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원어 설교

[요한복음 3장 성경말씀] 세례를 베푸는 예수님(요 3:22-26)

체데크 2024. 3. 4. 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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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3장 성경말씀은 세례를 베푸는 예수님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세례를 베푸니 세례 요한의 제자들이 이것을 세례 요한에게 말했습니다. 예수님에게로 사람들이 많이 가서 세례를 받는다고 했습니다.

 

세례를 베푸는 예수님(요 3:22-26)

 

요한복음 3:22

이 후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유대 땅으로 가서 거기 함께 유하시며

1. 예수께서 유대로 가심

4:3 유대를 떠나사 다시 갈릴리로 가실새

7:3 그 형제들이 예수께 이르되 당신의 행하는 일을 제자들도 보게 여기를 떠나 유대로 가소서

세례를 주시더라

1. 세례의 의미

1) 그리스도에게 속함

3:26,27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입었느니라

2)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됨

6:3,4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 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2:12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3) 영적인 씻음의 외적 표현임

10:22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 물로 씻었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4) 사죄의 상징임

2: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22:16 이제는 왜 주저하느뇨 일어나 주의 이름을 불러 세례를 받고 너의 죄를 씻으라 하더라

5) 기독교 공동체의 일원이 됨

2:38,41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16:14,15 두아디라성의 자주 장사로서 하나님을 공경하는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들었는데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을 청종하게 하신지라 저와 그 집이 다 세례를 받고 우리에게 청하여 가로되 만일 나를 주 믿는 자로 알거든 내 집에 들어와 유하라 하고 강권하여 있게 하니라

6) 순종의 표시임

10:47,48 이에 베드로가 가로되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 하고 명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 하니라 저희가 베드로에게 수일 더 유하기를 청하니라

요한복음 3:23

요한도 살렘 가까운 애논에서 세례을 주니

* 살렘(salem)

세례 요한이 세례 베풀었던 곳으로 애논에서 가까운 요단서쪽 땅이다(1:28; 3:23,26; 10:40).

* 애논(Eenon:, 근원)

요한이 세례를 베풀던 곳으로 요단강에서 서쪽으로 2마일이요 예루살렘에서 동북 6마일인데 지금도 그 근처에 샘물이 많다.

거기 물들이 많음이라

1. 물은 세례를 주는데 사용함

1:26,31,33 요한이 대답하되 나는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너희 가운데 너희가 알지 못하는 한 사람이 섰으니...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내가 와서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은 그를 이스라엘에게 나타내려 함이라 하니...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주라 하신 그이가 나에게 말씀하시되 성령이 내려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세례를 주는 이인 줄 알라

1:5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8:36-38 길 가다가 물 있는 곳에 이르러 내시가 말하되 보라 물이 있으니 내가 세례를 받음에 무슨 거리낌이 있느뇨 (37절 없음) 이에 명하여 병거를 머물고 빌립과 내시가 둘 다 물에 내려가 빌립이 세례를 주고

2. 물은 식물이 자라는데 필수적임

11:10,11 네가 들어가 얻으려 하는 땅은 네가 나온 애굽 땅과 같지 아니하니 거기서는 너희가 파종한 후에 발로 물 대기를 채소밭에 댐과 같이 하였거니와 너희가 건너가서 얻을 땅은 산과 골짜기가 있어서 하늘에서 내리는 비를 흡수하는 땅이요

31:4,5 물들이 그것을 기르며 깊은 물이 그것을 자라게 하며 강들이 그 심긴 곳을 둘러 흐르며 보의 물이 들의 모든 나무에까지 미치매 그 나무가 물이 많으므로 키가 들의 모든 나무보다 높으며 굵은 가지가 번성하며 가는 가지가 길게 빼어났고

3. 물의 비유 및 상징적 표현

1) 우렁참

1:24 생물들이 행할 때에 내가 그 날개 소리를 들은즉 많은 물 소리와도 같으며 전능자의 음성과도 같으며 떠드는 소리 곧 군대의 소리와도 같더니 그 생물이 설 때에 그 날개를 드리우더라

43:2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동편에서부터 오는데 하나님의 음성이 많은 물소리 같고 땅은 그 영광으로 인하여 빛나니

1:15 그의 발은 풀무에 단련한 빛난 주석같고 그의 음성은 많은 물 소리와 같으며

14:2 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소리도 같고 큰 뇌성도 같은데 내게 들리는 소리는 거문고 타는 자들의 그 거문고 타는 것 같더라

19:6 또 내가 들으니 허다한 무리의 음성도 같고 많은 물 소리도 같고 큰 뇌성도 같아서 가로되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2) 전 세계의 복음화

11:9 나의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2:14 대저 물이 바다를 덮음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세상에 가득하리라

사람들이 와서 세례를 받더라

1. 세례 요한이 회개의 세례를 베풂

3:5,6 이때에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요단강 사방에서 다 그에게 나아와 자기들의 죄를 자복하고 요단강에서 그에게 세례를 받더니

1:4,5 세례 요한이 이르러 광야에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온 유대지방과 예루살렘 사람이 다 나아가 자기 죄를 자복하고 요단강에서 그에게 세례를 받더라

3:7 요한이 세례받으러 나오는 무리에게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를 가르쳐 장차 올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요한복음 3:24

요한이 아직 옥에 갇히지 아니하였더라

1. 세례 요한의 투옥 및 그 이유

14:3 전에 헤롯이 그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로 요한을 잡아 결박하여 옥에 가두었으니

6:17 전에 헤롯이 자기가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에게 장가든 고로 이 여자를 위하여 사람을 보내어 요한을 잡아 옥에 가두었으니

3:19,20 분봉왕 헤롯은 그 동생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과 또 그의 행한 모든 악한 일을 인하여 요한에게 책망을 받고 이 위에 한가지 악을 더하여 요한을 옥에 가두니라

2. 세례 요한의 순교

14:11,12 그 머리를 소반에 담아다가 그 여아에게 주니 그가 제 어미에게 가져가니라 요한의 제자들이 와서 시체를 가져다가 장사하고 가서 예수께 고하니라

3. 예수께서 세례 요한의 소식을 들으심

4:12 예수께서 요한의 잡힘을 들으시고 갈릴리로 물러 가셨다가

14:12,13 요한의 제자들이 와서 시체를 가져다가 장사하고 가서 예수께 고하니라 예수께서 들으시고 배를 타고 떠나사 따로 빈 들에 가시니 무리가 듣고 여러 고을로부터 걸어서 좇아간지라

4. 헤롯이 예수의 사역을 통해 죽은 세례 요한을 기억함

9:7-9 분봉왕 헤롯이 이 모든 일을 듣고 심히 당황하여 하니 이는 혹은 요한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고도 하며 혹은 엘리야가 나타났다고도 하며 혹은 옛 선지자 하나가 다시 살아났다고도 함이라 헤롯이 가로되 요한은 내가 목을 베었거늘 이제 이런 일이 들리니 이 사람이 누군고 하며 저를 보고자 하더라

요한복음 3:25

이에 요한의 제자 중에서 한 유대인으로 더불어 결례에 대하여 변론이 되었더니

* 변론이 되었더니 (**: 에게네토 운 제테시스)

**"조사, 논쟁, 토론"이란 뜻이다. 기본형 **(기노마이)"생기다, 일어나다, 이루어지다, 존재하다"는 뜻이다. 직역하면 "그러므로...논쟁이 일어났다"는 말이다.

* 결례(purification)-결례에 관한 모세의 율법을 연구할 때 반드시 죄는 더럽힌다는 것을 생각해야한다. 이스라엘 자손이 항상 이 진리를 생각하도록 하기 위해 결례에 관한 특별한 의식을 모세에게 주었다. 그 목적은 실물 교훈으로 죄는 더럽히며 마음이 청결한 자만이 하나님을 볼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치려는 것이다. 스스로 죽은 것을 먹거나 죽은 시체를 만지는 것 같은 어떤 사건들은 더럽히는 것을 뜻하며 더럽혀진 사람을 위한 명확한 의식이 규정된 것이다. 오염의 기간 동안과 오염된 자들에 요구한 의식을 이행할 때 오염된 자는 죄의 오염과 마음의 정결의 필요를 생각해야 한다.

1. 결례에 관한 장로들의 유전

15:2 당신의 제자들이 어찌하여 장로들의 유전을 범하나이까 떡 먹을 때에 손을 씻지 아니하나이다

7:2-5,8 그의 제자 중 몇 사람의 부정한 손 곧 씻지 아니한 손으로 떡 먹는 것을 보았더라(바리새인들과 모든 유대인들이 장로들의 유전을 지키어 손을 부지런히 씻지 않으면 먹지 아니하며 또 시장에서 돌아와서는 물을 뿌리지 않으면 먹지 아니하며 그 외에도 여러가지를 지키어 오는 것이 있으니 잔과 주발과 놋그릇을 씻음이러라) 이에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예수께 묻되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장로들의 유전을 준행치 아니하고 부정한 손으로 떡을 먹나이까...너희가 하나님의 계명은 버리고 사람의 유전을 지키느니라

2. 결례의 방법-피를 뿌림으로

9:10,13,14,23 이런 것은 먹고 마시는 것과 여러가지 씻는 것과 함께 육체의 예법만 되어 개혁할 때까지 맡겨 둔 것이니라...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그러므로 하늘에 있는 것들의 모형은 이런 것들로써 정결케 할 필요가 있었으나 하늘에 있는 그것들은 이런 것들보다 더 좋은 제물로 할지니라

요한복음 3:26

저희가 요한에게 와서 가로되 랍비여 선생님과 함께 요단강 저편에 있던 자 곧 선생님이 증거하시던 자가 세례를 주매

1. 그리스도의 증거자, 세례 요한

1:7,9,15,26-31 저가 증거하러 왔으니 곧 빛에 대하여 증거하고 모든 사람으로 자기를 인하여 믿게 하려 함이라...참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거하여 외쳐 가로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니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요한이 대답하되 나는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너희 가운데 너희가 알지 못하는 한 사람이 섰으니 곧 내 뒤에 오시는 그 이라 나는 그의 신들메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하더라 이 일은 요한의 세례 주던 곳 요단강 건너편 베다니에서 된 일이니라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는 사람이 있는데 나보다 앞선 것은 그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내가 와서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은 그를 이스라엘에게 나타내려 함이라 하니라

사람이 다 그에게로 가더이다

1. 사람들이 예수께로 다 모임-그리스도의 명성

11:48 만일 저를 이대로 두면 모든 사람이 저를 믿을 것이요 그리고 로마인들이 와서 우리 땅과 민족을 빼앗아가리라 하니

12:19 바리새인들이 서로 말하되 볼지어다 너희 하는 일이 쓸데 없다 보라 온 세상이 저를 좇는도다 하니라

2. 바울이 허다한 무리에게 복음을 전함

(참고) 45:23 내가 나를 두고 맹세하기를 나의 입에서 의로운 말이 나갔은즉 돌아오지 아니하나니 내게 모든 무릎이 꿇겠고 모든 혀가 맹약하리라 하였노라

19:26,27 이 바울이 에베소뿐 아니라 거의 아시아 전부를 통하여 허다한 사람을 권유하여 말하되 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들은 신이 아니라 하니 이는 그대들도 보고 들은 것이라 우리의 이 영업만 천하여질 위험이 있을 뿐 아니라 큰 여신 아데미의 전각도 경홀히 여김이 되고 온 아시아와 천하기 위하는 그의 위엄도 떨어질까 하노라 하더라

[신약 히브리어 원어성경말씀] 예수님을 증거 하는 베드로(행 3: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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