이 들기 시작하였습니다. 모든 나라에는 기근이 있지만 애굽 온 땅에는 곡식이 있습니다. 곡식이 있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요셉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풍년이 있었기 때문에 애굽에 곡식이 있는 것처럼 생각하면 안 됩니다. 요셉이 흉년을 대비했기 때문에 있는 것입니다. 다른 나라도 7년 동안 풍년이었습니다. 그러나 흉년을 준비한 나라는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있는 곳에 기근에도 곡식이 있습니다.

 

우리는 십자가 복음의 말씀을 먹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가 있는 교회에 나가야 합니다. 복음을 준비한 교회는 말세지말에 고민하지 않습니다. 이미 복음의 양식을 준비했기 때문입니다. 말씀을 준비한 성도도 고민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요셉이 있는 애굽과 같은 교회를 찾아가야 합니다. 겉만 아름답게 치장하고 곡식이 없다면 영혼은 죽습니다. 겉은 상관없습니다. 요셉과 같은 예수 그리스도가 그 교회에 존재하고 있다면 우리는 그곳에서 복음의 양식을 먹고살 수가 있습니다.

 

창41:55 애굽 온 땅이 굶주리매 백성이 바로에게 부르짖어 양식을 구하는지라 바로가 애굽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요셉에게 가서 그가 너희에게 이르는 대로 하라 하리라

 

애굽에도 흉년이 들기 시작하더니 백성이 굶주리기 시작합니다. 배고픈 백성들이 양식을 구하지 못해 바로에게 부르짖고 있습니다. 바로는 애굽 모든 백성에게 요셉에게 가서 양식을 구하라고 합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바로 왕은 하나님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요셉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애굽의 백성은 성도를 상징합니다. 흉년의 때에 성도들이 십자가 복음을 먹지 못해 양식을 구하기 위해서 하나님께 부르짖게 됩니다.

 

하나님은 너희가 양식을 먹으려면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에게 가라는 것입니다. 모든 양식의 권한을 자신의 아들에게 넘겼기 때문입니다. 바로 왕도 요셉에게 모든 권한을 주었기 때문에 양식에 대해서도 요셉에게 가서 구해야 합니다. 우리가 복음의 양식을 먹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나가야 합니다. 십자가 복음을 먹으려면 주님을 믿고 주님께 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복음을 먹지 못하고 영혼은 굶주려 죽게 됩니다. 복음의 주인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창41:56 온 지면에 기근이 있으매 요셉이 모든 창고를 열고 애굽 백성에게 팔새 애굽 땅에 기근이 심하며

 

요셉은 기근에 고통받는 애굽 백성들에게 양식을 팔고 있습니다. 애굽 땅에도 기근이 심하여 하루도 살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십자가 복음의 양식을 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믿음이 필요합니다. 주님이 나를 위해서 십자가에서 대속해 주신 사건을 믿음으로 복음의 양식을 살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의로는 절대 십자가 복음의 양식을 살 수가 없습니다. 주님은 인간의 의는 인정하지 않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의만 인정합니다. 요셉에게 나오지 않으면 애굽 백성은 굶어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 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요셉에게 나와야 합니다. 나의 영혼이 살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께 나와야 합니다.

 

창41:57 각국 백성도 양식을 사려고 애굽으로 들어와 요셉에게 이르렀으니 기근이 온 세상에 심함이었더라

 

흉년이 오래가자 기근이 심해졌습니다. 각국 백성도 양식을 사려고 애굽으로 들어왔습니다. 애굽에 양식이 있다는 소문이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요셉에게 나와 양식을 사려고 합니다. 온 세상이 기근으로 심해졌기 때문에 요셉에게 나오게 됩니다. 이 세상의 영적 흉년이 심해질수록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앞으로 나오게 됩니다. 영혼이 살기 위해서는 주님께 나와야 합니다. 하나님은 마지막 종말에 십자가 복음을 찾는 자들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나올 수 있도록 인도하십니다.

 

요셉이 공생애 사역을 하면서 흉년을 준비한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수많은 영혼을 살리기 위해서 십자가에서 죽음으로 양식을 준비하셨습니다. 이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먹음으로 흉년의 때에 살아났습니다. 내가 살았으니 이제 영혼이 죽어있는 자들을 주님께로 인도해야 합니다. 지금은 영적인 흉년의 때입니다. 이런 때에 저와 여러분들은 예수 그리스도에게 나와서 풍성한 복음의 양식을 먹음으로 굶주리지 않는 자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노아 설교] “새 언약의 일꾼이 할 일”(창6:13-22)

샬롬! 오늘도 복음 빵집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노아 설교 중에서 노아가 방주를 짓는 새 언약의 일꾼을 상징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새 언약의 일꾼이 할 일”(�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