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신명기 4장 주일설교말씀] 하나님의 기업의 백성(신 4:15-24)

체데크 2021. 9. 21. 10:4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명기 4장 주일설교말씀 중에서 하나님의 기업의 백성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선택한 백성입니다. 광야 1세대는 가나안 땅을 악평하다가 광야에서 40년 동안 모두 죽었습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자는 광야에서 태어난 2세대들입니다. 모세는 모압 평지에서 설교합니다. 우상을 제작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 외에 다른 것을 섬기지 말라고 말합니다. 우리도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입니다. 예수님 외에 다른 것을 섬기거나 숭배해서는 안 됩니다. 오직 예수님만을 믿고 따르고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오늘도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하루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하나님의 기업의 백성(신 4:15-24)

 

요 절 : (4:20) 여호와께서 너희를 택하시고 너희를 쇠풀무 곧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사 자기 기업의 백성을 삼으신 것이 오늘과 같아도

 

하나님께서는 본문 20절 말씀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을 자기 기업의 백성으로 삼으셨다고 말씀하신다. 여기서 기업’, 나할라는 정당한 소유권또는 을 뜻한다. 이는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언약을 맺고 하나님께 속한 소유가 된 것을 의미하는데, 그 결과 이스라엘은 열국 중 제사장의 나라가 되었고 또한 거룩한 백성이 되었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의 성도들 안에 있는 하나님의 기업의 영광의 부요함을 알기 원하신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업이시다. 그리고 우리는 하나님의 기업이다.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도록 부름 받았다. 즉 다시 말해서 그분은 우리를 소유하기 원하신다. 그분의 본성은 자기를 부지런히 찾는 사람들에게 거룩한 도움의 열매를 맺게 해 주신다. 그리고 그분은 우리들로부터 거룩한 사랑과 헌신의 열매를 요구하신다.

 

1. 최상의 은혜가 바로 여기에 있다.

 

우리들 안에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구별될 만한 것이 아무것도 없다. 그분이 우리를 울타리 안에 넣으시고 우리를 그의 경작지와 목장 안에 놓으실 때 우리는 커다란 황무지의 일부분이었다. 현재 우리의 모습은 바로 하나님의 은혜로 인한 것이다.

 

본문 20절 말씀을 보면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택하셨는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택하시고 자기 기업의 백성을 삼으셨다는 말씀은 있으나 왜 택하셨는지에 대한 언급은 없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아무런 조건 없이 택하셨다.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는 우리 성도들을 세상 만민 중에서 조건 없이 선택하셨다. 그리고 우리를 사랑하는 아들로 삼으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는 아들로 삼으셨다는 점에서 하나님을 찬미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의 양자 됨과 죄의 용서는 그분을 통해서 그분의 은혜의 부요를 따라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2. 어떤 책임인가?

 

4장 전체를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의를 당부하신다. 본문 15절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말씀하신다. “너희는 깊이 삼가라우리는 아무런 조건 없이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이 되었기에 더욱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해야 한다.

 

특별히 하나님께서는 본문 24절을 통해서 말씀하신다. “네 하나님 여호와는 소멸하는 불이시오 질투하는 하나님이시니라하나님은 아주 사소한 타락의 징후까지도 지켜보시며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시다. 우리는 이러한 하나님을 기억하고 선택된 백성으로서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

 

3. 어떤 희망인가?

 

우리가 아무리 수고하고 애써서 일할지라도, 우리 자신으로부터 나올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음을 안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어떤 이익이 되는 교훈도 줄 수 없다. 때때로 농장이 파헤쳐진다. 하나님의 농부는 그분이 우리들로부터 받으시고자 하는 것을 우리에게 주입하신다 하나님의 농부는 무한한 자원을 가지고 무엇이나 심을 수 있다. 그렇지만 그것은 하나님의 것이다.

그러므로 만일 우리가 그분에게 우리 자신을 드린다면 그분은 우리 안에 각양각색의 씨를 뿌려 우리들이 풍성한 열매를 맺게 하실 것이다. 그리하면 우리는 그 풍성한 결실 속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더 풍성한 삶을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적용

1) 아무런 공로 없이 우리를 선택하시어 자녀 삼으신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하며 다시 한번 감사드리자.

2)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으로서 감당해야 할 책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생각해 보자.

3) 우리의 희망은 우리 안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총 아래 있음을 기억하고 우리 자신을 더욱더 온전하게 하나님께 드리자.

[창세기 15장 히브리어 강해] 아브라함의 엘샤다이 하나님(창 15:1-11)

 

[창세기 15장 히브리어 강해] 아브라함의 엘샤다이 하나님(창 15:1-11)

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세기 15장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아브라함의 엘샤다이 하나님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람에게 나타나셔서 가나안 땅을 후손에게 주시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