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에스겔 5장 히브리어 원문강해] 예루살렘 함락에 대한 예언(겔 5:1-9)

체데크 2021. 8. 19.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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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에스겔 5장 히브리어 원문 강해 중에서 예루살렘 함락에 대한 예언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여호와를 버리고 타락하지 하나님은 심판할 수밖에 없습니다. 유다 백성이 멸망을 당하고 예루살렘은 불에 타게 됩니다. 바벨론으로 끌려가서 징계를 받게 됩니다. 우리도 구원받은 백성으로서 하나님을 배신하면 안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야 합니다.

예루살렘 함락에 대한 예언(겔 5:1-9)

 

1절 베아타 벤 아담 카흐 레카 헤레브 하다 타아르 하갈라빔 티카헤나 라크 베하아바르타 알 로쉐카 베알 제카네카 베라카흐타 레카 모제네 미쉐칼 베힐라크탐

성 경: [겔5:1]

겔5:1 너 인자야 너는 날카로운 칼을 가져다가 삭도로 삼아 네 머리털과 수염을 깎아서 저울로 달아 나누어 두라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유다 민족의 멸망 예고]

󰃨 날카로운 칼 - ''(헤렙)은 고대에 군사들이 전투 시에 사용했던 무기를 가리킨다. 본서에서는 하나님께 범죄한 부정한 예루살렘(6:11), 에돔(25:13), 두로(26:6, 8), 애굽(29:8, 9;30:4), (38:21) 등을 멸망시키는 도구로서 여러 번 언급된다. 본절에서도 같은 의미이다.

󰃨 네 머리털과 수염을 깎아서 - 구약 율법에서는 제사장들이 머리털이나 수염을 깎는 것을 금한다(21:5). 그럼에도 불구하고 4:12의 경우처럼 율법의 통상적인 규례에 벗어나는 행동을 명하신 것은 하나님의 율법을 어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임할 심판의 징조를 선지자를 통하여 나타내시기 위함이다(Wycliffe).

󰃨 저울에 달아 나누었다가 - 머리털과 수염을 3등분(2절)하기 위하여 무게를 측량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는 하나님의 심판의 공정성을 암시하는 바, 범죄한 예루살렘 거민들이 심판을 당하는 것이 너무도 당연함을 나타내고자 하는 것으로도 보인다.

2절 쉘리쉬트 바우르 타브이르 베토크 하이르 키멜로트 예메 하마초르 베라카흐타 에트 하쉘리쉬트 타케 바헤레브 세비보테이하 베하쉘리쉬트 티제레 라루아흐 베헤레브 아리크 아하레헴

성 경: [겔5:2]

겔5:2 그 성읍을 에워싸는 날이 차거든 너는 터럭 삼분의 일은 성읍 안에서 불사르고 삼분의 일은 성읍 사방에서 칼로 치고 또 삼분의 일은 바람에 흩으라 내가 그 뒤를 따라 칼을 빼리라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유다 민족의 멸망 예고]

󰃨 삼분지 일은...불사르고 - 이는 예루살렘 성읍이 바벨론 군대에 의해 포위되었을 때(왕하 25:1, 2), 예루살렘 거민 중 삼분지 일이 기근이나 질병 및 기타 하나님의 소멸하시는 재앙에 의해 멸망당할 것을 암시한다(12).

󰃨 삼분지 일은...칼로 치고 - 포위된 예루살렘 성읍이 함락당할 때 성읍 거민 중 삼분지 일이 대적들의 칼에 멸망당할 것을 비유한다(왕하 25:4-6).

󰃨 삼분지 일은 바람에 흩으라 - 예루살렘 거민 중 삼분지 일이 대적들에 의해 이방 땅에 포로로 잡혀 가거나 피난처를 찾아 뿔뿔이 흩어지는 것을 비유한다(왕하 25:11, 12, 26).

󰃨 내가 그 뒤를 따라 칼을 빼리라 - 이는 신인동형동성론(神人同形同性論)적인 표현으로서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 멀리 이방으로 흩어진 자들에게까지 임하여 징계하실 것을 암시한다. 이 사실은 애굽으로 도피한 요하난과 여사냐 등의 멸망에서 엿보여진다(렘 42:1-44:30).

3절 베라카흐타 미솸 메아트 베미스파르 베차르타 오탐 비케나페이카

성 경: [겔5:3]

겔5:3 너는 터럭 중에서 조금을 네 옷자락에 싸고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유다 민족의 멸망 예고]

󰃨 너는 터럭 중에서...옷자락에 싸고 - 이는 남은 자 사상을 암시하는 표현으로(9:8;11:13 참조) 예루살렘 거민 중 일부 소수의 경건한 자들이 하나님의 은혜로 심판에서 제외되어 보호받는 것을 비유한다(왕하 25:22;40:6;52:16). 이와 같은 사상은 하나님이 타락한 이 세상의 어느 곳에서도 당신의 택하신 자를 주권적으로 보호하시고 눈동자처럼 지키심으로 당신의 증거를 나타내심을 시사한다(9:27-29;11:2-5).

4절 우메헴 오드 티카흐 베히쉘라케타 오탐 엘 토크 하에쉬 베사르페타 오탐 바에쉬 미메누 테체 에쉬 엘 콜 베이트 이스라엘

성 경: [겔5:4]

겔5:4 또 그 가운데에서 얼마를 불에 던져 사르라 그 속에서 불이 이스라엘 온 족속에게로 나오리라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유다 민족의 멸망 예고]

󰃨 또 그 가운데서 얼마를...사르라 - 이는 하나님께서 심판의 재앙에서 벗어난 사람들 가운데서도 얼마를 다시 징계하실 것을 뜻한다. 이는 하나님께서 남은 자들을 보호하시되 더욱 정예화시키사 극소수를 남기심을 암시하는 것 같다. 이와 같은 사실은 하나님의 공의의 엄중성을 다시 한번 엿보게 한다.

5절 코 아마르 아도나이 아도나이 조트 예루솰람 베토크 하고임 사므티하 우세비보테이하 아르초트

성 경: [겔5:5]

겔5:5 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이르시되 이것이 곧 예루살렘이라 내가 그를 이방인 가운데에 두어 나라들이 둘러 있게 하였거늘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 이것이 곧 예루살렘이라 - 앞에서 묘사한 비유를 그치고 그 비유의 실체를 드러내고 있다.

󰃨 내가 그를...둘러 있게 하였거늘 - 이는 예루살렘이 열방의 중심 된 위치에 거하고 있음을 나타낸다(38:12). 그리고 이는 지리적, 영적인 의미를 모두 내포하고 있다. 실제로 이스라엘은 지리적으로 아프리카와 아시아 및 유럽을 서로 잇는 중심적인 위치에 있었으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 펴는 선택된 민족의 위치에 있었다(19:5, 6;7:6-8;14:2;26:19).

6절 바테메르 에트 미쉐파타이 레리쉐아 민 하고임 베에트 후코타이 민 하아라초트 아쎄르 세비보테이하 키 베미쉐파타이 마아수 베후코타이 로 홀르쿠 바헴

성 경: [겔5:6]

겔5:6 그가 내 규례를 거슬러서 이방인보다 악을 더 행하며 내 율례도 그리함이 그를 둘러 있는 나라들보다 더하니 이는 그들이 내 규례를 버리고 내 율례를 행하지 아니하였음이니라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 그가 내 규례를 거스려서 - '규례'의 히브리어 '미쉬파트'는 '(법률적인) 판결', '선언', '공의', '공의로운 법' 등을 뜻한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율법)의 법적인 측면, 법적인 공의성을 드러내는 면에서 언급한 말이다. 그리고 '거스려서' (테메르)란 원어상 '바꾸다'(27:10;106:20;48:14)의 뜻을 갖는다. 혹자는 이를 '반역하다'(hasrebelled, RSV)는 의미로 이해하기도 한다(Wycliffe). 그러므로 본절은 백성들이 하나님의 거룩하신 뜻이 담긴 율법을 노골적으로 반역하거나 자기들 취향에 맞게 임의로 변경, 해석하였음을 나타낸다.

󰃨 내 율례도 그리함이 - '율례'의 히브리어 '호크''규정하다', '제정하다'란 뜻의 '하카크'에서 유래된 말로 '제정', '규례', '관습'등을 뜻한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이 평상시에 지켜 행하도록 지정하신 법으로서 율법을 암시한다. 결국 본문은 이 백성이 일상생활 가운데서 율법에 의해 통제받지 아니하고 자신들 뜻대로 죄악 가운데서 행했음을 나타낸다. 한편 신약에서는 하나님의 진리의 성령께서 당신의 모든 성도들을 '생명의 성령의 법'(8:2)에 따라 진리 가운데 인도하시는 바, 성도들은 그 진리 가운데서 온전히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하겠다(16:13, 14;8:10-13).

7절 라켄 코 아마르 아도나이 아도나이 야안 하모느켐 민 하고임 아쎄르 세비보테켐 베후코타이 로 할라케템 베에트 미쉐파타이 로 아시템 우케미쉐프테 하고임 아쎄르 세비보테켐 로 아시템

성 경: [겔5:7]

겔5:7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 요란함이 너희를 둘러싸고 있는 이방인들보다 더하여 내 율례를 행하지 아니하며 내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너희를 둘러 있는 이방인들의 규례대로도 행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 너희 요란함이...더하여 - '요란함'의 히브리어 '하몬''큰 소리로 말하다', '동요하다'는 뜻인 '하마'에서 유래된 말로 '소요', '동요', '무리', '많음' 등 다양한 뜻을 함유한다. 여기서는 예루살렘 사람들이 서로 소요, 격동하여 율법을 거역함으로 하나님께 범죄한 것을 뜻한다. 이 말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들을 참조로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1) '부요함'으로 해석하여 예루살렘 사람들이 부요케 됨으로 교만해져 하나님께 범죄한 것을 뜻한다(Calvin). (2) '분노', '격정'의 뜻으로서, 하나님께 대한 이스라엘 백성의 격정적인 반역 행위를 암시한다(Hengstenberg). (3) 단순히 '많다'는 의미이다(Rabb).

󰃨 이방인의 규례대로도 행치 아니하였느니라 - 이에 대한 해석은 크게 두 가지이다. (1) 2:10, 11에서 엿보여지는 바와 같이 이방인들은 최소한 그들 자신의 우상을 충성스럽게 섬기나 이스라엘 백성은 유일하고 참되신 하나님께 대하여 신실하지도, 충성되이 섬기지도 못한 것을 암시한다(Calvin, Plumtre). (2)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범죄하되 그들 주위에 있는 이방인들보다 더 심하게 타락한 것을 나타낸다(Lange, Dyer, Carley). 이 중에서 문맥적으로 살펴볼 때 (2)가 더 타당한 듯하다.

8절 라켄 코 아마르 아도나이 아도나이 힌네니 알라이크 감 아니 베아시티 베토케크 미쉐파팀 레에네 하고임

성 경: [겔5:8]

겔5:8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 곧 내가 너를 치며 이방인의 목전에서 너에게 벌을 내리되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 곧 내가 - 이는 원어상 '그러므로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나 곧 내가'(therefore thus says the Lord GOD:Behold, I, even I. RSV)의 뜻이다. 이것은 화자(話者)의 의지를 거듭 밝히는 표현으로 이스라엘의 죄와 불의에 대해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공의의 엄중함을 강조하고 있다.

󰃨 이방인의 목전에서...벌을 내리되 - 하나님의 언약 백성들이 하나님을 떠나서 범죄할 때는 오히려 이방인들 앞에서 수치를 당한다는 사실을 엿보게 한다(14, 15). 그리고 '벌을 내리되'의 히브리어 '아시티 미쉬파팀'은 원어상 '(법적인) 판결, 또는 공의를 실행할 것이다'(execute judgements, RSV)의 뜻이다.

9절 베아시티 바크 에트 아쎄르 로 아시티 베에트 아쎄르 로 에에세 카모후 오드 야안 콜 토아보타이크

성 경: [겔5:9]

겔5:9 네 모든 가증한 일로 말미암아 내가 전무후무하게 네게 내릴지라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 네 모든 가증한 일로 인하여 - '가증한 일'의 히브리어 '토에바'는 원래 '혐오', '구역질 나는 것'이란 뜻이다. 이는 성경에서 '부정함'을 나타내는 말로도 쓰였으나 많은 경우에 있어서 성적 범죄(18:22;23:18;24:4)나 특히 우상 숭배 죄(13:14;18:9;왕상 14:24;왕하 16:3;21:2;대하 28:3;33:2;34:33;7:10;13:27)를 가리키는 경우에 사용되었다. 본 구절에서도 우상 숭배를 지칭하는 말로 보인다(11; 8: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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