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민수기 33장 짧은 설교] 하세롯, 릿마, 림몬베레스, 립나

체데크 2020. 5. 15. 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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샬롬! 오늘도 복음 빵집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민수기 33장의 짧은 설교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진을 옮긴 장소의 하세롯, 릿마, 림몬베레스, 립나의 영적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세롯

33:17 기브롯핫다아와를 떠나 하세롯에 진을 치고

 

하나님께서 주신 만나를 거부하고 섞여 사는 믿음 없는 무리들의 말을 듣고 불평했던 자들이 모두 기브롯핫다아와에서 메추라기 고기를 먹기도 전에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무덤에 들어갔습니다. 나머지 백성들은 하세롯에 와서 진을 치게 됩니다. 이것을 볼 때에 광야의 여정은 가나안 땅으로 가는 신앙의 여정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결국 십자가 복음을 거부하면 영원한 심판에 이르게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순수한 복음을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탐욕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거부하고 자신들의 욕심을 부렸던 자들은 죽게 되었습니다.

 

‘하세롯’ חצרות(하체로트 2698) 하세롯,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חצר(하체르 2691) 울타리, 담, 뜰 문, 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세롯에서 진을 쳤을 때에 모세가 구스 여인을 취하게 됩니다.

 

12:1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하였더니 그 구스 여자를 취하였으므로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하니라

 

모세가 구스 여인을 취함으로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하게 됩니다. 모세는 가나안 땅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인도하는 영적 지도자로 하나님께서 선택한 사람입니다. 그런데 미리암과 아론이 이방 여인인 구스 여자를 취하는 것을 보고 욕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때에 하나님께서 모세와 미리암과 아론을 불러 말씀합니다. 중요한 것은 미리암과 아론도 하나님의 일을 한다고 하면서 자신들도 하나님과 직접 통하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모세를 통하지 않아도 자신들도 얼마든지 하나님과 대면하던 자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아론과 미리암은 환상과 꿈으로 가르쳐 주었지만 모세는 직접 대면하여 여호와의 형상을 본 사람이라고 하나님께서 증거 해 주셨습니다. 이렇게 미리암은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나병에 걸리게 됩니다.

 

‘미리암’ מרים(미르얌 4813) 미리암,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מרי(메리 4805) 반역함, 불순종, 반역하는 마음, 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미리암은 이미 모세에게 반역하는 마음을 품고 불순종한 사람입니다. 결국 예수 그리스도를 반역하는 자들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방법대로 하나님께 나가려고 하는 자들입니다. 이들은 하나님을 반역하고 주님을 거부하여 불순종의 삶을 살아가는 자들입니다. 결국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나병에 걸리게 됩니다. 주님을 인정하지 않고 자신의 뜻대로 하나님께 나가는 자들은 영원한 지옥의 불 못에 던져지게 됩니다.

 

하세롯은 바로 주님의 울타리를 의미하는 장소입니다. 또한 양의 문을 의미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주님의 울타리 안으로 들어오려면 모세를 통해야 합니다. 모세는 예수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인물입니다. 중보자 되시는 예수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울타리 안에서 보호를 받고 생명을 얻게 됩니다. 하지만 아론과 미리암은 자신 스스로 하나님을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하여 교만해졌습니다. 그 이유가 자신들도 선지자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얼마든지 볼 수 있고 계시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했을 때에 모욕하고 인정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방법은 인간이 생각하는 것과 다릅니다.

 

우리는 어떻습니까? 예수그리스도께서 인간의 가장 낮은 모습으로 오시고 죄인의 모습으로 오셔서 인정하지 못했습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이 인간의 모습으로 왔기 때문에 인정하지 않고 메시아를 죽였습니다. 자신들도 하나님을 만나고 깨닫고 직접 하나님께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중보자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아도 울타리 안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세가 구스 여인을 취했다는 것은 바로 인간의 방법이 아닌 하나님의 방법대로 구원의 역사가 일어난다는 것을 예표하고 있는 사건입니다. 아론과 미리암은 절대 인정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비방했던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유대인들만 구원하시는 것이 아니라 이방인들도 구원하신다는 것을 절대 인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10:7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10: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예수님은 양의 문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문을 통과하여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양의 꼴을 먹게 되는 것입니다. 하세롯은 오직 중보자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고는 절대 구원이 없고 하나님을 만날 수도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울타리 안으로 들어가려면 문을 통과해야 합니다. 성막에는 문이 하나 밖에 없습니다. 다른 곳으로 성막을 들어가는 자들은 강도입니다. 또한 구스 여인을 취한 것은 이방인들에게도 구원의 역사가 일어나며 하나님의 방법대로 구원을 이루어 가신다는 것을 예표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도 교회 안에서 왜 예수님만 통해야 구원을 받을 수 있느냐고 말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바로 율법주의자들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행위로도 얼마든지 하나님을 만날 수 있고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예수님을 통해서만이 하나님을 만날 수 있도록 문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십자가 공로가 아니면 절대 양들은 생명의 울타리 안으로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을 하세롯의 장소를 통해서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모세를 비방했던 미리암은 하나님께 진노받아 나병이 나게 된 것입니다.

 

릿마

33:18 하세롯을 떠나 릿마에 진을 치고

 

하세롯에서 영적 지도자인 모세의 행동을 비방하고 원망하던 백성들은 모두 죽고 가나안 땅을 향해 전진하고 있습니다. 하세롯 다음으로 진을 친 곳이 바로 릿마입니다. 우리도 교회생활을 하다보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공로를 무시하고 하나님의 뜻을 생각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내 힘대로 내 생각대로 일을 하려고 할 때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 모든 것을 버려야 합니다. 오직 예수그리스도께서 하셨던 모든 일들은 옳은 일이며 최고의 선택이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사람들은 나무에 매달린 자들은 모두가 하나님의 저주를 받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예수님을 믿지 못합니다. 하나님이 왜 나무에 매달려 저주를 받아 죽었느냐고 말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라면 저주받은 나무에서 내려와 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예수님이 십자가에 매달린 것은 하나님의 뜻이며 인간으로서는 이해가 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것이 유대인들에게는 걸림돌이 된 것이고 선택받은 이방인들에게 능력이 된 것입니다.

 

‘릿마’ רתמה(리트마 7575) 로뎀나무,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רתם(라탐 7573) 매다, 묶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릿마에서 모세는 가나안 땅을 정탐하기 위해 12명의 정탐꾼들을 각 지파에서 뽑아서 가나안 땅에 40일 동안 정탐하게 했습니다.

 

13:2 사람을 보내어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가나안 땅을 정탐하게 하되 그들의 조상의 가문 각 지파 중에서 지휘관 된 자 한 사람씩 보내라

하나님께서 이제 가나안 땅을 정탐하여 택한 받은 백성들이 살 수 있는 곳을 미리 가보게 하시고 있습니다. 12명의 정탐꾼들을 보내 가나안 땅에 들어가 하나님이 허락하신 땅을 둘러보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지파별로 지도자들이 12명 뽑혔습니다. 이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 40일 동안 정탐을 하고 다시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10명의 정탐꾼들과 2명의 정탐꾼들의 보고가 달랐기 때문입니다. 네피림들이 살고 있어서 절대 가나안 땅을 들어갈 수 없다고 10명은 부정적인 보고를 했습니다. 반면에 여호수아와 갈렙은 하나님께서 주신 땅이기 때문에 충분히 이길 수 있다고 긍정적인 보고를 했습니다. 그런데 백성들은 10명의 보고를 듣고 낙심하게 됩니다. 절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밤이 새도록 대성통곡하면서 모세와 아론을 원망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들은 차라리 광야에서 죽는 것이 낫다고 말하고 애굽으로 돌아가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지도자를 뽑아 애굽으로 돌아가자고 행동에 옮기려고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악한 마음을 보시고 진노하시기를 원했지만 모세의 기도를 통하여 회유하시고 원망하면서 애굽으로 돌아가려고 했던 이스라엘의 1세대들을 모두 광야에서 죽이기로 작정하셨습니다. 하지만 여호수아와 갈렙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가나안 땅에 들어간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40일 동안 정탐한 것을 하루를 1년으로 하여 40년 동안 광야의 생활을 하게 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사건이 릿마에서 일어난 것입니다. 결국 릿마의 장소의 뜻을 통해서 보면 부정적인 보고를 듣고 하나님을 원망하여 다시 죄악의 종노릇 하던 땅으로 돌아가려던 자들은 하나님께서 죽음으로 붙잡아 두셨습니다. 영원히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광야에다 묶어 버리신 것입니다. 이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고 싶어도 절대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광야에 묶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거부하는 자들은 절대 들어갈 수 없도록 하셨던 것입니다. 이런 자들이 하나님으로부터 선택받지 못한 자들입니다.

 

우리의 신앙은 어떻습니까? 교회에서 신앙생활을 하다보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고 주님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세상이 그리워 죄악의 종노릇 하던 때가 좋다고 돌아가려고 할 때가 있습니다. 천국의 소망보다 세상의 육신적인 삶이 더 좋아서 가려고 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이런 삶을 살려고 하는 자들은 예수그리스도와 아직 묶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주님과 함께 묶여 있으면 절대 세상으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릿마는 바로 주님과 함께 묶여 있어야 하는 것을 말씀합니다.

 

왕상 19:4 자기 자신은 광야로 들어가 하룻길쯤 가서 한 로뎀 나무 아래에 앉아서 자기가 죽기를 원하여 이르되 여호와여 넉넉하오니 지금 내 생명을 거두시옵소서 나는 내 조상들보다 낫지 못하니이다 하고

 

엘리야는 갈멜산에서 바알의 선지자들을 기손 시내에서 참수하고 나서 이세벨의 말을 듣고 낙심하여 도망을 쳤습니다. 광야로 도망을 치고 하룻길 쯤 가서 로뎀 나무 아래에 앉아서 죽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로뎀 나무에 엘리야가 앉아 있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로뎀 나무의 어근은 !t'r:(라탐 7573) 함께 묶이다, 매다, 라는 뜻입니다. 엘리야는 주님과 함께 묶이기를 간절히 원했던 것입니다. 현재 자신은 낙담되어 있고 이세벨 때문에 죽음이 코앞에 있습니다. 주님과 함께 하지 않으면 자신은 절대 살 수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왕상 19:5 로뎀 나무 아래에 누워 자더니 천사가 그를 어루만지며 그에게 이르되 일어나서 먹으라 하는지라

 

엘리야가 로뎀 나무 아래에 누워 잘 때에 천사가 위로하면서 먹을 양식을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과 연결되어 있고 주님과 묶여 있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양식을 공급해 주시는 것입니다. 릿마에서 여호수아와 갈렙은 하나님과 연결되어 묶여 있음으로 가나안 땅까지 들어갈 수 있었지만 나머지는 광야 40년 동안에 모두가 죽게 된 것입니다. 우리의 신앙생활도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연결되고 묶여서 천국을 바라보는 자가 될 것을 릿마라는 장소를 통해 교훈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천국을 부정적인 생각으로 거부하고 주님의 뜻을 버리면 결국 이 세상에서 죽음으로 끝이 나며 마지막은 심판의 부활로 나와 영원한 지옥의 고통을 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림몬베레스

33:19 릿마를 떠나 림몬베레스에 진을 치고

 

릿마에서 하나님과 연결되지 못하고 묶이지 못했던 10명의 정탐꾼들이 하나님 앞에 재앙을 받아 죽게 됩니다. 하지만 여호수아와 갈렙은 살았습니다.

 

‘림몬베레스’ רמוןפרץ(림몬페레츠 7428) 불화의 석류,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רמם(라맘 7426) 높아지다, 떠나다, 올라가다, 라는 뜻과 פרץ(페레츠 6556) 터트림, 허물어짐, 파괴, 라는 뜻의 합성어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40년 동안 광야에서 살아야 한다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고 통곡했습니다. 믿음이 없었던 자들이기 때문에 분노가 일어났습니다. 사람의 생각으로 가나안 땅에 들어가려고 했던 것입니다. 믿음만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행위로는 절대 들어갈 수 없는 땅입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이 허락하지 않은 가나안 땅을 자신들 스스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민 14:40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산 꼭대기로 올라가며 이르되 보소서 우리가 여기 있나이다 우리가 여호와께서 허락하신 곳으로 올라가리니 우리가 범죄하였음이니이다

 

림몬베레스에서 이들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 산꼭대기에 올라가 하나님께서 허락하지 않은 가나안 땅으로 올라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인정하지 않았으며 자신들의 행위로 높아지려고 하는 자들입니다. 자신의 율법의 행위로 가나안 땅에 들어가 스스로 자신을 높이고 올리는 자들입니다. 이들은 철저하게 하나님께 멸망당하게 되고 파괴되어 이들이 세운 모든 계획들은 하나님 앞에서 허물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허락하지 않은 것을 자신의 고집으로 하면 반드시 멸망당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이 허락하지 않으신 일은 하나님이 이미 떠났기 때문에 승리할 수가 없습니다.

 

14:42 여호와께서 너희 중에 계시지 아니하니 올라가지 말라 너희의 대적 앞에서 패할까 하노라

하나님이 계시지 않은 일을 자신의 힘으로 하려고 하면 대적들에게 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가나안 땅을 자신들의 힘으로는 절대 정복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절대적인 도우심이 있을 때에 승리할 수 있습니다. 천국에 들어간다는 것은 내 힘으로는 절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으로는 가능합니다.

 

우리의 신앙도 하나님이 떠난 곳에 자신 스스로 남아서 천국을 들어가려고 하면 안 됩니다. 림몬은 석류입니다. 석류는 대제사장의 옷에 수놓았던 것입니다.

 

28:33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석류를 수 놓고 금 방울을 간격을 두어 달되

 

석류는 많은 열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산과 풍요를 상징하는 과일입니다. 석류를 대제사장의 옷에 달았다는 것은 구원받은 백성들을 의미합니다. 이런 자들은 하나님의 보호하심에 풍요와 번성의 복을 누린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그런데 선택받은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거부하고 천국을 무시하면 결국 진노를 당하게 된다는 것을 교훈합니다. 가나안 땅에는 석류가 있습니다. 이 땅에 살면서도 천국의 안식과 풍요를 누리지 못하는 삶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구원받은 백성들은 하늘에 천국도 중요하지만 이미 이 세상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사는 것이 천국입니다. 마음에 풍요와 안식을 누리는 자체가 천국의 삶을 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신앙생활을 해도 하나님을 대적하고 천국을 거부하며 자신의 뜻대로 하는 자들은 석류의 번성의 복을 누리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림몬베레스의 장소를 통해 선택받은 백성들은 반드시 하나님을 거역하지 말고 주님의 말씀대로 살 것을 교훈해 주시는 것입니다.

 

립나

33:20 림몬베레스를 떠나 립나에 진을 치고

 

림몬베레스에서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다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고 자신의 뜻대로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 위해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가나안 땅의 족속들에게 패하고 돌아오게 됩니다. 하나님의 뜻이 없는 곳에 인간적인 방법으로 하는 것은 패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들은 림몬베레스를 떠나 립나에 새로운 진을 쳤습니다.

 

‘립나’ לבנה(리브나 3841) 립나, 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לבן(라반 3835) 하얗게 되다, 희다, 정결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림몬베레스에서 하나님의 뜻이 없었던 가나안 땅에 자신들 스스로 들어가 하나님 앞에 범죄 했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한 죄입니다. 그 결과로 가나안 족속에게 참패를 당하고 돌아올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들이 립나에 와서 하나님께 범죄 하여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했던 것을 회개한 것입니다. 자신의 힘으로 하얗게 된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를 의지하여 정결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통해 이들의 영혼을 하얗게 만들어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회개하면 예수그리스도의 흰 세마포 옷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

 

19:8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구원을 받은 백성들이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을 받고 세마포 옷을 입고 주님을 따르게 됩니다.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입니다. 바로 십자가의 의를 따라 행동하는 자들입니다. 립나에서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모든 죄들이 해결 받은 것입니다. 우리의 신앙의 여정에도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십자가 공로를 무시하는 자들이 주님의 보혈의 공로를 의지하여 구원을 얻고 회개하는 것입니다.

3:19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새롭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회개하고 죄에서 돌아서는 것입니다. 나의 영혼이 주님의 보혈을 통해 하얗게 되는 것입니다. 립나의 장소를 통해 주님을 확실히 깨닫고 회개하여 하나님 앞에 서게 되는 것입니다.

 

1:18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의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 같이 희게 되리라

 

나의 모든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지며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 같이 희게 변하는 것입니다. 립나의 신앙은 바로 회개하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는 놀라운 체험의 역사가 일어나는 장소입니다. 나의 힘으로 하얗게 되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십자가 보혈을 통해 모든 죄가 하얗게 변하여 구원의 은혜를 체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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