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시편 9편 히브리어 주석 강해] 여호와여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시 9:13-20)

체데크 2022. 1. 14. 12:04
반응형

시편 9편의 말씀에서 다윗은 여호와여 내게 은혜를 베풀어 달라고 말씀합니다. 자기를 사망의 문에서 일으켜 세워주시는 주님이라고 말씀합니다. 우리도 사망의 문에서 일으켜 세워주시는 예수님께 간구해야 합니다. 은혜를 베풀어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여호와여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시 9:13-20)

 

13절 하니네니 아도나이 리에 아니이 미시니아이 미로미미 미샤아레 마베트

성 경: [시9:13]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찬송의 분위기에서 기도의 분위기로 바뀌는 전환점이다.

󰃨 여호와여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 다윗은 3-6절에서 하나님의 놀라운 일, 곧 원수들을 물리치게 하신 과거의 경험을 노래한 바 있다. 이로 미루어 볼 때, 다윗은 이 당시 당연히 원수들의 압제에서 자유로운 몸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본 구절에서 다윗은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하고 있다. 이에 대해 혹자는 다윗이 과거의 경험으로 되돌아가 그때의 심정으로 이와 같이(13-20절) 기도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한다(Kraus). 하지만 그의 기도의 간절성으로 볼 때 본 기도는 현재의 고통에서 건져달라는 기도인 것으로 보인다(Calvin, Rawlinson). , 다윗은 과거의 놀라운 체험으로 어느 정도 원수로부터 자유하게 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껏 그를 위협하는 세력들이 그 주변에 잔존하고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그는 이러한 위기 중에 하나님의 도움을 간구하고 있는 것이다.

󰃨 사망의 문 - 14절의 '시온의 문'과 대조되는 어구로서 하나님을 섬기고 싶어도 섬길 수 없는 죽음(음부)의 세계를 의미한다(107:18;38:17). 음부에 대해서는 6:5 주석을 참조하라.

14절 리마안 아사피라 콜 티힐라테카 비샤아레 바트 치욘 아길라 비슈아테카

성 경: [시9:14]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딸 같은 시온의 문에서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 - '딸 같은 시온'은 정확한 번역이 아니다. 따라서 이 말은 '시온의 딸'로 번역되어야 자연스럽다. 일반적으로 '시온의 딸'은 예루살렘을 의미한다(Craigie, Rawlinson). 이렇게 볼 때 본절은 예루살렘에서 집회를 열고 주를 찬송하며 경배하겠다는 의미를 지닌다.

15절 타비우 고임 비샤하트 아슈 비레셰트 주 타마누 닐리키다 라길람

성 경: [시9:15]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열방은 자기가 판 웅덩이에 빠짐이여 - 이는 기도 응답의 결과에 대한 노래이다. 여호와의 응답은 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힌 악인들에 대한 재앙으로 실현되었다. 이와 같이 열방의 멸망은 하나님의 재앙으로 말미암은 것이지만 또한 자기들이 악을 행한 보응으로써 받은 자연스러운 결과였다(Craigie). 본 구절을 통해 볼 때 다윗을 괴롭힌 대적들은 주위의 이방 나라들이며 이들은 다윗을 대적하여 전쟁을 시도했으나 결국 그 전쟁에 의해 파멸당했음을 알 수 있다.

󰃨 그 숨긴 그물 - '웅덩이'와 마찬가지로 '그물'은 고대인들의 사냥에 쓰인 도구로(Alexander), 본 구절은 의인을 파탄의 지경에 몰아놓기 위해 꾸민 악인들의 계략을 비유한다.

16절 노다 아도나이 미쉬파트 아사 비포알 카파이브 노케쉬 라샤 히가욘 셀라

성 경: [시9:16]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여호와께서 자기를 알게 하사 - 하나님께서 심판을 행하심으로 자신이 어떠한 분이신가를 자신을 대적한 모든 사람들에게 알리셨음을 의미하는 말이다(Rawlinson).

󰃨 힉가욘, 셀라 - 내용상 하나의 주제가 끝났음을 알리는 표시로 이해된다(Kraus). '힉가욘''연주 방법'을 지시하는 용어이다. 이 용어가 '묵상하다', '슬퍼하다', '탄식하다'는 뜻의 동사 '하가'에서 파생된 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엄숙하게', '조용하게', '부드럽게'라는 의미를 가질 것이다. '하가'라는 단어는 현악기로 반주한 92:3에 사용되었다(Craigie).

17절 야슈부 리샤임 리쉬올라 콜 고임 쉬케헤 엘로힘

성 경: [시9:17]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악인이 음부로 돌아감이여 - 음부는 모든 활동이 중지된 곳이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6:5 주석을 참조하라. 한편, 본 구절에 사용된 '돌아간다'(슈브)는 표현은 인간이 다시금 죽음, 곧 본래의 존재인 흙으로 돌아간다는 의미에서 파생되었지만(Kidner), 여기에서는 악인들이 본래 계획했던 것이 수포로 돌아가고 말았다는 비유적 의미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Calvin). 이는 15절과 부합된 해석이다.

󰃨 하나님을 잊어버린 모든 열방 - 이는 악인과 동의어이며 악인의 성격을 좀더 구체적으로 규정한 말이다.

18절 키 로 라네차흐 이샤카흐 에비욘 티키바트 아나빔 토바드 라아드

성 경: [시9:18]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궁핍한 자가 항상 잊어버림을 보지 아니함이여 - 본절은 17절과 대조되는 구절이다. 여기서 '궁핍한 자'17절의 '악인', '하나님을 잊어버린 모든 열방'과는 완전히 반대되는 사람으로서 단순히 부요치 못한 자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며 악인들에게 부당하게 고통을 당하나 하나님께 소망을 둔 의로운 사람들을 의미한다. 이러한 자들은 '가난한 자'로도 표현되며 하나님의 기억의 대상이 되어 악인들로부터 구원받는다.

19절 쿠마 아도나이 알 야오즈 에노쉬 이샤피투 고임 알 파네카

성 경: [시9:19]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여호와여 일어나사 - 하나님의 즉각적인 개입(간섭)을 요청하는 말이다. 이에 대한보다 자세한 내용은 7:6 주석을 참조하라.

󰃨 인생으로 승리를 얻지 못하게 하시며 - 여기서 '인생'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에노쉬''죽을 수밖에 없는 연약한 인간'을 가리킬 때 사용된다. 이 용어는 아마도 '약하다', '병들다'는 뜻의 동사 '아나쉬'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인다(TWOT). 다윗이 일반적으로 '사람'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히브리어 '아담'이란 말 대신에 이 용어를 본 문맥에서 사용한 것은 하나님의 전능성에 인간의 연약함을 의도적으로 대조시키기 위함이다(Craigie, Kraus). 이와 같이 인생은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을 받을 때 여지없이 멸망당할 수밖에 없는 연약한 존재인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인생이 하나님을 이기려 하는 행위는 실로 가증스러운 일이다(Rawl- inson).

20절 쉬타 아도나이 모라 라헴 예디우 에노쉬 헴마 셀라

성 경: [시9:20]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 여호와여 저희로 두렵게 하시며 - 본 구절을 직역하면, '여호와여 저들에게 두려움을 두시고'이다. 여기서 '두려움'이란 출애굽과 같은 놀랄 만한 일(4:34, '두려운 일')을 의미한다. 대적들은 이와 같이 하나님의 두려운 일을 생각할 때마다 자신의 연약함과 한계성을 기억하게 될 것이다.

󰃨 자기는 인생뿐인 줄 알게 하소서 - 여기서 인생은 19절의 인생과 같이 '아노쉬'이다. 다윗이 이 단어를 거듭 사용한 것은 그만큼 인간이 연약하며 제한된 존재임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인생은 하나님의 심판 앞에서 아무것도 아닌 자신의 존재를 알게 될 것이다.

[신약 히브리어 성경 로마서 말씀]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롬 3:9-18)

 

[신약 히브리어 성경 로마서 말씀]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롬 3:9-18)

로마서 3장에서 사도 바울은 말씀합니다. 의인은 없는데 하나도 없다고 말씀합니다.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모두 하나님 앞에서는 죄인입니다. 원죄의 죄인이 의인이 되는 방법은 예수님을 믿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