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원어 설교

[마가복음 16장 설교문]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막16:14-18)

체데크 2020. 9. 21. 11:0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가복음 16장 설교문 중에서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는 말씀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막16:14-18)

 

명제: 천하에 모든 자들에게 새로운 복음의 말씀을 전파해야 한다.

목적: 구원받고 예수님의 부활을 체험한 자들은 새로운 복음을 전파해야 한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무덤에 들어가셔서 삼일 만에 부활하셨습니다. 십자가에서 사탄의 권세를 짓밟으시고 승리하신 후에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무덤에서 부활시켜주셨습니다.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에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보여주시고 말씀을 풀어 주실 때에 영안이 열려 예수님인 줄을 알았습니다. 우리들도 예수님을 볼 수 있는 것은 십자가 복음의 말씀을 들을 때입니다. 이 말씀을 잘 풀어서 전해주는 사람이 있을 때에 이 말씀을 듣고 예수님을 보게 되고 알게 됩니다. 오늘 말씀은 엠마오로 가는 두 명의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말씀을 해석하여 주시고 부활하신 주님이 함께 하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러고 난 후에 이 제자들이 남은 다른 제자들에게 이 소식을 알렸지만 이들이 믿지를 않았습니다.

 

우리들도 신앙생활을 하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지만 믿지를 못할 때가 있습니다. 자신이 직접 체험하지 못했다고 믿지를 않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역사를 자신의 생각의 틀 속에 끼워 넣어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것을 꾸짖고 있습니다. 우리들도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복음을 전파했을 때에 믿지 못하면 하나님께서 꾸짖게 됩니다.

 

막16:14 그 후에 열한 제자가 음식 먹을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나타나사 그들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시니 이는 자기가 살아난 것을 본 자들의 말을 믿지 아니함일러라

 

엠마오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고 난 후에 다른 제자들에게 부활하신 예수님을 전했을 때에 이들이 믿지 아니하고 난 후에 열한 제자가 음식을 먹고 있었습니다. 그때에 예수님께서 이들에게 나타나셔서 그들의 믿음이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셨습니다. 그 이유는 자기가 살아난 것을 본 자들의 말을 믿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 나타나사’ φανεροω(파네로오 5319 동사, 직설법, 수동태, 단수, 3인칭) 계시하다, 알리다, 보여주다, 나타내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음식을 먹고 있는 제자들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이렇게 나타나신 이유는 부활을 믿지 못하는 제자들에게 자신을 계시하여 알려주고 보여주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믿음도 내가 열심히 믿고 싶다고 해서 믿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계시하여 보여주실 때에 믿을 수가 있습니다.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부활하셔서 나타나신 것은 실제적인 역사적 사건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부활시켜 주시고 제자들에게 직접 나타나게 하신 하나님의 계획입니다. 그것도 사람이 부활하신 주님을 나타나게 해달라고 해서 나타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획과 의도에 의하여 주님은 제자들에게 나타났습니다.

 

우리들도 믿음이 없고 부활하신 주님을 믿지 못할 때에 하나님이 직접 복음의 말씀을 주셔서 믿음을 허락해주시는 것입니다.

 

‘꾸짖으시니’ ονειδιζω(오네이디조 3679 동사, 직설법, 과거, 능동태, 단수, 3인칭) 꾸짖다, 비난하다, 욕하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의 믿음이 없는 것과 마음에 완악하여 예수님이 부활하신 것을 믿지 못함을 보시고 꾸짖고 비난하셨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을 모욕하는 것과 같습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못한다는 것은 예수님을 욕하고 비난하는 것과 같았기 때문에 그들의 믿음을 꾸짖으신 것입니다. 이것은 주님의 사랑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마27:44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강도들도 이와 같이 욕하더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달리셨을 때에 두 강도들이 있었습니다. 이들도 예수님을 모욕했습니다. 대제사장과 서기관들과 장로들이 예수님을 희롱하고 모욕할 때에 두 강도들도 함께 욕했던 것입니다. 여기에서 ‘욕하더라’는 단어가 ονειδιζω(오네이디조)입니다. 우리들도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하심과 다시 오심을 믿지 못하고 있다면 십자가의 두 강도처럼 예수님을 모욕하는 것과 같습니다. 예수님은 이것이 심각한 죄이기 때문에 제자들을 꾸짖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이 시간 주님의 말씀을 통해서 우리의 완악한 마음을 돌리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를 위해 죽으시고 부활하셨다는 것을 이 시간 믿을 수 있기 바랍니다.

 

막16:15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의 믿음을 꾸짖으신 후에 말씀하시기를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구원을 받았어도 믿음이 흔들릴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의 채찍과 같은 말씀의 훈계를 통해서 다시 회개하고 마음을 바꾼 후에 주님의 사역을 하는 것입니다.

‘다니며’ πορευω(포류오 4198 동사, 명령분사, 과거, 수동디포, 주격, 남성, 복수, 2인칭) 가다, 나아가다, 걷다, 행하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온 천하에 다니면서 복음을 전파하라고 명령하시고 있습니다. 어느 곳에 있든지 어느 시간에 있든지 만민을 향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주님을 선포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일이며 이 일은 모두가 하나님의 뜻 안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열심히 천하를 다니면서 복음을 선포하면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영혼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영혼들을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시는 것입니다.

 

주님은 우리들에게도 명령하시고 있습니다. 온 천하에 다니면서 복음을 전파하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전도입니다. 전도는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수시로 무시로 하는 것입니다. 주님의 지상명령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은 원어에 나타난 주님의 십자가 복음의 말씀을 온 천하에 선포해야 합니다.

 

‘너희는 전파하라’ κηρυσσω(케륏소 2784 동사, 명령법, 과거, 능동태, 복수, 2인칭) 고지하다, 알리다, 크게 소리로 선포하다, 라는 뜻입니다. 주님께서는 복음을 선포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다른 것을 전하면 안 됩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선포해야 합니다. 이것은 원죄에 빠진 영혼들에게 고지하고 알려야 합니다. 주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명령하시고 있습니다. 이것은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이 아닙니다. 반드시 복음을 전파해야 됨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복음이 이 세상에 전파되기를 이미 계획하셨기 때문입니다. 이 계획을 하나님께서는 구원받은 인간을 통해서 전파되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시간 나를 통해서 십자가 복음의 말씀이 선포되기를 원하시고 있습니다. 내가 있는 장소에서 전파되라는 것입니다. 내가 학생이라면 학교에서 아니면 직장에서 아니면 사업체에서 어느 곳에 있든지 복음이 선포되기를 주님은 원하시는 것입니다. 오직 복음의 선포가 아니면 원죄에 빠져 죽었던 인생들이 살아날 길은 없습니다. 나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통해서 살아났습니다. 이것이 나에게 맡겨진 사명입니다. 그럼 십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하고 나면 어떠한 일이 일어나게 될까요?

 

막16: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십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했더니 믿는 사람이 생기는 것입니다. 믿는 사람은 세례를 받고 구원을 얻게 되며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들이 십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할 때에 믿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이것을 부정하고 믿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왜 그럴까요? 하나님께 선택받은 자들은 주님을 이미 그리스도 안에서 알고 있기 때문에 믿지만 선택받지 못한 자들은 그리스도 밖에 있었기 때문에 예수님을 가르쳐 주어도 믿지 못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믿고’라는 단어는 πιστευω(피스튜오 4100 동사, 분사, 과거, 능동태, 주격, 남성, 단수)입니다. 반면에 ‘믿지 않는’이라는 단어는 απιστεω(아피스테오 569 동사, 분사, 과거, 능동태, 주격, 남성, 단수) 불신하다, 믿지 않다, 라는 뜻입니다. 그럼 이것의 차이점이 무엇입니까?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사건을 믿는 자들은 이미 그리스도 안에 있었기 때문에 믿음을 하나님께서 주시고 주님을 영접하게 됩니다. 과거 시제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과 부활을 믿지 않는 자들은 이미 믿지 않을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창세전에 그리스도 밖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믿음을 하나님이 주시지 않는 것입니다. 이것도 과거 시제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우리들은 얼마나 감사합니까? 창세전에 나를 선택하여 주셔서 그리스도 안에 있게 하시고 이 땅에 와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수 있는 믿음을 주셔서 주님의 십자가 사건과 부활을 믿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구원을 받고 영원한 심판이 사라진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구원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영원한 천국에 들어가서 주님과 영원히 살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복음의 능력입니다.

 

막16:17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그들이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믿는 자들에게는 능력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표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고 새 방언을 말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르리니’ לוה(라바 3867 동사, 닢알, 미완료, 남성, 3인칭, 복수) 결합하다, 빌리다, 빌려주다, 연합하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나타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표적은 귀신을 쫓아내고 새로운 방언으로 말하는 표적입니다. 이런 표적이 반드시 나타나는데 주님과 결합되고 믿음으로 연합되어 있을 때에 이런 표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것은 스위치와 같아서 전기가 공급되면 빛이 들어오고 스위치가 꺼져 전기가 중단되면 빛이 꺼지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표적은 하나님께서 잠시 빌려주시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나의 능력으로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 아니라 스위치가 들어오듯이 주님의 능력으로 귀신을 쫓아내는 사역을 하는 것입니다. 또한 새 방언을 말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님과 계속해서 연합이 될 때에 새로운 방언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감사한 것은 이런 표적이 따르는 것이 나의 힘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붙들어 주셨을 때에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내 힘이 아니기 때문에 항상 감사가 나오는 것입니다. 닢알 수동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예수 그리스도와 항상 연합되어 있으면 내 안에 있는 더러운 생각과 음란과 정욕이 떠나가게 되고 새로운 구원의 방언의 말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미완료 시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 안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말씀이 있습니다. 내가 산 것이 아니라 주님이 내 안에 살아계시기 때문에 나는 계속해서 이런 표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막16:18 뱀을 집어 올리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믿은 자들에게는 뱀을 집어 올리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않는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또한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치료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고 있을까요? 구원받은 백성들은 예수님이 하신 일을 믿고 그대로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뱀을’ נחש(나하쉬 5175) 뱀, 이라는 뜻입니다. 이 뱀은 에덴동산에서 있던 하와를 미혹했던 뱀을 의미합니다.

 

창3:13 여호와 하나님이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이렇게 하였느냐 여자가 이르되 뱀이 나를 꾀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여자에게 말씀하실 때에 여자는 하나님께 뱀이 나를 꾀므로 자신이 선악과를 먹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뱀’이라는 단어가 נחש(나하쉬)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뱀에게 저주를 하시고 여자의 후손이 머리를 상하게 하실 것이라고 예언하셨습니다.

 

창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하나님께서는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신다고 말씀하시고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반면에 이 뱀은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에서 여자의 후손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리심으로 인하여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셨습니다. 사탄의 머리를 짓밟아 놓으신 것입니다.

 

요3: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예수님께서는 모세가 광야에서 놋 뱀을 든 것과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들려야 하리니’라는 단어가 נשא(나사 5375) 들어 올리다, 형벌받다, 존귀하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달리셔서 나의 원죄의 형벌을 대신 받으셨습니다. 뱀과 같은 사탄의 존재에 노예로 있던 나를 대신하여 뱀의 머리를 짓밟으시고 십자가에 들어 올리셔서 죽으심으로 모든 원죄의 형벌을 대속하여 주셨습니다. 그리고 죽으심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부활하셔서 승리하시고 존귀하게 되신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믿는 자들에게도 표적이 따르는데 뱀을 손으로 집어 올리는 표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일을 구원받은 자들도 똑같이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집어 올리며’라는 단어가 נשא(나사 5375)입니다. 구원받은 백성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의 복음을 믿음으로 사탄의 존재들을 똑같이 짓밟아 버리는 권세를 받은 것입니다. 우리는 구원받은 자들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을 받은 자들입니다. 더 이상 사탄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이루어 놓으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구원받은 백성들이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않는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독은 סם מות(삼 하마베트)입니다. 이것은 ‘죽음의 향료’라는 뜻입니다. 여기에서 향료는 분향단에서 쓰이는 향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분향단에는 향기로운 향이 피어올랐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음의 향료가 되셔서 하늘로 향기로운 향료가 올라간 것입니다. 분향단의 향은 성도들의 기도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음의 향 재료가 되셔서 원죄에 죽었던 자들을 살려주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탄에 눌려 원죄에 죽었던 영혼들은 절대 죽음의 향을 맡지 않습니다. 더 이상 원죄의 향을 맡지 않음으로 해를 받지 않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대신 나의 모든 죽음의 향이 되어 태워지셨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치료가 되는 역사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나으리라’ יטב(야타브 3190 동사, 칼, 미완료, 남성, 3인칭, 단수) 선하다, 좋다, 즐겁다, 잘하다, 유쾌하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이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었더니 낫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이 보시기에 선하고 기쁘며 좋은 것입니다. 그 이유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은 주님을 믿음으로 병든 자들에게 치료를 하게 됩니다. 육적인 병이 들었을 때에 주님을 믿음으로 손을 얹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기뻐하심으로 치료의 역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 치료를 받은 자가 기뻐서 즐거워하게 되고 하나님께서 사용하신 자도 하나님 앞에서 마음이 즐겁고 유쾌해지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 우리는 원죄에 악독한 질병에 걸려있는 자들을 위해 손을 얹어야 합니다. 이들에게 손을 믿음으로 얹었더니 구원을 받는 역사가 일어난 것입니다. 그랬더니 주님이 기뻐하시고 마음에 흡족해하시며 즐거워하시는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는 주님을 믿음으로 원죄에 빠져 죽었던 영혼들을 위해서 십자가 복음의 말씀을 선포하고 손을 얹어야 합니다. 그러면 계속적으로 이런 역사가 일어나 원죄의 병에 걸려 죽었던 자들이 살아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내 힘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되는 것입니다. 복음의 능력이 나타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전파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복음을 전파하지 않으면 구원의 역사는 절대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런 표적이 나타나지 않는데 더러운 귀신이 쫓겨나는 표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사람들의 심령에 역사하고 있는 더러운 귀신이 쫓겨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새 방언으로 말하지를 못합니다. 십자가 복음을 전파하지 않으니 새로운 방언의 말을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천국 방언을 모르니 알 수가 없는 것입니다. 새로운 방언은 하늘의 언어입니다. 천국복음입니다. 구원받은 사람들은 천국의 언어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복음을 전파하지 않으니 사탄에게 눌려 사는 것입니다. 그리고 매일같이 죽음의 독을 마시면서 사니 결국 영원히 죽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영육으로 질병에 걸려 고통의 삶을 살아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이런 원죄와 사탄의 죽음에서 해방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말씀으로 영원한 주님의 구속을 받은 자가 되었습니다. 더 이상 우리는 영원한 죽음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탄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주님께서 나에게 뱀을 집어 올리는 권세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의 향을 맡음으로 해를 받지 않고 영원히 사는 능력을 주셨습니다. 구원받은 백성들은 십자가에서 나를 위해 죽으신 예수그리스도의 죽음의 향을 매일같이 맡음으로 살아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원죄에 빠진 자들에게 믿음으로 복음을 선포했더니 이들도 살아나서 주님께 감사하는 것입니다. 이제부터 저와 여러분들은 예수그리스도의 능력을 받은 자들이니 주님의 권세를 가지고 천하에 돌아다니며 만민에게 십자가 원어 복음을 선포하시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부활주일 설교문] “열린 무덤”(마28:1-10)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태복음 28장 설교문 중에서 열린 무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열린 무덤”(마28:1-10) ♠명제: 열린 무덤은 부활을 상징한다. ♠목적: 부활을 확인하는 신앙인이 되자. �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