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헤르몬산 설교말씀] 헤르몬 산 הר חרמון(하르 헤르몬)신명기(3:8-9)

체데크 2021. 2. 8. 19: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성경 헤르몬산 설교말씀 중에서 헤르몬 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성경에는 많은 산들이 있는데 헤르몬 산은 예수님이 저주받은 것을 의미하는 산입니다. 구원받은 우리도 예수님이 골고다에서 고난을 당하시고 죽었기 때문에 우리의 저주가 모두 사라져 살아나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삶 가운데 예수 그리스도를 잊지 않고 주님 안에서 믿음 생활하는 성도가 되기를 바랍니다.

 

헤르몬 산 הר חרמון(하르 헤르몬)

 

명제: 헤르몬 산은 저주받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산이다.

목적: 구원받은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하여 거룩하게 되었다.

헤르몬 산은 레바논 산맥 중에서 가장 높은 산입니다. 이 산은 거룩한 산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 산은 팔레스틴 북방에 위치한 레바논 산맥 남단의 최고봉으로 해발 2,850m입니다. 정상 부분은 사계절 내내 눈으로 덮여 있는데, 여기에서 녹아 흐르는 물이 곧 갈릴리 호수와 요단강의 주요 수원(水源)을 이루고 있습니다.

신3:8-9 그때에 우리가 요단 강 이쪽 땅을 아르논 골짜기에서부터 헤르몬 산에까지 아모리 족속의 두 왕에게서 빼앗았으니 (헤르몬 산을 시돈 사람은 시룐이라 부르고 아모리 족속은 스닐이라 불렀느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 강 이쪽의 땅을 정복했는데 아르논 골짜기에서부터 헤르몬 산까지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헤르몬 산을 불렀는데 시돈 사람들은 시룐이라고 부르고 아모리 사람들은 스닐이라고 불렀습니다. 시룐שריון(쉬르욘 8303) 시룐,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שריון(쉬르욘 8302) 갑옷, 자유롭게 하다, 이르게 하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시돈 사람들이 헤르몬 산을 시룐이라고 부른 것에 대하여 영적인 의미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 의미는 헤르몬 산에서 저주받고 고난 받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빛의 갑옷을 입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갑옷을 입은 자들은 죄에서 자유롭게 되어 구원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롬13:12 밤이 깊고 낮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둠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밤이 깊고 낮이 가까웠으니 우리가 어둠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으라는 것입니다. 죄악의 삶을 버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갑옷을 입어야 할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가 빛의 갑옷을 입을 수 있는 것은 십자가에서 나를 위해 저주받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고백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내가 구원을 얻었다면 이제부터 빛의 자녀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본을 받아 살아가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갑옷을 입으면 사탄의 무리들이 나를 공격한다고 하더라도 물리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빛의 갑옷을 입지 않고 무방비 상태로 있다면 흑암의 세력들에게 공격을 받아 죽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벧전4:1 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에 고난을 받으셨으니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 이는 육체의 고난을 받은 자는 죄를 그쳤음이니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자신의 육체에 고난을 받으셨기 때문에 우리들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육체의 고난을 받은 자는 죄를 그쳤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말씀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선택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은 예수님께서 죄를 담당하셨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에 동참했다면 나는 갑옷을 입은 것입니다. 주님께서 나의 모든 원죄를 가져가시고 주님의 의로움이 나에게 전가된 것입니다. 내 마음에 갑옷을 입어 세상의 타락한 문화가 나에게 흡수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갑옷을 입지 않으면 사탄들은 나의 마음에 화인을 찍어 양심이 죽게 만들어 버리는 것입니다. 죄를 지어도 회개하지 않도록 할 것이며 하나님을 대적하게 만들어 버리는 것입니다.

‘스닐’ שניר(셰니르 8149) 스닐,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뾰쪽하다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아모리 족속들이 헤르몬 산을 스닐이라고 부른 것에 대한 영적인 의미는 무엇일까요? 헤르몬 산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 되는 산입니다. 아모리 족속들은 이방인들로서 헤르몬 산을 스닐이라고 부르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이 로마 병사들에 의한 이방인들에게 당하신 수난을 예표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30Cm의 뾰쪽한 대못에 박혀 고통을 당하셨습니다. 이렇게 고난을 당하심으로 선택받은 나는 영원한 죽음에서 살아난 것입니다. 우리는 헤르몬 산을 바라보면서 하나님께 항상 감사해야 합니다. 거룩한 곳에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된 것입니다.

시42:6 내 하나님이여 내 영혼이 내 속에서 낙심이 되므로 내가 요단 땅과 헤르몬과 미살 산에서 주를 기억하나이다

시편 기자도 자신의 영혼이 낙심되어 있을 때에 요단 땅과 헤르몬 산과 미살 산에서 주를 기억한다고 했습니다. 영혼이 지쳐있을 때에 헤르몬에 저주받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고 있다는 것을 상징해 주고 있습니다.

우리들도 세상에서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지칠 때가 있습니다. 교회에서 신앙생활을 하다 보면 영혼이 지쳐서 일어설 힘이 없을 때가 있습니다. 그때에 헤르몬 산에 계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게 되는 것입니다. 나를 위해 십자가에서 저주받으신 예수님을 기억하고 주님으로부터 힘을 얻고 다시 일어서게 되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는 헤르몬 산에 계신 주님을 기억하여 다시 힘을 내고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시89:12 남북을 주께서 창조하셨으니 다볼과 헤르몬이 주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나이다

89편의 시편 기자는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남북을 주께서 창조하셨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다볼과 헤르몬이 주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헤르몬חרמון(헤르몬 2768) 헤르몬,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חרם(하람 2763) 자르다, 찢어버리다, 저주하다, 성별 되다, 거룩하다, 하나님께 바쳐지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헤르몬 산은 거룩한 산을 의미하는 산입니다. 이 산이 왜 거룩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까? 앞으로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실 예수 그리스도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선택받은 자들의 모든 저주를 한 몸에 짊어지시고 자신의 몸이 갈기갈기 찢기시는 고통과 수난을 당하셨습니다. 주님의 고통은 어떠한 고통입니까? 칼로 몸을 자르는 듯한 고통입니다. 살이 잘려나가는 듯한 극한의 고통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선택받은 자들의 저주가 너무나 컸던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음을 통하여 선택된 백성들은 모두가 영원한 죽음에서 살아나서 하나님께 거룩하게 성별 되어 드려 지는 삶을 살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잘나서 살아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전적인 주님의 은혜이며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 때문입니다.

헤르몬 산은 거룩하게 성별 되어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는 산입니다. 이 산에서 주의 이름으로 즐거워한다고 시편 기자가 노래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헤르몬 산에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야 합니다. 즐거워하나이다’ רנן(라난 7442 동사, 피엘, 미완료, 남성, 3인칭, 복수) 기쁨으로 소리 지르다, 찬송하다, 기뻐하다, 라는 뜻입니다. 다볼과 헤르몬 산이 주의 이름으로 기뻐하면서 소리 지른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헤르몬 산에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기뻐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헤르몬 산에서 고난당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보면서 찬송하고 기뻐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 찬양을 올려드리는 것입니다. 앞으로 오셔서 죄악들을 담당하실 주님을 기억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누구 때문에 기뻐하고 있습니까? 세상의 일이 잘 풀리면 기쁨이 있습니까? 내 영혼의 문제를 해결해주시고 죄악들을 물리쳐 주신 예수 그리스도 때문에 기뻐하고 즐거워하면서 찬양을 올려드려야 합니다. 이 찬양을 내 온 마음과 힘을 다하여 기뻐하고 즐거워하면서 찬송을 올려드리는 것입니다.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면서 매일같이 구속의 주님을 향하여 전심으로 기뻐해야 합니다. 이런 사람들이 바로 누구입니까? 만세전에 하나님으로부터 선택받은 자들입니다. 율법에 빠져있는 자들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지도 않고 기뻐하거나 즐거워하지도 않습니다.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면 자신의 의가 죽기 때문입니다.

시133:3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령하셨나니 곧 영생이로다

헤르몬 산이 성경에 다른 이름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헐몬이라는 이름입니다. 다윗은 헐몬 산에서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령하셨는데 곧 이 복은 영생이라는 것입니다. 헐몬 산은 레바논 산맥에서 가장 높은 산입니다. 이 산에서 이슬이 모든 산들에게 내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성경에서 이슬하면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광야의 삶은 물이 부족하기 때문에 건기 때에는 이슬로 살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에 이슬마저도 없다면 사람이 살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엘리야 시대에 하나님께 범죄하고 우상을 섬기니 하나님께서 비와 이슬을 3년 동안 내리지 않게 하셨습니다. 그랬더니 너무나 힘들고 어려운 생활을 하게 된 것입니다.

이슬טל(2919) 이슬,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טלל(탈랄 2926) 가리다, 덮다, 숨기다, 감싸다, 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슬은 하나님의 은혜를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뜨거운 광야에서 이슬이 없다면 사람들은 죽고 맙니다. 이슬을 통하여 밤에 식물들이 촉촉하게 물을 간직하게 됩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이런 나무 밑에 있을 때에 더위를 이길 수가 있습니다. 이슬은 하나님의 축복에 관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광야에서 이슬이 절실하게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슬이 없으면 살아가는데 힘이 들어 죽고 마는 것입니다.

창27:28 하나님은 하늘의 이슬과 땅의 기름짐이며 풍성한 곡식과 포도주를 네게 주시기를 원하노라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할 때에도 하늘의 이슬과 땅의 기름짐이 풍성한 곡식과 포도주를 너에게 주시기를 원한다고 축복하여 주었습니다. 이슬이 내린다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며 축복입니다.

창27:39 그 아버지 이삭이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네 주소는 땅의 기름짐에서 멀고 내리는 하늘 이슬에서 멀 것이며

반면에 에서가 이삭에게 자신에게도 복을 빌어달라고 했지만 너는 땅의 기름짐에서 멀고 내리는 하늘 이슬에서 멀 것이라고 예언하였습니다. 이것은 저주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슬이 내리지 않고 멀어진다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지 못한다는 것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 정도로 이슬이 중요했습니다. 헐몬 산에서 이슬이 내린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고 있습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은혜가 죄인들에게 임하여 은혜를 주신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영원히 죽을 수밖에 없는 죄인들을 주님의 십자가 보혈로 덮어주시고 감싸주셔서 자신의 은혜 안에 감추어 주시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이런 주님의 은혜가 없었다면 절대 살아나지 못했을 것입니다. 메마른 광야의 삶을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는데 매일 같이 이슬을 내려주시지 않았다면 내 영혼은 메말라 죽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메마른 광야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말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말씀 때문에 영혼의 생명의 양식이 된 것입니다. 뜨거운 광야와 같은 세상에서 항상 십자가 그늘로 인도하셔서 더위를 피하게 해 주셨습니다.

이슬과 소나기의 특징이 무엇입니까? 우리는 가끔 소나기 같은 축복을 내려달라고 기도하거나 그렇게 축복 기도해 줄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 시간 소나기에 대하여 생각해 보겠습니다. 소나기는 여름에 집중적으로 내리는 비입니다. 갑자기 내리는 비이기 때문에 금방 물이 불어나게 됩니다. 이 물은 모든 시내에 있는 것들을 쓸어버리면서 흘러가게 됩니다. 막대한 피해를 주게 됩니다. 그리고 소나기는 큰 소리를 내면서 요란하게 내리게 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소나기를 피하기 위하여 처마 밑이나 집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소나기는 한 번 신나게 내리고 사라지게 됩니다. 그런데 그 물도 저장해 두지 않고 있는 것도 쓸어감으로 많은 피해를 주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소나기와 같은 축복을 받으면 어떠한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지를 깨달아 보겠습니다. 한 번에 벼락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많은 공을 들이지 않았는데 운 좋게 땅을 사놓은 것이 개발이 되어 보상을 받았습니다. 소나기가 한 번에 집중적으로 쏟아진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축복인 줄 알았는 데 있는 것도 쓸어내려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복권에 당첨된 것입니다. 소나기는 시끄럽게 소리를 내면서 비가 내립니다. 이렇게 갑자기 벼락부자가 된 사람들은 시끄럽습니다. 교만해지고 자만에 빠져 사람들이 주변에 있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소나기가 내리면 사람들이 건물로 들어가 돌아다니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자신도 감당하지 못하는 돈이 들어왔기 때문에 남들을 무시하면서 자만에 빠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소나기는 물을 저장할 시간이 없습니다. 언제 소나기가 내리는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벼락부자가 된 사람들은 돈을 저장하지 못하고 흘려버리게 됩니다. 어렵게 자신의 땀을 들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가지고 있던 물까지도 모두 쓸려가게 되는 것입니다. 복권에 당첨되었던 사람들의 삶이 시간이 흘러가면서 물질을 모두 탕진하고 처음 형편보다 더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소나기는 마실 수가 없는 물이 됩니다. 더러운 시궁창 물이 되는 것입니다. 벼락부자에게는 더러운 시궁창과 같은 자들이 모여들게 되어 있습니다. 깨끗하고 도움을 주는 사람들의 말을 듣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소나기처럼 돈을 번 사람들은 시궁창과 같은 삶을 살게 됩니다. 유흥비로 모두 탕진하고 헛된 곳에 투자하여 마지막은 거지 신세로 끝이 나게 되는 것이 소나기와 같은 축복입니다. 이런 축복은 받지도 말고 해 주지도 말아야 합니다.

이제는 이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성경은 소나기와 같은 축복은 없습니다. 그러나 이슬과 같은 축복은 있습니다. 이슬은 밤에 소리 없이 내리게 됩니다. 많은 기온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많은 양의 이슬이 밤새 내리게 되는 것입니다. 식물에 이슬이 내리면 천천히 시간이 지나면서 내리기 때문에 입과 줄기와 뿌리까지 촉촉하게 젖게 되는 것입니다. 이슬은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매일 밤마다 내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의 광야에서는 250일 이상 이슬이 내리고 있습니다. 이슬은 뜨거운 광야에서 하루 종일 버틸 수 있는 힘을 주게 됩니다. 물이 없어도 밤에 내린 이슬 때문에 40도가 넘는 태양 아래에도 능히 이길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해가 넘어가 밤이 되면 다시 이슬이 내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슬의 축복은 무엇입니까? 이슬과 같은 축복을 받은 사람은 교만하지 않습니다. 남들 앞에서도 자만하거나 무시하지 않습니다. 이슬이 밤에 소리 없이 내리기 때문에 언제 복을 받았는지 사람들이 알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도 조용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사를 받아도 조용히 감사하면서 신앙생활을 하게 됩니다. 이슬은 기온의 차이가 심할 때에 많이 내리게 됩니다. 이것은 어려운 환난을 통하여 이슬의 복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고통이 클수록 받은 축복을 감사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축복은 절대 잃어버리지 않습니다. 자신의 고통으로 물질을 번 것은 함부로 쓰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이슬이 식물에 촉촉이 젖어지는 것처럼 이슬의 축복은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쓰이게 됩니다. 많은 도움을 주고 어려운 처지에 있는 자들이 이 사람을 보고 힘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뜨거운 광야에서 이길 힘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이슬의 복을 받은 사람들의 옆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게 됩니다. 교만하게 행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슬의 복을 받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겸손하게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하여 이슬의 복을 받고 이런 축복을 선포해 주어야 합니다.

그럼 헐몬 산에서 내리는 이슬이 주는 축복은 무엇입니까? 영생의 축복입니다. 이 영생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을 통하여 나에게 임하게 되는 것입니다. 헤르몬 산은 저주받는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주님이 저주받으시고 내가 살아나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영생의 축복이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헤르몬 산을 통하여 우리가 깨달을 수 있는 진리가 무엇입니까? 십자가에 고난당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깨달을 수가 있습니다. 이 분은 거룩하게 성별 되어 십자가에서 죄인들의 죄를 짊어지시고 죽으시기로 작정된 분이라는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주님의 몸이 갈기갈기 찢기지 않으면 내가 살아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내가 죄와 허물에서 살아난 것은 모두가 주님의 공로 때문입니다. 십자가 공로가 없었다면 내가 어떻게 무슨 방법으로 살아나며 구원을 받을 수가 있습니까? 이제 헤르몬 산의 거룩한 예수 그리스도를 만났다면 영원한 생명이 내 안에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를 바랍니다.

[역대상 6장 성경 좋은 주석 말씀] 레위의 아들들(대상 6:1-30)

 

[역대상 6장 성경 좋은 주석 말씀] 레위의 아들들(대상 6:1-30)

역대상 6장에서는 레위지파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다. 레위의 아들들의 족보가 기록되었다. 레위지파는 하나님을 섬기는 지파다. 레위지파는 성막을 운반하는 직무를 맡았다. 레위지파는 회막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