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4장에서는 레위인의 직무와 숫자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레위인 중에서 고핫 자손의 임무는 지성물을 관리하는 일이다. 성도는 교회에서 자기가 맡은 일에 충성해야 한다.
민수기 레위인의 직무와 숫자(민 4:1-49)
성막 기구 덮는 법과 고핫 자손의 멜 것(1-16)
• 4:1-3 여호와께서 또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레위 자손 중에서 고핫 자손을 그들의 가족과 종족을 따라 총계할지니 곧 삼십세 이상으로 오십세까지 회막의 일을 하기 위하여 그 역사에 참가할 만한 모든 자를 계수하라
레위 자손들의 업무를 전장(前章)에서 보다 더 세밀하게 제시했다. 성막에서 각 사람에게 일을 분담(分擔)시키는 이유는 그 일을 효율적으로 질서있게 수행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레위 자손 중 고핫 자손을 그들의 가족과 종족을 따라 30세 이상으로 50세까지 계수하라고 하셨다.
삼십 세 이상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성숙한 나이이다. 성숙하지 못하면 하나님의 일을 하는데 있어 미숙하거나 철이 없어 경망스럽게 하기 쉽다. 또 회막에서 봉사하는 레위 사람이 군인(군인은 20세부터)보다 10살이 더 많은 이유는 회막 봉사가 전쟁보다 더 많은 정교함과 많은 숙련을 요하기 때문이다. 오십세까지 너무 연로하여 힘든 일을 하지 못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그런데 8:24에는 “25세 이상 회막에 들어와서 일하라”고 했으니 25세에서 29세까지는 회막일을 도우면서 업무를 배우기 위하여 일한 것 같다. 역사(차바)는 “군대”, “전쟁”을 의미하는 것으로(1:3 참조), 성전 봉사하는 것도 영적 전투라고 할 수 있다.
참가할 만한 모든 자는 레위인이라도 성전 봉사를 할 수 없는 정신적 신체적 질병이 있는 자를 제외한 것을 가리킨다. 역대상23:24에는 20세 이상이라고 한 것은 광야 생활에서 봉사하던 때에 비해 그 시대가 직무가 점차로 복잡해졌고 분량이 많아져서 봉사할 사람이 많이 필요했기 때문이고, 더욱이 성전 건축이라는 대역사를 앞두고 많은 일꾼이 필요했기 때문에 봉사자의 연령을 낮춘 것 같다. 30세에서 50세까지는 인생의 가장 중요한 때이다. 오늘날 우리도 일할 힘이 있을 때 일심정력을 다해 하나님을 힘써 섬겨야 된다. 분별력과 힘이 있는 사람을 통해서 하나님의 일을 해 나가신다.
• 4:4-6 고핫 자손의 회막 안 지성물에 대하여 할 일은 이러하니라 행진할 때에 아론과 그 아들들이 들어가서 간 막는 장을 걷어 증거궤를 덮고 그 위에 해달의 가죽으로 덮고 그 위에 순청색 보자기를 덮은 후에 그 채를 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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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백성이 행진할 때에 회막 안 지성물(至聖物)에 대하여(출 30:26-29 참조) 고핫 자손이 할 일들이다. 고핫 자손은 지성물에 손을 대거나(15절), 바라 보는 것조차도 허락되지 않았다(20절). 고핫 자손의 모든 일들은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 의해 엄격히 통제받았고 지성소에는 아론 즉 대제사장만 1년 1차씩 들어가며 다른 사람이 들어가면 죽는다(출 30:10,레16:2).
행진하려면 아론과 그 아들들이 들어가서 간 막는 장을 걷어 증거궤를 덮고 그 위에 해달의 가죽으로 덮고 그 위에 또 순청색(純靑色) 보자기를 덮어야 한다. 간 막는 장 지성소와 성소 사이를 가로막는 휘장을 말한다(출 26:31-33;36:35). 해달의 가죽은 홍해에 사는 물돼지(듀공)의 가죽으로서 광야의 폭풍, 열사(熱砂), 우박 등으로부터 지성물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순청색 보자기 하늘의 빛을 띤 보자기로서 지성물이 하늘에 속한 것임을 나타낸다. 이것은 예수님의 신성을 상징한다. 증거궤는 중요하므로 세 겹으로 덮었고 중요하지 않은 것들은 두 겹으로 덮었다.
• 4:7-8 또 진설병의 상에 청색 보자기를 펴고 대접들과 숟가락들과 주발들과 붓는 잔들을 그 위에 두고 또 항상 진설하는 떡을 그 위에 두고 홍색 보자기를 그 위에 펴고 그것을 해달의 가죽 덮개로 덮은 후에 그 채를 꿰고
진설병의 상은 이스라엘의 12지파를 상징하는 떡 12개를 진열해 놓은 상이며 제사장은 매 안식일마다 새 떡을 교체(交替)하고 물려낸 떡은 제사장이 먹었다(출 25:23-30;레 24:5-9). 이것은 생명의 떡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홍색 보자기 그리스도의 대속의 피를 상징한다(출 26:1).
• 4:9-10 또 청색 보자기를 취하여 등대와 그 등잔들과 그 불집게들과 불똥 그릇들과 그 쓰는 바 모든 기름 그릇을 덮고 등대와 그 모든 기구를 해달의 가죽 덮개 안에 넣어 메는 틀 위에 두고
불 피우는데 필요한 기구들은 청색 보자기로 덮고 그것을 해달의 가죽 덮개 안에 넣고 메는 틀 위에 놓으라고 했다. 등대 빛을 제공해 주는 것으로서 그리스도께서 어두운 이 세상에 생명과 진리의 빛을 공급해 주시는 것을 상징한다. 메는 틀 기구를 운반하기 위한 들것이다. 사람의 손이 닿지 않도록 들것으로 이동시키는 것은 성소의 모든 것은 하나님을 섬기는데 쓰는 거룩한 기구로서 죄 있는 인간의 손이 접촉되지 않게 하려는 것이다.
• 4:11 또 금단 위에 청색 보자기를 펴고 해달의 가죽 덮개로 덮고 그 채를 꿰고
금단 일명 분향단이라고도 하는데 하나님 앞에 향연을 피우는 단이다(레 16:12-13). 이것은 예수님의 중보 기도와 성도의 기도를 상징한다.
• 4:12 또 성소에서 봉사하는데 쓰는 모든 기명을 취하여 청색 보자기에 싸서 해달의 가죽 덮개로 덮어 메는 틀 위에 두고
성소에서 봉사하는데 쓰는 모든 기명은 진설병 상(7절), 등대(9절), 금단(11절)을 제외한 기구와 그룻 등을 가리킨다.
• 4:13-14 또 단의 재를 버리고 그 단 위에 자색 보자기를 펴고 봉사하는 데 쓰는 모든 기구 곧 불 옮기는 그릇들과 고기 갈고리들과 부삽들과 대야들과 단의 모든 기구를 두고 해달의 가죽 덮개를 그 위에 덮고 그 채를 꿸 것이며
단 제물을 태워 드리는 곳이다. 자색 보자기 자색은 왕들이 입는 옷의 색으로 그리스도의 왕권을 상징한다.
• 4:15 행진할 때에 아론과 그 아들들이 성소와 성소의 모든 기구 덮기를 필하거든 고핫 자손이 와서 멜 것이니라 그러나 성물은 만지지 말지니 죽을까 하노라 회막 물건 중에서 이것들은 고핫 자손이 멜 것이며
성소와 성소의 모든 기구를 제사장들이 덮은 후에 고핫 자손이 메고 행진해야 한다. 성소에서 맡은 분야가 각각 다르므로 자기가 해야 할 일만 잘하면 된다. 성막이나 그 안에 있는 성물들을 고핫 자손이 메고 갈 수는 있으나 만지지는 못한다. 성물은 만지지 말지니 성물을 만지는 것은 하나님의 거룩을 범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 4:16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의 맡을 것은 등유와 분향할 향품과 항상 드리는 소제물과 관유며 또 장막의 전체와 그 중에 있는 모든 것과 성소와 그 모든 기구니라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은 고핫 자손의 감독으로서 그가 맡을 분야는 성막 안의 모든 기구와 향품과 기름과 소제물이다. 하나님은 감독자를 세워서 모든 일을 질서 정연하게 해 나가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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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성물에 접근할 때에 생명을 보존하는 법(17-20)
• 4:17-20 여호와께서 또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너희는 고핫 족속의 지파를 레위인 중에서 끊어지게 말지니 그들이 지성물에 접근할 때에 그 생명을 보존하고 죽지 않게 하기 위하여 너희는 이같이 하여 아론과 그 아들들이 들어가서 각 사람에게 그 할 일과 그 멜 것을 지휘할지니라 그들은 잠시라도 들어가서 성소를 보지 말 것은 죽을까 함이니라
성막에서 가장 중요한 일을 맡은 고핫 자손은 그 대(代)가 끊어지지 않게 하라는 것이다. 성소에서 봉사하다가 잘못하면 죽을 것이며 그러면 성막 봉사가 중단되게 된다. 그것을 방지하기위해 아론과 그 아들들이 각 사람에게 그 할 일과 그 멜 것을 지도했다. 이는 고핫 자손이 방심하여 성소를 들여다본다거나 만지면 죽기 때문이다. 벧세메스 사람들이 법궤를 들여다 보다가 70인이 죽었다(삼상 6:19).
게르손 자손의 할 일과 감독 이다말(21-28)
• 4:21-28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게르손 자손도 그 종족과 가족을 따라 총계하되 삼십세 이상으로 오십세까지 회막 봉사에 입참하여 일할 만한 모든 자를 계수하라 게르손 가족의 할 일과 멜 것은 이러하니 곧 그들은 성막의 앙장들과 회막과 그 덮개와 그 위의 해달의 가죽 덮개와 회막 문장을 메이며 뜰의 휘장과 및 성막과 단 사면에 있는 뜰의 문장과 그 줄들과 그것에 사용하는 모든 기구를 메이며 이 모든 것을 어떻게 맡아 처리할 것이라 게르손 자손은 그 모든 일 곧 멜 것과 처리할 것에 아론과 그 아들들의 명대로 할 것이니 너희는 그들의 멜 짐을 그들에게 맡길 것이니라 게르손 자손의 가족들이 회막에서 할 일이 이러하며 그들의 직무는 제사장 아론의 아들 이다말이 감독할지니라
레위기 첫째 아들 게르손 자손 중 30세부터 50세까지 성막에서 봉사 했다. 게르손 자손의 할 일은 성막의 앙장들과 회막과 그 덮게와 휘장과 문장과 그에 따른 모든 줄들과 그것들에 사용하는 모든 기구들을 운반하였다. 그들의 감독은 아론의 넷째 아들 이다말이다.
므라리 자손의 할 일과 감독 이다말(29-33)
• 4:29-33 너는 므라리 자손도 그 가족과 종족을 따라 계수하되 삼십세 이상으로 오십세까지 회막 봉사에 입참하여 일할 만한 모든 자를 계수하라 그들이 직무를 따라 회막에서 할 모든 일 곧 그 멜 것이 이러하니 곧 장막의 널판들과 그 띠들과 그 기둥들과 그 받침들과 뜰 사면 기둥들과 그 받침들과 그 말뚝들과 그 줄들과 그 모든 기구들과 무릇 그것에 쓰는 것이라 너희는 그들의 맡아 멜 모든 기구의 명목을 지정하라 이는 제사장 아론의 아들 이다말의 수하에 있을 므라리 자손의 가족들이 그 모든 사무대로 회막에서 행할 일이니라
레위의 세째 아들 므라리 자손은 30세부터 50세까지 성막에서 봉사했다. 그들의 직무는 장막의 널판과 기둥들과, 받침들과 말뚝들과 그 줄들과 그 모든 기구와 그것에 쓰는 것을 메고 운반하는 것이다. 므라리 자손은 성막의 부속품들 중에 가장 외부적인 것들, 즉 성막을 지탱하여 주며 연결시켜 주는 부분품들을 맡아 운반하였다. 명목(名目) 맡아 멜 기구들에 대한 명세서(明細書)를 의미한다. 이것은 각자가 맡은 일을 효율적이며 책임 있게 하도록 하기 위해서 지정한 것이다. 그들의 감독은 아론의 아들 이다말이다.
레위 자손의 삼 가계수(家系數)와 총수(34-49)
• 4:34-37 모세와 아론과 회중의 족장들이 고핫 자손들을 그 가족과 종족대로 계수하니 삼십 세 이상으로 오십 세까지 회막 봉사에 입참하여 일할 만한 모든 자 곧 그 가족대로 계수함을 입은 자가 이천칠백오십이니 이는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께서 모세로 명하신 대로 회막에서 종사하는 고핫인의 모든 가족 중 계수한 자니라
고핫 자손으로 30세부터 50세까지 성막에서 봉사할 사람의 총계는 2,750명이다.
• 4:38-41 게르손 자손의 그 가족과 종족을 따라 계수함을 입은 자는 삼십 세 이상으로 오십 세까지 회막 봉사에 입참하여 일할 만한 모든 자라 그 가족과 종족을 따라 계수함을 입은 자가 이천육백삼십 명이니 이는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의 명대로 회막에서 종사하는 게르손 자손의 모든 가족 중 계수한 자니라
게르손 자손으로 30세부터 50세까지 성막에서 봉사할 사람의 총계가 2,630명이다. 고핫 자손의 숫자와 비슷하다.
• 4:42-45 므라리 자손의 가족 중 그 가족과 종족을 따라 계수함을 입은 자는 삼십 세 이상으로 오십 세까지 회막 봉사에 입참하여 일할 만한 모든 자라 그 가족을 따라 계수함을 입은 자가 삼천이백 명이니 이는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께서 모세로 명하신 대로 므라리 자손들의 가족 중 계수한 자니라
므라리 자손의 30세부터 50세까지 성막에서 봉사할 사람의 총계는 3,200명이다. 레위 지파의 세 종족 중에 므라리 자손의 수가 제일 많다. 이렇게 많은 것은 그들이 성막을 운반할 때 제일 힘드는 일을 하기 때문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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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46-49 모세와 아론과 이스라엘 족장들이 레위인을 그 가족과 종족대로 다 계수하니 삼십 세 이상으로 오십 세까지 회막 봉사와 메는 일에 입참하여 일할 만한 모든 자 곧 그 계수함을 입은 자가 팔천오백팔십 명이라 그들이 그 할 일과 멜 일을 따라 모세에게 계수함을 입었으되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그들이 계수함을 입었더라
팔천오백팔십 명이라 이것은 레위의 세 아들의 가계의 총수로서 성전에서 봉사할 자들이다. 하나님의 성막을 위해서는 많은 사람이 봉사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성막에서 봉사하는 사람이 많은 것은 ① 하나님의 성막과 자기들의 장막(천막)들을 거두어 이동하기 위함이며, ② 걷고 설치하는 일을 신속히 하기 위함이며, ③ 이동시 교대하면서 가기 위함인 것 같다.
[창세기 구속사 원어 강해설교] 천지창조와 빛이 임함(창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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