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성막 하나님 말씀 중에서 성막의 지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성막의 지붕도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습니다. 성막의 모든 기구는 예수님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 우리는 성막의 지붕을 통해서 주님을 발견해야 합니다.
성막의 지붕(출 26:1-14)
♣명제: 성막의 지붕은 모두가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다.
♣목적: 성막을 보호하는 지붕은 반드시 필요하다.
성막에는 번제단과 물두멍과 성소로 지어져 있습니다. 성소를 덮고 있는 것이 바로 성막의 덮개입니다. 이 덮개는 성소를 덮고 있으며 광야의 비바람에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덮개가 없으면 성소가 노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호하심이 없으면 우리는 세상에서 노출되어 고통을 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영적으로도 주님의 보호하심이 없으면 사탄에게 노출되어 환란을 당하게 됩니다. 이처럼 성막의 덮개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성막의 지붕은 네 개의 덮개로 되어 있습니다. 맨 위의 덮개는 해달의 가죽으로 되어 있고 두 번째는 숫양의 가죽으로 덮여 있으며 세 번째는 염소 털로 되어 있고 맨 안쪽에는 네 가지의 색깔로 수놓아진 천으로 천정을 만들었습니다.
맨 위에 있는 제4 덮개는 해달의 가죽입니다. 이것으로 덮개를 하라고 한 것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해달의 가죽은 광야의 햇빛과 비바람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출 26:14)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으로 막의 덮개를 만들고 해달의 가죽으로 그 윗덮개를 만들지니라
‘해달’ תחש(타하쉬 8476) 돌고래, 물돼지, 라는 뜻입니다. 성막의 가장 위 덮개를 사용하고 있는 것은 돌고래의 가죽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가죽은 회색빛의 우중충한 색깔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해달이 나타내고 있는 것은 예수님의 고난과 수난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모습으로 오셔서 광야의 비바람과 뜨거운 햇빛을 다 받게 된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 인생의 고통과 수난을 모두 감당하신 것을 말합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고통당하시고 죽으심으로 나의 모든 죄를 담당하신 것입니다.
‘타하쉬’의 히브리적 의미는 거룩한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인간의 모습으로 보내셔서 십자가에서 생명을 계약하심으로 사역을 완전하게 완수하시고 선택한 백성들에게 생명을 주셨다는 의미입니다. 해달의 가죽은 결국 고난당하신 예수님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나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영원한 생명을 주신 분이 바로 예수님입니다.
제3 덮개는 숫양의 가죽입니다. 수양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붉은색으로 물을 드리라고 했습니다.
(출 26:14)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으로 막의 덮개를 만들고 해달의 가죽으로 그 윗덮개를 만들지니라
‘숫양’ איל(아일 352) 숫양, 기둥, 권세,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אול(울 193) 권세 있는 자라는 뜻에서 온 말입니다. 숫양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예수님께서 선택된 모든 자의 기둥이 되사 십자가의 기둥에서 달려 죽으시고 하나님의 권세로 모든 악한 사탄의 계략을 물리치시고 승리하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숫양에 빨간 색깔로 물을 들렸습니다.
‘붉은 물들인’ אדם(아담 119) 붉어지다, 붉게 물들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숫양의 가죽을 붉게 물들게 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의 수난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붉은색은 희생을 상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히브리인들은 붉은색을 속죄라고 생각했습니다. 붉게 물들인 것은 하나도 빠짐없이 완전하게 물들어져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숫양의 가죽은 물들기 싫어도 반드시 물이 들어져야 합니다. 그것도 엄청난 수난을 겪으면서 물이 들어진 것을 말합니다.
예수님의 구원의 사역은 쉽게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로마 군병에 의해서 많은 채찍과 수치와 고통을 당한 후에 십자가의 대속을 이루어 주셨습니다. 예수님의 보혈의 공로가 아니고는 절대 구원의 역사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주님의 고통이 만들어낸 놀라운 구원의 역사입니다. 성막의 지성소에 들어갈 수 있는 자격은 십자가의 공로로 인해 구원을 받은 백성만 들어갈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천국은 아무나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십자가의 공로를 의지한 자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제 2 덮개는 흰 염소 털로 만들었습니다. 흰 염소 털은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그가 징계를 받고 찔림을 받아 우리가 평화를 누리게 된 것입니다. 예수님의 의로운 행동이 나의 모든 죄가 사라지고 의롭게 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사건이 없었다면 우리는 영원한 죄인으로 인해 지옥의 형벌을 면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출 26:7) 그 성막을 덮는 막 곧 휘장을 염소털로 만들되 열한 폭을 만들지며
‘염소털’ עז(에즈 5795) 염소,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עזז(아자즈 5810) 강하다, 견고하다, 승리를 얻다, 부끄러움을 모르다, 라는 뜻입니다. 흰 염소 털로 성막의 두 번째 덮개를 만들었는데 이것도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예수님을 통해 믿음이 강하게 되고 십자가의 은혜로 견고하게 되어 죄악에서 영원한 승리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영원히 승리하셨습니다. 사탄의 시험에서 승리하셨고 죽음에서도 승리하셨습니다. 이처럼 우리도 부활하신 예수님을 따라 죽음에서 영원히 승리하게 됩니다. 또한 하나님 앞에서도 죄 때문에 부끄러워할 이유가 없게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나의 모든 죄를 십자가에서 완전하게 소멸하셨기 때문에 나는 더 이상 죄인이 아니라 의인이 되었기에 하나님 앞에서 담대하게 나갈 수 있게 되었으며 더 이상 부끄러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것은 속죄의 경험을 통하여 나온 사람에게 칭의의 은혜를 주시는 것입니다. 흰 염소 털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체험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피로 완전하게 속죄받은 자들은 죄에서 자유 함을 누리게 됩니다.
(롬 8:33-34)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이제는 예수님으로 인해 구원을 받은 자들은 사탄이 더 이상 정죄하지 못합니다.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할 자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의로운 자라고 선포하셨기 때문입니다. 내가 이렇게 의로운 자가 된 것은 죽으셨다가 다시 살아나신 예수님에 의해서 가능해진 것입니다. 내 힘으로는 절대 의로워질 수 없습니다. 주님의 은혜로 된 것입니다.
염소 털 덮개는 청색 갈고리 각 50개씩으로 만들고 가운데는 놋 갈고리 50개를 만들어 서로 연결시켰습니다.
(출 26:5) 휘장 끝폭 가에 고 쉰 개를 달며 다른 휘장 끝폭 가에도 고 쉰 개를 달고 그 고들을 서로 마주 보게 하고
‘휘장’ יריעה(예리아 3407) 휘장, 덮개,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ירע(야라 3415) 불쾌하다, 악하게 여기다, 미운 눈으로 바라보다, 기뻐 아니하다, 라는 뜻입니다. 휘장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예수님을 바라볼 때에 불쾌하게 쳐다보았습니다. 그러면서 악하게 여기고 예수님을 욕하며 모욕했습니다. 나 또한 미운 눈으로 예수님을 바로 보았고 십자가를 기뻐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구원을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달라졌습니다. 구원의 확신을 얻고 난 이후에는 예수님을 기쁨으로 바라보게 되었고 십자가를 바라볼 때에 불쾌하지 않고 즐거움으로 쳐다보게 되었습니다.
50개의 고리를 만들라고 했습니다. 50의 숫자적 의미는 기쁨, 구원, 안식, 이라는 뜻입니다. 이 고리를 양쪽에 50개씩 100개를 만들었습니다. 100은 하나님의 은혜라는 의미입니다. 이것을 연결하였는데 이 의미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와 연결된 사람은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임하여 기쁨이 넘치고 구원을 받아 영원한 안식에 임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예수님과 하나가 되지 않고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절대 은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십자가의 예수님과 함께 연결될 때에 영원한 구원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이 고리는 청색으로 만들었습니다. 청색은 생명을 상징하고 있고 히브리인들은 하늘을 상징하는 색깔입니다.
마지막 제 1 덮개는 네 가지 색깔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도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이 덮개는 네 가지의 색깔로 천사의 그림으로 수놓아져 있습니다. 천국의 영광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출 26:1) 너는 성막을 만들되 가늘게 꼰 베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로 그룹을 정교하게 수놓은 열 폭의 휘장을 만들지니
성막의 덮개를 만드는데 가늘게 꼰 베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천사들을 정교하게 수놓아서 만들라고 했습니다. 이것도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베실’ שש(셰쉬 8336) 세마포, 세마포 휘장, 이라는 뜻입니다. 하얀 색깔을 하고 있는 세마포입니다. 예수님의 의로움과 깨끗함을 나타내는 색입니다. 마지막 날에 성도들의 옳은 행실을 나타낼 때도 세마포 옷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셰쉬’의 히브리적 의미는 거룩한 하나님께서 모든 죄악들을 파괴하시고 의로움으로 인해 모든 죄악들을 멀리 보낸다는 의미입니다. 예수님의 의로운 행실로 인해 모든 죄들이 멀리 떠나게 되는 것입니다. 바로 십자가의 의로운 행위로 이렇게 된 것입니다.
‘청색’ תכלת(테켈레트 8504) 청색, 푸른, 이라는 뜻입니다. 유대인들에게 청색은 하늘을 상징하고 있으면서 천국을 말하는 것입니다. ‘테켈레트’의 히브리적 의미는 십자가에서 생명을 계약받은 자들을 위해 사역을 완수하여 삶에 적용하게 하고 진리의 말씀으로 가르쳐서 천국을 바라보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많은 구원받은 백성들이 하늘을 바라보면서 내세에 대해서 생각하게 하시고 이 세상이 다가 아니라 천국으로 가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것입니다.
‘자색’ ארגמן(아르가만 713) 자색, 자색 옷, 이라는 뜻입니다. 자주색 옷은 아무나 입을 수 없는 옷입니다. 왕과 귀족들이 입을 수 있는 옷이었습니다. 이것은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아르가만’의 히브리적 의미는 하나님의 권능으로 십자가에서 징벌받아 구원으로 보상해 주시고 십자가 보혈로 깨끗하게 씻김 받아 죄악에서 탈출하여 천국의 삶을 새롭게 산다는 의미입니다.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을 통해 완전하게 죄가 씻겨지고 구원받게 된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홍색’ תולע(톨라 8438) 홍색, 구더기, 지렁이, 라는 뜻입니다. 홍색은 고난당하신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이 세상에서 죄 때문에 인생이 구더기 같고 지렁이 같은 인생들을 위해 예수님께서 피를 흘리시고 죽으심으로 온전한 인생으로 만들어 주신 것입니다.
‘톨라’의 히브리적 의미는 십자가에서 못 박히시고 생명을 계약하여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대로 성취하시고 진리의 말씀으로 인생을 치리 하신다는 의미입니다. 십자가에서 고난당하신 예수님으로 인해 내가 치리함을 받고 지렁이 같은 인생에서 귀족의 반열에 서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성막의 덮개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해달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붉게 물들인 숫양의 가죽은 십자가의 대속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흰 염소 털은 예수님의 의로움을 나타내고 네 가지의 색깔은 왕으로 오신 예수님, 의로운 인간으로 오신 예수님, 고난당하시는 예수님, 하나님으로 오신 예수님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내 인생도 예수 그리스도의 덮개로 덮여있지 않으면 보호를 받지 못합니다. 십자가의 피로 내 영혼이 보호를 받아야 합니다. 나의 모든 죄가 예수님의 덮개로 가려져야 합니다. 그래야만 하나님께서 예수님의 의를 보시고 나에게 심판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시간 예수그리스도의 피로 덮이는 은혜가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구약성경 원어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 인물 하나님 말씀] 므드사엘 מתושאל(메투샤엘) (0) | 2020.12.13 |
---|---|
[성막 하나님 말씀] “제사장 예복-2”(출 28:31-43) (0) | 2020.12.13 |
[성경인물 하나님 말씀] 므후야엘 מחויאל(메후야엘 ) (0) | 2020.12.12 |
[성막 하나님 말씀] 성막의 휘장(출 26:1-6, 31-37) (0) | 2020.12.12 |
[성경인물 하나님 말씀] 이랏 עירד(이라드 5897) 도망자, 도피자. (0) | 2020.12.07 |
[성막 언약궤 하나님 말씀] “성막의 언약궤”(출 25:10-22) (0) | 2020.12.07 |
[마태복음 1장 하나님 말씀] 예수 그리스도 족보의 의미(마 1:1-16) (0) | 2020.12.06 |
[성막 하나님 말씀] “성막의 조각목 판자”(출 26:15-30) (0) | 2020.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