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열왕기상 6장 주석설교말씀]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함(왕상 6:1-38)

체데크 2021. 8. 20. 16:3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열왕기상 6장 주석 설교말씀 중에서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함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솔로몬은 5장에서 성전을 건축할 재료를 준비하고 6장에서 성전을 건축하기 시작합니다. 하나님이 임재할 수 있는 성전을 만들게 됩니다. 구원받은 성도도 심령의 성전을 건축하여 항상 주님이 내 안에 임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함(왕상 6:1-38)

 

본장은 솔로몬 왕이 성전을 건축한 일을 기록한다.

[1]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지 480년이요 . . . .

본절은 솔로몬 왕이 성전을 건축하기 시작한 해를 증거한다. 그 해는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지 480년이 되는 해이며 솔로몬이 이스라엘 왕이 된 지 4년 시브월 곧 2월이었다. 그 해는 주전 966년경이다. 그러면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나온 연대, 곧 출애굽 연대가 나온다. 출애굽 연대는 주전 1446년경이다

[2] 솔로몬 왕이 여호와를 위하여 건축한 전은 장이 . . . .

솔로몬 왕이 여호와를 위하여 건축한 전은 길이가 60규빗, 즉 약 27미터이며, 너비가 20규빗, 즉 약 9미터이며, 높이가 30규빗, 즉 약 14미터이다. 이것은 오늘날 교회의 예배당에 비해 작은 규모이다.

[3] 전의 성소 앞 낭실의 장은 전의 광과 같이 20규빗이요 . . . .

전의 성소 앞 낭실의 길이는 전의 너비와 같이 20규빗, 즉 약 9미터이며, 그 너비는 전 앞에서부터 10규빗, 즉 약 4.5미터이다. 낭실은 오늘날 예배당의 로비 혹은 현관과 같다.

솔로몬의 성전 설계도는 하나님께서 일러주신 것이었다. 역대상 28:11-12, 19, “다윗이 전의 낭실과 그 집들과 그 곳간과 다락과 골방과 속죄소의 식양을 그 아들 솔로몬에게 주고 또 성신[성령]의 가르치신[혹은 ‘심령으로 가진(KJV, NASB)] 모든 식양 곧 여호와의 전의 뜰과 사면의 모든 방과 하나님의 전 곳간과 성물 곳간의 식양을 주고,” “다윗이 가로되 이 위의 모든 것의 식양을 여호와의 손이 내게 임하여 그려 나로 알게 하셨느니라.”

[4-6] 전을 위하여 붙박이 교창을 내고 또 전의 벽 곧 성소와 . . . .

전을 위하여 붙박이 교창이 있었다. ‘붙박이 교창이라는 원어(칼로네 쉐쿠핌 아투밈)작은 채광창즉 햇빛을 위한 작은 창문을 가리켰다고 본다(BDB, KJV, NIV).

또 전의 벽 곧 성소와 지성소의 벽에 연접하여 돌아가며 다락들을 건축하되 돌아가며 3층으로 된 골방들을 만들었다. 하층 다락의 너비는 5규빗(2.25미터)이며, 중층 다락의 너비는 6규빗(2.7미터)이며, 3층 다락의 너비는 7규빗(3.15미터)이다. 전의 벽 바깥으로 돌아가며 턱을 내어 골방 들보들로 전의 벽에 박히지 않게 하였다. 이 다락들 즉 골방들은 제사장들이 지성물을 먹고 지성물을 두고 의복을 갈아입는 곳으로 사용되었다(42:13-14).

[7-8] 이 전은 건축할 때에 돌을 뜨는 곳에서 치석하고 . . . .

이 전은 돌로 지어졌다. 이 전을 건축할 때 돌을 뜨는 곳에서 돌을 다듬어 가져다가 건축하였으므로 건축하는 동안에 전 속에서는 방망이나 도끼나 모든 철 연장 소리가 들리지 아니하였다. 중층 골방의 문은 전 오른편에 있는데 나사 모양 사닥다리로 말미암아 하층에서 중층에 오르고 중층에서 제3층에 오르게 하였다. 나사모양 사닥다리는 그 당시 상당한 건축 기술이 있었음을 나타낸다.

[9-10] 전의 건축이 마치니라. 그 전은 백향목 서까래와 . . . .

전의 건축이 마쳤다. 그 전은 백향목 서까래와 널판으로 덮었고 또 전 주위를 돌아가며 고가 5규빗(2.25미터) 되는 다락방을 건축하였고 백향목 들보로 전에 연접하게 하였다.

[11-13] 여호와의 말씀이 솔로몬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 . . .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였을 때, 여호와의 말씀이 솔로몬에게 임하였다. “네가 이제 이 전을 건축하니 네가 만일 내 법도를 따르며 내 율례를 행하며 나의 모든 계명을 지켜 그대로 행하면 내가 네 아비 다윗에게 한 말을 네게 확실히 이룰 것이요 내가 또한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 거하며 내 백성 이스라엘을 버리지 아니하리라.”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에게 그가 짓는 성전보다 더 중요한 것이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며 순종하는 것임을 분명하게 증거하셨다.

[14-18] 솔로몬이 전 건축하기를 마치고 백향목 널판으로 . . . .

솔로몬은 전 건축하기를 마치고 백향목 널판으로 전의 안벽 곧 전 마루에서 천장까지의 벽에 입히고, 또 잣나무 널판으로 전 마루를 놓았다. 성전의 안쪽 벽과 마루, 그리고 아마 천정을 백향목과 잣나무로 입힌 것은 미관(美觀)과 음향을 위한 것일 것이다.

또 전 뒤편에서부터 20규빗 되는 곳에 마루에서 천장까지 백향목 널판으로 가로막아 전의 내소 곧 지성소를 만들었고 내소 앞에 있는 외소 곧 성소의 장이 40규빗이며 전 안에 입힌 백향목에는 박과 핀 꽃을 아로새겼고 모두 백향목이었다. 돌이 보이지 아니하였다. 박과 핀 꽃은 기쁨과 아름다움을 나타낼 것이다.

[19-22] 여호와의 언약궤를 두기 위하여 전 안에 내소를 . . . .

여호와의 언약궤를 두기 위하여 전 안에 내소, 즉 지성소를 예비하였는데 그 내소 속의 길이가 20규빗, 즉 약 9미터이며, 너비가 20규빗, 즉 약 9미터이며, 높이가 20규빗, 즉 약 9미터이었다. 그것은 정금으로 입혔다. 또 백향목 단, 즉 분향단에도 입혔다. 솔로몬이 정금으로 외소 안에 입히고 내소 앞에 금사슬로 건너지르고 내소를 금으로 입히고 온 전을 금으로 입히기를 마쳤고, 또 내소에 속한 혹은 내소 앞에 있는 단, 즉 분향단의 전부를 금으로 입혔다. 전을 금으로 입힌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적 영광을 상징할 것이다.

[23-28] 내소 안에 감람목으로 두 그룹을 만들었는데 그 고가 . . . .

내소 안에 감람목으로 두 그룹 천사를 만들었는데 그 높이가 각각 10규빗이었다. 한 그룹의 이 날개는 5규빗이고 저 날개도 5규빗이며 이 날개 끝으로부터 저 날개 끝까지 10규빗이며, 다른 그룹도 10규빗이었다. 그 두 그룹은 한 척수, 한 모양이요 이 그룹의 높이가 10규빗이요 저 그룹도 같았다. 솔로몬이 내소 가운데 그룹을 두었고 그룹들의 날개가 펴 있었다. 그것은 하나님을 섬기며 그의 뜻을 받들어 행하는 천사들의 민첩한 활동을 상징할 것이다. 또 한 그룹의 날개는 이 벽에 닿았고 다른 한 그룹의 날개는 저 벽에 닿았으며 두 날개는 전의 중앙에서 서로 닿았다. 그것은 천사들이 서로 단합하고 협력하는 모습을 상징할 것이다. 그룹도 금으로 입혔다.

[29-32] 내외소 사면 벽에는 모두 그룹들과 종려와 핀 꽃 . . . .

내외소 사면 벽에는 모두 그룹들과 종려와 핀 꽃 형상을 아로새겼고 내외 전 마루에는 금으로 입혔다. 내소에 들어가는 곳에는 감람목으로 문을 만들었다. 그 문 인방과 문설주는 벽의 5분의 1이요 감람목으로 만든 그 두 문짝에 그룹과 종려와 핀 꽃을 아로새기고 금으로 입히되 곧 그룹들과 종려에 금으로 입혔다.

[33-36] 또 외소의 문을 위하여 감람목으로 문설주를 . . . .

또 외소의 문을 위하여 감람목으로 문설주를 만들었는데 곧 벽의 4분의 1이었고 그 두 문짝은 잣나무이었다. 그 두 문짝은 이 문짝도 두 짝으로 접게 되었고 저 문짝도 두 짝으로 접게 되었다. 또 그 문짝에 그룹들과 종려와 핀 꽃을 아로새기고 금으로 입혔다. 또 다듬은 돌 세 켜와 백향목 두꺼운 판자 한 켜로 둘러 안뜰을 만들었다.

[37-38] 4년 시브월에 여호와의 전 기초를 쌓았고 제11년 . . . .

4년 시브월에 여호와의 전 기초를 쌓았고 제11년 불월 곧 8월에 그 설계와 식양대로 전이 다 필역되었다. 솔로몬이 전을 건축한 동안이 7년이었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몇 가지 교훈이 있어 보인다. 첫째로, 성전의 내부는 정금으로 입혀졌다. 성전은 돌로 견고하게 지어졌고 나무로 입혀졌고 그 위에 정금으로 입혀졌다. 구약의 성전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예표하였다. 요한복음 2:19-21,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유대인들이 가로되 이 성전은 46년 동안에 지었거늘 네가 3일 동안에 일으키겠느뇨 하더라. 그러나 예수는 성전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특히 성전이 정금으로 입혀진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적 영광을 나타낸다. 우리는 구약시대의 성막과 성전에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신적 영광을 보아야 한다. 태초부터 계신 말씀이신 그가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오셨고 신적 영광을 나타내셨으며(1:14) 죄인들이 하나님과 교통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셨다.

둘째로, 성전의 사면 벽과 문에는 그룹들과 종려와 핀 꽃이 아로새겨졌다. 18, “전 안에 입힌 백향목에는 박과 핀 꽃을 아로새겼고.” 29, “내외소 사면 벽에는 모두 그룹들과 종려와 핀 꽃 형상을 아로새겼고.” 32, “감람목으로 만든 그 두 문짝에 그룹과 종려와 핀 꽃을 아로새기고.” 35, “그 문짝에 그룹들과 종려와 핀 꽃을 아로새기고.” 천사들은 하나님을 섬기며 우리를 돕는다. 특히 종려와 핀 꽃은 기쁨과 승리를 나타낸다. 성전 되신 예수 그리스도는 죄로 인해 멸망케 된 우리 인생에게 기쁨과 승리를 주신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쁨으로 하나님을 섬기며 죄와 세상과 마귀의 시험을 이긴다.

셋째로, 외형적 성전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것이다. 12-13절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에게 네가 만일 내 법도를 따르며 내 율례를 행하며 나의 모든 계명을 지켜 그대로 행하면 내가 네 아비 다윗에게 한 말을 네게 확실히 이룰 것이요 내가 또한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 거하며 내 백성 이스라엘을 버리지 아니하리라”고 말씀하셨다. 외형적 성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진심으로 하나님을 섬기며 따르며 그의 모든 말씀에 실제로 순종하며 사는 것이다.

[느헤미야 주석 성경말씀] 예루살렘 성벽 건축자 명단(느 3:1-32)

 

[느헤미야 주석 성경말씀] 예루살렘 성벽 건축자 명단(느 3:1-32)

안녕하세요. 오늘은 느헤미야 주석 성경말씀 중에서 예루살렘 성벽 건축자 명단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장은 예루살렘 성벽을 건축하는데 참여했던 건축자들의 이름을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