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성경인물 주일설교말씀] 다윗의 아버지 이새

체데크 2021. 3. 21.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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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성경인물 주일설교말씀 중에서 다윗의 아버지 이새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이새의 뿌리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나올 것을 예언했습니다. 바로 다윗의 후손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되었습니다. 이새는 다윗의 아버지로서 예수 그리스도가 감추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만세전부터 감추어져 있었습니다. 복음은 감추어져 있기 때문에 하나님이 가르쳐 주시지 않으면 인간은 절대 스스로 깨달을 수 없고 볼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인간의 의로 주님을 찾고 만난다는 것은 있을 수도 없는 일입니다. 내가 구원받은 것은 하나님께서 만세로부터 감추었던 복음의 비밀을 가르쳐 주셨기 때문에 구원받았습니다. 그래서 구원에 관해서는 인간의 의는 전혀 필요가 없다는 것을 말씀합니다. 오늘 이새를 통해서 복음의 비밀을 깨닫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새 ישי(이샤이 3448) 감추다, 계시다

 

명제 : 이새는 만세전에 감춰진 예수그리스도의 예표이다.

목적 : 구원받은 백성들은 감추어진 복음을 깨닫고 구원을 얻었다.

 

마1: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오벳은 힘들게 이 땅에 탄생하여 종의 모습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을 가지고 있는 인물입니다. 오벳은 섬기는 자의 모형이며 자신을 헌신하여 남을 위해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입니다. 이런 오벳이 아들을 낳았는데 이새라는 아들을 낳게 됩니다. 이새도 예수그리스도의 구속사 계보에 올라간 사람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삼상16:1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미 사울을 버려 이스라엘 왕이 되지 못하게 하였거늘 네가 그를 위하여 언제까지 슬퍼하겠느냐 너는 뿔에 기름을 채워 가지고 가라 내가 너를 베들레헴 사람 이새에게로 보내리니 이는 내가 그의 아들 중에서 한 왕을 보았느니라 하시는지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초대 왕인 사울을 버리셨습니다. 사울이 왕이 되기 전에는 준수한 청년이었으며 신앙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왕이 된 후에 자신 마음대로 제사를 드리고 아말렉 민족을 멸하고 그들의 것을 취하지 말라고 했는데 여호와의 말씀에 불순종했습니다. 그때에 하나님께서는 사울을 버리고 베들레헴 사람 이새의 아들 중에서 이스라엘의 왕이 나타날 것이라고 사무엘에게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새는 베들레헴 사람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만왕의 왕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새의 뿌리를 통하여 베들레헴에서 탄생될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새는 8명의 아들을 데리고 있던 사람입니다. 그중에 막내인 다윗이 왕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형들을 뽑지 않았습니다. 항상 구속사의 계보에 올라가는 자들을 보면 육적인 장자를 뽑지 않고 힘없고 능력 없는 차자들을 하나님은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고 있을까요? 영적인 구속사의 계보에 올라간 것은 인간의 힘으로 올라간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절대 주권 속에서 올라간 것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만약에 자신의 힘으로 구속사의 영적 계보에 올라갔다고 생각한다면 자신의 능력을 자랑하게 되고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이새ישי(이샤이 3448) 이새,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יש(예쉬 3426) 뜻하다, 계시다, 보내다, 거하다, 감추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우리는 이새라는 인물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를 찾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이새의 뿌리 속에 예수 그리스도를 감추어 두었습니다. 그래서 이새를 통하여 예수그리스도를 보내시고 이 뿌리가 아니면 절대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될 수 없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바로 이새라는 인물 속에 하나님은 임재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새는 영생의 복음의 비밀이 숨겨져 있는 예수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는 인물입니다.

 

사11:1-5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강림하시리니 그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의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하지 아니하며 그의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하지 아니하며 공의로 가난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의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그의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공의로 그의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그의 몸의 띠를 삼으리라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예언하시고 있는데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날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라고 이새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새의 뿌리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되는데 여호와의 영이 임하며 지혜와 총명의 영이며 모략과 재능의 영이라는 것입니다. 바로 예수님께서는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으며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하지 않고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런 예수님이 바로 이새를 통하여 이 땅에 나타나시는 것입니다.

 

줄기에서גזע(게자 1503 명사, 남성, 단수) 나무줄기,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나무를 베어 넘어뜨린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오는데 이 싹은 고통을 당하여 베어 넘어뜨려짐을 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줄기가 넘어짐으로 많은 줄기들이 살아나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고난당하시는 예수그리스도가 이새의 줄기에서 나오게 된다고 예언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이 줄기에서 나오는 한 싹은 무엇을 의미하고 있을까요?

 

한 싹이는 חטר(호테르 2415 명사, 남성, 단수) 가지, 막대기, 라는 뜻입니다.

이 가지는 이스라엘의 목자들이 가지고 다니는 막대기를 만드는 재료에 쓰이는 가지입니다. 이 막대기는 올리브 나무의 가지를 잘라서 만들었습니다. 이 막대기가 없으면 목자의 생명이 위험하고 적들로부터 공격을 당할 때에도 방어를 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양들을 들짐승들로부터 보호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양을 치는 목자들은 자신의 생명과 양들의 생명을 위해서 꼭 필수적으로 가지고 다녔던 것이 막대기입니다.

 

잠14:3 미련한 자는 교만하여 입으로 매를 자청하고 지혜로운 자의 입술은 자기를 보전하느니라

 

하나님은 말씀하시기를 미련한 자는 교만하여 입으로 매를 자청하지만 지혜로운 자의 입술은 자기를 보전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매를 자청한다고 했는데 이 매가 חטר(호테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로 교육시키는 매를 상징하고 있는 것입니다. 목자들은 양들을 가르칠 때도 막대기를 사용했습니다. 양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면 막대기를 사용하여 올바른 길로 가도록 인도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이새의 가지에서 한 싹이 나온다는 것은 바로 구원받은 백성들을 치리 하시며 통치하시는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신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 가지נצר(네체르 5342 명사, 남성, 단수) 나뭇가지,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נצר(나차르 5341) 지키다, 보호하다, 준행하다, 베풀다, 감찰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새의 뿌리에서 나온 연한 가지는 목자들이 가지고 다니는 지팡이에 쓰이는 재료입니다. 이 지팡이는 올리브 나무의 연한 나무를 사용합니다. 이 지팡이를 가지고 다니는 목적은 광야에서 양을 인도할 때에 갑자기 수렁이나 웅덩이를 만났을 때에 자를 대신하여 사용했습니다. 이 가지를 가지고 깊이를 재면 양들이 걸어갈 수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양을 치는 목자들은 항상 막대기와 지팡이를 필수적으로 가지고 다녔던 것입니다.

 

이새의 뿌리에서 나오는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마찬가지로 막대기로 양을 치리 하시고 사탄의 공격으로부터 방어해 주시며 성도들을 보호해주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팡이를 통하여 길을 인도해 주시고 항상 양들이 잘못되지 않을까 감찰하면서 보호하고 지켜보고 있는 것처럼 주님께서도 항상 우리의 신앙과 믿음을 점검하시고 영혼이 타락의 길로 가지 않도록 늘 보호하시고 천국의 길로 인도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마2:23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사니 이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에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 하심을 이루려 함이러라

 

예수님께서 나사렛이란 동네에 들어가서 사셨는데 이것은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기 위함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나사렛이라는 동네의 이름이 한 가지에 쓰이고 있는 נצר(네체르)와 동일한 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이새의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온다는 예언을 그대로 이루신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예수님께서 나사렛 동네에서 사심은 바로 하나님의 예언을 이루심이요 구원받은 백성들을 보호하시고 치리 하시는 주님이라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새의 뿌리에서 오신 분임이 확실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가 있습니다.

 

사11:10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치로 설 것이요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 그가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오는데 만민의 기치로 설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기치로נס(네스 5251 명사, 남성, 단수) 장대, 깃발,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נסס(나싸스 5264) 들어 올리다, 찬양하다, 빛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새의 뿌리에서 한 깃발이 높이 들리게 되는데 바로 이 분은 모세가 놋 뱀을 높이 들림과 같이 들리신 분이며 구원받은 백성들이 이 구원의 깃발을 보고 몰려올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골고다 언덕에 높이 달리셔서 찬양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이며 모든 사람들의 빛이 되어 주셔서 영광을 받으시는 것입니다. 이 분이 바로 골고다에서 승리하신 승리의 깃발입니다.

 

출17:15 모세가 제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고

 

여호수아가 아말렉과 싸우고 승리하였을 때에 모세가 제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고 했습니다. 바로 이것이 여호와는 나의 깃발이라는 것입니다. 이 깃발이 세워진 곳이 바로 갈보리 산의 십자가가 세워졌던 것을 상징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승리의 깃발이 모든 죄로부터 해방시켜주셨고 사탄으로부터 승리하여 개가를 부를 수 있도록 해주신 것입니다. 바로 이새의 뿌리에서 이 깃발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될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새는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며 그림자라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또한 이새의 이름 속에는 감춘다는 의미의 뜻이 있습니다. 이새의 뿌리 속에는 영생의 비밀이 숨겨져 있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골1:26-27 이 비밀은 만세와 만대로부터 감추어졌던 것인데 이제는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났고 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얼마나 풍성한지를 알게 하려 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

 

이새 속에는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이 비밀은 만세와 만대로부터 감추어졌던 것인데 이것이 성도들에게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바로 우리 안에 계신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비밀은 아무나 깨달을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선택하여 허락한 자들만이 이 비밀을 깨달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이새를 통하여 그 안에 계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생의 비밀을 깨달았습니다. 이것을 깨달았다는 자체는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이제부터 우리는 나를 위해 골고다에서 승리의 깃발이 되어주신 예수 그리스도를 늘 상기하면서 신앙생활을 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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