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에스겔 7장 히브리어 강해] 유다 백성의 심판의 결과 예언(겔 7:20-27)

체데크 2022. 8. 11. 14:30
반응형

유다 백성의 심판의 결과 예언(겔 7:20-27)

 

유다 백성이 하나님을 버리니 하나님도 유다 백성을 바벨론에 버렸다.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서 회개하고 만들고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하셨다. 유다 백성들은 반드시 심판받을 수밖에 없다. 하나님의 작정하신 일이기 때문이다. 영적 지도자들도 타락하여 부패하고 왕족들과 귀족들도 부패하였다. 유다 백성들도 여호와 하나님 말씀을 따르지 않고 우상을 숭배하니 멸망당할 수밖에 없다.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다. 오직 복음을 따라가야 한다. 복음을 따라가지 않으면 멸망의 길로 가게 된다.

20절 우치비 에디요 리가온 사마후 비찰메 토아보탐 쉬쿠체헴 아수 보 알 켄 니타티브 라헴 리니다

성 경: [겔7:20]

주제1: [유다의 심판과 본질]

주제2: [임박한 심판]

󰃨 그들이...미운 물건을 지었은즉 - 본 구절은 앞절과 연장선상에서 주어졌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바, 은금을 가지고 우상을 만들며 우상 숭배에 빠졌음을 지적한 것이다.

21절 우니타티브 비야드 하자림 라바즈 우리리쉬에 하아레츠 리샬랄 비힐릴하 비힐릴루후

성 경: [겔7:21]

주제1: [유다의 심판과 본질]

주제2: [임박한 심판]

󰃨 외인의 손에 붙여...더럽히게 하고 - 본절에는 목적어가 없다. 그러므로 그것이 19, 20절에 언급된 것이라면 '가증한 우상과 미운 물건'이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만든 우상을 당신의 심판의 도구로 사용하시는 북방 민족, 즉 본서에서 '열국의 강포한 자'(28:7;30:11;31:12;32:12)로 묘사된 바벨론 군대에 맡겨 더럽게 하신다는 것이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스스로 만들어 놓고 신성시하여 섬긴 것을 이방 군대들이 더럽히게 한다는 사실은 우상 숭배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헛됨과 치욕됨을 드러내 준다.

22절 바하시보티 파나이 메헴 비힐릴루 에트 차푸니 우바우 바흐 파리침 비힐릴루하

성 경: [겔7:22]

주제1: [유다의 심판과 본질]

주제2: [임박한 심판]

󰃨 내가 또 내 얼굴을...돌이키리니 - '얼굴'은 긍정적인 면에서는 하나님의 은혜 또는 도우심을 상징하는 것이지만(27:9;42:5;80:3), 부정적인 면에서는 하나님의 진노를 나타낸다(34:16;벧전 3:12). 본 구절에서는 전자의 의미로서 하나님께서 당신의 은혜와 축복의 손길을 이스라엘 백성에게서 거두신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이는 하나님의 백성이라 할지라도 하나님의 훈계와 권고를 멸시하고 하나님을 떠날 경우 하나님께서도 당신의 등을 돌리시사 징계하심을 보여준다.

󰃨 그들이 내 은밀한 처소를...더럽히리라 - '그들이'란 앞 구절의 '그들' 곧 이스라엘 백성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바벨론 군대를 가리킨다. 그리고 '은밀한 처소'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들 가운데 임재하시어 거하시는 성전을 뜻한다(25:8, 20-22). 하나님께서 이방인으로 하여금 당신의 거룩한 처소를 더럽히도록 허락하신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먼저 우상 숭배를 통하여 그곳을 더럽혔기 때문이다(5:11).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 의해 더럽혀진 성소를 떠나시고 이방인으로 하여금 그곳을 모독하도록 허락하셨던 것이다.

23절 아세 하라토크 키 하아레츠 말리아 미쉬파트 다밈 비하이르 말리아 하마스

성 경: [겔7:23]

주제1: [유다의 심판과 본질]

주제2: [임박한 심판]

󰃨 너는 쇠사슬을 만들라 - 범죄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포로로 잡혀 바벨론 제국으로 끌려갈 것을 암시한 표현이다(3:10).

󰃨 이는 피흘리는 죄가...찼음이라 - 강한 자가 약한 자를 죽이고 가난한 자를 핍박함으로 결국 바벨론에 의해서 심판을 받게 된다.

24절 비헤베티 라에 고임 비야리슈 에트 베테헴 비히쉬바티 가온 아짐 비니할루 미카디세헴

성 경: [겔7:24]

주제1: [유다의 심판과 본질]

주제2: [임박한 심판]

󰃨 내가...더럽힘을 당하리라 - 본 구절은 21, 22절을 확언한 말씀으로 예레미야 선지자가 선포한 것처럼 하나님께서 북방 민족, 즉 바벨론 제국으로 하여금 이스라엘 백성들을 짓밟고 그 나라(유다 왕국)를 멸망케 하심을 뜻한다(1:13-16). 이와 같은 사실은,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언약 백성들이 당신을 거역하고 불의를 행할 때에는 언약에서 제외되었던 이방인들을 당신의 도구로 사용하시사 그 백성을 징계하시며 당신의 의를 드러내심을 뜻한다.

25절 키파다 비 우비키슈 샬롬 바아인

성 경: [겔7:25]

주제1: [유다의 심판과 본질]

주제2: [임박한 심판]

󰃨 패망이 이르리니 - '패망'(케파다)이란 문자적으로 '떨림' 또는 '공포'를 뜻한다. 이는 하나님의 징벌로 인하여 사람이 심적인 공포를 느끼는 것으로서 하반절의 '평강'이라는 말과 대조적인 뜻을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이와 같은 공포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인간이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범죄 할 때 그 심령 속에서 일어나는 보편적 현상이기도 하다(3:8, 10).

26절 호하 알 호하 타보 우쉬미아 엘 쉬무아 티흐예 우비키슈 하존 미나비 비토라 토바드 미코헨 비에차 미지케님

성 경: [겔7:26]

주제1: [유다의 심판과 본질]

주제2: [임박한 심판]

󰃨 환난에 환난이...소문에 소문이 - 이와 같은 이중의 반복적 표현은 그 내용의 정도를 더 한층 강화해주는 강조적인 표현 방법이다(2, 6). 특히 '환난'이나 '소문'이 연속적으로 임하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숨 돌릴 틈도 없이 하나님의 징계가 연속해서 임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 선지자에게 묵시를 구하나 헛될 것이며 - '선지자'란 하나님의 계시나 이상을 받아 그대로 전하는 자이다. 그러나 유다 왕국 말기 타락한 시대에는 거짓 선지자들이 득세하여 거짓과 헛된 것을 예언하여 백성들을 미혹시켰다(5:31;20:6;23:25, 26, 32;27:9, 10, 16).

󰃨 제사장에게는 율법이 없어질 것이요 - 제사장의 근본 사역 중 하나는 하나님께 제사드리는 일 외에 율법을 백성들에게 가르치는 일이었다(31:9-13;2:7). 그러나 유다 왕국 말기에는 제사장들도 선지자와 함께 타락하였다(5:31;6:13;8:10).

󰃨 장로에게는 모략이 없어질 것이며 - 구약에서 '장로'(자켄)란 이스라엘 사회에서 연장자로서 지도자적인 역할을 하는 자들을 가리킨다. 이들은 이스라엘 왕조 설립 이전에는 사회적, 정치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3:16;19:7;19:12;22: 18;9:11). 그리고 왕조의 설립 후에도 그 역할은 어느 정도 유지되었다(삼상 11:3;30:26;삼하 3:17;5:3). 이들에게 이제 모략이 없어진다는 것은 그들이 타락하므로 환난과 재앙에 대처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27절 하멜렉크 이티아발 비나시 일리바쉬 쉬마마 비데 암 하아레츠 티바할리나 미다리캄 에에세 오탐 우비미쉬피테헴 에쉬피템 비야디우 키 아니 아도나이

성 경: [겔7:27]

주제1: [유다의 심판과 본질]

주제2: [임박한 심판]

󰃨 왕은 애통하고 방백들은 놀람을 옷 입듯 하며 - 앞절에서는 종교, 사회 지도자들의 타락과 무력함을 지적하였으나, 본절에서는 정치 지도자들이 겪게 될 비극과 비참을 예언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실은 당시 이스라엘 모든 사람들이 거의 다 하나님을 떠나 불의 가운데 처해 있음과 아울러 하나님의 징계의 대상이 되었음을 보여준다. 예레미야 선지자도 그의 예언에서 유다 왕과 방백들의 심판에 대하여 같은 내용으로 언급하였다(4:9;24:8;34:21).

[아가서 강해 설교문] 예루살렘의 딸들이 술람미 여인의 모습에 감탄(아 7:1-2)

 

[아가서 강해설교문] 예루살렘의 딸들이 술람미 여인의 모습에 감탄(아 7:1-2)

예루살렘의 딸들이 술람미 여인의 모습에 감탄(아 7:1-2) 아가서 6장 마지막 부분에서 예루살렘의 딸들은 솔로몬 왕궁으로 돌아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술람미 신부의 춤추는 모습을 보고 싶다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