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요한계시록 8장 강해 설교문 중에서 나팔 재앙의 시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나팔재앙의 시작(계 8:6-9)
♣명제: 마지막 때에 복음을 전할 때 엄청난 재앙이 임하게 될 것이다.
♣목적: 복음의 나팔을 가진 천사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해야 한다.
주님께서 일곱째 인을 떼실 때에 반시간쯤 조용했습니다. 이때가 하나님의 복음을 준비하는 기간입니다. 말씀을 준비하면서 기도로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것입니다. 천사들이 제단에 드려지는 모든 향연은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성도들의 기도였습니다. 모든 향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대로 올려드려야 합니다. 이것은 기도를 내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이 기뻐하시는 방법대로 기도를 해야 하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성도들의 모든 기도가 하나님의 제단에 올라가고 난 후에 하나님께서 응답하셨습니다.
그리고 난 후에 일곱 천사가 일곱 나팔을 가지고 나팔을 불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 나팔을 불 때마다 땅에서 역사가 일어납니다. 일곱 나팔을 불기 전에는 반드시 준비가 있어야 합니다.
(계 8:6) 일곱 나팔을 가진 일곱 천사가 나팔 불기를 준비하더라
일곱 나팔을 가진 일곱 천사는 나팔을 불기 전에 준비하고 있습니다. 나팔을 준비한다는 것은 복음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복음의 역사를 만들기 위해서 준비시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재앙을 내리실 때는 항상 준비하고 경고하시고 심판을 감행하셨습니다.
‘나팔’ σαλπιγξς(살핑크스 4536)은 σειω(세이오 4579) 소동하다, 진동하다, 떨다, 뒤흔들다, 라는 뜻에서 온 단어입니다. 마지막 날에 천사들이 복음의 나팔을 불 때에 세상을 소동할 것이며 진동하며 주님을 믿지 않는 자들은 심판의 날에 떨게 될 것이며 모든 인생들이 뒤흔들리는 역사가 일어나게 될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복음에는 엄청난 능력이 있습니다. 복음의 나팔을 통해 주님을 믿지 않는 자들은 두려워 떨게 되는 역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히브리어로 나팔은 הצצרה(하초츠라 2689)입니다. ‘하초츠라’의 의미는 마지막 때에 하나님께서 보여주시는 구원의 계시를 보고 영적으로 깨어 하나님을 갈망하며 말씀을 듣고 영적으로 가난한 자가 하나님의 말씀에 붙잡혀 새롭게 시작하고 예배를 드린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나팔은 마지막 때에 주님이 오실 때 불게 되는 것입니다.
(마 24:31) 그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의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주님께서 마지막 날에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낸다고 했습니다. 여기에서 나오는 나팔은 שופר(쇼파르 7782) 빛나게 되다, 아름답게 되다, 기쁘게 하다, 라는 뜻에서 온 단어입니다. 주님이 나팔을 불면서 이미 선택하신 백성들을 부르러 오실 때에 기쁜 마음으로 오시고, 이미 십자가의 예수님을 통해 구원받은 백성들은 아름답게 하나님께 드려지며 영원히 하나님 나라에서 별처럼 빛나게 되는 것입니다.
‘쇼파르’의 의미는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리며 죽었던 자들을 하나님과 연결시키고 입으로 죄인이라는 것을 시인하게 만들어 새롭게 영혼이 거듭나 영원히 하나님 나라에서 살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주님께서 마지막 날에 나팔을 부는 것은 구원받아 선택된 자들을 부르러 오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마지막 날에 나팔 소리에 홀연히 영화의 몸으로 부활할 것입니다.
(고전 15:51-52)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바울은 말하기를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않을 몸으로 다시 살아나고 변화되는 것입니다. 영원히 사는 몸으로 변화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주님이 오실 때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계 8:7) 첫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피 섞인 우박과 불이 나와서 땅에 쏟아지매 땅의 삼분의 일이 타 버리고 수목의 삼분의 일도 타 버리고 각종 푸른 풀도 타 버렸더라
이제부터 천사가 나팔을 불기 시작합니다. 나팔을 분다는 것은 전쟁의 선포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복음을 전파하는 영적 전쟁을 알리는 서막의 나팔입니다. 영적 전쟁은 말씀의 전쟁을 말하고 있습니다. 비 진리의 이단들과의 전쟁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마지막 날에 교회는 이단들로 인해 큰 재앙을 겪게 됩니다.
첫 번째 천사가 나팔을 불 때에 피 섞인 우박이 나왔습니다. 우박은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우박은 χαλαζα(칼라자 5464) 우박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내려 보내다, 내려가다, 라는 뜻에서 왔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박을 땅으로 내려 보내서 심판을 하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출 9:23) 모세가 하늘을 향하여 지팡이를 들매 여호와께서 우렛소리와 우박을 보내시고 불을 내려 땅에 달리게 하시니라 여호와께서 우박을 애굽 땅에 내리시매
하나님께서 애굽을 심판하실 때도 하늘에서 우박을 보내셨습니다. 우박을 땅으로 보내셔서 애굽을 심판하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출애굽 시켰던 것입니다. 그런데 피가 섞인 우박이 쏟아졌습니다. 우박 재앙은 영적으로 율법주의에 빠진 이단의 재앙을 의미합니다. 복음을 가진 자들에게 최대의 적은 율법주의입니다. 은혜로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행위로 구원을 얻으려는 율법주의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재앙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피 섞인 우박이 내린다고 했는데 복음이 혼합된 율법주의를 말하고 있습니다. 복음을 가장한 율법주의에 많은 사람들이 죽게 되는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께서 정하신 의로만이 구원을 얻을 수 있는데 복음을 가장한 율법주의는 자신의 공로가 들어가 구원을 얻는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런 자들은 이미 재앙을 받았고 이런 자들의 말을 듣는 자들도 죽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불이 나왔습니다. 불은 하나님의 능력과 표적을 상징합니다. 히브리어로 불은 אש(에쉬 784)입니다. ‘에쉬’의 의미는 거룩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신적인 하나님을 나타내고 힘의 권능자라는 것을 알린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불을 통하여 하나님의 역사를 나타내는 것처럼 거짓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능력을 흉내 내면서 비슷하게 불을 뿜어 내어 재앙을 일으키는 사단의 불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이 불은 신비주의 이단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복음을 가진 자들을 미혹하고 기적을 베풀어 재앙을 주어 죽게 만드는 것입니다. 바로 이단들이 기적을 베푸는 것을 보고 미혹되어 넘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 24:24)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리라
예수님께서도 경고하셨습니다.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을 나타내고 이적을 나타내어 복음을 가지고 온전하게 신앙생활을 하는 선택된 자들도 미혹하게 될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이 시대에 이런 신비주의 이단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자들이 내뿜는 불 재앙을 받으면 영적으로 죽는 것입니다.
이 불이 땅에 쏟아졌을 때에 땅의 삼분의 일이 타 버리고 수목의 삼분의 일도 타 버리고 각종 푸른 풀도 타 버렸습니다. 이 말씀의 뜻은 땅과 수목과 각종 푸른 풀은 교회를 상징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선택되어 복음을 가진 자들을 말합니다. 온전하게 말씀을 듣고 신앙생활을 하는 자들을 말합니다. 신비주의 이단들은 이런 자들에게 기적과 이적을 베풀어 주님을 부인하게 만들고 잘못된 길로 인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단들의 교리에 빠지면 불에 살라지는 것과 같이 멸망으로 인도되어 죽음의 재앙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삼분의 일은 잘못된 이단들의 미혹에 넘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항상 복음에 깨어 있어야 이단의 교리에 넘어가지 않습니다.
(계 8:8) 둘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불붙는 큰 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져지매 바다의 삼분의 일이 피가 되고
이번에는 둘째 천사가 나팔을 불고 있습니다. 나팔을 불 때 불붙는 큰 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져졌습니다. 천사가 나팔을 부는 것은 복음의 전파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복음의 나팔을 불 때 사단의 역사도 강력하게 방해를 합니다.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 영적 생명들이 살아나기 때문에 사단은 복음을 막기 위해 재앙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렇다면 사단이 일으키는 재앙은 어떤 것일까요? 바로 이단들의 교주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런 자들이 사단의 종이 되는 것입니다. 사단은 이단들을 일으켜 복음을 전파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단들이 일으키는 재앙은 무엇입니까? 비 복음을 전파하여 재앙을 일으켜서 사람들을 죽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팔을 불 때에 하나님의 종들은 생명을 살리지만 사단의 종들은 생명을 죽이는 것입니다.
천사가 두 번째 나팔을 불 때 불 붙는 큰 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져진다고 했습니다. 그럼 불 붙는 큰 산은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 것일까요? 산은 종교적 단체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계 14:1)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구원받은 성도들의 무리가 시온 산에 서있습니다. 구원받은 백성들이 모인 교회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결국 불붙는 산은 이단들이 모여 있는 종교적인 단체를 상징하고 있는 것입니다. 신비주의 이단들이 모여 자신들이 최고라고 말하며 구원이 자신들 안에 있다. 라고 주장하는 이단들이 나타날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도 이런 신비주의 이단들이 나타나 교회를 어지럽히고 복음을 가진 교회들을 핍박하며 재앙을 주고 있습니다. 불붙는 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져지고 있습니다. 바다는 세상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신비주의뿐만 아니라 모든 이단집단들이 교회와 세상에 재앙을 주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바다의 삼분의 일이 피가 된다고 했습니다. 피는 재앙으로 인한 죽음을 의미합니다. 세상에서 이단들의 미혹에 빠져 많은 사람들이 죽음을 맛보고 재앙을 받게 될 것을 의미합니다. 이단들은 교회에도 재앙을 가져오지만 세상에도 많은 문제들을 야기시킬 것을 의미하고 있는 것입니다.
(계 8:9) 바다 가운데 생명 가진 피조물들의 삼분의 일이 죽고 배들의 삼분의 일이 깨지더라
바다 가운데 생명 가진 피조물들이 삼분의 일이 죽는다고 했습니다. 세상에서 이단들에 미혹되어 영혼이 죽는 것을 의미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단들의 재앙을 받고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되며 예수님을 부인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생명가진 피조물들의 삼분의 일이 죽는다고 했습니다. 교회에 이단의 교리가 들어와 많은 사람들에게 복음이 전파되지 못하도록 방해하고 구원의 확신이 없는 자들을 미혹하여 복음을 듣지 못하게 하여 죽음의 재앙을 받게 하는 것입니다. 이단들은 세상에도 문제를 일으키지만 교회에 더 많은 영향을 끼쳐 비 복음을 전파해 교인들을 미혹하는 것을 말합니다. 배들의 삼분이 일이 깨진다고 했습니다.
‘깨지더라’ διαφθειρω(디아프데이로 1311) 멸망시키다, 망하다, 부패하다, 라는 뜻입니다. 직설법, 과거, 수동, 단수, 3인칭입니다. 직설법을 쓰고 있는 것은 마지막 때에 이단들의 미혹에 빠져 멸망당하고 망하게 되며 영적으로 부패하여 하나님을 버리고 주님을 부인하고 떠나는 자들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과거 시제는 이단자들의 미혹에 빠져 망하게 될 자들이 준비되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수동태는 자신의 힘으로 빠져나오려고 해도 절대 빠져나오지 못하고 결국 죽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단들 때문에 자식이나, 남편, 아내들이 미혹되어 가정이 파괴되고, 사업이 망하고, 가정이 깨지는 일들을 당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수는 많은 가정들 중에 이단에 빠진 자를 말하며 이런 자들은 반드시 하나님과 멀어지고 결국에는 영적으로 죽게 되고 가정이 파괴되는 것을 말합니다. 3인칭은 많은 사람들이 이단의 미혹에 빠지게 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마지막 때를 살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나님 앞에 구원을 받은 백성이라면 이미 복음의 나팔을 받은 자들입니다. 이 나팔을 불어 선택되었지만 아직도 주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자들을 불러 모아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의 사명입니다. 지금도 이단들은 교회에 침투하여 많은 사람들을 미혹하여 영적으로 죽게 하고 있습니다. 이때에 복음의 나팔을 더 확실하게 불어 구원의 확신을 얻게 하고 이 시대에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구원의 역사가 없다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보혈의 공로만이 영혼을 살릴 수 있다는 사실을 전파해야 합니다. 복음 전할 때에 사단의 역사를 이길 수 있습니다. 이단들이 아무리 판친다고 해도 결국 십자가에 승리하신 주님으로 인해 우리는 승리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 복음 안에 확실히 서서 나팔의 재앙이 나에게 임하지 못하도록 복음의 사역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신약성경 원어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한 복음 4장 짧은설교] 사마리아인의 믿음과 갈릴리인의 믿음(요4:39-45) (0) | 2020.08.27 |
---|---|
[요한 복음 4장 설교말씀] “주님이 원하시는 양식”(요4:34-38) (2) | 2020.08.27 |
[요한계시록 9장 설교문] 다섯째 나팔 재앙-2(계 9:7-11) (0) | 2020.08.27 |
[요한 계시록 22장 설교문] 내가 속히 오리라(계 22:8-15) (0) | 2020.08.27 |
[요한계시록 설교문] 구원의 인침 받은 백성(계 7:1-8) (0) | 2020.08.26 |
[요한계시록 7장 설교문] 구원 받은 큰 무리(계 7:9-17) (0) | 2020.08.26 |
[요한 계시록 12장 설교문] 교회와 사탄의 핍박(계 12:1-6) (0) | 2020.08.24 |
[종말의 징조] “재림의 징조”(마24:3-14) (0) | 2020.08.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