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성경공부자료에서 교회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교회는 무형의 교회와 유형의 교회가 있습니다. 무형의 교회는 온전하게 구원받은 백성만 있는 곳입니다. 무형의 교회는 천국입니다. 천국은 오직 구원받은 백성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유형의 교회는 구원받은 자와 구원받지 못한 자가 섞여 있는 곳입니다. 이 세상의 수많은 교회가 유형의 교회입니다.
교회란 무엇인가?
그리스도인이란 누구인가? 는 곧 교회란 무엇인가? 와 같은 질문이다.
이 질문의 중요성
1] 에큐메니칼 운동의 실체이다.
2] 복음 전도의 가장 큰 장애물이 바로 교회의 본질을 제대로 이해 못 하는 것에 있다. 그렇기에 복음전도를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이 사용되는 것이다.
3] 교리를 둘러싼 갈등은 부흥에 가장 큰 걸림돌이다. 그러므로 부흥하기를 원한다면 기독교회의 본질을 성찰하는데서 시작해야 한다.
4] 교회론을 성찰해야 하는 것은 복음주의자들이 분열의 최대원인이기 때문이다.
5] 교회론에 대한 성찰의 부족으로 인해 교회에 엄청난 혼란이 야기되었고 지금도 야기되고 있다.
6] 그러나 궁극적 이유는 교회론이 신약의 가르침에서 매우 두드러진다는 것입니다.
교회론 교리의 본질
1] 이 교리는 우리의 위치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신약성경의 가르침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2] 역사에서 시작하는 것도 늘 현명한 것이 아니다.
성경이 말하는 교회란 무엇입니까?
1] 교회는 본질적이면서도 기본적으로 사람들의 모임이다.
이유는 사람들이 교회를 사람들의 모임으로 생각하지 않고 신앙고백이나 문서에 기록된 무엇으로 간주하는 가르침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언제나 교파주의의 주범이 되어 왔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을 소개할 때 감리교도입니다. 장로교도입니다.라고 말한다. 이것은 교파의 기원을 알지 못하는데서 온 것이다. 이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그러나 더 위험한 것은 신앙고백을 교회로 여기는 경향은 사실상 거짓 일 수 있으며 그런 이유 때문에 그것을 거짓이라고 생각한다. 또 다른 이유는 이것이 죽은 정통으로 가는 고속도로가 되어 왔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신앙고백을 믿더라도 그들이 그리스도인임을 보증할 방법이 없습니다.
2] 교회가 일반적인 모임과 다른 것은 교회의 유일무이성이다.
① 교회는 세상과 분리된 사람들의 모임입니다.[골 1:13, 벧전 2:9-10, 살후 5:5, 눅 14:26, 마 10:34-35]
이것은 교회는 국가와 민족 그리고 지역과 혈통, 모든 사회 질서로부터 분리되었다. 그러므로 교회는 새롭고 독특하며 우주에는 처음도 없고 과거에도 없습니다.
2] 교회는 유기적인 일치입니다.
교회는 여러분이 무엇에 도달하기 위한 논쟁과 토론의 장소가 아닙니다. 신약성경에서 그리스도인과 교회의 일원이 된 사람들에게 사용된 단어는 “그들이 교회에 덧 붙여졌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교회에 덧붙여진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그들은 공통된 체험을 한 사람입니다.
① 그들은 죄를 자각했습니다.
② 그들은 회개했습니다.
③ 그들은 다시 태어났습니다. 성령으로 거듭나서 하나님의 본성에 참여한 사람입니다. 그리스도께서 그 안에 계시므로 성령이 그 안에 계십니다. 교회는 제도나 단순히 사람들의 모임 그 자체가 아니라 모두 중생이라는 이 독 같은 체험을 했기 때문에 같은 생명을 공유하는 이 특별한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이것이 죽은 정통을 피할 수 있는 갈입니다. 또한 생명의 견지에서 일치론을 믿지 못하면 윤리 문제를 다룰 수 없습니다.
④ 분열을 일으키는 것은 무서운 죄입니다.
복음의 본질에 대해 동의하고 같은 삶을 공유하는 형제들이 역사나 전통이나 생각 때문에 나뉜다는 것은 분열의 죄가 되며 참으로 무서운 죄입니다.
그리스도인의 교회 생활
1] 그들은 언제나 같은 교리를 사랑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끊임없이 사도들의 교리를 따른다” 친교보다 교리를 기도 보다 교리를 따릅니다. 영혼 속에 하나님의 생명을 가진 사람은 가르침과 교리를 알려고 합니다.[벧전 2:2]
2] 그다음에 친교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친교는 거룩한 진리에 합의하지 않는 한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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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떡을 떼는 것입니다.
4] 기도합니다.
5] 즐거움으로 충만해 있는 것입니다.
6]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7] 하나님의 영광을 몹시 염려했습니다.
결론
신약교회는 영적인 교회였습니다. 이들은 영적인 동맥을 타고 흐르는 생명의 활력이 있습니다. 이것은 오늘 우리들이 생각해야 할 중요한 교훈이 됩니다. 살아있는 설교자 살아있는 청중들 이것이 신약교회입니다. 기도 또한 살아있습니다. 지도자들이 기도하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들에게 문제가 오면 알아서 기도했습니다.
초대교회는 한 줌밖에 안 되는 사람들이었지만 그 안에 생명이 있고 생명의 능력이 있었기에 초대교회는 막강했습니다. 그런 교회가 세계를 뒤흔들어 놓았던 것입니다.
분파와 성경적인 분리
교회가 분리되는 것은 궁극적으로 교회의 본질에 대한 무지에서 오는 것이다.
고린도 교회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교훈
교회 내의 잘못된 분열
1] 육적인 문제로 다투며 그것 때문에 분리되었고 당파를 이루며 그리스도의 몸을 분열시키고 있다.
2] 잘못된 지성주의로 인한 분파 [우상에게 바쳐진 제물의 문제 등]
3] 거짓 영성으로 인하여 생겨난 분파[은사 운동]
우리가 고수해야 할 것들
1] 계시와 영감으로의 성경의 권위 고수
성경을 수락하는 말은 해서는 안되고 성경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표현을 써야 한다. 즉 구원에 관한 성경가르침뿐 아니라 성경 전체와 역사도 믿어야 한다.
2] 타락의 교리와 구원의 필요성의 강조
3] 하나님의 위대하신 구속 계획 [성경대로] -창 3:15
4] 주님의 인격에 대한 진리이해
예수님은 인성과 신성을 소유하신 분,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해 죽으셨다., 부활이 육체적이고 역사적인 사건이다. 성화와 복 받을 소망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즉 우리의 구속은 개인적 일뿐 아니라 우주적인 구속이기도 하며 죄의 모든 흔적들과 영향력은 영원히 사라지고 말 것입니다.
구별되기 위한 삶의 방식
1] 진리의 중요한 본질적인 요소들을 부인하는 사람들과 뒤섞이는 것은 어리석은 행위이다.
2] 깨어 믿음에 굳게 서는 것입니다.
복음주의자로서 우리의 모습
1] 형제애가 지적 이해를 앞서야 한다.
어느 특별한 교리 대하여 우리와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형제가 있는데 그 형제가 같은 성령에 의해 한 가족으로 태어났다면 그는 내 형제입니다. 그의 지력이 저보다 못하다고 해서 해서 결코 분리되지 않을 것입니다.
2] 양심적인 이유에서 자신들의 견해를 가진다는 것이다.
교리에 대한 이해를 그리스도께서 죽으신 약한 형제를 화나게 하는 원인으로 삼고자 하며 자신의 양심만 앞세우고 상대방의 양심은 고려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비성경적이며, 비영적이고 비기독교적입니다
[신약 히브리어 마가복음 강해] 금식과 안식일 논쟁(막 2: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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