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출애굽기 히브리어 주석 강해설교] 애굽에 보냄을 받은 모세(출 7:1-7)

체데크 2021. 12. 15. 11:35
반응형

출애굽기 7장에서는 여호와 하나님의 명령을 받고 다시 애굽으로 가는 모세의 소명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하나님은 애굽에 10가지 재앙을 내리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선택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의 노예에서 해방시키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선택받은 자들을 원죄의 고통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해방시키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받았습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세상에 선택받은 백성을 구원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고 복음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선포해야 합니다.

 

애굽에 보냄을 받은 모세(출 7:1-7)

 

1절 바요메르 아도나이 엘 모셰 리에 니타티카 엘로힘 리파르오 바아하론 아히카 이흐예 니비에카

성 경: [출7:1]

주제1: [모세와 바로의 대결 - 피 재앙]

주제2: [모세의 대언자 아론]

󰃨 내가 너로 바로에게 신이 되게 - 여기서 신(엘로힘)'전능하신 하나님'을 가리킨다. 이는 바로에 대한 모세의 우월성을 한마디로 압축한 말이다. 비록 땅에서의 바로의 권세는 하늘을 찌를 듯하지만, 하늘에 속한 권세를 소유한 모세는 오히려 그에게 신과 같은 존재가 되어 바로를 가볍게 압도하며 호령할 것이라는 의미이다. 물론 이러한 일 배후에는 모세를 강하게 하시고, 모세를 그 어떤 권위보다 탁월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의 손길이 내재해 있음은 물론이다(3:14). 한편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표현하기도 하였다(10:35).

󰃨 대언자 (나비) - '영감에 의해 말하다'란 뜻의 '나바'에서 온 말로 '예언자'를 가리킨다(KJV, RSV, prophet). 여기서는 모세에게 임한 하나님의 말씀을 대신 선포하고 그 뜻을 풀어 설명해 주는 '대변인' 정도로 이해할 수 있다(공동번역, 대변자; Living Bible, spokesman). 출애굽은 하나님의 주권적 단독 사역에 의해 이루어진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이렇듯 인간의 협력이 결코 무시되지는 않았다.

2절 아타 티다베르 엘 콜 아셰르 아차베카 비아하론 아히카 이다베르 엘 파르오 비쉴라흐 에트 비네 이스라엘 메아리초

성 경: [출7:2]

주제1: [모세와 바로의 대결 - 피 재앙]

주제2: [모세의 대언자 아론]

이는 4:15, 16을 재론한 것으로 하나님의 뜻이 어떤 과정을 통해 실현되어 가는 가를 보여준다. 즉 하나님의 말씀이 모세에게 임함 -> 모세가 아론에게 그 말씀을 전달함 -> 아론이 바로에게 조리 있게 선포함 -> 결국 바로가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음 -> 이스라엘의 해방 순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1) 하나님의 뜻은 필연코 성취된다. (2) 인간은 아무리 위대하다 하더라도 하나님의 도구()에 불과하다. (3) 하나님의 명령을 거부할 수 있는 존재는 세상에 아무도 없다는 등의 진리를 발견하게 된다.

3절 바아니 아키셰 에트 레브 파르오 비히리베티 에트 오토타이 비에트 모피타이 비에레츠 미츠라임

성 경: [출7:3]

주제1: [모세와 바로의 대결 - 피 재앙]

주제2: [모세의 대언자 아론]

󰃨 강퍅케 하고(아케쉐) - 기본 동사 '카솨'는 '목이 곧다'는 의미를 내포하는바, 이는 오직 자신의 주장만을 절대적인 것으로 내세우는 안하 무인(眼下無人) 격인 모습을 가리킨다. 여기서는 거듭되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끝내 파멸이 늪에 빠지고 마는 바로의 교만하고 완악한 심령을 묘사한다(4:21'하자크'와 비교하라). 특히 '아케쉐'는 '카솨'의 미완료형으로서 하나님의 구원 은총으로부터 벗어난 자에 대한 유기(遺棄)의 의미를 강력히 함축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구절은 (하나님께서 바로의 마음을) '강퍅한 대로 내버려 두고'란 뜻(9:21)으로 해석할 수 있다.

󰃨 표징 (오트) - 이는 바로 뒤이어 나오는 이적 (모페트)과 동의어로 간주되어도 무방하다(4:8, 21). 즉 모두가 하나님께로부터 기인된 것으로 당신을 불신하는 자들에게 증거로 제시하여 믿음과 확신을 가지게 하는 것을 가리킨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표징'(signs)은 표적의 '의의', '이적'(wonders)은 표적 '자체'에 주안점을 둔 표현이라는 점이다.

󰃨 많이 행하리라(라바) - '풍성(충분)하게 하다', '증가하다'는 뜻이다. 하나님께서 바로로 하여금 이스라엘을 내어 보내지 않고는 견딜 수 없도록 갖가지 이적을 행하시리라는 의미이다. 여기서 보듯 실로 하나님의 권능은 인간이 상상하는 이상으로 탁월하다. 그럼에도 성도가 그 도우심을 체험하지 못하는 이유는 마땅히 구해야 할 바를 믿음으로 구하지 않기 때문이다(4:2, 3).

4절 비로 이쉬마 알레켐 파르오 비나타티 에트 야디 비미츠라임 비호체티 에트 치비오타이 에트 암미 비네 이스라엘 메에레츠 미츠라임 비쉬파팀 기돌림

성 경: [출7:4]

주제1: [모세와 바로의 대결 - 피 재앙]

주제2: [모세의 대언자 아론]

󰃨 내 손을 애굽에 더하여 - 전능하신 하나님의 적극적인 개입을 의미한다<6:6>.

󰃨 재앙(쉐파팀) - '심판', '선고'란 뜻인 '쉐페트'의 복수형이다<6:6>. 바로의 완고함은 결과적으로 악인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심각성과 확실성을 더욱 명백히 드러내는 역할을 한셈이었다.

󰃨 내 군대 (치브오타이) - '군대'(군복무)란 뜻의 '차바'1인칭 접미사가 결합되어 '나의 군대', '여호와의 군대'임을 강조하고 있다(12:41). 실제로 이스라엘은 출애굽 당시 군대식으로 진()을 형성하여 행군해 나갔다(12:51). 보다 상세한 내용은 6:26 주석을 참조하라.

5절 바야디우 미츠라임 키 아니 아도나이 비니토티 에트 야디 알 미츠라임 비호체티 에트 비네 이스라엘 미토캄

성 경: [출7:5]

주제1: [모세와 바로의 대결 - 피 재앙]

주제2: [모세의 대언자 아론]

󰃨 펴서(나타) - (천막을) '치다'(12:8), (마음이) '끌리다'(삼상 14:7)등의 뜻을 내포한 말로, 특히 천막을 두르듯 하늘을 '펼치신' 하나님의 광대 무변함을 드러내는 표현으로 종종 사용되었다(9:8; 40:22). 여기서도 우리는 장차 애굽 땅에 임할 하나님의 이적적 권능이 온 애굽을 순식간에 압도할 것임을 감지할 수 있다.

󰃨 알리라 (야다) - 본래 의미는(직접 보아서) '확인하다'란 뜻이다. 이는 단순한 지적 동의나 추상적 인식의 차원을 넘어 체험을 통해 절실히 깨닫게 된다는 의미이다. 실로 바로는 향후 여호와의 10대 재앙을 통해 애굽의 모든 우상들이 산산이 부서지는 것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동안 여호와의 권능을 절실히 깨닫게 될 것이었다.

6절 바야아스 모셰 비아하론 카아셰르 치바 아도나이 오탐 켄 아슈

성 경: [출7:6]

주제1: [모세와 바로의 대결 - 피 재앙]

주제2: [모세의 대언자 아론]

󰃨 그대로 - 히브리어 ''(감하거나 더하지 않고) '꼭 같이', '확실히'란 뜻으로 앞서 주저하던 모습(6:30)과는 현저하게 상반된 모습을 보여 준다. 이처럼 하나님의 일꾼에게 요구되는 가장 기본적인 자세는 하나님께 대한 이러한 전폭적 신뢰와 순종이다(삼상 15:22; 3:5; 11:8).

7절 우모셰 벤 쉬모님 샤나 비아하론 벤 샬로쉬 우쉬모님 샤나 비다비람 엘 파르오

성 경: [출7:7]

주제1: [모세와 바로의 대결 - 피 재앙]

주제2: [모세의 대언자 아론]

모세는 팔십 세...아론은 팔십 삼 세 - 모세의 나이는 신 34:7에도 언급되어 있는데 거기에는 모세가 120세의 나이로 죽었다는 기록이 있다. 따라서 그의 일생은 각 40년씩 뚜렷이 구분된다. 즉 애굽 궁중 생활(40), 미디안 도피 생활(40), 그리고 출애굽 이후의 광야 생활(40)이 그것이다(7:23, 30). 한편 여기서 모세와 아론의 나이를 기록한 것은 그때의 상황이 구속 역사에서 중요한 전기를 맞았기 때문이다. 즉 하나님께서 당신의 섭리를 통해 새로운 일을 추진하시고자 할 때(12:4;47:9), 그 당시의 나이를 고지함으로써 그 일의 역사성을 밝히는 동시에 어떻게 당신의 뜻이 인간의 삶에 구체적으로 실현되어가는지를 보이신다.

[다니엘 9장 성경 좋은 말씀] 다니엘의 기도와 70이레(단 9:1-27)

 

[다니엘 9장 성경 좋은 말씀] 다니엘의 기도와 70이레(단 9:1-27)

다니엘 9장에서는 다니엘이 기도하고 있습니다. 예레미야가 예언했던 70년이 차면 다시 회복되어 예루살렘으로 돌아간다고 했습니다. 다니엘은 성경을 보다가 깨달았습니다. 지금 시점이 거의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