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원어 설교

[마태복음 25장 히브리어 설교말씀] 열 처녀 비유(마 25:1-13)

체데크 2021. 3. 13. 17: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태복음 25장 히브리어 설교말씀 중에서 열 처녀 비유의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열 처녀 비유는 천국에 관한 비유이며 종말에 관한 비유입니다. 마지막 종말이 되면 신랑이 신부를 데리러 오게 됩니다. 이 비유의 배경은 갈릴리의 결혼 풍습에서 나온 말씀입니다. 갈릴리 사람들은 결혼을 할 때 신랑이 밤에 신부를 데리러 갑니다. 아버지가 밤에 신랑을 깨워 신부를 데리고 오라고 말합니다. 그러면 신랑은 기뻐서 신부를 데리러 가게 됩니다. 이때 신부를 항상 결혼 예복을 입고 잡니다. 신랑이 언제 자신을 데리러 올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신랑이 올 때 나팔을 불기 때문에 신부가 자다가 나팔 소리를 듣고 깨어서 신랑을 맞이하게 됩니다.

 

신부는 이미 준비가 되었기 때문에 바로 신랑을 따라 신랑의 집으로 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준비가 되지 않은 사람은 신랑을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미련한 다섯 처녀는 준비를 하지 못했기 때문에 신랑 집에 갈 수 없었음을 말합니다. 이렇게 신랑이 신부를 데리고 가면 혼인 집 문은 굳게 닫힙니다. 일주일 동안 신랑 집에서 혼인식을 하면서 잔치를 벌이게 됩니다. 밖에 있는 사람들은 절대 들어가지 못합니다. 이 문은 한 번 닫히면 혼인 잔치가 끝날 때까지 열리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갈릴리 결혼 풍습을 통해서 마지막 종말의 때에 이렇게 신랑이 신부인 나를 데리러 오신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영적으로 깨어 신랑인 예수님을 기다려야 하겠습니다.

열 처녀 비유(마 25:1-13)

 

마 25:1 그 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

마태복음 25:1

그 때에

* 그 때에(토테)

헬라어 토테는 과거나 미래의 "그 때"라는 뜻과 조만간 뒤따르는 것을 소개할 때 "그래서"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본문에서는 미래의 특정한 시간인 주의 재림의 때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여진다. 열 처녀 비유는 천국에 관한 비유이며 종말의 비유를 말한다. 성도가 영적으로 깨어 신앙생활할 것을 일깨우기 위해서 주님이 말씀하셨다.

맞으러라는 단어가 카라 동사이다. 만나다, 부닥치다, 대항하다, 일어나다는 뜻이다. 문법은 히브리어 알파벳 라메드를 사용한 부정사 연계형이다. 이것은 자신들을 위하여 등을 준비하여 신랑을 맞으러 나갔다는 의미다. 우리도 각자 등과 기름을 준비해야 한다. 등만 있고 기름을 준비하지 않으면 신랑을 맞이할 수 없다.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고 했는데 

1. 그리스도의 재림의 날에 대한 묘사

1) 주의 날

살전 5:2 주의 날이 밤에 도적 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앎이라

2) 마지막 날

12:48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나의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저를 심판하리라

3) 하나님의 날

벧후 3:12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2. 그리스도의 재림의 시기

1) 하나님만이 아심

24:36 그러나 그 날과 그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13:32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에 있는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2) 천국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된 후에

24:14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 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3) 마지막 나팔을 불 때에

고전 15:51,52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천국은

1. 가까와짐

3:2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였으니

2. 품군을 얻으려는 집주인과 같음

20:1 천국은 마치 품꾼을 얻어 포도원에 들여보내려고 이른 아침에 나간 집주인과 같으니

3. 아들의 혼인 잔치를 베푼 임금과 같음

22:2 천국은 마치 자기 아들을 위하여 혼인잔치를 베푼 어떤 임금과 같으니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

1. 이스라엘(교회)의 신랑

1) 그리스도

9:15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혼인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 슬퍼할 수 있느뇨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이르리니 그때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평행구) 2:19,20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혼인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에 금식할 수 있느냐 신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는 금식할 수 없나니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이르리니 그날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눅 5:34,35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혼인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에 너희가 그 손님으로 금식하게 할 수 있느뇨 그러나 그 날에 이르러 저희가 신랑을 빼앗기리니 그 날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2) 하나님

16:8-14

2. 종말에 대한 성도의 태도

1) 깨어 기다려야 함

24:42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13:11,12 또한 너희가 이 시기를 알거니와 자다가 깰 때가 벌써 되었으니 이는 이제 우리의 구원이 처음 믿을 때보다 가까왔음이니라 밤이 깊고 낮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2) 예비해야 함

24:44 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12:40 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하시니라

3) 확신해야 함

19:25,26 내가 알기에는 나의 구속자가 살아 계시니 후일에 그가 땅 위에 서실 것이라 나의 이 가죽 이것이 썩은 후에 내가 육체 밖에서 하나님을 보리라

22:20 이것들을 증거 하신 이가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4) 사모해야 함

딤후 4: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

5) 깨어 기도해야 함

눅 21:36 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항상 기도하며 깨어 있으라 하시니라

벧전 4:7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마태복음 25:2

마 25:2 그중에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 자라

열 처녀 중에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롭다고 말한다. 성경은 선택자와 불택자를 가르고 있다. 미련한 처녀는 불택자이며 슬기로운 처녀는 선택자를 말한다. 슬기롭다는 것은 지혜가 있는 사람을 말한다. 미련하다는 히브리어 단어는 케실로서 바보, 멍청이, 어리석은 사람이라는 뜻이다. 미련한 자는 하나님의 의도를 모르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대로 재림을 준비한다. 이런 자는 신랑이신 주님을 만날 수 없다. 자신의 의로 준비한 사람은 주님을 맞이할 수 없다.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준비해야 한다. 이런 자가 지혜로운 자이며 슬기로운 처녀이다.


1. 비교

1) 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

7:24-27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히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초를 반석 위에 놓은 연고요 나의 이 말을 듣고 행치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히매 무너져 그 무너짐이 심하니라

2) 깨달은 자와 깨닫지 못한 자

13:19-23 아무나 천국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할 때는 악한 자가 와서 그 마음에 뿌리운 것을 빼앗나니 이는 곧 길가에 뿌리운 자요 돌밭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즉시 기쁨으로 받되 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시 견디다가 말씀을 인하여 환난이나 핍박이 일어나는 때에는 곧 넘어지는 자요 가시떨기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들으나 세상의 염려와 재리의 유혹에 말씀이 막혀 결실치 못하는 자요 좋은 땅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니 결실하여 혹 백배 혹 육십 배 혹 삼십 배가 되느니라 하시더라

3) 좋은 씨와 가라지

13:36-38 이에 예수께서 무리를 떠나사 집에 들어가시니 제자들이 나아와 가로되 밭의 가라지의 비유를 우리에게 설명하여 주소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좋은 씨를 뿌리는 이는 인자요 밭은 세상이요 좋은 씨는 천국의 아들들이요 가라지는 악한 자의 아들들이요

4) 좋은 것과 못된 것

13:47-50 또 천국은 마치 바다에 치고 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과 같으니 그물에 가득하매 물가로 끌어내고 앉아서 좋은 것은 그릇에 담고 못된 것은 내어 버리느니라 세상 끝에도 이러하리라 천사들이 와서 의인 중에서 악인을 갈라내어 풀무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마태복음 25:3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미련한 자는 등은 있지만 기름을 준비하지 않았다. 기름을 준비하지 않으면 등이 있어도 불을 밝힐 수 없다. 기름을 가지지 않았다고 했는데 라카흐 3947 동사이다. '취하다, 손에 넣다, 얻다(받다), 가져오다, 붙잡다, 운반하다, 아내로 삼다, 움켜쥐다, 구입하다' 등의 의미로 사용된다. 문법은 동사 칼(능동태) 완료 공성 3인칭 복수이다. 칼형을 쓴 것은 미련한 처녀는 기름을 준비하지 않았다는 의미다. 완료 시제는 미련한 처녀는 등은 있지만 기름은 전혀 준비하지 않았다는 의미다. 기름이 없으니 신랑이 올 때는 맞이할 수가 없다. 여기에서 기름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상징한다. 마지막 종말에 주님은 믿음을 보신다고 했다. 미련한 처녀는 교회에서 열심히 봉사하고 충성하고 자신의 의를 드러냈지만 정작 주님을 믿는 믿음은 없었다.

1. 미련한 자의 특징

1) 자기 마음을 믿음

28:26 자기의 마음을 믿는 자는 미련한 자요 지혜롭게 행하는 자는 구원을 얻을 자니라

2) 독선적임

12:15 미련한 자는 자기 행위를 바른 줄로 여기나 지혜로운 자는 권고를 듣느니라

3) 죄악과 관련됨

죄를 가벼이 여김

14:9 미련한 자는 죄를 심상히 여겨도 정직한 자 중에는 은혜가 있느니라

행악을 낙으로 삼음

10:23 미련한 자는 행악으로 낙을 삼는 것 같이 명철한 자는 지혜로 낙을 삼느니라

4) 교만함

14:3 미련한 자는 교만하여 입으로 매를 자청하고 지혜로운 자는 입술로 스스로 보전하느니라

30:32 만일 네가 미련하여 스스로 높은 체하였거나 혹 악한 일을 도모하였거든 네 손으로 입을 막으라

5) 분노를 드러내고 다툼이 있음

12:16 미련한 자는 분노를 당장에 나타내거니와 슬기로운 자는 수욕을 참느니라

18:6 미련한 자의 입술은 다툼을 일으키고 그 입은 매를 자청하느니라

6) 하나님을 모독하고 없다고도 함

74:18 여호와여 이것을 기억하소서 원수가 주를 비방하며 우매한 백성이 주의 이름을 능욕하였나이다

14:1 어리석은 자는 그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도다 저희는 부패하고 소행이 가증하여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

마태복음 25:4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 슬기있는 자들은(하이 프로니모이)

기본형 헬라어 (프로니모스)"분별이 있는, 생각이 깊은, 조심성 있는, 지혜로운"의 뜻이다.

히브리어는 라카흐 3947 동사이다. '취하다, 손에 넣다, 얻다(받다), 가져오다, 붙잡다, 운반하다, 아내로 삼다, 움켜쥐다, 구입하다' 등의 의미로 사용된다. 문법은 동사 칼(능동태) 완료 공성 3인칭 복수이다. 미련한 처녀와 반대로 슬기로운 처녀는 등도 준비했고 기름도 준비했다. 완료 시제를 사용한 것은 슬기로운 처녀는 신랑을 맞이하고도 남을 만큼의 충분한 기름을 준비했다는 의미다. 우리도 이렇게 차고남을 만큼의 믿음을 준비해야 한다.

1. 슬기 있는 자의 특징

1) 자기의 길을 앎

14:8 슬기로운 자의 지혜는 자기의 길을 아는 것이라도 미련한 자의 어리석음은 속이는 것이니라

2) 지식으로 행함

13:16 무릇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행하여도 미련한 자는 자기의 미련한 것을 나타내느니라

(참고) 14:18 어리석은 자는 어리석음으로 기업을 삼아도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면류관을 삼느니라

3) 재앙을 보면 피함

22:3 슬기로운 자는 재앙을 보면 숨어 피하여도 어리석은 자들은 나아가다가 해를 받느니라

4) 행동을 삼가함

14:15 어리석은 자는 온갖 말을 믿으나 슬기로운 자는 그 행동을 삼가느니라

5) 노하기를 더디 하거나 노를 그치게 함

19:11 노하기를 더디 하는 것이 사람의 슬기요 허물을 용서하는 것이 자기의 영광이니라

29:8 모만한 자는 성읍을 요란케 하여도 슬기로운 자는 노를 그치게 하느니라

6) 은총을 입음

14:35 슬기롭게 행하는 신하는 왕의 은총을 입고 욕을 끼치는 신하는 그의 진노를 당하느니라

마태복음 25:5

마 25:5 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새

신랑이 언제 오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열 처녀들은 모두 잠을 자고 있다. 문제는 기름을 준비하지 않은 다섯 처녀가 문제이다. 신약 히브리어 원문에는 신랑이 왜 오는지 명시되어 있다. 신랑이 오는데 마나 4487 동사이다. 계산하다, 세다, 지정하다, 준비하다는 뜻이다. 문법은 와우접속사 동사 칼(능동태) 미완료 여성 3인칭 복수이다.

신랑은 마지막 종말이 되면 계산하러 오신다. 다섯 처녀는 계산할 준비가 되어 있다. 기름이 준비되어 있으니 언제 신랑이 와도 맞이할 수 있다. 미련한 다섯 처녀는 아직 기름을 준비하지 않았기 때문에 언제 오더라도 계산할 것이 없다. 우리는 어떤 신앙을 하고 있는가? 주님이 지금 당장 계산하러 오셔도 계산할 준비가 되어있는가? 오늘 말씀을 통해서 생각해 보아야 한다.

1. 주의 날은 더딜지라도 반드시 이루어짐

1) 날과 모든 묵시의 응함이 가까움

12:22,23 인자야 이스라엘 땅에서 이르기를 날이 더디고 모든 묵시가 응험이 없다 하는 너희의 속담이 어찜이뇨 그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이 속담을 그치게 하리니 사람이 다시는 이스라엘 가운데서 이 속담을 못하리라 하셨다 하고 또 그들에게 이르기를 날과 모든 묵시의 응함이 가까우니

2) 정한 때가 있는 묵시

2:2,3 여호와께서 내게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는 이 묵시를 기록하여 판에 명백히 새기되 달려가면서도 읽을 수 있게 하라 이 묵시는 정한 때가 있나니 그 종말이 속히 이르겠고 결코 거짓되지 아니하리라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정녕 응하리라

3) 생각지 않은 날 알지 못하는 시간에 오는 주인

24:48-51 만일 그 악한 종이 마음에 생각하기를 주인이 더디 오리라 하여 동무들을 때리며 술친구들로 더불어 먹고 마시게 되면 생각지 않은 날 알지 못하는 시간에 그 종의 주인이 이르러 엄히 때리고 외식하는 자의 받는 율에 처하리니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참고) 눅 12:45 만일 그 종이 마음에 생각하기를 주인이 더디 오리라 하여 노비를 때리며 먹고 마시고 취하게 되면

2. 하나님께서 더디 하시는 일

1) 더디 노하심

34:6,7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반포하시되 여호와로라 여호와로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로라 인자를 천 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나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고 아비의 악을 자여손 삼 사 대까지 보응하리라

9:17 거역하며 주께서 저희 가운데 행하신 기사를 생각지 아니하고 목을 굳게하며 패역하여 스스로 한 두목을 세우고 종 되었던 땅으로 돌아가고자 하였사오나 오직 주는 사유하시는 하나님이시라 은혜로우시며 긍휼히 여기시며 더디 노하시며 인자가 풍부하시므로 저희를 버리지 아니하셨나이다

86:15 그러나 주여 주는 긍휼히 여기시며 은혜를 베푸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인자와 진실이 풍성하신 하나님이시오니

48:9 내 이름을 위하여 내가 노하기를 더디 할 것이며 내 영예를 위하여 내가 참고 너를 멸절하지 아니하리라

2:13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

1:3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권능이 크시며 죄인을 결코 사하지 아니하시느니라 여호와의 길은 회리바람과 광풍에 있고 구름은 그 발의 티끌이로다

(참고) 4:12 여호와께 기도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내가 고국에 있을 때에 이러하겠다고 말씀하지 아니하였나이까 그러므로 내가 빨리 다시스로 도망하였사오니 주께서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이신 줄을 내가 알았음이니이다

2) 회개의 기회를 주시기 위해 주의 재림이 늦어짐

벧후 3:9 주의 약속은 어떤 이의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다 졸며 잘새

* 다 졸며 잘새(에뉘스탘산 파사이 카이 에카두돈)

졸며(뉘스타조)는 단순과거로서 일회적 동작을 나타내고 잘새(카데우도)은 과거 미완료형으로서 자는 상태가 계속됨을 나타낸다.

1. 잠의 원인-정신력 느슨함

14:37 돌아오사 제자들의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시몬아 자느냐 네가 한시 동안도 깨어 있을 수 없더냐

(참고) 눅 22:46 이르시되 어찌하여 자느냐 시험에 들지 않게 일어나 기도하라 하시니라

2) 게으름

19:15 게으름이 사람으로 깊이 잠들게 하나니 해태한 사람은 주릴 것이니라

3) 육체적 피곤

4:21 그가 곤비하여 깊이 잠든지라 헤벨의 아내 야엘이 장막 말뚝을 취하고 손에 방망이를 들고 그에게로 가만히 가서 말뚝을 그 살쩍에 박으매 말뚝이 꿰뚫고 땅에 박히니 시스라가 기절하여 죽으니라

4) 현실 도피

1:5,6 사공이 두려워하여 각각 자기의 신을 부르고 또 배를 가볍게 하려고 그 가운데 물건을 바다에 던지니라 그러나 요나는 배 밑층에 내려가서 누워 깊이 잠이 든지라 선장이 나아가서 그에게 이르되 자는 자여 어찜이뇨 일어나서 네 하나님께 구하라 혹시 하나님이 우리를 생각하사 망하지 않게 하시리라 하니라

마태복음 25:6

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 하매

* 소리가(크라우게)

"고함, 큰소리, 아우성, 간구, 애곡"이란 뜻으로 큰소리임을 나타낸다.

히브리어는 테루아 8643 전쟁, 위급, 기쁨을 알리는 나팔소리, 외침, 경보의 뜻이다. 큰 나팔 소리가 들렸다. 이 소리는 전쟁이나 위급할 때 나팔을 불었다. 기쁨을 알릴 때도 불었다. 주님이 이 땅에 재림하실 때는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오신다. 기름을 준비한 슬기로운 처녀에게는 기쁨을 알리는 소리지만 미련한 처녀에게는 전쟁이며 위급함이며 경보의 소리가 된다. 기름을 준비하지 않은 자들은 하나님께 심판을 받는다.

1. 그리스도의 재림

1) 생각지 않은 때에 오실 것임

24:44 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평행구) 눅 12:40 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하시니라

2) 밤에 도적같이 오실 것임

살전 5:2 주의 날이 밤에 도적 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앎이라

벧후 3:10,12 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 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16:15 보라 내가 도적 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가 복이 있도다

3) 홀연히 오실 것임

13:36 그가 홀연히 와서 너희의 자는 것을 보지 않도록 하라

(참고) 24:27 번개가 동편에서 나서 서편까지 번쩍임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4)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실 것임

24:30 그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은 보리라

5) 불꽃 중에 천사들과 함께 오실 것임

살후 1:7,8 환난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참고) 살전 4: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6) 승천하신 그대로 오실 것임

1:9-11 이 말씀을 마치시고 저희 보는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저희 곁에 서서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마태복음 25:7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등을 준비할새

열 처녀 모두가 등을 바쁘게 준비하고 있다. 준비한다는 단어를 보면 우르 5782라는 동사이다. 깨다, 분발하다, 일으키다, 각성하다는 뜻이다. 신랑이 오면 모두가 잠을 자다가 깨어나 분주하게 준비를 한다. 문제는 기름을 준비하지 않은 사람은 당황하게 되어 있다.

문법을 보면 동사 히트파엘(강조재귀) 완료 공성 3인칭 복수이다. 히트파엘형은 자신이 열심히 신랑을 맞이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다는 뜻이다. 완료 시제는 열 처녀들이 각자 자신의 준비한 것들을 모두 준비하여 신랑을 맞이하러 나가려고 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내가 준비한 것은 무엇인가? 등만 준비하고 기름은 준비하지 않았다면 지금부터 신랑이 오기 전에 빨리 기름을 준비해야 한다. 

1. 성도가 준비해야 할 것들

1) 그리스도의 재림

24:44 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리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13:32,33 그러나 그 날과 그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에 있는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주의하라 깨어 있으라 그때가 언제인지 알지 못함이니라

눅 12:35,36,39,40 허리에 띠를 띠고 등불을 켜고 서 있으라 너희는 마치 그 주인이 혼인 집에서 돌아와 문을 두드리면 곧 열어 주려고 기다리는 사람과 같이 되라.... 너희도 아는 바니 집주인이 만일 도적이 어느 때에 이를 줄 알았더면 그 집을 뚫지 못하게 하였으리라 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하시니라

2) 복음 전파

1:15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

3) 성도의 죽음

21:13 바울이 대답하되 너희가 어찌하여 울어 내 마음을 상하게 하느냐 나는 주 예수의 이름을 위하여 결박받을 뿐 아니라 예루살렘에서 죽을 것도 각오하였노라 하니

딤후 4:6 관제와 같이 벌써 내가 부음이 되고 나의 떠날 기약이 가까왔도다

4) 연보

고후 9:5 이러므로 내가 형제들로 먼저 너희에게 가서 너희의 전에 약속한 연보를 미리 준비케 하도록 권면하는 것이 필요한 줄 생각하였노니 이렇게 준비하여야 참 연보답고 억지가 아니니라

2. 준비하는 태도

1) 완벽하게 준비할 것

눅 12:35 허리에 띠를 띠고 등불을 켜고 서 있으라

벧후 3:14 그러므로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이것을 바라보나니 주 앞에서 점도 없고 흠도 없이 평강 가운데서 나타나기를 힘쓰라

2) 회개하여 준비함

2:4,5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참고) 3:2,19 너는 일깨워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게 하라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마태복음 25:8

미련한 자들이 슬기 있는 자들에게 이르되 우리 등불이 꺼져가니 너희 기름을 좀 나눠달라 하거늘

신랑이 오니 미련한 자들은 정신이 없다. 문제는 기름을 준비하지 않아서 등불이 꺼져가고 있다. 그래서 슬기로운 자에게 기름을 나눠달라고 한다. 그러나 기름은 나누어 줄 수가 없다. 기름을 나누어 달라고 했는데 타나 8566 동사이다. 고용하다, 세내다는 뜻이다. 자신들이 돈을 줄 테니 기름을 달라는 것을 말한다. 문법은 피엘(강조능동) 완료 여성 3인칭 단수이다. 피엘형을 쓴 것은 미련한 자들이 슬기로운 처녀들에게 기름을 나누어 달라고 매달리는 것을 의미한다.

완료 시제는 신랑을 맞이하러 가야 하는데 등불이 꺼져가고 기름이 없으니 너무나 당황하여 기름을 달라고 조르는 것을 의미한다. 성경에서 등불이 꺼져가는 것은 저주를 상징한다. 유대인들은 다른 사람을 저주할 때 집안에 등불이 꺼져가기를 기도했다. 미련한 자들의 등불이 꺼져가고 있다는 것은 마지막 종말에 저주가 엄습해 오고 있음을 상징한다. 반면 슬기로운 처녀들은 기름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불이 꺼지지 않는다. 신랑을 만나 하나님의 축복이 있음을 암시한다.

1. 합당치 못한 나눔의 요구

눅 16:24 불러 가로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

8:18,19,23,24 시몬이 사도들의 안수함으로 성령 받는 것을 보고 돈을 드려 가로되 이 권능을 내게도 주어 누구든지 내가 안수하는 사람은 성령을 받게 하여 주소서 하니.... 내가 보니 너는 악독이 가득하며 불의에 매인 바 되었도다 시몬이 대답하여 가로되 나를 위하여 주께 기도하여 말한 것이 하나도 내게 임하지 말게 하소서 하니라

(참고) 8:8-10 하나님의 율법 책을 낭독하고 그 뜻을 해석하여 백성으로 그 낭독하는 것을 다 깨닫게 하매 백성이 율법의 말씀을 듣고 다 우는지라 총독 느헤미야와 제사장 겸 학사 에스라와 백성을 가르치는 레위 사람들이 모든 백성에게 이르기를 오늘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성일이니 슬퍼하지 말며 울지 말라하고 느헤미야가 또 이르기를 너희는 가서 살진 것을 먹고 단 것을 마시되 예비치 못한 자에게는 너희가 나누어 주라 이 날은 우리 주의 성일이니 근심하지 말라 여호와를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니라 하고

마태복음 25:9

슬기 있는 자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와 너희의 쓰기에 다 부족할까 하노니 차라리 파는 자들에게 가서 너희 쓸 것을 사라 하니

미련한 자들이 슬기있는 자들에게 기름을 나누어 달라고 하니 너희와 함께 쓰기에 부족하다고 말한다. 너희는 차라리 파는 사람에게 가서 너희 쓸 것을 사라고 한다. 같이 쓴다는 단어가 사파크 5606 동사이다. '(찰싹) 때리다, 손뼉을 치다, 매질하여 벌하다'를 의미한다. 미련한 자와 슬기로운 자가 함께 하면 슬기로운 자도 함께 고난을 당하게 된다는 의미다.

내 기름을 나누어 주었다가 나도 기름이 없어서 신랑을 맞이하지 못하면 결국 지옥의 형벌을 받아야 한다. 기름은 나누어 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믿음은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주지 못한다. 자신의 믿음으로 자신만 구원을 받는다. 신앙은 1:1의 관계이다. 이단들은 자신의 믿음을 가지고 열심히 기도하면 부모도 구원시킬 수 있다고 가르친다. 이것이 잘못된 것이다. 다니엘 욥 노아도 자신의 믿음으로 자신만 구원받는다고 했다.

마태복음 25:10

마 25:10 그들이 사러 간 사이에 신랑이 오므로 준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힌지라

미련한 처녀들이 기름을 사러 간 사이에 신랑이 오므로 기름을 준비했던 다섯 처녀들은 혼인 잔치에 들어갔고 문은 닫혔다. 준비했다는 단어는 쿤 3559 (동사)은 기본 어근이며, '확고(견고)하다, 준비하다, 확립하다, 세워지다, (결정)되다'를 의미한다. 문법은 동사 닢알(수동태) 분사수동 여성 복수이다. 여기에서 기름을 준비하고 영적으로 깨어 있었던 슬기로운 처녀들은 신랑과 함께 혼인잔치에 들어갔다. 닢알형은 슬기로운 처녀들이 기름을 준비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준비할 수 있는 은혜를 주셨기 때문에 준비할 수가 있다는 의미다. 수동태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자신들이 준비했다면 능동태를 사용해야 하는데 수동태이다. 성도는 믿음을 내가 준비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하나님이 믿음을 주실 때 가능하다. 성령 하나님이 주님을 믿을 수 있도록 허락하신다.

신랑집 문이 닫혔는데 사가르 5462(동사)는 기본어근이며, '닫다, 잠그다, 폐쇄하다 shut, close'를 의미한다. 이 단어는 '넘겨주다, 포기하다'라는 의미도 지닌다. 완전히 문이 닫혔음을 말한다. 문법은 와우접속사 동사 닢알(수동태) 미완료 여성 3인칭 단수이다. 수동태를 사용하기 때문에 집 안에서 문이 닫혔다. 밖에서는 어떤 수단과 방법으로도 열 수 없음을 의미한다. 천국 문이 닫히면 아무도 들어가지 못한다. 미련한 처녀는 나중에 와서 문을 두드려도 들어가지 못한다. 문이 열리지 않기 때문이다. 홍수 심판이 일어나기 전에 방주의 문도 열리지 않는다. 하나님이 문을 닫아버렸기 때문이다.

1. 주의 재림은 생각지 않은 때에 홀연히 이루어짐

24:44 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13:36 그가 홀연히 와서 너희의 자는 것을 보지 않도록 하라

살전 5:2,3 주의 날이 밤에 도적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앎이라 저희가 평안하다, 안전하다 할 그 때에 잉태된 여자에게 해산 고통이 이름과 같이 멸망이 홀연히 저희에게 이르리니 결단코 피하지 못하리라

2. 노아의 때와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함

24:36-39 그러나 그 날과 그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노아의 때와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홍수 전에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고 있으면서 홍수가 나서 저희를 다 멸하기까지 깨닫지 못하였으니 인자의 임함도 이와 같으리라

3. 하나님의 생각과 인간의 생각은 다름

55:8,9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달라서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으니라

예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잔치에 들어가고

1. 미리 준비한 자들에 대한 축복

1)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하게 됨

25:20-23 다섯 달란트 받았던 자는 다섯 달란트를 더 가지고 와서 가로되 주여 내게 다섯 달란트를 주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다섯 달란트를 남겼나이다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 하고 두 달란트 받았던 자도 와서 가로되 주여 내게 두 달란트를 주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두 달란트를 남겼나이다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 하고

2) 주인이 자리에 앉힘

눅 12:38,37 너희는 마치 그 주인이 혼인 집에서 돌아와 문을 두드리면 곧 열어 주려고 기다리는 사람과 같이 되라 주인이 와서 깨어 있는 것을 보면 그 종들은 복이 있으리로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주인이 띠를 띠고 그 종들을 자리에 앉히고 나아와 수종하리라

3) 의의 면류관이 예비됨

딤후 4: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

(참고) 벧전 1:13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올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1. 문은 하나님께서 닫으심

7:16 들어간 것들은 모든 것의 암수라 하나님이 그에게 명하신 대로 들어가매 여호와께서 그를 닫아 넣으시니라

눅 13:25 집주인이 일어나 문을 한 번 닫은 후에 너희가 밖에 서서 문을 두드리며 주여 열어주소서 하면 저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너희가 어디로서 온 자인지 알지 못하노라 하리니

(참고) 14:28-34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나의 삶을 가리켜 맹세하노라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 너희 시체가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라 너희 이십 세 이상으로 계수함을 받은 자 곧 나를 원망한 자의 전부가 여분네의 아들 갈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 외에는 내가 맹세하여 너희로 거하게 하리라 한 땅에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 너희가 사로잡히겠다고 말하던 너희의 유아들은 내가 인도하여 들이리니 그들은 너희가 싫어하던 땅을 보려니와 너희 시체는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요 너희 자녀들은 너희의 패역한 죄를 지고 너희의 시체가 광야에서 소멸되기까지 사십 년을 광야에서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너희가 그 땅을 탐지한 날 수 사십일의 하루를 일 년으로 환산하여 그 사십 년간 너희가 너희의 죄악을 질 지니 너희가 나의 싫어 버림을 알리라 하셨다 하라

2.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는 조건

1) 하나님의 뜻대로

95:11 그러므로 내가 노하여 맹세하기를 저희는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도다

2) 성도의 믿음으로

3:18,19 또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뇨 곧 순종치 아니하던 자에게가 아니냐 이로 보건대 저희가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

(참고) 22:11,12 불의를 하는 자는 그대로 불의를 하고 더러운 자는 그대로 더럽고 의로운 자는 그대로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그대로 거룩되게 하라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 대로 갚아 주리라

마태복음 25:11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가로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미련한 처녀들이 와서 문을 두드리면서 주여 주여 문을 열어 달라고 말한다. 열어 달라고 하는데 헬라어는 아노이고 455 동사이다. '열다, 장애물을 제거하다'를 의미한다. 이 단어는 상징적으로 '대양(high seas)에 이르다'를 의미한다. 문법은 명령법 과거 능동태 단수 2인칭이다. 명령법을 사용했다는 것은 주님께 간청하고 있음을 말한다. 열심히 문을 두드리면서 간청하지만 문은 절대 열리지 않는다. 과거 시제는 이미 눈이 닫혀있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도 문이 닫히기 전에 준비해야 한다. 주님이 재림하시기 전에 믿음을 준비해야 한다. 재림하실 때 준비한다고 하면 때는 이미 늦는다. 히브리어도 명령법을 사용하고 있다.

마태복음 25:12

대답하여 가로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하였느니라

* 진실로(아멘)

히브리어 (아멘:견고한, 신실한, 참된)의 헬라어 음역이다. 확인이나 승낙을 나타내는 불변사로서 "참으로, 진실로, 확실히, 그렇게 되기를"이란 뜻이다. 예수께서 공관복음서나 요한복음(의식적으로 중복됨)에서 아멘을 자기 자신의 말씀 앞에 둘 때는 말씀의 진정성과 타당성을 강조할 때이다.

1. 때가 지나면 인간은 돌이킬 수 없음

8:12,13 사람이 이 바다에서 저 바다까지 북에서 동까지 비틀거리며 여호와의 말씀을 구하려고 달려 왕래하되 얻지 못하리니 그 날에 아름다운 처녀와 젊은 남자가 다 갈하여 피곤하리라

7:21-23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그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12:16,17 음행 하는 자와 혹 한 그릇 식물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망령된 자가 있을까 두려워하라 너희의 아는 바와 같이 저가 그 후에 축복을 기업으로 받으려고 눈물을 흘리며 구하돼 버린 바가 되어 회개할 기회를 얻지 못하였느니라

2. 주께서 알지 못한다고 한 자

1) 사람 앞에서 주를 부인하는 자

10:32,33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저를 시인할 것이요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저를 부인하리라

2) 오만한 자

5:5 오만한 자가 주의 목전에 서지 못하리이다 주는 모든 행악자를 미워하시며

마태복음 25:13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 날과 그 시를 알지 못하느니라

* 깨어 있으라(그레고레이테)

기본형 (그레고레오)는 "깨어 있다, 주의하다, 살아있다, (은유적으로) 경계하다, 세심하다, 방심하지 않다, 신중하다(25:13, 13:35)"라는 뜻이다. 헬라어 문법은 명령법 현재 능동태 복수 2인칭이다. 명령법은 반드시 영적으로 깨어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주님의 명령이기 때문에 우리는 지금 반드시 깨어 있어서 믿음을 준비해야 한다. 현재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지금 영적으로 잠자고 있으면 안 된다. 히브리어도 샤카드라는 동사를 사용했다. 명령법을 사용하고 있다. 한글 성경에는 번역하지 않았지만 헬라어 성경과 신약 히브리어 성경에는 인자가 오는 것을 아무도 모른다고 기록하고 있다.

1. 성도들이 깨어 있어야 할 이유

1) 주께서 재림하는 때를 알지 못하기에

24:42-44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 너희도 아는 바니 만일 집주인이 도적이 어느 경점에 올 줄을 알았더면 깨어 있어 그 집을 뚫지 못하게 하였으리라 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13:33 주의하라 깨어 있으라 그때가 언제인지 알지 못함이니라

눅 21:36 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항상 기도하며 깨어 있으라 하시니라

벧전 4:7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2) 구원이 더 가까워졌기에

13:11-14 또한 너희가 이 시기를 알거니와 자다가 깰 때가 벌써 되었으니 이는 이제 우리의 구원이 처음 믿을 때보다 가까왔음이니라 밤이 깊고 낮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과 술 취하지 말며 음란과 호색하지 말며 쟁투와 시기하지 말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를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3) 마귀의 올무에서 벗어나기 위해

딤후 2:26 저희로 깨어 마귀의 올무에서 벗어나 하나님께 사로잡힌 바 되어 그 뜻을 좇게 하실까 함이라

벧전 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참고) 살전 5:5,6 너희는 다 빛의 아들이요 낮의 아들이라 우리가 밤이나 어두움에 속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이들과 같이 자지 말고 오직 깨어 근신할지라

16:15 보라 내가 도적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가 복이 있도다

4) 기도하기 위해

6:18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고

5) 부지런히 일하기 위해

6:9-11 게으른 자여 네가 어느 때까지 눕겠느냐 네가 어느 때에 잠이 깨어 일어나겠느냐 좀 더 자자, 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눕자 하면 네 빈궁이 강도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같이 이르리라

2. 그리스도의 재림의 시기

1) 하나님만이 아심

24:36 그러나 그 날과 그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13:32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에 있는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2) 노아의 때와 같음

24:37-39 노아의 때와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홍수 전에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고 있으면서 홍수가 나서 저희를 다 멸하기까지 깨닫지 못하였으니 인자의 임함도 이와 같으리라

3) 배도하는 일과 멸망의 아들이 나타난 후에

살후 2:2,3 혹 영으로나 혹 말로나 혹 우리에게서 받았다 하는 편지로나 주의 날이 이르렀다고 쉬 동심하거나 두려워하거나 하지 아니할 그것이라 누가 아무렇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하지 말라 먼저 배도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이르지 아니하리니

4) 천국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된 후에

24:14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 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누가복음 15장 히브리어 강해] 잃은 양과 드라크마 비유(눅 15:1-10)

안녕하세요. 오늘은 누가복음 15장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잃은 양과 잃어버린 드라크마의 비유인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잃어버린 양과 드라크마는 선택받은 성도를 상징합니다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