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창세기 25장 히브리어성경] 에서와 야곱의 신앙(창세기 25:27)

체데크 2021. 1. 13. 22: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세기 25장 히브리어 성경말씀 중에서 에서와 야곱의 신앙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에서와 야곱은 택자와 불택자의 관계를 말합니다. 에서는 하나님께 선택을 받지 못했고 야곱은 하나님께 선택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우리도 야곱처럼 하나님께 선택을 받은 사람입니다. 이 시간 에서의 신앙과 야곱의 신앙을 통해서 우리가 야곱과 같은 신앙생활을 해야 할 것을 말씀합니다. 

에서와 야곱의 신앙(창세기 25:27)

 

(25:27) 그 아이들이 장성하매 에서는 익숙한 사냥꾼이었으므로 들사람이 되고 야곱은 조용한 사람이었으므로 장막에 거주하니

창세기 25장 27절을 히브리어 성경 원문으로 보겠습니다. 히브리어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게 됩니다. 바이게델루 하네아림 바예히 에사브 이쉬 요데아 차이드 이쉬 사데 베야아코브 이쉬 탐 요셰브 오할림입니다.

 

에서와 야곱이 쌍둥이로 태어났는데 시간이 흘러 장성해졌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쌍둥이는 태속에서부터 싸웠습니다. 자기가 먼저 되려고 싸웠는데 하나님은 배속에서 두 민족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겠다고 예언하셨습니다.

 

‘장성하매’ גדל(가달 1431 와우계속법, 동사, 능동, 미완료, 남성, 3인칭, 복수) 성장하다, 크게 되다, 커지다, 강해지다.

능동형을 사용하고 있는데 에서와 야곱이 어른이 될 정도로 성장하고 크게 되고 커져서 강해졌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서와 야곱이 주체가 되어 성장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들은 육적 성장만 한 것이 아니라 영적으로도 성장된 것을 의미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에서와 야곱의 인격이 성숙되고 성장해 갔습니다. 능동형은 바로 에서와 야곱이 주체입니다.

 

와우계속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에서와 야곱의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성장했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미완료시제를 쓰고 있음으로 완료로 바꿔 해석합니다. 에서와 야곱은 많은 사람들이 보기에 성장된 것입니다. 완전하게 영적으로나 육신적으로 성장했다는 것을 말합니다.

 

남성을 쓰고 있는 것은 에서와 야곱이 남자이기 때문에 남성을 사용하고 있고 또한 야곱과 에서는 하나님과 사람이 보기에 성인으로 온전하게 성장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인칭은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을 만큼 에서는 익숙한 사냥꾼으로 성장하고 야곱은 내성적인 성품을 가진 자로 성장된 것을 말합니다. 복수는 야곱과 에서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가달의 히브리적 의미는 진리의 말씀을 날라서 생존하고 예수의 문을 통과해 영적으로 곤핍한 것이 성숙되고 성장하며 하나님의 말씀에 통제함을 받아 말씀을 배우고 익혀 진리를 가르친다는 의미입니다.

 

성장한다는 것은 바로 영적 성숙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성장되었다면 먼저 영적 성숙이 있어야 합니다. 신앙의 성장이 있어야 합니다. 육적 성장만 있으면 하나님의 일을 할 수가 없습니다. 영적 성숙이 있어야 하나님께서 기뻐하십니다.

‘에서는 되고’ היה(하야 1961 와우계속법, 동사, 능동, 미완료, 남성, 3인칭, 단수) ~이 되다, ~이 일어나다.

에서는 들사람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능동형의 해석은 사냥에 익숙한 에서는 들사람이 되어 사냥을 아주 잘하는 자가 되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에서는 사냥꾼이 되었다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주체가 에서가 된 것입니다. 에서 자신은 사냥에 능숙한 들사람이 되어 사냥을 즐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능동형을 통해 우리가 알 수 있습니다.

 

와우계속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에서는 성장해 가면서 사냥에 익숙하게 되기 위해서 연습하고 성품 자체도 외향적인 면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미완료를 사용하고 있음으로 완료로 해석하여 시간이 지나고 세월이 흘러가면 갈수록 완벽하게 들사람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사냥에 유능한 자가 되어가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남성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에서 자체가 힘이 있고 활동적인 사람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수는 에서 자신을 말하고 있습니다.

 

‘익숙한’ ידע(야다 3045 동사, 능동, 분사능동) 알다, 이해하다, 경험하다

에서는 사냥에 익숙한 사람인데 사냥에 대해서 경험이 많고 사냥을 잘 이해하는 사람이며 사냥에 대해서 천부적인 소질을 가지고 태어났으며 성격 자체가 외향적인 성격의 소유자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능동형은 에서 자체가 사냥에 아주 능숙한 자라는 것을 의미하며 말씀하고 있습니다. 에서 자체는 절대 집에서 가만히 있는 성격이 아니고 밖으로 나가 들과 산으로 돌아다니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분사능동은 에서가 들에 나가 사냥하면서 동물들을 잡고 사냥에 능숙하면서 탁월한 재능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사냥에 대해서 경험이 많고 이해력이 빠르며 사냥에 본능적 육감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장막에 거하니’ ישב(야샤브 3427 동사, 능동, 분사능동) 앉다, 머무르다, 거주하다, 살다.

에서와 달리 야곱은 성격이 내향적인 성격입니다. 집에만 머물고 있으며 밖으로 나가지 않는 성격입니다. 왠지 밖으로 나가면 두려운 마음이 들어 절대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그런 성격을 가지고 있고 겁이 많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단어에 쓰인 능동형은 야곱 자체가 밖에는 나가지 않고 집에서만 거주하면서 앉아 있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리브가와 항상 함께 있고 엄마 치마폭에 빠져나오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분사능동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야곱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으며 리브가와 함께 장막에서 거주하면서 리브가의 지시에 따르는 야곱을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의 형보다 마음이 여리고 무서워하는 내성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일에 대범하지 못하고 소심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전통적인 해석이라면 뒷면에는 야곱이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고 들었다는 것을 우리가 알 수 있습니다. 조용한 성격이라고 했는데 이것은 탐이라는 단어인데 온전하고 거룩한 것을 말합니다. 야곱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함께 장막에서 거주하면서 아브라함으로부터 이삭으로부터 하나님의 말씀을 배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히 11:9 믿음으로 그가 이방의 땅에 있는 것 같이 약속의 땅에 거류하여 동일한 약속을 유업으로 함께 받은 이삭과 야곱과 더불어 장막에  거하였으니

아브라함이 믿음으로 이방의 땅에 있는 것 같이 약속의 땅에 거류하여 동일한 약속을 유업으로 함께 받았다고 했습니다. 이삭과 야곱과 더불어 장막에 거주하였다고 말합니다. 야곱이 장막에 거주한 것은 아브라함과 이삭으로부터 약속의 땅에 대한 약속을 유업으로 얻기 위해서입니다. 이것이 야곱의 신앙입니다. 에서는 들 사람이었기 때문에 약속의 땅에 대해서 배우지 못했습니다. 밖으로 돌아다녔기 때문입니다.

 

‘야샤브’의 히브리적 의미는 하나님의 손에 붙들려 진리의 말씀으로 올바른 길로 들어서서 하나님의 나라에 영원히 안식을 누린다는 의미입니다.

거주한다는 것은 구원받은 백성들은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 영원히 주님과 함께 거주하면서 사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구원이 확정되었고 주님과 영원히 거주하면서 천국에서 살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주님과 영원히 거주하는 복입니다. 이제 우리는 야곱의 신앙을 가지고 세상에서 돌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십자가 복음을 열심히 배워야 합니다. 야곱이 장막에 거주했던 것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고 있었다는 것을 영적으로 깨달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천국복음을 배우게 됨으로 하나님 나라의 기업을 생각하게 됩니다.

 

 

[유다서 1장 주일 설교] “마지막 날에 심판받을 거짓 선지자들”(유 1:3-7)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다서 1장 주일 설교 중에서 마지막 날에 심판받을 거짓 선지자들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지막 종말이 다가올수록 가짜들이 판을 치는 세상이 옵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