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16장에서는 하갈이 이스마엘을 낳은 장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갈과 사래는 갈등이 있었습니다. 아브람이 하갈과 동침하고 나서 잉태한 후에 사래를 멸시했습니다. 이것 때문에 하갈은 쫓겨나게 됩니다. 하나님은 하갈에게 나타나서 다시 돌아가라고 말씀합니다.
하갈과 이스마엘(창 16:1-16)
[1-2절] 아브람의 아내 사래는 생산치 못하였고 그에게 한 여종이 있으니 애굽 사람이요 이름은 하갈이라. 사래가 아브람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나의 생산을 허락지 아니하셨으니 원컨대 나의 여종과 동침하라. 내가 혹 그로 말미암아 자녀를 얻을까 하노라 하매 아브람이 사래의 말을 들으니라.
네 자손이 하늘의 별과 같이 많게 되리라는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아브람이 믿었고(창 15:4-6) 그의 아내 사래도 아마 믿었겠지만, 사래는 결혼한 후 처음부터 자녀를 낳지 못했고(창 11:30) 그때까지도 자녀가 없었기 때문에 좀더 참고 기다리지 못하고 하나님의 뜻을 인간적 방법으로 이루려 하였다. 그것은 인간적인 연약한 생각이었다.
사래에게는 하갈이라는 이름을 가진 애굽 사람 여종이 있었는데, 사래는 그를 자기 남편에게 주어 그를 통해 아들을 얻으려고 하였다. 그는 그 일을 남편에게 제안했고 남편은 아내의 말을 따랐다. 마치 첫사람 아담이 아내의 잘못된 요청을 받아들인 것처럼, 아브람은 아내의 인간적 제안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아무리 사랑하는 아내의 제안이라 하더라도 거절할 것은 거절해야 했었다. 아브람은 우리와 같이 연약함을 가진 자이었다.
[3절] 아브람의 아내 사래가 그 여종 애굽 사람 하갈을 가져 그 남편 아브람에게 첩으로 준 때는 아브람이 가나안 땅에 거한 지 10년 후이었더라.
‘첩’이라는 원어(잇솨)는 ‘아내’라는 말이다. 아브람은 아내가 둘이 되었다. 그것은 하나님의 뜻에 위배되었다. 일부일처(一夫一妻)는 하나님의 뜻이다(창 2:22).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24:1, “결혼은 한 남자와 한 여자 간에 이루어져야 한다. 어떤 남자든지 동시에 한 아내 이상을 가지거나, 어떤 여자든지 동시에 한 남편 이상을 가지는 것은 합법적이지 않다.”
[4-5절] 아브람이 하갈과 동침하였더니 하갈이 잉태하매 그가 자기의 잉태함을 깨닫고 그 여주인을 멸시한지라. 사래가 아브람에게 이르되 나의 받는 욕은 당신이 받아야 옳도다. 내가 나의 여종을 당신의 품에 두었거늘 그가 자기의 잉태함을 깨닫고 나를 멸시하니 당신과 나 사이에 여호와께서 판단하시기를 원하노라.
아브람으로 인하여 임신한 하갈은 자신의 임신함을 깨닫고 사래를 멸시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하갈의 연약이며 잘못이었다. 여종인 그에게 아브람을 준 것은 사래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종의 신분으로서 주인의 첩이 된 것이 여주인의 덕분인 것을 감사히 생각하고 여주인을 끝까지 존중해야 했다. 그러나 그는 어리석고 연약했다. 사래도 그런 일을 예상치 못했을 것이다. 그는 아브람과 자신의 가정을 위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룬다고 생각했던 일이 잘못되어 가고 있음을 느꼈을 것이다.
[6절] 아브람이 사래에게 이르되 그대의 여종은 그대의 수중에 있으니 그대의 눈에 좋은 대로 그에게 행하라 하매 사래가 하갈을 학대하였더니 하갈이 사래의 앞에서 도망하였더라.
아브람은 사래에게 그의 눈에 좋은 대로 그 여종 하갈에게 행하라고 말했고 사래는 하갈을 학대하였다. 하갈이 여주인을 멸시했으니 학대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여주인이 여종에게 멸시를 받고 그냥 지낼 수 없다는 것은 인간의 일반적 감정일 것이다.
그러나 사래가 하갈을 좀더 참고 끝까지 잘 대해 주었으면 더 좋았을 것이다. 임신한 여종을 학대하는 것은 선한 일이 아니었다. 하갈의 인격이 부족해서 여주인께 감사하지 못하고 자기 위치를 벗어난 것이지, 여종이 여주인을 무시한다고 여주인이 무시되는 것은 아니었다. 아브람의 마음은 사랑하는 아내에게 있지 여종에게 있지 않았다.
학대를 받던 하갈은 사래의 얼굴을 피해 집을 나와 도망쳤다. 학대받는 자가 도망치고 싶은 것은 인간의 당연한 감정일 것이다. 그러나 그 학대는 자신이 스스로 가져온 일이었다. 그가 여주인을 멸시하지 않았더라면 받지 않았을 일이었다. 그러므로 실상 도망칠 일이 아니고 자신의 잘못을 회개하고 겸손히 여주인에게 복종해야 할 일이었지만, 그는 도망쳤다.
[7-8절] 여호와의 사자가 광야의 샘 곁 곧 술 길 샘물 곁에서 그를 만나 가로되 사래의 여종 하갈아, 네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느냐? 그가 가로되 나는 나의 여주인 사래를 피하여 도망하나이다.
도망치는 하갈을 여호와의 사자가 만나셨다. 그것은 하나님의 관심과 배려이었다. 여기 여호와의 사자는 단지 한 천사가 아니었다. 10절에 보면 그는 “내가 네 자손으로 크게 번성케 하리라”고 말씀하셨고 또 13절에 “하갈이 자기에게 이르신 여호와”라는 말씀을 보면, 그는 구약시대에 종종 나타나신 하나님이셨다(창 22:12, 14; 출 3:4).
여호와의 사자는 광야의 샘 곁 곧 술 길 샘물 곁에서 하갈을 만나셨다. ‘술 길’ 곧 술이라는 곳으로 가는 길은 당시의 주요한 도로 중의 하나이었고 그 길에 한 샘이 있었다. 여호와의 사자가 하갈을 만나신 것은 그 샘 곁, 즉 구체적인 한 장소에서이었다.
여호와의 사자는 하갈에게 “사래의 여종 하갈아, 네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느냐?”고 물으셨다. 하갈의 신분에 대한 언급은 하갈로 하여금 즉시 자신의 신분을 다시 깨닫게 했을 것이다. 하갈은 “나는 나의 여주인 사래를 피하여 도망하나이다”라고 대답했다. 그는 자기가 멸시했고 그에게 학대를 받았던 사래를 ‘나의 여주인’이라고 불렀다. 그렇다, 사래는 그의 여주인이었다.
[9절] 여호와의 사자가 그에게 이르되 네 여주인에게로 돌아가서 그 수하에 복종하라.
여호와의 사자는 하갈에게 “네 여주인에게로 돌아가서 그 수하에 복종하라”고 말씀하셨다. 여주인에게 복종하는 것은 여종의 마땅한 본분이다. 종은 주인을 멸시하지 말고 그에게 겸손히 복종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질서를 중히 여기신다. 또 임신한 몸으로 도망친 것은 자신과 태아 모두에게 해로웠다. 그 태아는 아브람의 아이이다. 그는 자신과 그 아이의 유익을 위해 하나님의 정한 때까지 힘들어도 집에 머물러 있으며 여주인 사래에게 복종해야 했다.
우리는 때때로 힘들어도 질서를 존중하며 자기 위치를 지켜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무질서와 혼란을 원치 않으신다. 아내는 남편에게 순종하고 자녀는 부모에게 순종하며 학생은 선생님께 순종하고 직원은 상급자에게 순종해야 한다. 우리는 때때로 힘들어도 하나님께서 섭리 가운데 적절한 다른 길을 보여주시기 전까지 현재 처한 환경에 적응하고 겸손히 순종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10-12절] 여호와의 사자가 또 그에게 이르되 내가 네 자손으로 크게 번성하여 그 수가 많아 셀 수 없게 하리라. 여호와의 사자가 또 그에게 이르되 네가 잉태하였은즉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이스마엘이라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네 고통을 들으셨음이니라. 그가 사람 중에 들나귀같이 되리니 그 손이 모든 사람을 치겠고 모든 사람의 손이 그를 칠지며 그가 모든 형제의 동방에서 살리라 하니라.
여호와의 사자는 또 하갈의 자손이 크게 번성하여 그 수가 셀 수 없이 많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다산(多産)은 창세로부터 하나님의 복이었다(창 1:28). 하나님께서는 아브람과 사래가 실수로 잉태케 한 하갈의 아들도 복주셔서 번식케 하실 것이었다.
또 그는 그가 낳을 아들의 이름을 이스마엘이라고 지으라고 말씀하셨다. ‘이스마엘’은 ‘하나님이 들으셨다’는 뜻이다. 하나님께서는 하갈의 고통을 들으셨고 그가 낳을 아들의 이름까지 지어주셨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고통을 들으시는 하나님, “고아의 아버지시며 과부의 재판장”이신 하나님이시다(시 68:5).
또 그는 하갈이 낳을 아들이 사람들 중에 들나귀같이 되겠고 그 손이 모든 사람을 치겠고 모든 사람의 손이 그를 칠 것이며 그가 모든 형제의 동방에서 혹은 앞에서 살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이것은 이스마엘이 어떻게 활달하고 호전적 인물이 될지를 보인다. 과연 이 말씀대로, 이스마엘의 자손인 아랍인들은 호전적 유목민의 특징을 가졌다.
[13-16절] 하갈이 자기에게 이르신 여호와의 이름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이라 하였으니 이는 내가 어떻게 여기서 나를 감찰하시는 하나님을 뵈었는고 함이라. 이러므로 그 샘을 브엘라해로이라 불렀으며 그것이 가데스와 베렛 사이에 있더라. 하갈이 아브람의 아들을 낳으매 아브람이 하갈의 낳은 그 아들을 이름하여 이스마엘이라 하였더라. 하갈이 아브람에게 이스마엘을 낳을 때에 아브람이 86세이었더라.
하갈은 자기에게 나타나신 하나님의 이름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엘 로이)이라고 불렀다. 그는 주인집에서 도망쳐 나올 때에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하고 외로웠겠지만 여호와의 사자를 만났을 때 너무 감격하였던 것이다. 하갈은 그 샘을 ‘브엘라해로이’라고 불리웠는데, 그것은 ‘나를 보시는 살아계신 자의 샘물’이라는 뜻이다. 그 샘물이 가데스와 베렛 사이에 있다는 언급은 모세의 보충적 설명이다. 그것은 성경의 사건이 인간이 지어낸 허구적 내용이 아니고 진실한 역사적 내용임을 다시 한번 더 증거한다.
때가 되어 하갈은 ‘아브람의 아들’을 낳았고 아브람은 그의 이름을 이스마엘이라 지었다. 그때 아브람의 나이는 86세, 즉 하란을 떠나 가나안 땅에 들어온 지 11년 후이었다. 비록 아브람의 적자(嫡子)가 아니고 서자(庶子)이긴 하지만, 이스마엘은 아브람의 첫아들이었다.
창세기 16장에서 우리는 믿음의 사람 아브람도 부족과 연약이 없지 않았음을 본다. 그러나 하나님의 섭리는 연약한 그를 통하여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우리는 본장에서 몇 가지 실제적 교훈을 얻는다.
첫째로, 우리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오래 참고 기다려야 한다. 우리는 사래와 아브람처럼 하나님의 뜻을 인간적 방법으로 이루려 해서는 안 된다. 아브람이 가나안 땅에 들어온 지 10년이 지났으나 더 기다려야 했듯이,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은 때때로 서서히 이루어진다. 그러나 그 약속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여기에 성도의 믿음과 인내가 필요하다(계 13:10; 14:12). 우리가 하나님을 참으로 알고 믿고 사랑한다면 그의 약속을 믿고 오래 참고 기다리자. 하나님의 약속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둘째로, 우리는 우리의 위치를 잘 지켜야 한다. 하갈이 여주인을 멸시한 것은 어리석은 일이었다. 우리는 우리의 처한 환경에서 질서를 중히 여기고 서로 존중하고 피차 복종해야 한다. 로마서 12:10,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라.” 빌립보서 2:2-3, “마음을 같이하여 같은 사랑을 가지고 뜻을 합하며 한 마음을 품어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라.” 또 아랫사람은 윗사람을 존중하고 복종해야 한다. 성경은 종이 두려움과 성실한 마음으로 주인에게 순종하고 까다로운 주인에게도 그렇게 하라고 말한다(엡 6:5; 벧전 2:18).
셋째로, 우리는 모든 사람에게 항상 선을 베풀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에게 악을 행하는 자에게도 인간의 감정을 따라 보복하려 하지 말아야 한다. 주께서는 원수를 사랑하고 그에게 선을 베풀라고 말씀하셨다(마 5:39-48). 또 성경은 “아무에게도 악으로 악을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 “선으로 악을 이기라”고 교훈한다(롬 12:17, 21).
넷째로, 우리는 감찰하시는 하나님을 깨달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람과 그의 아내 사래만 돌아보시는 섭리자가 아니시고 사래의 여종 하갈도 돌아보시고 그의 고통을 들으시는 하나님이시다. 그는 오늘날도 부족하고 연약한 우리의 고통도 들으시고 돌아보시는 하나님이시다. 그는 항상 우리와 함께하시는 목자이시다. 시편 23: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주께서는 제자들에게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고 약속하셨다(마 28:20). 성령께서는 예수 믿는 우리 속에 영원히 거하신다(요 14:16).
[누가복음 예수님의 말씀] 자신을 버리고 주를 따르라(눅 14: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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