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민수기 성경 좋은 말씀] 민수기 레위인의 직무와 숫자(민 4:1-49)

체데크 2023. 6. 3. 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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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4장에서는 레위인의 직무와 숫자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레위인 중에서 고핫 자손의 임무는 지성물을 관리하는 일이다. 성도는 교회에서 자기가 맡은 일에 충성해야 한다.

 

민수기 레위인의 직무와 숫자(민 4:1-49)

 

성막 기구 덮는 법과 고핫 자손의 멜 것(1-16)

4:1-3 여호와께서 또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레위 자손 중에서 고핫 자손을 그들의 가족과 종족을 따라 총계할지니 곧 삼십세 이상으로 오십세까지 회막의 일을 하기 위하여 그 역사에 참가할 만한 모든 자를 계수하라

레위 자손들의 업무를 전장(前章)에서 보다 더 세밀하게 제시했다. 성막에서 각 사람에게 일을 분담(分擔)시키는 이유는 그 일을 효율적으로 질서있게 수행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레위 자손 중 고핫 자손을 그들의 가족과 종족을 따라 30세 이상으로 50세까지 계수하라고 하셨다.

삼십 세 이상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성숙한 나이이다. 성숙하지 못하면 하나님의 일을 하는데 있어 미숙하거나 철이 없어 경망스럽게 하기 쉽다. 또 회막에서 봉사하는 레위 사람이 군인(군인은 20세부터)보다 10살이 더 많은 이유는 회막 봉사가 전쟁보다 더 많은 정교함과 많은 숙련을 요하기 때문이다. 오십세까지 너무 연로하여 힘든 일을 하지 못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그런데 8:24에는 “25세 이상 회막에 들어와서 일하라”고 했으니 25세에서 29세까지는 회막일을 도우면서 업무를 배우기 위하여 일한 것 같다. 역사(차바)군대”, “전쟁을 의미하는 것으로(1:3 참조), 성전 봉사하는 것도 영적 전투라고 할 수 있다.

참가할 만한 모든 자는 레위인이라도 성전 봉사를 할 수 없는 정신적 신체적 질병이 있는 자를 제외한 것을 가리킨다. 역대상23:24에는 20세 이상이라고 한 것은 광야 생활에서 봉사하던 때에 비해 그 시대가 직무가 점차로 복잡해졌고 분량이 많아져서 봉사할 사람이 많이 필요했기 때문이고, 더욱이 성전 건축이라는 대역사를 앞두고 많은 일꾼이 필요했기 때문에 봉사자의 연령을 낮춘 것 같다. 30세에서 50세까지는 인생의 가장 중요한 때이다. 오늘날 우리도 일할 힘이 있을 때 일심정력을 다해 하나님을 힘써 섬겨야 된다. 분별력과 힘이 있는 사람을 통해서 하나님의 일을 해 나가신다.

4:4-6 고핫 자손의 회막 안 지성물에 대하여 할 일은 이러하니라 행진할 때에 아론과 그 아들들이 들어가서 간 막는 장을 걷어 증거궤를 덮고 그 위에 해달의 가죽으로 덮고 그 위에 순청색 보자기를 덮은 후에 그 채를 꿰고

이스라엘 백성이 행진할 때에 회막 안 지성물(至聖物)에 대하여(30:26-29 참조) 고핫 자손이 할 일들이다. 고핫 자손은 지성물에 손을 대거나(15), 바라 보는 것조차도 허락되지 않았다(20). 고핫 자손의 모든 일들은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 의해 엄격히 통제받았고 지성소에는 아론 즉 대제사장만 11차씩 들어가며 다른 사람이 들어가면 죽는다(30:10,16:2).

행진하려면 아론과 그 아들들이 들어가서 간 막는 장을 걷어 증거궤를 덮고 그 위에 해달의 가죽으로 덮고 그 위에 또 순청색(純靑色) 보자기를 덮어야 한다. 간 막는 장 지성소와 성소 사이를 가로막는 휘장을 말한다(26:31-33;36:35). 해달의 가죽은 홍해에 사는 물돼지(듀공)의 가죽으로서 광야의 폭풍, 열사(熱砂), 우박 등으로부터 지성물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순청색 보자기 하늘의 빛을 띤 보자기로서 지성물이 하늘에 속한 것임을 나타낸다. 이것은 예수님의 신성을 상징한다. 증거궤는 중요하므로 세 겹으로 덮었고 중요하지 않은 것들은 두 겹으로 덮었다.

4:7-8 또 진설병의 상에 청색 보자기를 펴고 대접들과 숟가락들과 주발들과 붓는 잔들을 그 위에 두고 또 항상 진설하는 떡을 그 위에 두고 홍색 보자기를 그 위에 펴고 그것을 해달의 가죽 덮개로 덮은 후에 그 채를 꿰고

진설병의 상은 이스라엘의 12지파를 상징하는 떡 12개를 진열해 놓은 상이며 제사장은 매 안식일마다 새 떡을 교체(交替)하고 물려낸 떡은 제사장이 먹었다(25:23-30;24:5-9). 이것은 생명의 떡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홍색 보자기 그리스도의 대속의 피를 상징한다(26:1).

4:9-10 또 청색 보자기를 취하여 등대와 그 등잔들과 그 불집게들과 불똥 그릇들과 그 쓰는 바 모든 기름 그릇을 덮고 등대와 그 모든 기구를 해달의 가죽 덮개 안에 넣어 메는 틀 위에 두고

불 피우는데 필요한 기구들은 청색 보자기로 덮고 그것을 해달의 가죽 덮개 안에 넣고 메는 틀 위에 놓으라고 했다. 등대 빛을 제공해 주는 것으로서 그리스도께서 어두운 이 세상에 생명과 진리의 빛을 공급해 주시는 것을 상징한다. 메는 틀 기구를 운반하기 위한 들것이다. 사람의 손이 닿지 않도록 들것으로 이동시키는 것은 성소의 모든 것은 하나님을 섬기는데 쓰는 거룩한 기구로서 죄 있는 인간의 손이 접촉되지 않게 하려는 것이다.

4:11 또 금단 위에 청색 보자기를 펴고 해달의 가죽 덮개로 덮고 그 채를 꿰고

금단 일명 분향단이라고도 하는데 하나님 앞에 향연을 피우는 단이다(16:12-13). 이것은 예수님의 중보 기도와 성도의 기도를 상징한다.

4:12 또 성소에서 봉사하는데 쓰는 모든 기명을 취하여 청색 보자기에 싸서 해달의 가죽 덮개로 덮어 메는 틀 위에 두고

성소에서 봉사하는데 쓰는 모든 기명은 진설병 상(7), 등대(9), 금단(11)을 제외한 기구와 그룻 등을 가리킨다.

4:13-14 또 단의 재를 버리고 그 단 위에 자색 보자기를 펴고 봉사하는 데 쓰는 모든 기구 곧 불 옮기는 그릇들과 고기 갈고리들과 부삽들과 대야들과 단의 모든 기구를 두고 해달의 가죽 덮개를 그 위에 덮고 그 채를 꿸 것이며

단 제물을 태워 드리는 곳이다. 자색 보자기 자색은 왕들이 입는 옷의 색으로 그리스도의 왕권을 상징한다.

4:15 행진할 때에 아론과 그 아들들이 성소와 성소의 모든 기구 덮기를 필하거든 고핫 자손이 와서 멜 것이니라 그러나 성물은 만지지 말지니 죽을까 하노라 회막 물건 중에서 이것들은 고핫 자손이 멜 것이며

성소와 성소의 모든 기구를 제사장들이 덮은 후에 고핫 자손이 메고 행진해야 한다. 성소에서 맡은 분야가 각각 다르므로 자기가 해야 할 일만 잘하면 된다. 성막이나 그 안에 있는 성물들을 고핫 자손이 메고 갈 수는 있으나 만지지는 못한다. 성물은 만지지 말지니 성물을 만지는 것은 하나님의 거룩을 범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4:16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의 맡을 것은 등유와 분향할 향품과 항상 드리는 소제물과 관유며 또 장막의 전체와 그 중에 있는 모든 것과 성소와 그 모든 기구니라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은 고핫 자손의 감독으로서 그가 맡을 분야는 성막 안의 모든 기구와 향품과 기름과 소제물이다. 하나님은 감독자를 세워서 모든 일을 질서 정연하게 해 나가신다.

지성물에 접근할 때에 생명을 보존하는 법(17-20)

4:17-20 여호와께서 또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너희는 고핫 족속의 지파를 레위인 중에서 끊어지게 말지니 그들이 지성물에 접근할 때에 그 생명을 보존하고 죽지 않게 하기 위하여 너희는 이같이 하여 아론과 그 아들들이 들어가서 각 사람에게 그 할 일과 그 멜 것을 지휘할지니라 그들은 잠시라도 들어가서 성소를 보지 말 것은 죽을까 함이니라

성막에서 가장 중요한 일을 맡은 고핫 자손은 그 대()가 끊어지지 않게 하라는 것이다. 성소에서 봉사하다가 잘못하면 죽을 것이며 그러면 성막 봉사가 중단되게 된다. 그것을 방지하기위해 아론과 그 아들들이 각 사람에게 그 할 일과 그 멜 것을 지도했다. 이는 고핫 자손이 방심하여 성소를 들여다본다거나 만지면 죽기 때문이다. 벧세메스 사람들이 법궤를 들여다 보다가 70인이 죽었다(삼상 6:19).

게르손 자손의 할 일과 감독 이다말(21-28)

4:21-28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게르손 자손도 그 종족과 가족을 따라 총계하되 삼십세 이상으로 오십세까지 회막 봉사에 입참하여 일할 만한 모든 자를 계수하라 게르손 가족의 할 일과 멜 것은 이러하니 곧 그들은 성막의 앙장들과 회막과 그 덮개와 그 위의 해달의 가죽 덮개와 회막 문장을 메이며 뜰의 휘장과 및 성막과 단 사면에 있는 뜰의 문장과 그 줄들과 그것에 사용하는 모든 기구를 메이며 이 모든 것을 어떻게 맡아 처리할 것이라 게르손 자손은 그 모든 일 곧 멜 것과 처리할 것에 아론과 그 아들들의 명대로 할 것이니 너희는 그들의 멜 짐을 그들에게 맡길 것이니라 게르손 자손의 가족들이 회막에서 할 일이 이러하며 그들의 직무는 제사장 아론의 아들 이다말이 감독할지니라

레위기 첫째 아들 게르손 자손 중 30세부터 50세까지 성막에서 봉사 했다. 게르손 자손의 할 일은 성막의 앙장들과 회막과 그 덮게와 휘장과 문장과 그에 따른 모든 줄들과 그것들에 사용하는 모든 기구들을 운반하였다. 그들의 감독은 아론의 넷째 아들 이다말이다.

므라리 자손의 할 일과 감독 이다말(29-33)

4:29-33 너는 므라리 자손도 그 가족과 종족을 따라 계수하되 삼십세 이상으로 오십세까지 회막 봉사에 입참하여 일할 만한 모든 자를 계수하라 그들이 직무를 따라 회막에서 할 모든 일 곧 그 멜 것이 이러하니 곧 장막의 널판들과 그 띠들과 그 기둥들과 그 받침들과 뜰 사면 기둥들과 그 받침들과 그 말뚝들과 그 줄들과 그 모든 기구들과 무릇 그것에 쓰는 것이라 너희는 그들의 맡아 멜 모든 기구의 명목을 지정하라 이는 제사장 아론의 아들 이다말의 수하에 있을 므라리 자손의 가족들이 그 모든 사무대로 회막에서 행할 일이니라

레위의 세째 아들 므라리 자손은 30세부터 50세까지 성막에서 봉사했다. 그들의 직무는 장막의 널판과 기둥들과, 받침들과 말뚝들과 그 줄들과 그 모든 기구와 그것에 쓰는 것을 메고 운반하는 것이다. 므라리 자손은 성막의 부속품들 중에 가장 외부적인 것들, 즉 성막을 지탱하여 주며 연결시켜 주는 부분품들을 맡아 운반하였다. 명목(名目) 맡아 멜 기구들에 대한 명세서(明細書)를 의미한다. 이것은 각자가 맡은 일을 효율적이며 책임 있게 하도록 하기 위해서 지정한 것이다. 그들의 감독은 아론의 아들 이다말이다.

레위 자손의 삼 가계수(家系數)와 총수(34-49)

4:34-37 모세와 아론과 회중의 족장들이 고핫 자손들을 그 가족과 종족대로 계수하니 삼십 세 이상으로 오십 세까지 회막 봉사에 입참하여 일할 만한 모든 자 곧 그 가족대로 계수함을 입은 자가 이천칠백오십이니 이는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께서 모세로 명하신 대로 회막에서 종사하는 고핫인의 모든 가족 중 계수한 자니라

고핫 자손으로 30세부터 50세까지 성막에서 봉사할 사람의 총계는 2,750명이다.

4:38-41 게르손 자손의 그 가족과 종족을 따라 계수함을 입은 자는 삼십 세 이상으로 오십 세까지 회막 봉사에 입참하여 일할 만한 모든 자라 그 가족과 종족을 따라 계수함을 입은 자가 이천육백삼십 명이니 이는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의 명대로 회막에서 종사하는 게르손 자손의 모든 가족 중 계수한 자니라

게르손 자손으로 30세부터 50세까지 성막에서 봉사할 사람의 총계가 2,630명이다. 고핫 자손의 숫자와 비슷하다.

4:42-45 므라리 자손의 가족 중 그 가족과 종족을 따라 계수함을 입은 자는 삼십 세 이상으로 오십 세까지 회막 봉사에 입참하여 일할 만한 모든 자라 그 가족을 따라 계수함을 입은 자가 삼천이백 명이니 이는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께서 모세로 명하신 대로 므라리 자손들의 가족 중 계수한 자니라

므라리 자손의 30세부터 50세까지 성막에서 봉사할 사람의 총계는 3,200명이다. 레위 지파의 세 종족 중에 므라리 자손의 수가 제일 많다. 이렇게 많은 것은 그들이 성막을 운반할 때 제일 힘드는 일을 하기 때문인 것 같다.

4:46-49 모세와 아론과 이스라엘 족장들이 레위인을 그 가족과 종족대로 다 계수하니 삼십 세 이상으로 오십 세까지 회막 봉사와 메는 일에 입참하여 일할 만한 모든 자 곧 그 계수함을 입은 자가 팔천오백팔십 명이라 그들이 그 할 일과 멜 일을 따라 모세에게 계수함을 입었으되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그들이 계수함을 입었더라

팔천오백팔십 명이라 이것은 레위의 세 아들의 가계의 총수로서 성전에서 봉사할 자들이다. 하나님의 성막을 위해서는 많은 사람이 봉사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성막에서 봉사하는 사람이 많은 것은 하나님의 성막과 자기들의 장막(천막)들을 거두어 이동하기 위함이며, 걷고 설치하는 일을 신속히 하기 위함이며, 이동시 교대하면서 가기 위함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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