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이사야 3장 주석성경말씀] 시온의 딸들의 허영(사 3:16-26)

체데크 2022. 12. 11.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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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3장에서는 시온의 딸들이 타락했다고 하나님이 말씀했다. 시온은 예루살렘을 말한다. 예루살렘에 살고 있는 유다 백성이 사치와 향락에 빠져 있음을 말한다. 이렇게 사치스럽게 살고 있는데 하나님은 썩은 냄새가 향기를 대신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예루살렘은 바벨론에 의해서 멸망당하게 된다. 성도는 영적으로 부패하면 안 된다. 항상 십자가 복음 말씀으로 무장하고 하나님 앞에서 거룩한 생활을 해야 한다.

 

시온의 딸들의 허영(사 3:16-26)

 

이 예언자의 사명은, 각층의 사람들에게 바로 그들 자신이 이 민족적인 범죄에 가담했다는 사실과 장차 임할 민족적인 심판에도 동참할 것을 예상하라고 알려 주는 것이었다. 여기에서 이사야는 시온의 딸들에게 책망하며 경고하고 있다. 즉 그 처녀들에게 그들의 잘못을 말해 주고 있다. 그리고 모세도 율법에서 "유순하고 연약한 부녀"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통고했으므로(예언이란 율법에 대한 설명이다. 신 28:56), 이사야도 여기에 그들이 그들에게 임할 재앙으로 어떻게 벌을 받을 것인가를 말하고 있다. 다음 사실들을 고찰해 보자.

Ⅰ. 시온의 딸들이 문책당한 죄(16절)는 무엇인가? 이 예언자는 자기가 그러한 것들을 지적하는 것이 합당치 않다고 생각되어 처녀들이 분개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자기가 말한 것에 대해 하나님의 권위를 특별히 단언하고 있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즉 "그들이 듣든지 또는 그들이 견디든지,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교만한 여인들의 어리석음과 허용을 주시하시고, 그것을 불쾌히 여기시며 그의 율법은 그들의 옷까지도 인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하라"는 것이다. 그들이 여기에서 고발당하고 있는 두 가지는 교만함과 방종이며, "여자들이 자기를 단장해야 할 아담함과 염치와 정절" (딤전 2:9)과는 정반대 되는 일이다. 그들은 걸음걸이와 몸짓으로, 그리고 경박한 태도로 마음의 의향을 드러냈다. 그들은 교만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늘인 목으로 다니며," 그들이 크게 보이도록 또는 그 누구도 그들에게 감히 말을 걸 수 없거나 그들의 시선이나 미소를 얻을 수 없는 것처럼 보이도록 했기 때문이다. 그들의 눈은 방자했고(글자 그대로) "기만적"이었다. 즉 그들은 추파로써 남자들을 그들의 함정으로 끌어들였다. 그들은 사람들이 그들을 쳐다보고 감탄할 수 있도록, 그들이 무용 학교에 다녀 우아한 스텝을 배웠다는 것을 아 수 있로고 하기 위해 의례적인 태도로 걷는 것을 좋아했다. 그들은 부드럽고 우아한 태도를 지키기 위해 발바닥을 땅에 닿지 않게 하면서 "아기죽거려" 행하거나, 멋지고 경쾌하게 걸었다. 그들은, 어떤 사람의 견해대로, 신에 소리를 내는 쇠사슬이나 작은 종을 달아 두었으므로 "발로는 쟁쟁한 소리를 냈다." 그들은 "마치 속박된 것처럼" (어떤 사람은 그것을 이렇게 풀이하고 있다) 걸음걸이를 배우기 위해 속박된 말처럼 행한다. 이처럼 아각도 즐거이 왔다(삼상 15:32). 이처럼 멋있는 체하는 사람들은 자연적인 것에 인공을 가해 사람들, 즉 상식 있는 사람들 앞에서 우스꽝스럽게 보인다. 뿐만 아니라 그것은 허영심을 입증하는 것이므로 하나님을 불쾌하게 한다. 그리고 그것을 한결 무겁게 하는 두 가지 사실은 다음과 같은 것이다.

1. 이들은 경건함을 고백하는 여인답게 무게 있게 행했어야 하는 거룩한 산, 시온의 딸들이다.

2. 문맥상으로 보아, 그들은 자기 가족의 교만과 사치를 충족시키기 위해 가난한 자를 탈취하고 학대했던(14, 15절) 그 방백들의 아내이며 딸이었던 것 같다.

Ⅱ. 이 죄에 대해 경고된 심판은 무엇인가? 거울로 보면 얼굴이 서로 답하듯이, 그 심판은 그들의 죄에 답하는 것이었다(17, 18절).

1. 그들은 "늘인 목으로 다니나," 하나님은 "그들의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실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머리 장식을 내려서 쓰게 될 것이며, 그것으로 인해 그들의 머리를 잘라야 하므로 결국 그들의 머리를 남에게 보이기를 부끄러워하게 될 것이다. 흔히 교만에 대한 정당한 심판으로 무서운 질병이 발생하며, 때로 음탕함의 직접적인 결과로 살과 몸이 질병으로 인해 소모된다는 것을 주목하자.

2. 그들은 훌륭한 의복을 많이 구입하는 데에는 어떠한 비용을 들이는 것도 개의치 않았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을 매우 궁핍하고 빈곤하게 만드실 것이므로 그들은 그 벌거벗은 몸을 충분히 덮을 만한 옷을 갖기 못하게 될 것이며, 그들의 흉한 모습은 누더기 옷 사이로 드러날 것이다.

3. 그들은 그들의 장식물들을 몹시 좋아하고 자랑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의 집이 약탈당하고 그들의 보화가 탈취되고, 그들 자신은 포로로 잡혀가게 하시어, 그들의 장식물들을 빼앗으실 것이다. 이 예언자는, 마치 그가 그들의 옷장을 지키는 자이거나 그들의 의상실에서 시중드는 자였던 것처럼, 그들이 사용했던 많은 장식물들을 일일히 본문에 열거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이 각기 어떤 종류의 장식물이었는가, 그리고 이 번역이 원어를 올바로 표현했는가의 여부를 묻는 것은 결코 중요한 것이 아니다. 아마도 지금부터 100년 후에는 우리들이 지금 사용하고 장식물 중 어떤 것은, 여기에 언급되어 있는 어떤 것처럼, 거의 이해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유행은 변한다. 마찬가지로 그 이름도 변한다. 그러나 이런 사실들을 언급해 놓은 것을 결코 헛된 일이 아니다. 그것은 시온의 딸들의 어리석음을 드러내기 위한 의도에서였다. 왜냐하면

(1) 이 많은 물건들은 매우 이상하고 신기하여 만일 그것들이 당시에 유행되지 않았었더라면, 조롱거리가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들은, 시온 산에 가야 할 어른들의 장식물이 되기보다는 어린아이들이 갖고 놀 장난감이 되기에 더욱 접합했던 것들이다.

(2) "세마포 옷과 머릿수건과 너울"과 같이 검소하고 편리한 것들은 이처럼 많이 그리고 여러 가지로 갖추어야 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다. 의상을 갖추는 것은 필요하며, 모든 사람이 각 계층대로 그렇게 하는 것은 합당하다. 그러나 그들이 같은 옷을 이틀씩 입어서는 안 될 정도로 매우 많은 예복을 입는 이유는 무엇이었는가?(22절) "그들은 낮에는 이 옷을, 밤에는 저 옷을 길고 짧으며, 일하는 날을 위한 옷과 휴일을 위한 이 색깔, 저 색깔, 명주로 된 것과 비단이나 다마스크 천으로 된 것, 식사 전에 입을 옷과 식후에 입을 옷, 스페인의 유행을 따른 옷과 터어키 유행을 따른 옷을 따로따로 입어야 했으며, 그러고도 결코 만족한 적이 없었다." 이 모든 것은 교만과 헛된 호기심의 증거인 동시에, 경건과 자선의 일에 써야 할 많은 것들을 천박한 욕망을 충족시키는 일에 썼다는 증거이다. 그리고 그것을 뒷바라지하기 위해 가난한 채무자가 사기당하지 않았으면 다행스러운 일이겠다.

(3) 이 물건들의 목록은, 그들이 그런 것들에 대해 어떻게 관심을 기울였는가, 그들의 마음이 얼마나 거기에 집착되어 있었는가, 그들이 그것들을 얼마나 정확히 기억하고 있었는가, 그들이 그것들에 대해 얼마나 민감하고 까다로웠는가, 그리고 그것들에 대한 그들의 즐거움이 얼마나 컸나 하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처녀는 장식물들이 아무리 많을지라도(렘 2:32) 그 어느 하나라도 잊을 수 없었고, 마치 그것들이 최대의 기념물이라도 되는 듯이 쾌히 그것들을 기록하고, 매우 즐겁게 그것에 관한 이야기를 하곤 했다. 이 예언자는 이러한 것들 자체를 죄악 된 것으로 말하지는 않았다(그것들을 합법적으로 지닐 수 있었고 사용할 수 있었다). 단지 그들이 그런 것을 뽐내기 때문에 빼앗기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Ⅲ. 그들은 의복에 대해 매우 민감하고 면밀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이 아름답고 편하게 되기 위해 이처럼 비용을 들인 그들의 육신을, 그들에게 수치와 짐이 되게 하고자 했다(24절). "썩은 냄새가" , 즉 오랫동안 입에서 닳았기 때문이거나 어떤 흉측한 병이나 그것을 치료하기 위한 약 때문에 더러워지게 된 의복이 "향(20절 난외에 적혀있듯이 향료의 알이나 향합, "영혼" 곧 "호흡의 집")을 대신할 것이다." 옷을 꼭 여미기 위해 사용되는 훌륭히 수놓은 "띠를 노끈," 곧 슬픔을 나타내기 위한 천 조각이나 갈기갈기 찢긴 낡고 썩은 헝겊 조각이 "대신할" 것이다. 큰 환란이나(15:2; 렘 16:6) 큰 노역의(겔 29:18) 때에 흔히 그렇게 했듯이, 머리가 뽑히거나 깎여진 "대머리가" 기묘하게 땋아지고 분칠 해진 "숫한 머리털을 대신" 할 것이다. 깊은 굴욕의 표적인 "굵은 베옷이 화려한 옷을," 또는 머릿수건이나 허리띠를 대신하고 "자자한 흔적이 고운 얼굴을 대신할 것이다." 고운 화색을 갖고 있어 그것을 자랑하던 자들은 포로로 끌려가 그을리고 햇볕에 탈 것이다. 그리고 가장 고운 얼굴은 기후에 의해 가장 빨리 상한다는 것을 주시하라. 이 모든 것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것을 배울 수 있다.

1. 우리의 외모에 대해 민감하여 강한 호기심을 가지며, 호화롭고 값진 것을 좋아하며, 또한 그것을 자랑하는 그런 마음을 버리도록 하자.

2. 감각적인 기쁨을 즐기는 일에 빠져 방심 상태에 있지 않도록 하자. 왜냐하면, 우리는 언제 그것을 빼앗길지, 또 어떤 곤경에 빠지게 될지 모르기 때문이다.

Ⅳ. 그들은 이 장식물들을 가지고 남자들을 매혹시키고 환심을 사려했다(잠 7:16, 17). 그러나 그것에 의해 매혹당할 자는 없을 것이다(25절). "너희 장정은 칼에, 너희 용사는 전란에 망할 것이다. 저희 청년은(시 78:63 에서처럼) 불에 살라지고 그때에 저희 처녀에게는 혼인 노래가 없을 것이다." 칼이 하나님의 명령을 받고 임할 때, 용사들은 대개 제일 먼저 그 칼에 쓰러진다. 왜냐하면 제일 먼저 생명을 무릅쓰고 나아가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온의 파수군이 죽임을 당할 때는, 시온의 문도 "슬퍼하며 곡할" 것은 당연하다(26절). 왜냐하면 그 원수들이 그 주인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성읍 자체도 황무케 될 것이기 때문에, 텅 비고 쏠림을 당했기 때문에 서글픈 과부처럼 "땅에 앉을" 것이다. 죄가 성벽 안에 머무르면, 탄식과 애곡이 문간에 임한다.

[열왕기상 3장 주석 강해 말씀] 솔로몬의 결혼과 신앙(왕상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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