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돋보기 맥성경에 대해서 안내해 드립니다.

체데크 2020. 3. 20. 11:37
반응형

샬롬! 복음 빵집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돋보기 맥성경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우리가 성경을 읽다 보면 하나님의 의도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지 못하고 읽을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성경을 읽으면 재미가 없고 금방 지쳐버립니다. 성경의 전체적인 맥을 알고 읽으면 성경이 재미있고 쉽습니다. 돋보기 맥성경은 성경은 읽고 싶은데 엄두가 나지 않는 분들을 위해서 만든 성경 시스템입니다.

 

성경을 체계적으로 배워 가르치고 싶은 욕망이 있는 분들에게도 추천해 드립니다. 내가 성경을 알았다면 다른 사람에게 가르칠 수 있는 실력도 있어야 합니다. 돋보기 맥성경은 누구나 쉽게 성경을 배워서 가르칠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입니다.

 

이제부터 돋보기 맥성경의 시스템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를 따라와 주세요.

 

 

 

돋보기 맥성경은 먼저 성경을 통해서 나를 찾아가는 시스템입니다. 성경은 하나님과 나와의 만남을 이야기합니다. 성경이 나와 상관이 없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가 성경을 읽으면서 내가 하나님을 만나지 못하면 구원받지 못합니다.

성경은 철저하게 하나님과 나와의 만남 속에서 은혜를 주십니다. 내가 창세전에 어디에 있다가 이 땅에 태어나서 내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며 죽고 나서는 어디로 가는지를 성경에서 말씀합니다. 돋보기 맥성경은 내가 예수 그리스도를 찾아갈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나를 찾고 나면 성경이 모두 나와 연관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돋보기 맥성경의 목적은 주님의 용사를 만드는 데 있습니다. 주님의 용사는 성경의 복음 말씀에서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내가 창세전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있었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나는 이 땅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게 됩니다.

 

내가 구원받았다면 구원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합니다. 머리에는 구원의 투구를 써야 하겠죠. 예수 그리스도의 사상을 가져야 합니다. 거짓 복음의 사상을 가지면 안 됩니다.

 

가슴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의의 호심경을 붙여야 합니다. 사탄의 공격에도 의의 호심경을 붙이고 있으면 두렵지 않습니다. 허리에는 진리의 허리 띠를 띠고 있어야 합니다. 허리 띠가 없으면 힘을 쓸 수가 없죠.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진리의 허리띠를 띠게 됨으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갈라디아서 3장 성경 말씀 율법과 그리스도

그다음에 방패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악한 자들의 불 화살을 막을 수 있는 믿음의 방패가 필요합니다. 방패가 없으면 적들로부터 공격하는 것들을 방어할 수가 없겠죠. 우리는 성경을 통해서 이런 것들을 준비하게 됩니다. 

방패가 있으니 공격할 수 있는 칼이 있어야 합니다. 바로 복음입니다. 복음의 칼이 있으면 사탄과 싸울 수 있겠죠. 군인이 칼도 없이 전쟁터에 나가면 죽습니다. 마지막으로 복음의 신을 준비해야 합니다. 군인이 군화를 신지 않으면 적들과 싸울 수 없습니다. 돋보기 맥성경을 통해서 구원의 전신갑주를 준비하게 해 줍니다.

 

 

 

돋보기 맥성경의 체계는 속죄 사역입니다. 성경은 두 가지로 이루어졌습니다. 구원과 성화입니다. 성경의 기록 목적은 선택한 백성을 구원하는 것과 구원받은 백성이 거룩하게 사는 것 두 가지입니다. 

 

성경에서 속죄 사역의 기구를 보면 방주와 성막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방주와 성막에는 정확한 치수를 주셨습니다. 그 이유는 속죄는 하나님의 방법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럼 방주는 어떤 속죄 사역일까요? 원죄의 속죄 사역을 의미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의 사역을 통해서 마지막 날 심판받을 때 방주 안에 들어간 사람은 영원히 살게 됩니다. 이런 사람이 구원받은 자이고 원죄가 사라진 사람입니다. 원죄가 사라진 사람이 성도입니다.

 

그럼 성막은 어떤 속죄사역일까요? 자범죄의 속죄사역을 의미합니다. 성막은 죄지은 자가 계속해서 제물을 가지고 와서 번제로 드렸습니다. 구원받은 백성이 원죄는 사라졌지만 이 세상을 살다 보면 자범죄를 짓게 됩니다. 계속해서 회개함으로 자범죄를 회개해야 합니다. 자범죄만 회개한 사람은 교인입니다. 

 

 

우리가 메소포타미아 지역만 알고 있으면 성경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지도로 보면 신 구약성경은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일어난 사건이라는 것을 알면 됩니다. 돋보기 맥성경은 글로만 보았던 것을 그림 화하여 보기 때문에 쉽게 머리에 박힙니다. 

 

 

 

성경을 글로만 읽었는데 지도를 통해서 보면 쉽게 다가옵니다. 모세오경과, 욥기는 시내산에서 이루어진 일이라고 보면 됩니다. 에스더는 페르시아 지역에서 일어난 사건이며 요나, 나훔은 앗수르 지역의 사건을 말하고 있습니다. 에스겔, 다니엘은 바벨론 지역에서 일어난 사건입니다. 

 

오바댜는 에돔 지역에서 일어난 사건을 이야기합니다.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서는 예루살렘 지역에서 일어났다고 기억하면 됩니다. 바벨론 포로 이전의 책은 룻기, 요엘, 미가, 이사야, 스바냐, 예레미야, 하박국으로 보시면 됩니다. 

바벨론 포로 시기는 예레미야애가입니다. 바벨론 포로 이후의 책은 학개, 스가랴, 말라기입니다. 역사기로는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상,하와 열왕기상,하를 보면 됩니다. 글로만 보던 것을 지도로 보면 성경이 쉬워집니다.

 

 

성경의 골격입니다. 위에서 보시는 그림처럼 성경은 66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구약 39권과 신약 27권입니다. 장수는 1,189장입니다. 구약이 929장이며 신약이 260장입니다. 절수로는 31,171절입니다. 구약이 23,214절이며 신약이 7,957절입니다.

 

구약은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이며 신약은 실체입니다. 구약은 인간 위에 계신 하나님인데 신약은 인간과 함께 계신 하나님입니다. 구약은 동물을 제사로 드렸는데 신약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희생제물로 드렸습니다. 구약은 예언이며 신약은 성취입니다. 

 

 

 

돋보기 맥성경의 개관을 보면 영원부터 시작하여 영원한 안식으로 가는 것이 목적입니다. 복음을 전파하여 성도가 영원 전에 그리스도 안에 있었다가 이 땅에서 구원받고 죽어서 영원한 안식을 얻게 되는 것이 모토입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목적은 선택자를 구원하기 위해서입니다. 우리가 창조되면 구속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구속된 백성은 이 세상 광야에서 생활하게 됩니다. 선택받은 백성도 광야의 삶에서 거룩하게 살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 세상을 정복하면서 살아야 합니다. 그것이 여호수아에 기록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가나안 땅을 정복했는데 사사 시대에 들어가면서 여호와를 배반하게 됩니다. 이 세상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배반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육적인 것들이 풍성해지니 주님을 배반합니다. 

 

[예레미야 3장 하나님 말씀] 유다 백성의 회개 말씀(렘 3:1-25)

예레미야 3장에서는 유다 백성이 죄를 지으니 예레미야 선지자가 하나님 앞에서 회개하라고 말씀을 선포한다. 유다 백성이 북이스라엘을 따라가다가 멸망받았다. 우리도 다른 사람의 죄를 따라

cdk153.tistory.com

왕정시대는 여호와의 왕을 버리고 인간의 왕을 요구했습니다.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의 왕을 버리고 인간의 왕을 요구하면 실패합니다. 왕정시대를 지나 분열 왕국시대가 됩니다. 여호와의 왕을 버린 대가는 실패입니다. 나라가 쪼개지고 북이스라엘은 앗수르에 멸망하고 남유다는 바벨론에 멸망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버리는 인생은 포로로 끌려가서 고통당하게 됩니다. 주님이 나의 영원한 왕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남유다를 버리지 않고 회복시켜 주십니다. 구원받은 백성은 절대 버리지 않는다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성경을 통해서 이런 것들을 배우게 됩니다. 

 

하나님은 400년의 침묵 기를 가지게 됩니다. 침묵도 응답입니다. 하나님이 나에게 침묵하고 있다면 그것도 응답입니다. 하나님이 빛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약으로 오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나왔습니다. 나에게 주님이 찾아오셔서 진리의 빛을 비추어 주셨습니다. 

 

교회가 탄생하면서 생명의 역사가 일어났고 나는 구원받고 영원한 천국에서 안식을 얻게 됩니다. 우리는 성경을 통해서 이런 것들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것들을 가르쳐야 합니다.

 

 

 

돋보기 맥성경의 학습방법은 나사식 학습입니다. 못은 위에서 때리면서 박습니다. 이런 학습방법은 일방적인 주입식으로 외우게 만듭니다. 그런데 얼마의 시간이 지나면 모두 사라집니다. 

나사식 학습방법은 무작정 외우는 것이 아닙니다. 글로 되어 있는 성경은 그림화 되어 있는 PPT 화면을 보면서 익히는 방법입니다. 나사는 한 번 돌릴 때마다 속으로 들어갑니다. 한 번에 읽히는 것이 아니라 돌리 때마다 한 단계식 깊어지는 학습방법입니다. 

 

처음에는 쉽게 접근하여 학습을 하고 시간이 흘러가면서 점차적으로 단계가 들어가니 말씀이 나사처럼 박혀서 나오지 않습니다. 머릿속에 계속해서 저장되는 시스템입니다. 그럼 성경을 어떻게 나사식으로 공부하는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창세기는 유대인 성경에 베레쉬트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 성경은 70인 역본을 받아들여 기원이라는 의미를 사용했습니다. 창세기는 시작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세기를 쓰신 목적은 시작입니다. 

 

창세기는 1. 창조를 시작하셨습니다. 2. 죄의 시작입니다. 3. 타락의 시작입니다. 4. 살인의 시작입니다. 5. 심판의 시작입니다. 6. 구속사의 시작입니다. 7. 족장의 시작입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시작의 책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가 성경 원어인 히브리어로 성경 제목을 보면 하나님의 의도가 숨어 있습니다.

 

 

 

돋보기 맥성경 나사식 첫 단계는 창세기를 두 단계만 보시면 됩니다. 4대 사건과 4대 족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창1-11장은 4대 사건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창12-50장은 4대 족장을 다루고 있습니다. 처음은 이것만 기억하면 됩니다.

 

 

돋보기 맥성경 나사식 두 번째 단계입니다. 창세기 1-11장은 한번 더 나사처럼 돌려서 들어갔습니다. 4대 사건이 무엇인지 나옵니다. 창조, 타락, 홍수 심판, 바벨탑입니다. 창1-2장은 창조를 기억하면 됩니다. 창3-4장은 타락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창6-10장은 홍수심판 이야기입니다. 창11장은 바벨탑 사건이 나옵니다. 이렇게 단계별로 들어가면서 나사식으로 학습하기 때문에 외우지 않아도 쉽습니다.

 

 

 

4대 족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창12-25장은 아브라함의 이야기입니다. 창26-28장은 이삭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창28-36장은 야곱에 관한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창37-50장은 요셉의 이야기입니다. 이것만 알아도 창세기가 거의 파악됩니다. 머릿속에 이것만 기억하면 됩니다.

 

 

 

한 단계 더 나사식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창세기 12-18장은 횃불 언약과 할례 언약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성경을 글로만 읽으면 머릿속에 남지 않습니다. 이것을 시각화하여 한눈에 펼쳐 보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창12장은 하나님께서 아브람을 부르는 장면이 나옵니다. 창13장은 아브람이 롯과 분리되는 장면이 나옵니다. 롯과 분리되고 나니 롯이 소돔과 고모라에서 붙잡혀갑니다. 

 

그래서 창14장에 롯 구출 사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창15장은 하나님의 횃불로 언약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하나님이 횃불로 언약하셔서 가나안 땅에 후손들이 4대 만에 들어온다고 합니다. 횃불 언약은 물세례를 의미합니다. 아브람이 횃불 언약을 받고 하나님이 원하지 않는 이스마엘을 낳습니다. 창16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리도 구원의 은혜는 없고 물세례만 받으면 신앙생활을 열심히 해도 이스마엘만 낳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지 않는 삶을 살게 됩니다. 창17장은 할례 언약에 대해서 기록했습니다. 하나님이 원하지 않는 이스마엘을 낳으니 하나님은 할례 언약을 하십니다. 횃불언약에 있을 때는 아브람이었습니다. 할례언약을 받으니 아브라함으로 이름을 바꾸어주셨습니다. 횃불 언약은 성령세례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성령세례를 받으면 인생이 달라집니다. 구원의 은혜를 받고 거듭나게 됩니다. 교회에 열심히 나와서 신앙생활은 했지만 물세례만 받았다면 이스마엘만 낳고 아브람의 인생을 살게 됩니다. 이제는 성령세례를 받고 할례언약을 받음으로 주님 안에서 거듭나서 아브라함의 삶을 살게 됩니다. 

 

횃불언약은 아브람에게 표식이 없습니다. 할례 언약은 아브라함에게 표식이 있습니다. 영원히 지워지지 않습니다. 성령세례를 받은 우리도 구원의 영원히 취소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성경을 로고스(기록된 말씀) 관점으로 풀어가면서 레마(구속사 말씀)의 관점으로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한 장에 하나의 핵심구절을 뽑아서 읽히게 됩니다. 이 핵심구절만 보면서 성경을 읽어가면 그 장의 내용이 이해가 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돋보기 맥성경 시스템만 통독하시면 누구든지 성경을 쉽고 재미있게 통독할 수 있고 가르칠 수 있습니다. 

 

 

 

돋보기 맥성경을 수료하시는 분들은 수료증을 발급해 드립니다. 성경을 공부하고 자격도 부여받게 됩니다. 

 

돋보기 맥성경은 누구나 공부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과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돋보기 맥성경 과정이 있고 돋보기 맥성경 강사과정이 있습니다. 

 

돋보기 맥성경 과정은 성경 전체를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시각화하면서 성경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마치면 돋보기 맥성경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돋보기 맥성경 강사과정은 돋보기 맥성경 과정을 공부하셨던 것을 직접 강사가 되어 성도나 목회자에게 가르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의 특전은 1. 돋보기 맥성경 강사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2. 돋보기 맥성경 PPT자료 위에서 보셨던 것처럼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 66권의 PPT를 제공합니다. 3. 돋보기 맥성경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 성경 66권을 PPT를 보면서 강의할 수 있도록 강의안을 제공합니다. 4. 돋보기 맥성경 강사과정을 이수하면 돋보기 맥성경 지부를 개설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합니다. 5. 돋보기 맥성경을 계속 연구할 수 있는 지속적인 연계가 이루어집니다.

온라인 돋보기 맥성경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체데크바이블칼리지에 https://cdk153.com/가시면 됩니다.

 

[성경 문화 배경 설교] 다윗은 왜 사울의 겉옷 자락을 찢고 마음에 찔렸을까?

샬롬! 오늘도 복음 빵집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오늘은 성경 문화 배경을 가지고 설교에 접목하거나 성경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시대와 성경의 문화적 갭은 사천 ��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