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시편 17편 히브리어 주석강해] 악인으로부터의 구원을 간구(시 17:6-15)

체데크 2022. 8. 2.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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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인으로부터의 구원을 간구(시 17:6-15)

 

시편 기자는 하나님께 구원을 간구하고 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께 피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오른손으로 구원하신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악인으로부터 의인들을 구원해 주십니다. 악인들이 의인을 죽이려고 할 때 하나님은 함께 하셔서 구원해 주십니다.

6절 아니 키라티카 키 타아네니 엘 하트 아지니카 리 쉬마 이미라티

성 경: [시17:6]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사악한 자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 내게 응답하시겠는고로...내 말을 들으소서 - 다윗은 조금도 의심하지 않고 하나님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다. 이와 같은 다윗의 확신은 하나님께 대한 그의 정직함에 근거하고 있다(Rawlinson).

7절 하필레 하사데카 모쉬아 호심 미미티코미밈 비미네카

성 경: [시17:7]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사악한 자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 주의 기이한 인자(仁慈)를 나타내소서 - '인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해세드'는 하나님의 언약적 사랑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자기의 언약 백성에게 이 사랑을 베푸시되 특별히 핍박하는 악한 자들로부터 구원해내심으로써 이 사랑을 보여주시는 것이다. 한편, 본 구절에서는 출애굽의 놀라운 기사를 노래한 모세의 노래(15 :11-13)와 유사점이 발견된다. 이를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기이한...나타내소서 - 기이한 일(11)

인자('헤세드') - 은혜로('헤세드', 13)

오른손으로 - 오른손을 드신즉(12)

이렇게 볼 때 본절에서 다윗은 자신의 구원을 개인적인 출애굽으로 생각한 것이 분명하다(Craigie). 다시 말해서 다윗은 언약을 따라 출애굽의 기이한 일을 행하신 하나님께서 지금 자신에게도 그와 같은 역사를 베풀어주실 것을 확신하는 신앙을 보여준다.

8절 샤미레니 키이숀 바트 아인 비첼 키나페카 타시티레니

성 경: [시17:8]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사악한 자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 나를 눈동자같이 지키시고 - 이 표현은 신 32:10'자기 눈동자같이 지키셨도다'와 일치하는 구절이다. 다윗은 하나님께서 광야에서 보호해 주심을 감사하여 드린 모세의 찬양을 자신에게 적응시키고 있다. 이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언약 백성을 어느 정도로 사랑하시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 주의 날개 그늘 아래 감추사 - 본 구절 역시 신 32:11과 일치하는 내용이다. 이로 볼 때 다윗은 신명기의 기록에 근거해 본절을 노래하고 있는 것이 틀림없다. 그런데 신명기의 기록이 출애굽 한 이스라엘을 광야의 40년 동안 지켜주신 하나님의 사랑을 노래한 것이라고 볼 때 다윗은 이 구절에서 그와 같은 하나님의 보호와 사랑을 확신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9절 미피네 리샤임 주 샤두니 오이바이 비네페쉬 야키푸 알라이

성 경: [시17:9]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사악한 자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 나를 에워싼 극한 원수 - ''(네페쉬)'생명'으로도 번역될 수 있다. 그리고 '에워쌌다'는 표현은 다윗의 생명을 끝까지 취하려는 원수들의 잔인성을 말해 줄 뿐만 아니라(Calvin) 그가 사방에서 생명을 위협받고 있음을 암시한다.

10절 헬리바모 사기루 피모 디비루 비게우트

성 경: [시17:10]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사악한 자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 저희가 자기 기름에 잠겼으며 - 혹자는 '기름'을 저들의 '교만'으로 해석하며(Calvin), 혹자는 저들의 '무감각함'으로 해석한다(Rawlinson, Briggs, Craigie). 여기서는 후자의 견해를 택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왜냐하면 저들은 자신의 행하는 일들이 하나님 앞에서 얼마나 악한 일인지도 깨닫지 못한 채 다윗을 핍박하고 있다고 보이기 때문이다. 저들의 죄악은 저들의 영혼을 무감각하게 만들어 더욱더 큰 죄악들을 두려움 없이 행하게 하였던 것이다.

󰃨 그 입으로 교만히 말하나이다 - 완전한 승리를 거둘 것으로 확신한 데서 그들의 교만이 발동되었으나 그 확신은 착각이었다(Lange).

아쉬레누 아타 사바부니 에네헴 야쉬투 리니토트 바아레츠

성 경: [시17:11]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사악한 자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 우리의 걸어가는 것 - 이 표현은 주의 길을 걸어간 것을 의미한다(5). 여기서 '우리'라는 말은 다윗과 동행한 추종자들을 포함하는 표현이다.

󰃨 주목하고 - 먹이를 놓치지 않으려는 사자와 같이 다윗의 원수들은 다윗을 칠 기회를 노리고 있었다.

󰃨 땅에 넘어뜨리려 하나이다 - 이는 다음 절과 연결해서 해석해야 할 구절이다. , 본 구절은 사자가 먹이를 잡아먹기 위한 1차 행동을 가리키며 원수들의 잔인성을 암시한다.

12절 디미요노 카아리예 이키소프 리티로프 비키키피르 요세브 비미시타림

성 경: [시17:12]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사악한 자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 사자 같으며...사자 같으니이다 - 다윗의 원수가 사자에 비유되었다. 그 이유는 원수들의 잔인성 때문이다. 다윗은 또한 이러한 비유를 통해 자신이 당하고 있는 위기의 급박성을 하나님께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

13절 쿠마 아도나이 카디마 파나이브 하키리에후 팔리타 나피쉬 메라샤 하리베카

성 경: [시17:13]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사악한 자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본 구절에서부터 마지막 절까지 다윗은 원수들의 파멸과 자신의 구원을 간구한다.

󰃨 여호와여 일어나 - 이에 대해 3:7;7:6 주석을 참조하라.

󰃨 주의 칼로...구원하소서 - 하나님께서 악인들과 대항하여 싸워달라는 호소이다. 하나님은 종종 전능하신 군사로 묘사된다. 따라서 '주의 칼'은 하나님께서 악인에 대항해서 싸우실 때 사용하시는 무기로서 심판의 칼을 의미한다.

14절 미미팀 야디카 아도나이 미미팀 메헬레드 헬리캄 바하임 우치피니카 티말레 비티남 이시비우 바님 비히니후 이티람 리올릴레헴

성 경: [시17:14]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사악한 자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 금생(今生)에서 저희 분깃을 받은 세상 사람 - 혹자는 이를 하나님께 복을 받은 의로운 자로 보았으나(Craigie) 지상에서만 복을 누리고 말 이 세상 사람들을 가리킴이 분명하다(Lange, Calvin, Rawlinson). 특히 '세상'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헬레드'는 '생의 기간'을 의미하는 말이다. 따라서 '세상 사람'이란 이 세상에 사는 기간 동안에만 분깃을 누리는 자, 곧 이 세상에 속한 사람들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저들은 영원한 성공을 누릴 수 있는 사람들이 결코 아니다(Calvin).

󰃨 그는 주의 재물로 배를 채우심을 입고 - 이 세상에서 악인이 번영하는 모습을 묘사한 구절이다(73:3-12;12:6;21:7-13).

15절 아니 비체데크 에헤제 파네카 에시비아 비하키츠 티무나테카

성 경: [시17:15]

주제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의인의 고뇌와 믿음]

주제2: [사악한 자들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히브리 원문에서 강조형으로 쓰였으며 이로써 다윗은 14절에서 묘사한 악인들의 번영과 자신의 형편을 대조시키고 있다.

󰃨 의로운 중에 주의 얼굴을 보리니 - 다윗은 악인들의 번영을 조금도 부러워하지 않고 그보다 훨씬 좋은 신령한 복을 받고 있는 것을 기뻐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경건한 자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얼굴을 뵙는다는 것은 가장 큰 은혜 중의 은혜요 복 중의 복이었다(12:8;34:10). 또한 인간이 그러한 상태에 이른다는 것은 그가 하나님과 같이 온전하여졌음을 의미한다(5:8;요일 3:2). 다윗은 이러한 신령한 복에 대한 소망 가운데서 일시적인 복을 이 세상의 악인들을 조금도 부러워하지 않을 수 있었다.

󰃨 깰 때에 주의 형상(形像)으로 만족하리이다 - '깰때에'란 단순히 잠에서 깨는 것을 의미한다기보다(Craigie) 부활을 의미하는 말로 이해된다(사 26:19;단 12:2, Kidner, Delitzsch). 혹은 더욱 영안이 밝아진 것을 의미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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