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누가복음 15장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잃은 양과 잃어버린 드라크마의 비유인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잃어버린 양과 드라크마는 선택받은 성도를 상징합니다. 주님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붙여주신 영혼은 한 명도 잃어버리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우리도 만세전에 선택받은 백성이기 때문에 주님이 절대 잃어버리지 않습니다. 오늘 비유의 말씀처럼 잃어버린 양이었던 때에 주님은 나를 찾아오셨습니다. 이 시간 구원받은 것을 감사하면서 주님께 영광과 찬송을 올려드리는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잃은 양과 드라크마 비유(눅 15:1-10)
눅 15:1 모든 세리와 죄인들이 말씀을 들으러 가까이 나아오니
말씀을 들으러 나오는데 히브리어는 샤마 8085 동사를 사용했다. 라메드 전치사를 사용했는데 이것은 세리들과 죄인들 자신을 위하여 나왔다는 것을 말한다. 죄인들은 복음의 말씀을 들어야 한다. 우리도 십자가 복음을 나를 위해서 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영적으로 타락하여 주님과 멀어질 수 있다.
누가복음 15:1
† 모든 세리와 죄인들이 말씀을 들으러 가까이 나아오니
1. 예수께서 세리와 죄인들을 불러 회개시키러 오심
눅 5:29-32 레위가 예수를 위하여 자기 집에서 큰 잔치를 하니 세리와 다른 사람이 많이 함께 앉았는지라 바리새인과 저희 서기관들이 그 제자들을 비방하여 가로되 너희가 어찌하여 세리와 죄인과 함께 먹고 마시느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건강한 자에게는 의원이 쓸데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데 있나니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
마 9:10-13 예수께서 마태의 집에서 앉아 음식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와서 예수와 그 제자들과 함께 앉았더니 바리새인들이 보고 그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너희 선생은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잡수시느냐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원이 쓸데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데 있느니라 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딤전 1:15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만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
2.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될 자가 있음
눅 7:29 모든 백성과 세리들은 이미 요한의 세례를 받은지라 이 말씀을 듣고 하나님을 의롭다 하되
눅 13:30 보라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될 자도 있고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될 자도 있느니라 하시더라
마 21:28-31 그러나 너희 생각에는 어떠하뇨 한 사람이 두 아들이 있는데 맏아들에게 가서 이르되 얘 오늘 포도원에 가서 일하라 하니 대답하여 가로되 아버지여 가겠소이다 하더니 가지 아니하고 둘째 아들에게 가서 또 이같이 말하니 대답하여 가로되 싫소이다 하더니 그 후에 뉘우치고 갔으니 그 둘 중에 누가 아비의 뜻대로 하였느뇨 가로되 둘째 아들이니이다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리들과 창기들이 너희보다 먼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리라
3. 세리로서 예수의 제자가 된 레위
눅 5:27,28 그후에 나가사 레위라하는 세리가 세관에 앉은 것을 보시고 나를 좇으라 하시니 저가 모든 것을 버리고 일어나 좇으니라
눅 15:2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수군거려 이르되 이 사람이 죄인을 영접하고 음식을 같이 먹는다 하더라
누가복음 15:2
†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원망하여 가로되 이 사람이 죄인을 영접하고 음식을 같이 먹는다 하더라
* 원망하여(디에공귀존)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 복수 3인칭이다. 직설법은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실제로 주님을 원망했다는 것을 말한다. 미완료 시제를 예수님을 쫓아다니면서 계속해서 원망하고 수군거렸음을 말한다.
큰 소리를 내어 불평하고 투덜댄다는 뜻. 히브리어는 룬 3885 투숙하다, 묵다, 밤을 지내다, 불평하다라는 뜻이다. 와우접속사 닢알(수동) 미완료 남성 3인칭 복수이다. 와우접속사 문법은 시제를 바꾸어 해석한다. 닢알형을 쓴 것은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은 예수님이 하는 모든 일들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말이다. 인간의 눈으로 볼 때 하나님의 뜻을 거스른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 영접하고(프로스데케타이) 동사 직설법 현재 중수디포 단수 3인칭이다. 예수님이 죄인들을 받아들였다는 것을 바리새인들이 말하고 있다. 중수디포 문법은 예수님은 죄인들을 받아들이기 위해서 이 땅에 오셨음을 말한다. 히브리어는 카발 6901 동사이다. 피엘(강조능동) 분사능동 남성 단수이다. 취하다, 받다, 앞에 있다라는 뜻이다. 피엘형을 쓴 것은 만세전에 선택한 모든 죄인들을 받아들여 영접한다는 의미다.
이는 사람을 맞아들이되 기대하고 기다렸다가 반갑게 환영하며 맞아들인다는 적극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말이다.
1. 예수께서 세리와 죄인의 친구가 되심
눅 7:34 인자는 와서 먹고 마시매 너희 말이 보라 먹기를 탐하고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이요 세리와 죄인의 친구로다 하니
2. 바리새인들이 세리와 죄인들을 멸시함
눅 5:30 바리새인과 저희 서기관들이 그 제자들을 비방하여 가로되 너희가 어찌하여 세리와 죄인과 함께 먹고 마시느냐
눅 7:39 예수를 청한 바리새인이 이것을 보고 마음에 이르되 이 사람이 만일 선지자 더면 자기를 만지는 이 여자가 누구며 어떠한 자 곧 죄인인 줄을 알았으리라 하거늘
마 9:11 바리새인들이 보고 그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너희 선생은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잡수시느냐
3. 탕자를 맞아들이고 대접한 사랑의 아버지
눅 15:29,30 아버지께 대답하여 가로되 내가 여러 해 아버지를 섬겨 명을 어김이 없거늘 내게는 염소 새끼라도 주어 나와 내 벗으로 즐기게 하신 일이 없더니 아버지의 살림을 창기와 함께 먹어버린 이 아들이 돌아오매 이를 위하여 살진 송아지를 잡으셨나이다
4. 베드로가 이방인과 함께 음식을 먹다가 양면적 태도를 취함
행 11:3 가로되 네가 무할례자의 집에 들어가 함께 먹었다 하니
갈 2:12 야고보에게서 온 어떤 이들이 이르기 전에 게바가 이방인과 함께 먹다가 저희가 오매 그가 할례자들을 두려워하여 떠나 물러가매
5. 바울 사도께서 함께 먹지 말라고 경계한 자
고전 5:9-11 내가 너희에게 쓴 것에 음행 하는 자들을 사귀지 말라 하였거니와 이 말은 이 세상의 음행하는 자들이나 탐하는 자들과 토색 하는 자들이나 우상 숭배하는 자들을 도무지 사귀지 말라 하는 것이 아니니 만일 그리 하려면 세상 밖으로 나가야 할 것이라 이제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만일 어떤 형제라 일컫는 자가 음행하거나 탐람하거나 우상숭배를 하거나 후욕하거나 술 취하거나 토색하거든 사귀지도 말고 그런 자와는 함께 먹지도 말라 함이라
눅 15:3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 비유로 이르시되
누가복음 15:3
† 예수께서 너희에게 이 비유로 이르시되
1. 예수께서 비유로 말씀하심
마 11:16 이 세대를 무엇으로 비유할꼬 비유컨대 아이들이 장터에 앉아 제 동무를 불러
눅 5:36 또 비유하여 이르시되 새 옷에서 한 조각을 찢어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옷을 찢을 뿐이요 또 새 옷에서 찢은 조각이 낡은 것에 합하지 아니하리라
2. 바울이 비유로 말함
갈 4:24 이것은 비유니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이라 하나는 시내산으로부터 종을 낳은 자니 곧 하가라
3. 히브리서 기자의 비유
히 9:9 이 장막은 현재까지의 비유니 이에 의지하여 드리는 예물과 제사가 섬기는 자로 그 양심상으로 온전케 할 수 없나니
히 11:19 저가 하나님이 능히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비유컨대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것이니라
눅 15:4 너희 중에 어떤 사람이 양 백 마리가 있는데 그 중의 하나를 잃으면 아흔아홉 마리를 들에 두고 그 잃은 것을 찾아내기까지 찾아다니지 아니하겠느냐
누가복음 15:4
† 너희 중에 어느 사람이 양 일백 마리가 있는데 그 중에 하나를 잃으면 아흔아홉 마리를 들에 두고 그 잃은 것을 찾도록 찾아다니지 아니하느냐
* 그 잃은 것(토 아폴로로스) 동사 분사 완료 능동태 목적 중성 단수이다. 예수님이 잃어버린 양을 비유로 말씀하셨는데 완료 시제는 양을 완전히 잃어버려서 목자의 눈에서 벗어났음을 말한다. 이것을 찾지 않으면 늑대에게 잡혀 먹히거나 낭떠러지에 떨어져 죽게 된다. 주님은 세상에 있는 나를 찾아오셔서 구원해 주셨다.
히브리어는 아바드 6 동사이다. 멸망하다, 죽다, 사라지다, 소멸하다, 잃다라는 뜻이다. 히브리어는 잃은 것의 개념을 뛰어넘어 멸망하고 죽는 것을 말한다. 잃어버린 양은 목자가 찾지 않으면 죽을 수밖에 없다. 주님을 잃은 영혼은 결국 사탄의 밥이 된다. 자기 자신의 행위의 결과로 길을 잃어버린 상태를 나타낸다.
* 찾도록 찾아(헤오스 휴레)
"계속해서 찾고 있다"는 말이며 그 의미를 잘 살려 번역한 예이다.
1. 양으로 표현된 성도들(하나님의 자녀들)
시 119:176 잃은 양 같이 내가 유리하오니 주의 종을 찾으소서 내가 주의 계명을 잊지 아니함이니이다
사 53: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렘 50:6 내 백성은 잃어버린 양 떼로다 그 목자들이 그들을 곁길로 가게 하여 산으로 돌이키게 하였으므로 그들이 산에게 작은 산으로 돌아다니며 쉴 곳을 잊었도다
겔 34:14,15 좋은 꼴로 먹이고 그 우리를 이스라엘 높은 산 위에 두리니 그것들이 거기서 좋은 우리에 누워 있으며 이스라엘 산 위에서 살진 꼴을 먹으리라 (겔34:15)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친히 내 양의 목자가 되어 그것들로 누워 있게 할지라
2. 선한 목자 되신 예수(하나님)
시 23: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겔 34:14,15 좋은 꼴로 먹이고 그 우리를 이스라엘 높은 산 위에 두리니 그것들이 거기서 좋은 우리에 누워 있으며 이스라엘 산 위에서 살진 꼴을 먹으리라 (겔34:15)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친히 내 양의 목자가 되어 그것들로 누워 있게 할지라
요 10:14-18 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또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터이니 저희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
요 10:26-28 너희가 내 양이 아니므로 믿지 아니하는도다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벧전 2:25 너희가 전에는 양과 같이 길을 잃었더니 이제는 너희 영혼의 목자와 감독되신 이에게 돌아왔느니라
눅 15:5 또 찾아낸즉 즐거워 어깨에 메고
누가복음 15:5
† 또 찾은즉 - 헬라어 휴리스코 동사이다. 분사 과거 능동태 주격 남성 단수이다. 목자가 양을 찾았는데 열심히 헤매고 돌아다니다가 양을 찾았다는 의미다. 분사 과거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히브리어는 마차 4672 동사를 사용했다. 카프의 전치사를 사용했는데 이것은 ~처럼 ~같이라는 뜻이다. 목자는 선한 목자이고 삯꾼 목자가 아니다. 그러기 때문에 자신의 양과 같이 열심히 찾아서 양을 메고 집으로 돌아오는 것을 말한다. 삯꾼 목자는 삯만 받으면 끝이기 때문에 자신의 양처럼 양과 같이 신경 쓰지 않는다. 양 한 마리 잃어버리는 것은 고대 근동에서는 얼마든지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 당시 주인들도 어쩔 수 없어서 눈감아 주었다. 그러나 우리 주님은 선한 목자이며 자신의 양이기 때문에 한 마리 양과 같은 영혼을 절대 잃어버리지 않는다.
1. 예수께서 세상에 오신 목적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한 것임
눅 19:10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2. 예수의 양식-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
요 4:34,3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 너희가 넉 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
3. 유대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 의지
롬 10:20,21 또한 이사야가 매우 담대하여 이르되 내가 구하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찾은 바 되고 내게 문의하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나타났노라 하였고 이스라엘을 대하여 가라사대 순종치 아니하고 거스려 말하는 백성에게 내가 종일 내 손을 벌렸노라 하셨느니라
4. 하나님의 긍휼과 사랑을 인하여 구원받은 것임
엡 2:3-6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딛 3:3-7
5. 하나님(예수)이 찾으신 자들의 실례
1) 유다 백성들의 바벨론 포로 해방
사 62:12 사람들이 너를 일컬어 거룩한 백성이라 여호와의 구속하신 자라 하겠고 또 너를 일컬어 찾은 바 된 자요 버리지 아니한 성읍이라 하리라
2) 세리장이었던 삭개오
눅 19:9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3) 십자가에 못 박힌 강도
눅 23: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4) 예수 믿는 성도들을 핍박했던 사울(개종 후엔 바울)
행 9:1-16
† 즐거워 헬라어 카이로 동사이다. 분사 현재 능동태 주격 남성 단수이다. 목자는 양을 찾았기 때문에 마음이 너무나 기쁘다. 현재 시제를 사용했으니 목자의 마음이 지금 얼마나 즐거운지를 알 수 있다. 우리가 한 영혼을 구원하신 주님이 얼마나 즐거워하는지를 알 수 있다.
히브리어는 시므하 8057 동사이다. 베이트 전치사를 사용하여 그 즐거움이 마음 안에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다. 목자의 마음속에 기쁨과 즐거움이 넘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도 한 영혼을 전도하면 너무나 기쁘고 즐겁다.
1. 사랑의 아버지가 탕자가 회개하고 집에 돌아왔을 때 즐거워하고 기뻐함
눅 15:23,24,32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으라 우리가 먹고 즐기자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저희가 즐거워하더라... 이 네 동생은 죽었다가 살았으며 내가 잃었다가 얻었기로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2. 하나님께서 기뻐하심의 실례
1) 이스라엘의 바벨론 포로 해방을 기뻐함
사 62:5 마치 청년이 처녀와 결혼함 같이 네 아들들이 너를 취하겠고 신랑이 신부를 기뻐함 같이 네 하나님이 너를 기뻐하시리라
2) 악인이 회개할 때 기뻐함
겔 18:23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어찌 악인의 죽는 것을 조금인들 기뻐하랴 그가 돌이켜 그 길에서 떠나서 사는 것을 어찌 기뻐하지 아니하겠느냐
겔 33:11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나는 악인의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악인이 그 길에서 돌이켜 떠나서 사는 것을 기뻐하노라 이스라엘 족속아 돌이키고 돌이키라 너희 악한 길에서 떠나라 어찌 죽고자 하느냐 하셨다 하라
3) 기쁨으로 복을 주시는 하나님
렘 32:41,42 내가 기쁨으로 그들에게 복을 주되 정녕히 나의 마음과 정신을 다하여 그들을 이 땅에 심으리라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이 백성에게 이 큰 재앙을 내린 것 같이 허락한 모든 복을 그들에게 내리리라
4) 인애를 기뻐하시는 하나님
미 7:18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 주께서는 죄악을 사유하시며 그 기업의 남은 자의 허물을 넘기시며 인애를 기뻐하심으로 노를 항상 품지 아니하시나이다
5) 선민 이스라엘을 기뻐하시는 하나님
습 3:17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시라 그가 너로 인하여 기쁨을 이기지 못하여 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인하여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하리라
3. 즐거움으로 그리스도께서 대속의 제물로 죽으심
사 53:10,11 여호와께서 그로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케 하셨은즉 그 영혼을 속건 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그 씨를 보게 되며 그 날은 길 것이요 또 그의 손으로 여호와의 뜻을 성취하리로다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
히 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4. 예수의 기쁨과 성도들의 기쁨은 상관관계가 있음
요 15:11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니라
† 어깨에 메고- 에페티데미 동사이다. 직설법 현재 능동태 단수 3인칭이다. 직설법은 양을 찾아서 목자가 어깨에 실제로 메고 기쁘고 즐거워하면서 돌아온다는 것을 말한다. 현재 시제는 지금 목자는 한 마리의 잃어버린 양을 찾아서 어깨에 메고 오고 있다.
히브리어는 숨 7760 동사이다. 두다, 정하다, 임명하다, 확립하다라는 뜻이다. 미완료 시제를 사용하고 있다. 양을 어깨에 메고 집으로 돌아올 때까지 양을 어깨에서 내려놓지 않는다는 의미다. 목자는 힘든 줄도 모르고 양을 산에서 메고 집까지 오게 된다. 이것이 주님의 마음이다. 잃어버린 한 영혼을 복음으로 찾았을 때 너무나 기뻐하신다.
1. 하나님의 자녀를 사랑으로 품에 안으시는 하나님
사 40:10,11 보라 주 여호와께서 장차 강한 자로 임하실 것이요 친히 그 팔로 다스리실 것이라 보라 상급이 그에게 있고 보응이 그 앞에 있으며 그는 목자 같이 양무리를 먹이시며 어린양을 그 팔로 모아 품에 안으시며 젖먹이는 암컷들을 온순히 인도하시리로다
사 46:3,4 야곱 집이여 이스라엘 집의 남은 모든 자여 나를 들을지어다 배에서 남으로부터 내게 안겼고 태에서 남으로부터 내게 품기운 너희여 너희가 노년에 이르기까지 내가 그리하겠고 백발이 되기까지 내가 너희를 품을 것이라 내가 지었은즉 안을 것이요 품을 것이요 구하여 내리라
사 63:9 그들의 모든 환난에 동참하사 자기 앞의 사자로 그들을 구원하시며 그 사랑과 그 긍휼로 그들을 구속하시고 옛적 모든 날에 그들을 드시며 안으셨으나
눅 15:6 집에 와서 그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나의 잃은 양을 찾아내었노라 하리라
누가복음 15:6
† 집에 와서 그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 나와 함께 즐기자(슁카레테 모이) 동사 명령법 과거 수동디포 복수 2인칭이다. 목자가 집에 와서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함께 즐기자고 한다. 명령법을 사용한 것은 강권적으로 초청한 것을 말한다. 혼자 즐거워 하기에는 너무나 아쉽기 때문이다. 과거 시제는 함께 기뻐하면서 즐길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수동디포는 초청받은 사람이 함께 목자와 즐긴다는 의미다. 히브리어도 명령법을 사용하고 있다. '함께 기뻐하라'는 명령형이며 '나를 축하해 달라'는 뜻도 담겨있다.
1. 기뻐해야 할 때가 있음
1) 죄인이 회개할 때 기뻐함
눅 15:7,10,24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아홉을 인하여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 기쁨이 되느니라...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저희가 즐거워하더라
2) 이방인들이 주께 돌아옴을 기뻐함
행 15:3 저희가 교회의 전송을 받고 베니게와 사마리아로 다녀가며 이방인들의 주께 돌아온 일을 말하여 형제들을 다 크게 기쁘게 하더라
† 나의 잃은 양을 찾았노라 하리라
1. 때때로 성도들이 잃은 양처럼 유리할 때도 있음
시 119:176 잃은 양 같이 내가 유리하오니 주의 종을 찾으소서 내가 주의 계명을 잊지 아니함이니이다
2. 영혼의 목자와 감독되신 예수에게 돌아와야 함
벧전 2:10,25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너희가 전에는 양과 같이 길을 잃었더니 이제는 너희 영혼의 목자와 감독되신 이에게 돌아왔느니라
누가복음 15:7
†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아홉을 인하여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
1. 회개에 대한 묘사
1) 여호와께 돌아와 섬김
삼상 7:3 사무엘이 이스라엘 온 족속에게 일러 가로되 너희가 전심으로 여호와께 돌아오려거든 이방신들과 아스다롯을 너희 중에서 제하고 너희 마음을 여호와께로 향하여 그만 섬기라 너희를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건져내시리라
2) 자신의 악한 행실을 회개함
행 8:22 그러므로 너의 이 악함을 회개하고 주께 기도하라 혹 마음에 품은 것을 사하여 주시리라
3) 예수를 믿고 돌아옴
행 9:35 룻다와 사론에 사는 사람들이 다 그를 보고 주께로 돌아가니라
4) 이방인들이 주께 돌아옴
행 15:3 저희가 교회의 전송을 받고 베니게와 사마리아로 다녀가며 이방인들의 주께 돌아온 일을 말하려 형제들을 다 크게 기쁘게 하더라
2. 회개에 대한 권고
겔 18:31 너희는 범한 모든 죄악을 버리고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할지어다 이스라엘 족속아 너희가 어찌하여 죽고자 하느냐
마 3:2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였으니
마 4:17 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시더라
행 3:19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행 17:30 알지 못하던 시대에는 하나님이 허물치 아니하셨거니와 이제는 어디든지 사람을 다 명하사 회개하라 하셨으니
3. 회개하는 자와 회개치 않는 자의 실례
눅 18:9-14
4. 회개의 결과-마음과 영이 새로워짐
겔 18:31 너희는 범한 모든 죄악을 버리고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할지어다 이스라엘 족속아 너희가 어찌하여 죽고자 하느냐
2) 죄 사함을 받음
막 1:4 세례 요한이 이르러 광야에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3)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 기쁨이 됨
눅 15:7,10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아홉을 인하여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 기쁨이 되느니라
4) 생명을 얻음
행 11:18 저희가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눅 15:8 어느 여자가 열 드라크마가 있는데 하나를 잃으면 등불을 켜고 집을 쓸며 찾아내기까지 부지런히 찾지 아니하겠느냐
누가복음 15:8
† 어느 여자가 열 드라크마가 있는데 하나를 잃으면 등불을 켜고 집을 팔며 찾도록 부지런히 찾지 아니하겠느냐
* 부지런히(에피멜로스)
'사냥할 때 주의 깊게 살피듯이'란 뜻이다.
* 드라크마-여기서 은전 한 닢으로 번역된 드라크마는 1/8온스이며 71/2페니이다. 그리고 이것은 로마 화폐 단위 한 페니에 상당한다.
이 여인이 열심히 잃어버린 드라크마를 찾는데 히브리어로는 하파스 2664 동사이다. 피엘(강조능동) 미완료 여성 3인칭 단수이다. 찾다, 수색하다, 궁리하다, 변장하다라는 뜻이다. 피엘형은 집안을 샅샅이 수색하듯이 찾는 것을 말한다. 이것을 찾지 못하면 안 된다. 미완료 시제는 드라크마를 찾을 때까지 계속해서 집안을 찾는 것을 말한다.
1. 예수가 세상에 오신 목적
눅 5:32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
눅 19:10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2. 하나님의 자녀들을 찾으시고 인도하시는 주
겔 34:12 목자가 양 가운데 있는 날에 양이 흩어졌으면 그 떼를 찾는 것 같이 내가 내 양을 찾아서 흐리고 캄캄한 날에 그 흩어진 모든 곳에서 그것들을 건져낼지라
요 10:16 또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터이니 저희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
요 11:52 또 그 민족만 위할 뿐 아니라 흩어진 하나님의 자녀를 모아 하나가 되게 하기 위하여 죽으실 것을 미리 말함이러라
엡 2:17 또 오셔서 먼데 있는 너희에게 평안을 전하고 가까운데 있는 자들에게 평안을 전하셨으니
눅 15:9 또 찾아낸즉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잃은 드라크마를 찾아내었노라 하리라
누가복음 15:9
† 또 찾은즉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잃은 드라크마를 찾았노라 하리라
이 여인이 잃어버린 드라크마를 찾고 나서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있다. 모은다는 단어가 히브리어로 카라 7121 동사이다. 칼(능동태) 미완료 여성 3인칭 단수이다. 미완료 시제를 사용하여 계속해서 초청하고 있음을 말한다. 우리 주님도 구원으로 초청하고 있다. 복음 말씀을 통해서 지금도 죄인들을 부르고 있다. 기쁨의 교제를 나누기를 원하고 있다.
1. 기쁨의 교제
눅 15:6,7 집에 와서 그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나의 잃은 양을 찾았노라 하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아홉을 인하여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
눅 15:10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 기쁨이 되느니라
누가복음 15:10
†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1. 구원의 사역을 하시는 하나님
빌 1:6 너희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가 확신하노라
2. 죄인들이 회개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
벧후 3:9 주의 약속은 어떤 이의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3. 죄인들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사랑
요 3:16,17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롬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 기쁨이 되느니라
1. 천사들도 인간들의 구원에 관심 가짐
마 18:10 삼가 이 소자 중에 하나도 업신여기지 말라 너희에게 말하노니 저희 천사들이 하늘에서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얼굴을 항상 뵈옵느니라
마 28:5-7 천사가 여자들에게 일러 가로되 너희는 무서워 말라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를 너희가 찾는 줄을 내가 아노라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의 말씀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의 누우셨던 곳을 보라 또 빨리 가서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거기서 너희가 뵈오리라 하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일렀느니라 하거늘
눅 2:10-14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눅2:11)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눅2:12) 너희가 가서 강보에 싸여 구유에 누인 아기를 보리니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이니라 하더니 (눅2:13) 홀연히 허다한 천군이 그 천사와 함께 있어 하나님을 찬송하여 가로되 (눅2:14)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행 10:3-5 하루는 제 구시쯤 되어 환상 중에 밝히 보매 하나님의 사자가 들어와 가로되 고넬료야 하니 고넬료가 주목하여 보고 두려워 가로되 주여 무슨 일이니이까 천사가 가로되 네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하여 기억하신 바가 되었으니 네가 지금 사람들을 욥바에 보내어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청하라
히 1:14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
계 5:11-14 내가 또 보고 들으매 보좌와 생물들과 장로들을 둘러 선 많은 천사의 음성이 있으니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 (계5:12) 큰 음성으로 가로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양이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계5:13)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만물이 가로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능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계5:14) 네 생물이 가로되 아멘 하고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하더라
죄인 하나가 회개하고 돌아오면 주님은 기뻐하신다. 우리도 열심히 복음을 전파하여 원죄에 고통당하고 있는 죄인들을 하나님께 돌려야 하겠다. 지금도 세상에는 잃어버린 양과 드라크마가 많다.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여 주님이 기뻐하는 일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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