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13장에서는 거짓 선지자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상 숭배자는 모두 처단하라고 했습니다. 지금도 거짓 선지자들이 판을 치고 있습니다.
이단을 제거하라(신 13:1-18)
[1-5절] 너희 중에 선지자나 꿈꾸는 자가 일어나서 이적과 . . . .
모세는 말한다. “너희 중에 선지자나 꿈꾸는 자가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네게 보이고 네게 말하기를 네가 본래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우리가 좇아 섬기자 하며 이적과 기사가 그 말대로 이룰지라도 너는 그 선지자나 꿈꾸는 자의 말을 청종하지 말라.”
모세는 장차 나타날 거짓 선지자나 꿈꾸는 자를 조심할 것을 교훈했다. 그들의 특징은 ‘다른 신들’을 좇아 섬기자고 권유하는 것이다. 그것은 전통적, 정통적 신앙에서의 이탈을 권하는 것이다. 다른 신들을 따르는 것은 이방 종교와 이단 사상 즉 비성경적인 모든 것을 가리킨다. 기독교 외의 세계적 종교들이나 기독교 이름을 가진 각종 이단 종파들이나 천주교회와 자유주의 신학사상이 그러하다.
모세는 특히 그들이 이적과 기사를 시행할지라도 그들을 따르지 말 것을 교훈하였다. 세상에는 하나님께서 주신 것들이 아니고 사탄과 악령들의 활동인 기적들이 있다. 그것들은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바른 지식과 믿음에서 떠나게 한다. 우리는 그것들을 그들의 교리와 교훈으로 분별할 수 있다.
모세는 그 거짓 선지자들이 나타나는 이유를 말한다. “이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 여부를 알려 하사 너희를 시험하심이니라.” 사람이 하나님을 진심으로 믿고 사랑하고 섬기면 그런 이방 종교나 이단 사설이 그를 넘어뜨리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을 믿고 사랑함이 없다면 언제든지 이단 사설에 넘어지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모세는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순종하며 그를 경외하며 그 명령을 지키며 그 목소리를 청종하며 그를 섬기며 그에게 부종(附從)하고 그 선지자나 꿈꾸는 자는 죽이라”고 말한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여호와 참 하나님을 순종하고 그를 경외하고 그 명령을 지키고 그 음성을 듣고 그를 섬기며 그를 꼭 붙들고 따르는 것이다. 그것이 참된 경건이며 그러면 아무 문제도 없을 것이다. 또 그 거짓 선지자나 꿈꾸는 자는 제거해야 한다. 신정(神政) 국가인 옛 시대에는 사형을 집행해야 하였으나, 오늘날에는 권징을 실시하고 제명 출교를 행해야 한다. 이단은 교회에서 제거되어야 한다.
모세는 또 말한다. “이는 그가 너희로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며 종 되었던 집에서 속량(贖良)하여 취하신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배반케 하려 하며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행하라 명하신 도(道)에서 너를 꾀어내려고 말하였음이라. 너는 이같이 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할지니라.”
이단을 제거해야 할 이유는 그들이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여호와 하나님을 배반케 하려 하며 하나님의 명하신 정로에서 그들을 꾀어내려 하였기 때문이다. 이단은 제거되어야 한다. 그것은 하나님의 교회를 부패시키고 변질시키는 사상적인 악이기 때문이다.
[6-11절] 네 동복 형제나 네 자녀나 네 품의 아내나 너와 생명을 함께하는 친구가 가만히 너를 꾀어 이르기를 너와 네 열조가 알지 . . . .
모세는 또 말한다. “네 동복 형제나 네 자녀나 네 품의 아내나 너와 생명을 함께하는 친구가 가만히 너를 꾀어 이르기를 너와 네 열조가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 곧 네 사방에 둘러 있는 민족 혹 네게서 가깝든지 네게서 멀든지 땅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있는 민족의 신들을 우리가 가서 섬기자 할지라도.” ‘너와 생명을 함께하는’이라는 원어(케나프쉐카)는 ‘네 영혼 같은’(KJV, NASB)이라는 뜻이다. 자신의 친형제나 아들이나 딸이나 사랑하는 아내나 아주 친한 친구가 가만히, 은밀히 우리를 꾀어 다른 신들을 섬기자고 할지라도, 또 그가 제안하는 신이 어떤 신이든지, 그를 거절하고 물리쳐야 한다. 신앙을 변질시키는 것보다 더 큰 죄가 없기 때문이다. 종교다원주의는 큰 잘못이다. 여호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이 없다(출 20:3). 천지를 창조하지 않은 만방의 모든 신은 헛것이며(시 96:5) 동양에서나 서양에서나 다른 신은 없다(사 45:6).
모세는 또 말한다. “너는 그를 좇지 말며 듣지 말며 긍휼히 보지 말며 애석히 여기지 말며 덮어 숨기지 말고 너는 용서 없이 그를 죽이되 죽일 때에 네가 먼저 그에게 손을 대고 후에 뭇 백성이 손을 대라. 그는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너를 인도하여 내신 네 하나님 여호와에게서 너를 꾀어 떠나게 하려 한 자니 너는 돌로 쳐 죽이라. 그리하면 온 이스라엘이 듣고 두려워하여 이 같은 악을 다시는 너희 중에서 행하지 못하리라.”
이스라엘 백성은 아무리 친한 사람이라도 이단을 말하고 권유하면 그를 좇지 말며 듣지 말고 긍휼히 여기거나 애석히 여기지 말고 덮어 숨기지 말고 용서 없이 그를 돌로 쳐서 죽여야 하였다. 이것은 이단을 척결하는 권징의 시행이다. 오늘날 교회는 사람을 죽일 권한은 없지만, 권징하고 제명 출교를 시행할 권한은 있다.
[12-18절]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어 거하게 하시는 한 성읍에 대하여 네게 소문이 들리기를 너희 중 어떤 잡류가 일어나서 . . . .
모세는 또 말한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어 거하게 하시는 한 성읍에 대하여 네게 소문이 들리기를 너희 중 어떤 잡류가 일어나서 그 성읍 거민을 유혹하여 이르기를 너희가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우리가 가서 섬기자 한다 하거든, 너는 자세히 묻고 살펴보아서 이런 가증한 일이 참 사실로 너희 중에 있으면 너는 마땅히 그 성읍 거민을 칼날로 죽이고 그 성읍과 그 중에 거하는 모든 것과 그 생축을 칼날로 진멸하고 또 그 속에서 빼앗아 얻은 물건을 다 거리에 모아 놓고 그 성읍과 그 탈취물 전부를 불살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 드릴지니 그 성읍은 영영히 무더기가 되어 다시는 건축됨이 없을 것이니라. 너는 이 진멸할 물건을 조금도 네 손에 대지 말라.”
13절을 다시 번역하면, “너희 중 어떤 잡류가 일어나서 너희가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우리가 가서 섬기자고 말하며 그 성읍 거민을 미혹시켰다면”이다(KJV, NASB, NIV). ‘잡류’라는 원어는 ‘벨리알의 자녀들’(KJV) 혹은 ‘악한 자들’(NIV)이라는 뜻이다.
한 개인뿐 아니라, 한 성읍이 이단에 미혹되었으면, 그 성읍 전체를 진멸하라는 교훈이다. 이것은 오늘날 교회적 변질, 노회적, 교단적 변질을 엄단하고 권징을 시행해야 할 것을 보인다.
모세는 또 말한다. “그리하면 여호와께서 그 진노를 그치시고 너를 긍휼히 여기시고 자비를 더하사 너의 열조에게 맹세하심같이 네 수효를 번성케 하실 것이라.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목전에 정직을 행하면 이같이 되리라.” 교회가 권징을 성실히 시행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진노를 그치시고 그들을 긍휼히 여기시고 번창케 하실 것이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이단을 제거해야 한다. 그것은 교회의 순결성을 위해 매우 필수적인 일이다. 적은 누룩이 온 덩이에 퍼진다. 이단은 제명 출교시켜야 한다. 고린도전서 5:13, “외인들은 하나님이 판단하시려니와 이 악한 사람은 너희 중에서 내어쫓으라.” 디도서 3:10,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 요한이서 10-11, “누구든지 이 교훈을 가지지 않고 너희에게 나아가거든 그를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말라. 그에게 인사하는 자는 그 악한 일에 참여하는 자임이니라.” 유다서 3, “성도에게 단번에 주신 믿음의 도를 위하여 힘써 싸우라.” 오늘날 이단은 여호와의 증인, 안식교, 몰몬교 등을 비롯하여 천주교회와 현대 자유주의 신학 등이다. 우리는 우리의 교회적 교제의 영역에서 이런 이단들을 멀리해야 한다. 그들은 정통교회에서 제명 출교되어야 할 대상들이다.
둘째로, 우리는 전통적, 정통적 기독교 신앙을 파악하고 지켜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선지자들과 사도들을 통해 주신 역사적 기독교 신앙, 보수신앙, 옛신앙을 지켜야 한다. 오직 성경에 계시된 대로,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고 섬기며 성경의 모든 계명과 교훈을 힘써 순종해야 한다. 디모데후서 1:13, “너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으로써 내게 들은 바 바른 말을 본받아 지키라.” 보수신앙은 귀하다.
셋째로, 우리는 거짓된 기적주의, 신비주의, 은사주의를 조심해야 한다. 기적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른 교리 사상이다. 그 어떤 체험보다도 중요한 것은 하나님에 대한 바른 지식과 순종의 삶이다. 마태복음 24:24,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 데살로니가후서 2:9-10,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이는 저희가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얻지 못함이니라.”
넷째로, 우리는 가까운 가족(형제, 자녀, 아내)이나 친구라도 이단을 말하면 그와 절교해야 한다. 이단자는 아무리 우리와 가까운 자라 할지라도 그를 긍휼히 여기거나 숨기지 말고 그와의 교제를 끊고 권징을 시행해야 한다. 마태복음 11:36-37, “사람의 원수가 자기 집안 식구리라. 아비나 어미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치 아니하고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도 내게 합당치 아니하고.”
다섯째로, 우리는 교회적 변질, 노회적 변질, 교단적 변질을 엄단해야 한다. 오늘날 교회는 목사 한 사람, 신학자 한 사람의 변질을 가벼이 여기며 지교회나 노회나 교단의 변질을 잘 살피지 않는 것 같다. 교리적 윤리적 오류를 포용하는 풍조가 교계에 만연해 있다. 그러나 본장에 나타난 하나님의 뜻은 분명히 엄격한 권징의 시행이다.
[사도행전 11장 주석 성경말씀] 안디옥 교회의 설립(행 11:1-30)
'구약성경 원어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편 32편 강해설교말씀] 회개와 죄사함의 복(시 32:1-11) (0) | 2022.03.27 |
---|---|
[사무엘상 15장 강해설교말씀] 아말렉을 다 멸하지 않음(삼상 15:1-35) (0) | 2022.03.27 |
[창세기 26장 성경 좋은 말씀] 이삭이 그랄에 우거함(창 26:1-35) (0) | 2022.03.26 |
[여호수아 9장 주일설교말씀] 기브온 사람들(수 9:1-27) (0) | 2022.03.20 |
[에스겔 6장 성경 좋은 말씀] 이스라엘이 황폐할 것임(겔 6:1-10) (0) | 2022.03.19 |
[예레미야 23장 강해 설교말씀] 거짓 선지자들에게 화가 있을 것(렘 23:1-40) (0) | 2022.03.19 |
[창세기 성경 지명 원어설교] 그랄 Gerar(창 10:19) (0) | 2022.03.18 |
[역대상 24장 주일 설교말씀] 제사장들의 24반차(대상 24:1-31) (0) | 2022.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