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원어 설교

[마태복음 종말론 히브리어 설교]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확실성(마 24:29-33)

체데크 2021. 3. 14.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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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마태복음 종말론 히브리어 설교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확실성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말세가 되면서 잘못된 종말론자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님의 재림은 반드시 이루어지는데 시한부 종말론자처럼 신앙생활을 하면 안 됩니다. 주님이 재림하시는 날짜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런데 이것을 자신들은 안다고 하면서 거짓으로 미혹하는 사람들의 말을 들으면 안 됩니다. 성도는 올바른 신앙과 믿음을 가지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받고 주님의 신부로서 거룩한 세마포 옷을 입고 주님을 기다려야 합니다.

 

주님은 반드시 이 땅에 재림하신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믿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땅에서의 삶이 전부인 것처럼 생각하여 내세의 삶을 준비하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삶을 준비해야 합니다. 주님은 말씀합니다. 노아의 때와 같이 세상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시집가고 장가드는데 정신이 팔려서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그와 같이 했다고 말합니다. 심판이 홀연히 오는 것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결국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영원히 죽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영적으로 깨어 있어야 합니다. 주님이 도적같이 오신다고 했습니다. 이 시간 우리가 말씀을 통해서 재림하실 주님을 기다리는 거룩한 신부의 삶을 사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확실성(마 24:29-33)

 

마태복음 24:29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마지막 종말이 되면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빛은 내지 않는다고 한다.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고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게 된다. 우리가 신약 히브리어의 야드 3027이라는 단어를 보면 이것은 손이라는 단어이다. 야드(명여)는 기본어근이며, '손 hand'을 의미하며, 여러 가지 비유적 의미로 사용되었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1,600회 이상 나온다. 구약성경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환난 후에 해가 어두워지는 모든 현상들은 하나님의 손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해가 어두워진다고 했는데 하샤크 2821 동사이다. 어두워지다, 침침해지다, 검은색을 띠다, 숨기다, 흐리게 하다는 뜻이다. 문법은 칼(능동태) 미완료 여성 3인칭 단수이다. 칼형을 쓴 것은 해가 하나님의 손에 의해서 어두워지고 침침해질 것을 말한다. 미완료이니 종말의 때가 오면 계속해서 해가 어두워져 흑암이 임할 것을 말한다. 헬라어는 스코티조 4654 동사이다. 동사 스코티조는 스코토스(4655: 어두움)에서 유래했으며, '어둡게 하다, 어두움으로 덮다'를 의미한다. 문법은 직설법 미래 수동태 단수 3인칭이다. 직설법은 실제로 해가 어두워진다는 말이다. 미래 시제는 종말이 아직 이르지 않았으니 앞으로 종말이 오면 이렇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수동태는 해가 어두워진 것은 스스로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 의해서 어두워진 것을 말한다.

1. 인자의 재림 때에 일어날 천체적인 현상

1) 해와 달이 빛을 잃고 어두워짐

13:10 하늘의 별들과 별 떨기가 그 빛을 내지 아니하며 해가 돋아도 어두우며 달이 그 빛을 비취지 아니할 것이로다

4:23-28 내가 땅을 본즉 혼돈하고 공허하며 하늘들을 우러른즉 거기 빛이 없으며 내가 산들을 본즉 다 진동하며 작은 산들도 요동하며 내가 본즉 사람이 없으며 공중의 새가 다 날아갔으며 내가 본즉 종은 땅이 황무지가 되었으며 그 모든 성읍이 여호와의 앞 그 맹렬한 진노 앞에 무너졌으니 이는 여호와의 말씀에 이 온 땅이 황폐할 것이나 내가 진멸하지는 아니할 것이며 이로 인하여 땅이 슬퍼할 것이며 위의 하늘이 흑암할 것이라 내가 이미 말하였으며 작정하였고 후회하지 아니하였은즉 또한 돌이키지 아니하리라 하셨음이로다

32:7 내가 너를 불 끄듯 할 때에 하늘을 가리워 별로 어둡게 하며 해를 구름으로 가리우며 달로 빛을 발하지 못하게 할 것임이여

2:10 그 앞에서 땅이 진동하며 하늘이 떨며 일월이 캄캄하며 별들이 빛을 거두도다

5:20 여호와의 낱이 어찌 어두워서 빛이 없음이 아니며 캄캄하여 빛남이 없음이 아니냐

1:14,15 여호와의 큰 날이 가깝도다 가깝고도 심히 빠르도다 여호와의 날의 소리로다 용사가 거기서 심히 애곡하는도다 그 날은 분노의 날이요 환난과 고통의 날이요 황무와 패괴의 날이요 캄캄하고 어두운 날이요 구름과 흑암의 날이요

2:19,20 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와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2)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짐

6:13 하늘의 별들이 무화과나무가 대풍에 흔들려 선 과실이 떨어지는것 같이 땅에 떨어지며

(참고) 34:4 하늘의 만상이 사라지고 하늘들이 두루마리 같이 말리되 그 만상의 쇠잔함이 포도나무 잎이 마름 같고 무화과나무 잎이 마름 같으리라

3) 하늘의 권능이 흔들림

눅 21:25,26 일월 성신에는 징조가 있겠고 땅에서는 민족들이 바다와 파도의 우는 소리를 인하여 혼란한 중에 곤고하리라 사람들이 세상에 임할 일을 생각하고 무서워하므로 기절하리니 이는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겠음이라

벧후 3:10 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 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6:14 하늘은 종이 축이 말리는 것 같이 떠나가고 각 산과 섬이 제 자리에서 옮기우매

마태복음 24:30

†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종말의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인다고 했는데 라아 7200 동사이다. 라아(동사)는 기본 어근이며, '보다, 바라보다, 조사하다'를 의미한다. 문법은 동사 닢알(수동태) 미완료 남성 3인칭 단수이다. 수동태를 사용한 것은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는데 필할 수 없는 징조라는 것을 말한다. 이미 예정되어 있었던 징조이다. 미완료는 종말의 때가 되면 계속해서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게 된다는 의미다. 우리는 영적으로 깨어 빨리 이런 현상들을 깨닫고 주님 맞을 준비를 해야 한다.

* 통곡하며(콮손타이)

헬라어 기본형 (콮토)"애통하다, 통곡하다, 슬퍼하다"의 뜻인데 이는 "가슴을 세게 두드리면서 울부짖는다"라는 의미이다. 여기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시에 일어나는 종말론적 애곡으로 죄에 대한 가책과 심판에서 당할 개인적인 통곡이 결합되어 있다. 문법은 직설법 미래 중간태 복수 3인칭이다. 직설법은 구원받지 못한 자들이 이 땅에서 실제로 통곡한다는 의미다. 미래 시제는 앞으로 반드시 일어날 일을 말한다. 중간태는 자신의 행위가 자신에게 돌아오는 문법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고 했지만 믿지 않았기 때문에 결국 통곡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는 말이다.

히브리어는 사파드 5594 동사이다. 사파드(동사)는 기본 어근이며, '슬퍼하다, 애도하다, 울부짖다, 통곡하다'를 의미한다. 문법은 와우접속사 동사 칼(능동태) 완료 공성 3인칭 복수이다. 칼형은 이 땅에서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자들이 통곡하고 고통스럽게 운다는 것을 말한다. 와우접속사는 시제를 바꾸어 해석하니 미완료로 해석하면 결국 애통과 통곡을 계속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이 날이 오지 않도록 지금부터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아야 한다. 이 날에 구원받으려고 한다면 결국 때는 늦었다.
 

1. 인자(예수)의 재림

(평행구) 13:26 그때에 인자가 구름을 타고 큰 권능과 영광으로 오는 것을 사람들이 보리라

눅 21:27 그 때에 사람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1) 하늘로부터 오심

1:11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 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을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살후 1:7 환난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2) 능력과 큰 영광 중에 구름을 타고 오심

16:27,28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의 행한대로 갚으리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섰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인자가 그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

26:64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14:62-6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그니라 인자가 권능자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대제사장이 자기 옷을 찢으며 가로되 우리가 어찌 더 증인을 요구하리요 그 참람한 말을 너희가 들었도다 너희는 어떻게 생각하느뇨 하니 저희가 다 예수를 사형에 해당한 자로 정죄하고

3) 그리스도의 재림을 보며 모든 족속이 애곡할 것임

1:7 볼지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터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를 인하여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

마태복음 24:31

† 저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의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 나팔소리와(살핑고스)

헬라어 기본형 (살핑크스)는 "나팔, 나팔신호"라는 뜻인데 원래는 관악기를 의미했다. 이 나팔소리는 이스라엘의 생활에서 새 해나 새 달의 표시, 절기의 선포, 전쟁의 소집을 뜻하는데 여기서는 마지막 심판의 예고로 선민들을 모으는 데 사용하는 표징으로 쓰였다.

히브리어로 나팔은 쑈파르 7782이다. 쇼파르(명남)는 샤파르(8231)에서 유래했으며, '수양의 뿔, 나팔'을 의미한다. 샤파르(동사)는 기본 어근이며, '아름답다, 기쁘다, 적당하다'를 의미한다. 나팔소리는 복음의 나팔을 의미한다. 구약에서는 수양의 뿔로 나팔을 만들어 불었다. 종말에는 심판의 주님이 오신다는 징조로 천사들이 나팔을 불게 된다. 그런데 구원받은 우리는 이 소리가 너무나 아름다운 소리이다. 주님과 함께 부활하여 천년왕국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그러나 구원받지 못한 자는 이 소리는 고통과 괴로움의 소리가 된다. 주님은 마지막 날에 오셔서 선택받은 자를 한 명도 잃어버리지 않고 데려가신다.

1. 나팔의 사용 목적

1) 그리스도의 재림을 알리기 위한 나팔

24:31 저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고전 15:51,52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살전 4: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2) 하나님의 임재를 알리는 나팔

19:16 제 삼일 아침에 우뢰와 번개와 빽빽한 구름이 산 위에 있고 나팔 소리가 심히 크니 진중 모든 백성이 다 떨더라

3) 새 왕의 즉위에 사용하는 나팔

왕상 1:34,39 거기서 제사장 사독과 선지자 나단은 저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을 삼고 너희는 양각을 불며 솔로몬 왕 만세를 부르고...제사장 사독이 성막 가운데서 기름 뿔을 가져다가 솔로몬에게 기름을 부으니 이에 양각을 불고 모든 백성이 솔로몬 왕 만세를 부르니라

4) 위기를 알리기 위한 나팔

대하 13:12,14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사 우리의 머리가 되시고 그 제사장들도 우리와 함께 하여 경고의 나팔을 불어 너희를 공격하느니라 이스라엘 자손들아 너희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와 싸우지 말라 너희가 형통치 못하리라.... 유다 사람이 돌이켜 보고 자기 앞 뒤의 적병을 인하여 여호와께 부르짖고 제사장은 나팔을 부니라

5) 전쟁에 사용하는 나팔

10:9 또 너희 땅에서 너희가 자기를 압박하는 대적을 치러 나갈 때에는 나팔을 울려 불지니 그리하면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너희를 기억하고 너희를 너희 대적에게서 구원하리라

6) 회중을 통제하기 위한 나팔

10:2,3,7 은나팔 둘을 만들되 쳐서 만들어서 그것으로 회중을 소집하며 진을 진행케 할 것이라 두 나팔을 불 때에는 온 회중이 회막 문 앞에 모여서 네게로 나아올 것이요.... 또 회중을 모을 때에도 나팔을 불 것이나 소리를 울려 불지 말 것이며

7) 찬송을 위한 나팔

대상 16:42 또 저희와 함께 헤만과 여두둔을 세워 나팔과 제금들과 하나님을 찬송하는 악기로 소리를 크게 내게 하였고 또 여두둔의 아들로 문을 지키게 하였더라

8) 절기 선포 시 사용하는 나팔

23:24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칠월, 곧 그 달 일일로 안식일을 삼을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

2. 천사의 사역

1) 그리스도의 재림 시 함께 옴

13:41,49 인자가 그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나라에서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또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내어... 세상 끝에도 이러하리라 천사들이 와서 의인 중에서 악인을 갈라내어

살전 4: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살후 1:7 환난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2) 하나님을 예배하고 찬양함

9:6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성신과 땅과 땅 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시오니 모든 천군이 주께 경배하나이다

148:2 그의 모든 사자여 찬양하며 모든 군대여 찬양할지어다

눅 2:13,14 홀연히 허다한 천군이 그 천사와 함께 있어 하나님을 찬송하여 가로되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3) 하나님의 뜻을 전달함

2:13,20 저희가 떠난 후에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가로되 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하니 일어나 아기와 그의 모친을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여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으라 하시니.... 일어나 아기와 그 모친을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가라 아기의 목숨을 찾던 자들이 죽었느니라 하시니

10:11 내게 이르되 은총을 크게 받은 사람 다니엘아 내가 네게 이르는 말을 깨닫고 일어서라 내가 네게 보내심을 받았느니라 그가 내게 이 말을 한 후에 내가 떨며 일어서매

5:20 가서 성전에 서서 이 생명의 말씀을 다 백성에게 말하라 하매

1: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신 것이라

4) 하나님의 뜻을 이룸

28:2 큰 지진이 나며 주의 천사가 하늘로서 내려와 돌을 굴려 내고 그 위에 앉았는데

103:20,21 능력이 있어 여호와의 말씀을 이루며 그 말씀의 소리를 듣는 너희 천사여 여호와를 송축하라 여호와를 봉사하여 그 뜻을 행하는 너희 모든 천군이여 여호와를 송축하라

5:4 이는 천사가 가끔 못에 내려와 물을 동하게 하는데 동한 후에 먼저 들어가는 자는 어떤 병에 걸렸든지 낫게 됨이러라

5) 하나님의 심판을 수행함

삼하 24:16 천사가 예루살렘을 향하여 그 손을 들어 멸하려 하더니 여호와께서 이 재앙 내림을 뉘우치사 백성을 멸하는 천사에게 이르시되 족하다 이제는 네 손을 거두라 하시니 때에 여호와의 사자가 여부스 사람 아라우나의 타작 마당 곁에 있는지라

왕하 19:35 이 밤에 여호와의 사자가 나와서 앗수르 진에서 군사 십 팔만 오천을 친지라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보니 다 송장이 되었더라

16:1 또 내가 들으니 성전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일곱 천사에게 말하되 너희는 가서 하나님의 진노의 일곱 대접을 땅에 쏟으라 하더라

6) 성도를 인도하고 보호함

34:7 여호와의 사자가 주를 경외하는 자를 둘러 진 치고 저희를 건지시는도다

27:23,24 나의 속한 바 곧 나의 섬기는 하나님의 사자가 어젯밤에 내 곁에 서서 말하되 바울아 두려워 말라 네가 가이사 앞에 서야 하겠고 또 하나님께서 너와 함께 행선하는 자를 다 네게 주셨다 하였으니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1. 하나님(예수)께서 택하신 백성들을 땅 끝에서부터 모으심

13:27 또 그때에 저가 천사들을 보내어 자기 택하신 자들을 땅 끝으로부터 하늘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11:52 또 그 민족만 위할 뿐 아니라 흩어진 하나님의 자녀를 모아 하나가 되게 하기 위하여 죽으실 것을 미리 말함이러라

살후 2:1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는 것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하심과 우리가 그 앞에 모임에 관하여

2. 하나님께서 흩어진 이스라엘 백성들을 열방 가운데서 모으심

11:12 여호와께서 열방을 향하여 기호를 세우시고 이스라엘의 쫓긴 자를 모으시며 땅 사방에서 유다의 이산한 자를 모으시리니

49:18 네 눈을 들어 사방을 보라 그들이 다 모여 네게로 오느니라 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나의 삶으로 맹세하노니 네가 반드시 그 모든 무리로 장식을 삼아 몸에 차며 띠기를 신부처럼 할 것이라

60:4 네 눈을 들어 사면을 보라 무리가 다 모여 네게로 오느니라 네 아들들은 원방에서 오겠고 네 딸들은 안기워 올 것이라

3. 하나님의 주권(또는 위대하심)

1) 땅 끝의 모든 백성이 하나님을 앙망하면 구원을 얻음

45:22 땅 끝의 모든 백성아 나를 앙망하라 그리하면 구원을 얻으리라 나는 하나님이라 다른 이가 없음이니라

2) 모든 족속이 주께 경배하게 됨

22:27 땅의 모든 끝이 여호와를 기억하고 돌아오며 열방의 모든 족속이 주의 앞에 경배하리니

3) 땅의 모든 끝이 하나님을 경외하게 됨

87:7 하나님이 우리에게 복을 주시리니 땅의 모든 끝이 하나님을 경외하리로다

4) 땅 끝에서부터 하나님을 찬송하라 함

42:10 항해하는 자와 바다 가운데 만물과 섬들과 그 거민들아 여호와께 새 노래로 노래하며 땅 끝에서부터 찬송하라

5) 하나님의 정권이 땅 끝까지 미침

슥 9:10 내가 에브라임의 병거와 예루살렘의 말을 끊겠고 전쟁하는 활도 끊으리니 그가 이방사람에게 화평을 전할 것이요 그의 정권은 바다에서 바다까지 이르고 유브라데 강에서 땅 끝까지 이르리라

6) 하나님의 말씀이 온 땅에 퍼짐

10:18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저희가 듣지 아니하였느뇨 그렇지 아니하다 그 소리가 온 땅에 퍼졌고 그 말씀이 땅 끝까지 이르렀도다 하였느니라

마태복음 24:32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배우라 그 가지가 연하여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을 아나니

주님은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배우라고 했다. 가지가 연하여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을 알라고 했다. 여름이 가까이 온 줄로 알라는 말이 어떤 의미일까? 우리는 계절의 끝이 언제인가? 겨울이다. 그런데 유대인의 개념에 계절의 끝은 여름이다. 여름이라는 단어가 카이츠 7019이다. 카이츠(명남)는 쿠츠( 6972: 여름을 보내다)에서 유래했으며, '여름, 여름 실과'를 의미한다. 쿠츠는 잘라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마지막 종말에 구원받지 못한 자는 구원에서 잘리게 된다. 우리는 주님의 징조를 빨리 알아차리고 재림을 준비해야 한다.

(평행구) 13:28,29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배우라 그 가지가 연하여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을 아나니 이와 같이 너희가 이런 일이 나는 것을 보거든 인자가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른 줄을 알라

눅 21:29,30 이에 비유로 이르시되 무화과나무와 모든 나무를 보라 싹이 나면 너희가 보고 여름이 가까운 줄을 자연히 아나니

마태복음 24:33

이와 같이 너희도 이 모든 일을 보거든 인자가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른 줄 알라

* 문 앞에 이른 줄(에스틴 에피 뒤라이스)

헬라어 기본형 (뒤라)", 입구" 등의 뜻으로 직역하면 "(그는) 문들 위에 있습니다"라고 되는데 이는 그(인자)가 굉장히 가까이 와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 여기서는 시간적으로도, 공간적으로도 가까이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히브리어로 본다는 단어가 라아 7200이다. 앞에 베이트라는 알파벳을 사용했다. 이것은 ~안에 라는 뜻이다. 아무나 인자가 가까이 온 것을 보는 것이 아니다. 주님 안에 있는 자가 종말의 징조를 보고 깨닫게 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항상 예수님 안에 있어야 한다. 복음 안에서 생활할 때 주님이 언제 어디서 오실지 알지 못하지만 때가 되매 하나님은 주님이 오시는 것을 깨닫게 해 주신다. 이제부터 주님 안에서 생활하는 성도가 되어야 한다.

1. 예수께서 잠깐 후면 다시 오심

10:37 잠시 잠깐 후면 오실 이가 오시리니 지체하지 아니하시리라

2. 심판자 예수께서 문밖에 계심

5:9 형제들아 서로 원망하지 말라 그리하여야 심판을 면하리라 보라 심판자가 문밖에서 계시니라

3. 밤이 깊고 낮이 가까움

13:12 밤이 깊고 낮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4.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움

벧전 4:7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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