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시편 24편 히브리어 성경말씀] 만물의 주권자 하나님 찬양(시 24:1-10)

체데크 2021. 7. 17. 1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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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시편 24편 히브리어 성경말씀 중에서 만물의 주권자 하나님 찬양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윗은 이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만물의 주권자이신 하나님을 높이며 영광 돌리고 있습니다. 구원받은 성도들도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만물의 주권자 하나님 찬양(시 24:1-10)

 

1절 레다비드 미즈모르 라아도나이 하아레츠 우멜로아흐 테벨 베요쉐베 바흐

성 경: [시24:1]

시24:1 땅과 거기에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가운데에 사는 자들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 

주제1: [영광의 왕께 대한 찬양]

주제2: [만유에 충만한 여호와의 영광]

온 세상의 소유자이며 통치자이신 여호와를 노래함으로 본시가 시작되고 있다.

󰃨 땅과 거기 충만한 것 - `거기 충만한 것'이란 땅을 구성하고 있는 내용물을 의미하는 것으로 물질세계를 지시하는 말이다(Kraus). 여기에는 무생물뿐 아니라 모든 생물이 포함될 것이다.

󰃨 세계와 그중에 거하는 자 - `세계'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테벨'은 생존 가능한 땅, 곧 생산력 있는 토지가 있는 곳을 가리킨다. 이는 창조 시 혼란한 바다에서부터 육지를 분리시킨 하나님의 전능하신 사역으로 말미암아 형성되었다(1:9). 그리고 `그중에 거하는 자'는 모든 생물체들을 의미하며 그중에서도 특히 인간을 가리키는 말이다.

󰃨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 - 만물에 대한 하나님의 소유권은 하나님께서 이 모든 것들을 창조하셨다는 사실에 기초한다.

2절 키 후 알 야밈 예사다흐 베알 네하로트 예코네네하

성 경: [시24:2]

시24:2 여호와께서 그 터를 바다 위에 세우심이여 강들 위에 건설하셨도다 

주제1: [영광의 왕께 대한 찬양]

주제2: [만유에 충만한 여호와의 영광]

󰃨 여호와께서 - 원문에는 지시 대명사 `'()가 언급되어 있는데 이는 강조형이다. , 다른 존재가 아니고 오직 `'라는 뜻이다(Briggs). 한편, 이 용어 앞에는 `왜냐하면'을 뜻하는 히브리어 `'가 자리 잡고 있다. 이로써 본절의 내용이 여호와께서 온 우주의 소유권을 가지실 수밖에 없는 이유를 나타내는 것임을 알 수 있다(Kraus).

󰃨 그 터를 바다 위에 세우심이여 강들 위에 건설하셨도다 - 여기서 `위에'란 결국 `...에서부터'란 의미로서 땅이 바다에서부터 나와 견고하게 되었던 창조의 사건(1:9 f.; 벧후 3:5)을 지시하고 있다(Kidner). 한편, 혹자는 이 구절을 상징적으로 해석한다(Craigie). , `바다'()`'(나하르)은 가나안의 신비 종교에서는 질서를 파괴하는 세력을 상징하는 것이었다고 진술하면서 이 구절이 여호와께서 혼돈의 세력을 상징하는 바다와 강을 통제하여 그위에 질서 있는 아름다은 세계를 창조하셨음을 보여준다고 주장한다. 비록 이 견해는 본 구절을 하나님의 창조 사역으로 인정하고 있지만 창조 당시의 상황과 일치하지 않는다. 따라서 다윗이 본 구절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노래하기 위해 하나님의 창조 사역을 예로 선택했을 뿐이기에 그 이상의 의미로 비약시킬 필요가 없다.

3절 미 야알레 베하르 아도나이 우미 야쿰 비메콤 코드쇼

성 경: [시24:3]

시24:3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가 누구며 그의 거룩한 곳에 설 자가 누구인가 

주제1: [영광의 왕께 대한 찬양]

주제2: [만유에 충만한 여호와의 영광]

󰃨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 누구며 그 거룩한 곳에 설 자가 누군고 - 하나님의 창조의 사건에 있어 창조주 되신 하나님을 모실 수 있는 자의 조건이 질문되고 있다. 이 질문이 창조의 사건 뒤에 이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혹자는 하나님께서 흑암과 혼돈 중에서 질서 있는(아름다운) 세계를 세우셨으므로 그를 모실 수 있는 자들은 자연히 질서 있는, 곧 도덕적으로 선한 자들이어야 한다 해석을 제시한다(Craigie). 그러나 본 구절은 단순히 창조주 되신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사람의 조건에 대한 물음일 뿐이다.

4절 네키 카파임 우바르 레바브 아쎄르 로 나사 라솨베 나페쉬 베로 니쉐바 레미르마

성 경: [시24:4]

시24:4 곧 손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하며 뜻을 허탄한 데에 두지 아니하며 거짓 맹세하지 아니하는 자로다 

주제1: [영광의 왕께 대한 찬양]

주제2: [만유에 충만한 여호와의 영광]

󰃨 손이 깨끗하며 - 히브리인들에게 있어서 `'은 행실을 상징한다. 왜냐하면 손은 인간의 의지를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기관이기 때문이다(15:30; 30:9, 10). 따라서 본 구절은 행위에 흠이 없는 자에 대한 묘사이다.

󰃨 마음이 청결하며 - 여호와의 산에 오를 수 있는 자의 조건은 마음의 청결함이다. 왜냐하면 마음에서 모든 행위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구절과 앞 구절은 영육 간에 흠이 없는 자에 대해 묘사하고 있다.

󰃨 뜻을 허탄한 데 두지 아니하며 - 마음이 청결한 자의 정신 상태를 분석한 히브리어 `솨웨'는 일차적으로 `공허', `허무'를 뜻하며 이는 물질적 또는 도덕적으로 비 실제적이며 무가치한 어떤 것을 지칭한다. 따라서 이 말은 종종 우상과 관련된다(렘18:15; 겔 13:7). 마음이 청결한 자는 우상과 같이 도무지 도움이 되지 못하며 무가치한 것들에 그 영혼을 팔지 않는다.

󰃨 거짓 맹세치 아니하는 자로다 - 행할 의지가 없으면서도 그것을 행할 것처럼 맹세하는 것은 완전한 거짓이며 마음이 청결한 자와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행동이다. 한편, 본절에는 여호와의 산에 오를 수 있는 자의 조건이 네 가지로 제시되었으나 15 편에서는 보다 자세하게 제시되어 었다.

6절 제 도르 도르쇼 메바케세 파네이카 야아코브 셀라

성 경: [시24:6]

시24:6 이는 여호와를 찾는 족속이요 야곱의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자로다 (셀라) 

주제1: [영광의 왕께 대한 찬양]

주제2: [만유에 충만한 여호와의 영광]

󰃨 이는 여호와를 찾는 족속이요... 구하는 자로다 - 여기서 `찾고 구한다'는 동사는 실제로 성소에 올라오는 행위를 의미한다(삼하 21:1; 5:15). 이처럼 참 이스라엘은 특성상 여호와를 즐겨 찾는다. 이들에게는 진정으로 여호와를 모시고 그에게 경배 드릴 수 있는 특권이 부여된 것이다.

7절 세우 쉐아림 라세켐 베히노스우 피트헤 올람 베야보 멜렉크 하카보드

성 경: [시24:7]

시24:7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가시리로다 

주제1: [영광의 왕께 대한 찬양]

주제2: [만유에 충만한 여호와의 영광]

󰃨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 여기서 `문들'은 성소의 문들을 가리키며 장차 건설될 성전의 문들을 예시하는 말이기도 하다(Rawlinson). 그리고 본절에서 이 문들은 `영원한' 문들이라고 소개되어 있다. 왜냐하면 성전은 하나님의 영원한 언약 속에서 허락된 것으로 영원히 존속될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 성전은 바벨론의 침공으로 함락되었으나 그리스도의 강림으로 오늘도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Calvin). 이러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성소의 문들을 향하여 `머리를 들지어다'라고 레위인들은 소리치고 있다. 이 표현은 성소의 문지기들에게 문을 열라는 의미이다.

󰃨 영광의 왕이 들어가시리로다 - 신정국가 내에서 진정한 왕은 여호와 하나님이시다(5:3; 10:16; 29:10; 44:4; 145:1; 149:2; 15:18). 그리고 왕의 특징은 영광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영광은 지상 군주의 제한된 영광과는 달리 온 땅과 하늘의 끝에까지 미치는 영광이다(6:1-3).

8절 미 제 멜렉크 하카보드 아도나이 이주즈 베기보르 아도나이 기보르 밀하마

성 경: [시24:8]

시24:8 영광의 왕이 누구시냐 강하고 능한 여호와시요 전쟁에 능한 여호와시로다 

주제1: [영광의 왕께 대한 찬양]

주제2: [만유에 충만한 여호와의 영광]

󰃨 영광의 왕이 뉘시뇨 - 이는 일부 찬양대의 질문이다. 7절부터 8절까지 계속 `영광의 왕'이 반복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이러한 반복은 하나님의 영광을 강조하여 오직 그분만이 영광 받으시기에 합당함을 암시한다.

󰃨 강하고 능한 여호와시요 전쟁에 능한 여호와시로다 - 본 구절은 일부 찬양대의 질문에 대한 남은 일부 찬양대의 답변이다. 여기서 `강하고 능한'이란 전사(戰士)에게 어울리는 수식어이다. 여호와는 사실상 이스라엘을 위해 싸우시는 용사이시다(출15:2, 3; 10:35). 이스라엘은 지금까지 여호와의 언약궤를 앞세운 전쟁에서 많은 승리를 경험했으며 여호와를 의지하는 믿음 안에서 기적적인 승리들을 목격해 왔다(삼하 5:17 -25; 8:1-14).

9절 세우 쉐아림 라세켐 우세우 피트헤 올람 베야보 멜렉크 하카보드

성 경: [시24:9]

시24:9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가시리로다 

주제1: [영광의 왕께 대한 찬양]

주제2: [만유에 충만한 여호와의 영광]

󰃨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 - 7절에서 언급된 말이 본절에서 다시 반복되었다. 같은 표현이 반복된 것은 운율 상의 기법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영광의 하나님 앞에서 문지기들이 신속하게 자신들의 할 일을 수행하라는 말이기도 하다.

10절 미 후 제 멜렉크 하카보드 아도나이 체바오트 후 멜렉크 하카보드 셀라

성 경: [시24:10]

주제1: [영광의 왕께 대한 찬양]

주제2: [만유에 충만한 여호와의 영광]

󰃨 만군의 여호와 - 역시 하나님에 대한 군사적 표현이다

󰃨 영광의 왕이시로다 - 이로써 성소의 문들은 열리고 무사히 언약궤가 성소 안에 모셔졌다. 그런데 이와 같이 문들이 열리고 언약궤가 모셔지는 이 순간은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을 예표하는 것으로 이해된다(Rawlinson). 바로 이러한 생각 속에서 본시는 승천 절에 많이 애송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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