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이사야 53장 고난 주간 설교말씀] 나를 위해 고난당하신 예수님(사 53:1-6)

체데크 2020. 5. 3. 13:48
반응형

샬롬! 오늘도 복음 빵집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이사야 53장 고난 주간 설교말씀 중에서 고난 주간에 활용할 수 있는 설교 자료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십자가에 고난 받을 예수 그리스도를 예언했습니다. 우리는 십자가에서 고난당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면서 고난 주간에 묵상할 수 있는 말씀입니다.

 

나를 위해 고난당하신 예수님(사 53:1-6)

 

명제: 예수님의 고난은 선택된 백성들을 위해 고난당하셨다.

목적: 예수님의 고난이 나의 고난이 될 때에 구원이 이루어진다.

오늘은 고난주간을 맞이하여 예수님의 고난을 기억하며 왜 예수님께서 고난을 당하셨는지를 깨닫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의 고난이 없었다면 지금 나도 없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 고난을 당하셨기 때문에 죽었던 내가 살아난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죄 때문에 죽었습니다. 죄와 사망에서 전혀 살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채찍에 맞고 찔림을 받아서 고난을 당하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내가 살아난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나를 위해 고통당하신 예수님을 생각하며 그분만을 높이고 찬송하며 예배를 드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 시간 고난당하신 예수님과 함께 동행하여 예배를 드리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53:1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느냐 여호와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느냐

이사야 선지자는 500년 후에 나타나실 예수님의 고난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영광도 받으시는 만왕의 왕이지만 함께 고난당하실 것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고난이 없이는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들이 살아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미리 선지자들을 통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믿었느냐’ אמן(아만 539) 확실하게 하다, 지지하다, 충실하다, 믿다, 라는 뜻입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통하여 복음을 전파하셨습니다. 그런데 이 복음을 믿는 사람은 아무나 믿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 믿음을 주신 사람만 믿고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이 믿음은 마음에 확실하게 하시고 믿게 하셔서 하나님께 충성되게 신앙생활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시는 것입니다. 이 믿음은 마음에 확신을 주고 외부의 환경에 의해서도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주시는 것입니다. 이 믿음을 통하여 개인적으로 복음을 듣고 구원을 얻게 하셨습니다. 바로 믿음은 내가 행위로 되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믿음이 생겨나게 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오늘 이 시간 나도 주님의 은혜로 믿음을 가지게 되었고 구원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53:2 그는 주 앞에서 자라나기를 연한 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 같아서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은즉 우리가 보기에 흠모할 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

이사야 선지자는 미래에 오실 예수님을 예언하면서 예수님이 자라나기를 연한 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와 같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어서 사람들이 보기에 흠모할 만한 아름다운 것이 하나도 없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바로 나도 이렇게 예수님을 보았다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예수님을 통해서 구원을 얻었다는 것이 정말 놀라울 따름입니다. ‘우리가 보기에’ ראה(라아 7200) 보다, 바라보다, 주목하다, 라는 뜻입니다. 바로 내가 예수님을 볼 때에 아무 흠모할 만한 것도 없이 바라보며 주목했지만 구원받을 만할 정도로 의로운 자라고 생각하지 않고 복음을 무시할 때가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이 아니라 바로 내가 이런 삶을 세상에서 살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우리는 주님을 끝까지 거부하다가 하나님의 은혜로 지금 이곳에서 주님을 위해 예배드리는 생명의 사람으로 바뀐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주님이 고난당하시고 죽으셨기 때문에 내가 죄에서 살아난 것입니다. 이것이 나의 인생을 새롭게 바꾸어 놓게 되었습니다. 나는 죄악에서 살아날 능력이 전혀 없는 사람입니다. 영원히 죽었던 사람인데 하나님께서 불쌍히 여기셔서 자신의 아들을 십자가에서 고통스럽게 죽이시고 나를 살리신 것입니다.

53:3 그는 멸시를 받아 사람들에게 버림 받았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이 그에게서 얼굴을 가리는 것 같이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예수님께서는 멸시를 받아 사람들에게 버림을 받으셨는데 엄청난 고통을 당하시고 간고를 많이 겪었습니다. 사람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고난을 당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고통과 고난을 아시고 위로해 주시는 것입니다. ‘멸시를 받아’ בזה(바자 959) 멸시하다, 싫어하다, 경멸하다, 업신여기다, 라는 뜻입니다. 주님께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멸시당하시고 경멸당하여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그 많은 사람들 중에 바로 나도 포함되어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로마의 군병이 예수님을 채찍으로 때리고 침을 뱉어 멸시하고 업신여겼습니다. 이런 멸시를 받았는데도 예수님은 전혀 미동도 하지 않으시고 그 경멸을 모두 받으셨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바로 나를 위한 경멸입니다. 내가 죄 때문에 경멸당하고 무시당해야 될 것을 예수님이 대신 받아주신 것입니다. 또한 나도 이렇게 예수님을 무시할 때가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를 구원해 주신 것이 얼마나 놀라운 일입니까? 또한 얼마나 큰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 있는 사람입니까? 오늘 이 시간 나는 하나님의 놀라운 자녀가 되었으며 사랑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여호수아 5장 성경말씀] 길갈에서 할례와 유월절 준수(수 5:1-15)

여호수아 5장에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 땅의 길갈에 들어가서 할례와 유월절을 지켰다. 여호수아가 길갈에서 할례를 행한 이유는 광야 2세대가 할례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

cdk153.tistory.com

‘질고를’ חלי(홀리 2483) 병들다, 약하여지다, 쇠약하다, 슬퍼하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은 모든 질고를 아는 자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바로 내가 육체적으로 병들고 영적으로 힘들어 슬퍼할 때에도 주님은 모두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어려운 일을 당해 마음에 근심하고 쇠약해져 죽고 싶은 마음이 있을 때에도 주님은 나와 함께 하셔서 나의 질고를 모두 거두어 주시는 분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주님께서 먼저 질고를 당하셨기 때문입니다. 그 무거운 육체적인 질고와 영적인 고통을 모두 당하신 분이기 때문에 나의 모든 쇠약한 것들을 알고 슬퍼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주시는 것입니다. 오늘 이 시간 나의 모든 질고를 주님께서 알고 계시다는 것을 깨닫고 주님께 맡기며 기도하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모든 질고를 당하시고 버림받으시고 많은 고통과 고난을 당하셨는데도 나를 버리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나는 주님을 버리고 모욕하며 주님의 뜻대로 살지 않았을 때도 많았고 주님을 배반하여 돌아갈 때도 있었으며 나의 구주로 고백하지 않고 세상에서 살 때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주님은 나를 아시고 나의 모든 질병과 고통을 거두어 주시고 위로해 주시는 분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시고 있습니다. 사람에게 위로를 받으려고 하면 마음에 시험이 올 때가 있습니다. 나는 이제 주님께 위로받고 나의 고통과 고난을 주님께 고백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53:4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이사야 선지자는 말씀합니다. 주님은 나의 질고와 나의 슬픔을 모두 당하신 분인데 나는 생각하기를 예수님 자체가 죄가 있어서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았다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생각대로 판단을 합니다. 주님의 고난은 나와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사람들은 죄가 없고 자신은 의롭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입니다. ‘당하였거늘’ סבל(사발 5445) 담당하다, 메다, 싣다, 들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나의 모든 육체의 질병과 영적인 고통을 주님이 직접 담당하시고 자신의 육체에 실어서 나의 질병을 멀리 떠나게 하시고 메어 주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나를 완전하게 치료해 주신 분입니다. 나의 슬픔을 주님이 직접 담당하셨는데 고작 나는 생각한다는 것이 주님이 징벌을 받은 이유는 바로 자신의 죄 때문에 그랬다고 생각했습니다. 얼마나 미련하고 어리석은 자입니까? 이런 모습이 바로 나의 모습이었다는 것을 고난주간을 통해 깨달으시기를 바랍니다. 주님께서는 나의 고통을 당하셨어도 완전하고 완벽하게 십자가에 당하시고 바로 나를 개인적으로 구원해 주신 분입니다.

‘맞으며’ נכה(나카 5221) 맞아죽다, 찔러 넣다, 채찍질하다, 죽이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님께서 맞으셨는데 로마 군병들에 의해 채찍으로 맞으셨습니다. 이 채찍은 끝에 쇠와 뾰쪽한 동물의 뼈를 달아 만들었는데 이 채찍에 맞으면 살이 떨어져 나가는 엄청난 고통이 있습니다. 이렇게 채찍을 맞으시므로 온 몸은 살이 찢겨나가고 피가 범벅이 되어 맞아서 죽도록 때린 것입니다. 이것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십자가에서 군병들에 의해 옆구리에 창을 찔리시기까지 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바로 나 때문에 이런 고통을 당하신 것입니다. 바로 나의 죄 때문에 주님이 고난을 당하신 것입니다. 더 놀라운 것은 이렇게 주님이 고난을 당하시고 채찍을 맞는 것이 하나님께서 직접 예정하시고 지정하셨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고난을 당 한다’ ענה(아나 6031) 괴로워하다, 욕보이다, 학대받다, 벌 받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님께서 고난을 당하시는데 육체뿐만 아니라 영적으로도 고통을 당하십니다. 가장 큰 고통은 하나님께 버림을 받았다는 고통입니다. 그것 때문에 예수님은 너무나 괴로워하셨습니다. 그리고 육체의 고통입니다. 로마 군병들이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에게 침 뱉고 십자가에서 실오라기 하나 입지 않으시고 수치를 당하신 것이 너무나 큰 고통이었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명예와 수치가 가장 큰 가치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 앞에서 수치를 당하는 것은 죽는 것보다 더 힘들 정도로 고통스러웠던 것입니다. 예수님이 받으신 이 모든 고통을 생각할 때에 내가 받은 고통이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너무나 참기 힘든 고통입니다. 욕보임을 당하고 고통당하는 것이 얼마나 큰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모든 고통을 모두 참아내셨습니다. 바로 나 때문에 참으신 것입니다.

53: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예수님의 찔림은 나의 허물 때문이고 예수님이 상함은 나의 죄악 때문이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이 징계를 받으므로 나는 평화를 누리고 예수님이 채찍을 맞으므로 나음을 입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예수님의 찔림은 어떤 찔림일까요? ‘찔림은’ חלל(할랄 2490) 구멍을 내다, 꿰뚫다, 관통하다, 더럽힘을 받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의 찔림은 어느 누구나 찔리는 그런 찔림이 아닙니다. 나의 손에 전동드릴을 가지고 구멍을 낸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너무 끔찍할 것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의 몸을 내어주시면서 손과 발에 30Cm 대못을 박힘으로 구멍이 나셨고 완전히 관통하여 꿰뚫리는 고통을 당하셨습니다. 십자가에서 이렇게 더럽힘을 당하시고 나에게 깨끗한 의로움을 주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고통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엄청난 고통을 당하셨는데 온 몸에 여러 개의 큰 드릴이 뚫고 있다고 상상해 보시면 나 때문에 고난당하신 예수님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나는 손톱 밑에 가시만 박혀도 잠을 이루지 못하는데 그 가시를 빼야만 되는데 예수님은 얼마나 큰 고통을 당하셨겠습니까? 이 찔림은 바로 나의 원죄 때문이라는 것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됩니다.

‘그가 상함은’ דכא(다카 1792) 잘게 부수다, 분쇄하다, 깨어지다, 꺾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의 육체의 상함은 상상하기 힘들 정도의 상함입니다. 고기를 잘게 부수는 기계에 들어가서 고기가 분쇄되어 나오듯이 예수님의 육체의 상함이 바로 이와 같다는 것을 말합니다. 어마어마한 고통을 당하고 있으며 육체는 완전히 깨어지고 분쇄되어 모든 뼈마디가 꺾일 정도로 고통을 당하신 것을 의미합니다. 이 상함은 바로 나의 자범죄 때문에 이런 고통을 당하신 것이며 예수님의 육체가 갈기갈기 찢어진 것입니다. 이 시간 나는 예수님 때문에 원죄와 자범죄에서 해방된 줄로 믿으시기 바랍니다. 예수님이 아니면 내가 어떻게 죄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까? 그 누구도 나 대신 목숨을 바쳐 사망에서 생명으로 구원시켜 줄자는 없습니다. 바로 예수님 외에는 이 세상에 한 명도 없습니다. 바로 이 분 때문에 내가 나음을 입었습니다. 예수님의 징계 때문에 내가 바로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었으며 영원히 생명을 얻게 되는 은혜를 받은 것입니다. 오늘 이 시간 주님을 반드시 기억하시고 다시는 죄악 가운데 살지 않으며 죄를 생각하지도 않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53: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그런데 나는 이런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하고 하나님의 뜻에 반대되는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생명의 삶이 아닌 죽음의 삶을 살면서 예수님을 비난하며 하나님의 뜻을 제대로 깨닫지 못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런데도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외아들 예수님께 나의 모든 죄를 담당시키셨습니다. ‘담당시키셨도다’ פגע(파가 6293) 만나다, 구하다, 죽이다, 강권하다, 중재자,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내가 죽음의 길로 갔는데도 불구하고 예수님을 십자가에 죽이시고 나를 강권적으로 세상에서 빼내 주셔서 구원해 주셨습니다. 이렇게 예수님을 통하여 하나님을 만나게 되는 놀라운 일이 일어났으며 예수님은 나의 구원자가 되어 주셔서 죄인이었던 내가 하나님을 만나게 해 주시는 중재자가 되어 주신 것입니다. 이 놀라운 일을 하시려고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아들을 직접 십자가에 죽이시기로 작정하시고 나를 위해 죽이셨는데 바로 완전하게 죽이셨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완전하게 죽이지 않으면 선택된 백성들을 구원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많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개인적으로 구원해 주신 것입니다. 우리는 깨달아야 합니다. 주님의 피 흘림이 없이는 절대 죄에서 해방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1:5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예수님의 피가 나의 죄를 해방시켜 주셨습니다. 나의 원죄와 자범죄를 모두 해방시켜 주시고 천국을 바라보는 자로 만들어 주셨습니다. 이제 하나님 앞에 나는 당당하게 나갈 수가 있습니다. 이제 나는 죄인의 신분이 아니라 의인의 신분입니다. 바로 예수님을 통해서 이루어졌습니다. 오늘 이 시간 고난 주일을 맞이하여 주님의 고통이 얼마나 크셨는지를 깨닫고 나의 죄가 이 정도로 많았기 때문에 예수님께서 고통을 당하셨다는 것을 깨닫기를 바랍니다. 내가 십자가에 죽을 인생인데 내가 죽는다고 해서 구원에 이를 수가 없습니다. 나 대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신 것은 바로 주님의 놀라운 사랑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주님이 나를 사랑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오늘 이 시간 확실히 알고 신앙생활하시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느헤미야 4장 주일설교말씀] 느헤미야의 경계태세(느 4:16-23)

느헤미야 4장에서 느헤미야는 성벽 재건을 방해하는 사람들을 경계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무장을 하면서 성벽을 재건하고 있다. 일을 하는 사람들은 한 손에는 병기를 잡고 한 손에는 일을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