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잠언 4장 설교말씀] 그리스도인 가정 훈련(잠 4:10-15)

체데크 2022. 6. 15. 11:15
반응형

잠언 4장에서는 지혜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자녀는 부모의 말씀을 어기면 안 됩니다. 부모는 자녀를 하나님 말씀으로 양육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의 말씀을 따라서 자녀는 살아야 합니다. 악인의 길을 걸어가면 안 됩니다. 성경에서 여호와 하나님 말씀을 버리고 악한 길로 가서 인생이 망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우리는 의인의 길을 걸어가야 합니다. 십자가 예수님의 길을 걸어갈 때 형통의 복을 받습니다.

 

그리스도인 가정 훈련(잠 4:10-15)

 

잠4:10 내 아들아 들으라 내 말을 받으라 그리하면 네 생명의 해가 길리라 

잠4:11 내가 지혜로운 길을 네게 가르쳤으며 정직한 길로 너를 인도하였은즉 

잠4:12 다닐 때에 네 걸음이 곤고하지 아니하겠고 달려갈 때에 실족하지 아니하리라 

잠4:13 훈계를 굳게 잡아 놓치지 말고 지키라 이것이 네 생명이니라 

잠4:14 사악한 자의 길에 들어가지 말며 악인의 길로 다니지 말지어다 

잠4:15 그의 길을 피하고 지나가지 말며 돌이켜 떠나갈지어다

서론

종교는 가정생활과 관련되어 왔습니다. 그리스도인 가정의 기초는 신앙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가정은 종교적인 분위기 속에서 가족들의 마음속에 배어들게 해야 합니다.

오늘날, 많은 가정이 파괴되고 불행을 당하게 됨을 보게 됩니다. 그리스도인의 가정은 어떤 훈련이 필요할까요?

 

1. 정신적 훈련

가정에서 부모의 책임은 중요합니다. 부모는 자녀들의 스승이요, 지도 가요, 사표(師表)입니다. 부모의 생활이 자녀들에게 곧 반사됩니다.

종교와 도덕의 선생으로서 부모는 성경 이야기를 들려주고, 취침 전에 함께 기도하고 식탁에서 감사의 기도와 가정 예배 같은 신앙행위의 의무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역사상 훌륭한 그리스도인 가정들은 위대한 자기 훈련이 있었습니다. 아브라함의 가정이 그랬고 한나의 가정이나 디모데의 가정이 모두 정신적 훈련으로 얻은 축복이었습니다. 우리 가정의 정신적 힘은 그리스도의 다스림 밑에 두어야 합니다.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이는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빌 2:5-)" 이 말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질 수도 있고 안 가질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인간의 마음은 비어 있을 수 없습니다. 사람의 마음에는 선이나 악 둘 중 하나로 채워질 것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인의 외형적인 행위보다 먼저 정신적이요, 인격적인 관계를 가져야 합니다. 참으로 그리스도인의 가정에서 그 마음에서 우러나는 광채가 있어야 하며 그 생활 전체가 하나님 중심으로 움직여야 할 것입니다.

 

2. 생활의 훈련

그리스도의 뜻에 복종하는 생활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성령의 인도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도움을 받는 방법으로 기도가 필요합니다.

가정의 생활을 위해 몇 가지 구체적인 것을 말하려 합니다. 식사 때 감사 기도는 가정생활에 좋은 훈련입니다. "예수님은 음식물에 축복을 내리시는 기도를 하셨습니다(막 8:6, 마 14:19, 눅 24:30)"

식사 때 드리는 축복 기도는 신앙의 명확한 선언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께 대한 신뢰와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모든 은총에 대한 감사의 표시입니다. 먹고 마시는 물질은 사람의 힘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준비해 두셨다가 주시는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의 가정에서 식탁에 둘러앉아서 진정한 감사로 하나님이 계속 도와주실 것을 간구해야 합니다.

가장은 하나님이 인간에 주신 축복입니다. 가정이 없는 사람이나 가정의 즐거움을 모르는 사람은 축복이 감소된 사람입니다. 그런고로 가정생활은 하나님을 중심 한 예배의 생활이어야 합니다. 가족이 함께 예배하지 않으면 하나님과 더불어 생활할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께 예배함으로써 가정의 목적인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사명을 다할 수 있습니다.

 

결론

교회가 시작할 때부터 교회와 가정은 밀접한 관계가 있었습니다. 가정은 전도의 중심이요, 봉사의 실험이요, 예배의 제단이 되어 왔습니다.

오늘날 가정이 물질 중심에서 정신 중심, 신앙 중심으로 개조될 때에야 참된 행복이 있으며 즐거운 스위트 홈이 될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의 가정에서 부모의 책임은 보다 더 중요합니다.

[사사기 21장 강해 설교말씀] 베냐민 지파의 회복(삿 21:1-25)

 

[사사기 21장 강해 설교말씀] 베냐민 지파의 회복(삿 21:1-25)

사사기 21장에서는 베냐민 지파의 회복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지파와 베냐민 지파가 전쟁을 일으켜 베냐민 지파가 거의 없어질 위기에 처하자 베냐민 지파를 다시 재건하기로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