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히브리어성경 이사야 강해] 종말에 임할 여호와 하나님의 심판 예언(사 2:12-22)

체데크 2022. 10. 25.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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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말에 임할 여호와 하나님의 심판 예언(사 2:12-22)

 

이사야 2장에서는 메시아 왕국의 도래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예루살렘에 거주하고 있는 유다 백성들은 타락하여 우상을 숭배하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자들을 심판하신다고 말씀합니다. 종말에 하나님이 재림하여 심판한다고 말씀합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심판을 준비해야 합니다. 항상 예수님을 섬기면서 살아야 합니다.

성 경: [사2:12] 키 욤 라아도나이 치바오트 알 콜 게에 바람 비알 콜 니사 비샤펠

주제1: [시온의 영광(미래)과 수치(현재)]

주제2: [우상 숭배자에게 임할 심판]

󰃨 만군의 여호와의 한 날 - 문자적으로는 '만군의 여호와에게 있는 한 날'이다. 그날은 (1) 만군의 여호와의 날이다. 이 칭호는 그가 전우주적인 심판을 시행할 수 있는 무한한 능력을 가지신 분이라는 사실을 말해준다(Leupold). 또한 (2) 여호와의 생각 속에 영원한 비밀로 존재하다가 지정된 때가 이르렀을 때 역사의 과정을 통해 나타나게 되는 날이다(Delitzsch). (3) 반드시 하루일 필요는 없다. 주께는 천 년이 하루 같고, 하루가 천 년 같다(90:4;벧후 3:8, Lange). 마지막으로 (4) 두려운 심판의 날이다. 이것은 본절에서부터 16절까지 계속되는 전치사 ''(against)에서 분명히 드러난다. 그날은 이미 많은 선지자들로부터 예고된 최후의 날이다(13:6;1:15;2:1, 11, 31;5:18, 20;1:7, 14;슥 14:1 ).

󰃨 모든 교만자와 거만자와 자고(自高)한 자에게 - 심판의 날에 이르러 파멸의 운명에 처해질 대상들이 먼저 열거되었다. 이를 '사람'(everyone)의 의미로만 한정시킬 필요는 없다. 오히려 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인 '모든 것'(everything)으로 해석하는 것이 더 낫다(Vitringa, Gesenius, Alexander). '높음'을 나타내는 세 개의 형용사 - '교만한'(게에), '거만한'(), '자고한'(니사)-는 동의어이다. 어떤 이는 이것을 뒤에 나오는 자연들과 결부시켜 '장엄하고 인상적인 모든 것들에 대하여 그리고 높이 들린 모든 것들에 대하여'로 해석하기도 하고(Leupold), 하나님과 같아지려는 인간의 원초적인 욕망을 드러내는 것으로 해석하기도 한다(3:5, J. Watts).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을 대적하여 스스로 높아진 모든 것을 지칭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무난하다(Lange).

성 경: [사2:13] 비알 콜 아리제 하리바논 하라밈 비하니사임 비알 콜 알로네 하바샨

성 경: [사2:14] 비알 콜 하헤림 하라밈 비알 콜 하기바오트 하니사오트

성 경: [사2:15] 비알 콜 미기달 가보하 비알 콜 호마 비추라

성 경: [사2:16] 비알 콜 아니요트 타리쉬쉬 비알 콜 시키요트 하헤미다

주제1: [시온의 영광(미래)과 수치(현재)]

주제2: [우상 숭배자에게 임할 심판]

여호와의 심판은 땅에 있는 모든 것들을 일시에 넘어뜨리는, 지진을 동반한 무서운 폭풍으로 형상화된다. 그 폭풍은 북에서 발원하여 남쪽의 바다로 향한다(Kaiser, Leupold). 이 방향은 이스라엘의 적들이 침입해 들어오는 방향과 대체적으로 일치한다.

󰃨 레바논의...백향목과 바산의...상수리나무 - 레바논은 '흰 산'이란 뜻인데, 그 산의 꼭대기가 1년 중 거의 절반이 눈으로 덮여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팔레스틴과 시리아 접경에 위치한다. 그곳의 자랑인 백향목은 성경에서 종종 위엄과 능력의 상징으로 취해졌으며(9:15;왕상 4:33;왕하 14:9;92:12;104:16), 세속적인 교만의 상징으로도 사용되었다(29:5, 6;렘 22:6;슥 11:1, 2). 바산은 요르단 동쪽에 자리하고 길르앗 북쪽에 위치하며 그 남쪽으로는 야르묵 강이 흐르는 고원 지대이다. 지금은 엔-누크라(en-Nuqra)라고 불리며 가축을 키우기 좋은 목축지가 있다. 황소와 상수리나무로 유명하다(22:12;27:5, 6;39:18;4:1). 주석가들은 이것들이 유다의 높은 사람들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Jerome, Vitringa, Gesenius). 이 나무들은 앗수르가 이스라엘을 침략해 들어올 때 군사용 목적으로 벌목되어 완전히 황폐화되고 말았다(37:24).

성 경: [사2:17] 비샤흐 가비후트 하아담 비샤펠 룸 아나쉼 비니시가브 아도나이 리바도 바욤 하후

주제1: [시온의 영광(미래)과 수치(현재)]

주제2: [우상 숭배자에게 임할 심판]

󰃨 그 날에 자고한 자는 굴복되며 - 약간 변형된 11절의 반복이다. '눈이 높은 사람'(에네 가브후트 아담)'스스로 높은 사람'(가브후트 하아담)으로 바뀌었을 뿐, 그 의미는 11절과 동일하다. 이런 반복은 이전의 상세한 시각적 묘사로부터 다시 선지자가 말하고자 하는 일반적인 진술로 환원하기 위한 것이거나 혹은 시의 운율을 맞추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성 경: [사2:18] 비하엘릴림 칼릴 야할로프

주제1: [시온의 영광(미래)과 수치(현재)]

주제2: [우상 숭배자에게 임할 심판]

󰃨 우상들은 온전히 없어질 것이며 - 선지자의 시선은 여호와께서 가장 혐오하시는 대상인 우상으로 옮긴다. 심판의 날에 우상들은 본래 '아무것도 아니었던 것'(엘릴림)처럼, 완전한 무(naught)로 화할 것이다(슥 13:2). 랑게(Lange)13-16절이 7절에 관계되듯이, 본절 이하는 8절에 관계된다고 주장한다.

성 경: [사2:19] 우바우 비미아로트 치림 우비미힐로트 아파르 미피네 파하드 아도나이 우메하다르 기오노 비쿠모 라아로츠 하아레츠

주제1: [시온의 영광(미래)과 수치(현재)]

주제2: [우상 숭배자에게 임할 심판]

󰃨 사람들이 암혈(巖穴)과 토굴로 들어가서 - 10절의 경고가 여기서 직접적인 예언으로 바뀐다. 심판의 날에 우상들은 그 숭배자들을 지켜주지 못한다. 따라서 우상들이 무로 화하듯이, 그 숭배자들은 여호와의 진노를 피해 암혈과 토굴에 몸을 숨기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성 경: [사2:20] 바욤 하후 야쉴리크 하아담 에트 엘릴레 카시포 비에트 엘릴레 지하보 아세르 아수 로 리히쉬타하오트 라히포르 페로트 비라아탈레핌

주제1: [시온의 영광(미래)과 수치(현재)]

주제2: [우상 숭배자에게 임할 심판]

󰃨 두더지와 박쥐에게 던지고 - 70인 역(LXX)은 이 구절에 착안하여 그들이 동물숭배에 빠졌다는 의미로 이해하였다(Luzzatto, Malbim). 그러나 두더지와 박쥐는 우상 숭배자들이 몸을 피할 '암혈''토굴'과 연관하여 취해진 것이다. , 그들은 두더지와 박쥐들이 서식하고 있던 어둡고 음습한 동굴에 금과 은의 형상들을 던지는 것이다. 아마 이러한 행동은 '역겨움에서'(Leupold), 혹은 '심판자의 눈을 피하기 위하여'(Delitzsch) 취해질 것이다.

성 경: [사2:21] 라보 비니키로트 하치림 우비시이페 하실라임 미피네 파하드 아도나이 우메하다르 기오노 비쿠모 라아로츠 하아레츠

주제1: [시온의 영광(미래)과 수치(현재)]

주제2: [우상 숭배자에게 임할 심판]

본문은 우상에 대하여 언급할 때마다 뒤따라 나오는 후렴구이다(10, 19). 이것은 우상을 숭배하는 자들에게 임할 수치와 파멸이 어느 정도로 극심할 것인가를 강조하기 위하여 후렴구로 반복되는 것 같다.

성 경: [사2:22] 히딜루 라켐 민 하아담 아세르 니샤마 비아포 키 바메 네히샤브 후

주제1: [시온의 영광(미래)과 수치(현재)]

주제2: [우상 숭배자에게 임할 심판]

이 구절은 많은 사람들에 의해 후기의 삽입으로 간주되었으며(Diestel, Cheyne), 어떤 곳에서는 아예 빠져 있다(LXX). 그러나 바르게 이해한다면 본절은 앞에서 논의된(5절 이하) 내용의 결론이며, 동시에 3;1 이하에서 새로 이어질 내용의 도입부로 작용한다.

󰃨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 인생의 유한함이 창 2:7을 연상시키는 표현으로 기술되었다. 인간의 생명은 호흡이 붙어 있을 때만 가능하다. 시편 기자는 그 허망함을 이렇게 노래했다. "그 호흡이 끊어지면 흙으로 돌아가서 당일에 그 도모(圖謀)가 소멸하리로다"(146:4). 이와 관련된 구절들로는 욥 7:7;34:14, 15;78:39; 90:36-6; 104:29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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