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여호수아 2장 설교말씀] 기생 라합의 붉은 줄에 숨겨진 의미에 대해서 아십니까?

체데크 2020. 3. 20. 18:50
반응형

안녕하세요. 복음 빵집에 놀러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여호수아 2장 설교말씀 중에서 기생 라합이 집에 내렸던 붉은 줄의 숨겨진 의미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여호수아가 여리고를 정탐하라고 정탐꾼을 보냈습니다. 정탐꾼들이 여리고 성에 있는 사람들에 발각되어 잡힐 상황에 있을 때 기생 라합이 정탐꾼들을 숨겨 주었습니다. 기생 라합은 이미 하나님의 백성들이 여리고 성을 점령할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도 기생 라합처럼 세상에서 힘들고 고통스럽게 살았던 인생입니다. 이런 나에게 주님이 찾아오셨습니다. 지금 여호수아가 보내는 정탐꾼들은 기생 라합에게 보내는 주의 사자를 의미합니다. 그들은 복음을 가지고 기생 라합의 집에 갔습니다. 

라합은 정탐꾼들과 언약을 합니다. 당신들이 이 성에 들어올 때 자기들을 죽이지 않겠다는 맹세를 받아냅니다. 기생 라합은 증표를 달라고 합니다. 우리는 마지막 날에 심판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의 언약의 복음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증표입니다.

수2:15 라합이 그들을 창문에서 줄로 달아 내리니 그의 집이 성벽 위에 있으므로 그가 성벽 위에 거주하였음이라 

정탐꾼들과 언약을 한 라합은 정탐꾼들을 창문에서 줄로 달아 내려줍니다. 기생 라합의 집은 성벽 위에 있었기 때문에 줄로 내려주었습니다. 기생 라합이 정탐꾼들을 내려준 이 줄이 첫 번째 줄입니다. 

첫 번째 '줄은' חבל(헤벨 2256) 끈, 줄,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חבל(하발 2254) 악을 행하다, 고생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기생 라합의 첫번째 줄은 기생의 삶을 살면서 고통스럽고 죄를 짓는 인생을 살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에게는 원죄의 삶을 상징합니다. 

우리도 기생 라합처럼 세상에서 고통스럽게 인생을 살았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지 못하고 복음도 모른 채 그런 인생을 살았습니다. 온갖 죄를 지으면서 살았습니다.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만나면서 인생이 달라집니다. 복음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수2:18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 

 

 

정탐꾼들은 기생 라합에게 자신들을 묶어서 내려준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라고 합니다. 그러면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고 합니다. 우리는 이 붉은 줄을 보면서 유월절 어린양의 피가 생각납니다.

두 번째 '붉은 줄은'  שני(샤니 8144) 진홍색이라는 뜻입니다. 붉은 줄은 십자가에서 피를 흘려주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진홍색으로 물든 주님의 피를 연상하게 됩니다. 정탐꾼들은 기생 라합에게 십자가 복음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여리고 성을 심판하러 올 때 너희 집에 모든 가족들을 모으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만 봅니다. 다른 것은 보지 않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만 있으면 하나님은 저주가 넘어갑니다. 기생 라합의 집에 붉은 줄만 보고 저주와 심판이 넘어갑니다. 여호수아 군대는 기생 라합의 창문에 있는 붉은 줄만 보고 진멸하지 않았습니다.

그럼 우리는 마지막 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복음이 내 안에 있어야 합니다. 우리 교회에, 가정에, 개인에게 있어야 합니다. 교회만 나온다고 해서 구원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의 복음이 있어야 합니다. 기생 라합은 정탐꾼이 가르쳐준 방법대로 창문에 붉은 줄을 매달았습니다.

수2:21 라합이 이르되 너희의 말대로 할 것이라 하고 그들을 보내어 가게 하고 붉은 줄을 창문에 매니라 

라합이 정탐꾼들에게 말하기를 너희의 말대로 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들을 보내고 나서 붉은 줄을 창문에 매달았습니다. 

출애굽기 12장 유월절과 무교절 규례 성경말씀

세 번째 '붉은 줄은' תקוה(티크바 8615) 끈, 줄, 소망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קוה(카바 6960) 기다리다, 소망하다, 기대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마지막 붉은 줄은 여호수아를 간절히 기다리는 기생 라합의 신앙을 말합니다. 여리고 성이 멸망받게 생겼지만 기생 라합은 두렵지 않습니다. 이미 붉은 줄을 창문에 달았기 때문에 자신을 저주받지 않습니다.

여리고에 있는 사람들은 붉은 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릅니다. 갑자기 기생 라합의 집에 별 이상한 줄이 걸렸다고 생각하지 그것이 구원의 표라는 것은 모릅니다. 이렇게 구원은 받은 자만 알 수 있습니다. 가르쳐 주지 않으면 결국 멸망받을 때까지 알 수 없습니다.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기생 라합의 첫 번째 줄은 원죄 가운데 고통받으면서 살았던 신앙을 의미합니다. 우리도 이와 같은 원죄의 삶을 살았습니다. 두 번째 줄은 정탐꾼들에게 십자가 복음을 전수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도 십자가 복음을 받아들이고 구원의 은혜를 받았습니다. 세 번째 줄은 구원받은 자는 마지막 심판 날에 주님이 이 땅에 오신다는 것을 고대하고 기대하면서 신부의 삶을 살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재림의 신앙을 가지고 주님을 기다려야 합니다.

오늘 저와 여러분은 기생 라합의 세 가지 줄에 대해서 알았습니다. 이제 원죄에서 해방되었고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는 주님의 신부의 삶이 되기를 바랍니다.

 

[한자속 창세기] 동이문자에 간직되어 있는 창세기 1~10장 이야기

샬롬! 반갑습니다. 오늘도 복음 빵집에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한자 속에 숨어 있는 창세기의 기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히브리어도 상형문자이기 때문에 알파벳마다 ��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