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열왕기상 3장 주석강해말씀] 솔로몬의 결혼과 신앙(왕상 3:1-4)

체데크 2022. 11. 26. 10:08
반응형

열왕기상 3장에서는 솔로몬의 결혼과 신앙에 대해서 말씀한다. 솔로몬이 애굽의 바로 왕과 혼인 관계를 맺기 위해서 바로의 딸을 맞아들였다. 솔로몬은 주변 이방 나라들과 결혼 동맹을 맺었다. 이것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그들은 우상을 예루살렘에 가지고 왔다. 솔로몬의 처음 신앙은 여호와 신앙이었지만 시간이 흘러가면서 육적 신앙으로 가면서 혼합된 신앙을 하게 되었다. 주변에 많은 이방 여자들이 있었기 때문에 영향을 받았다.

 

솔로몬의 결혼과 신앙(왕상 3:1-4)

 

본 장에서 우리는 솔로몬에 관하여 상고해 본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Ⅰ. 의심할 필요도 없이, 솔로몬이 칭송받을 만하고 모범이 될 만한 좋은 점이 있다.

1. 그는 “여호와를 사랑했다”(3절). 하나님이 그를 사랑했다는 점이 특별히 지적되었다(삼하 12:24). 그래서 솔로몬은 여디디야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는데, 그 뜻은 “여호와의 사랑하는 자”이다. 여기서 우리는, 사랑받았던 제자 요한이 가장 사랑으로 충만했듯이, 솔로몬이 그 사랑을 보답하는 것을 보게 된다. 솔로몬은 현명한 사람이요, 부유하고, 위대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가 여호와를 사랑하였다”라고 하는 사실이 그에 대한 칭찬이었는데, 그것은 모든 성도, 심지어는 가장 가난한 자들의 특성이다. “그는 여호와의 예배를 사랑했다”라고 갈대아역에는 되어 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모든 자들은 그에게 예배드리기를 좋아하며, 하나님의 음성 듣기를 즐기며, 하나님께 고하기를 기뻐하며, 그와 교제하기를 사랑한다.

2. 그는 “그의 부친 다윗의 법도를 행하였다.” 즉 다윗이 솔로몬에게 준 법도(임종 시의 그의 부친의 부탁은 신성하여 그에게는 율법과 같았다. 2:2, 3; 대상 28:9, 10)든가, 또한 그의 부친 다윗이 솔로몬 앞에서 행한 하나님의 법도다. 솔로몬은 하나님의 규례에 가까이하고, 주의 깊게 지키고, 열심히 참례했다. 진정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그의 법도 행하기”를 마음에 다짐할 것이다.

3. 그는 자기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하는 일에는 매우 아낌없고 관대했다. 제사를 드릴 때, 그는 많은 재산에 비례하여 왕답게 드렸으며, “일천 번제를 드렸다”라고 했다(4절). 하나님은 씨를 풍성하게 뿌린 곳에서는 거둘 때도 그만큼 기대하시는 법이다. 따라서 하나님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자는 예배에 소용되는 비용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아마도 우리는 “무슨 목적으로 이것을 허비하느냐?”라고 말하고 싶은 유혹을 받게 될 것이다. 이러한 짐승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줄 수는 없을까?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께 예배할 때 바쳐진 것을 낭비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사실 한 번 제사드릴 때―7일 동안 계속되기는 하나―한 제단에서 그렇게도 많은 짐승들이 한꺼번에 불타 없어진다는 것은 이상하게 보인다. 그러나 제단의 불은 보통 불보다 더 빠르고 불길이 센 것으로 안다. 그것은 제물을 드리는 자는 피할 수 있으나 그 제물에 떨어지는 무섭고도 강력한 하나님의 진노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우리의 하나님은 소멸하는 불이시다.” 패트릭 주교는, 유대인들의 전승에 의하면, 번제물의 연기는 곧은 기둥처럼 곧장 위로 올라가며 퍼지지 않았다고 했다. 그렇지 않으면, 그 연기가 번제물을 드릴 때 참여한 많은 사람들을 그을리게 했을 것이라고 했다.

Ⅱ. 여기서 과연 그것이 좋은 일이냐 아니냐 하는 의아심을 불러일으킬 만한 요소를 볼 수 있다.

1. 솔로몬이 바로의 딸과 결혼을 했다(1절). 우리는 그녀가 개종한 여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 결혼은 합법적일 수가 없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만약에 그렇다면, 이는 타당한 일이 아니었다. “여호와를 사랑하는” 자는 하나님의 백성 중 한 사람에게 애정을 가져야만 한다.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과의 배합은 유해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그러나 혹자는 그가 친구의 말을 듣고, 그녀가 진정한 개종자라는 말을 듣고 그녀와 결혼한 것이라고 한다(솔로몬의 이방인의 아내들이 솔로몬에게 예배하게 한 이방신들 중에 애굽의 신은 들어 있지 않으므로. 11:5, 6). 더욱이 솔로몬의 아가와 그의 시편 제45편은 이 때를 즈음하여 기록된 것으로 본다. 이 결혼은 교회와 그리스도와의 신비로운 결혼, 특히 이방인 교회의 그리스도와의 결혼을 나타내는 하나의 전형이 되었다.

2. 솔로몬이 산당에서 제사를 드렸고, 그것이 백성들에게 그런 일을 하도록 유인했다(2, 3절). 아브라함은 산에다 제단을 쌓고(창 12:8; 22:2), 숲 속에서 하나님께 예배를 드렸다(창 21:33). 이 때로부터 이러한 관습이 내려왔고, 하나님의 율법이 한 곳에서만 예배드리라고 명령하기 전까지는 인정이 되었다(신 12:5, 6). 다윗은 언약궤를 고수하고 산당 같은 것은 염두에 두지도 않았다. 그러나 솔로몬은 다른 문제에 있어서는 “자기 부친의 율법을 행하였으나” 언약궤를 고수하는 점에 있어서는 자기 부친에게 미치지 못하였다. 이로써 그는 번제드리는 데에 대한 대단한 열성을 보였으나, 오히려 순종이 더 좋은 제사가 되었을 것이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것은 불규칙적인 것이었다. 아직도 성전이 건축되지 않았으나, 여호와의 이름을 위해 쳐진 장막이 있었고, 언약궤가 그들의 통일성의 중심을 차지해야 했던 것이다. 그것은 거룩한 제도(명령)에 의해서 되어진 일이요, 산당은 이와는 별개의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다른 모든 면에서는 법을 따라서 오직 하나님만을 예배하였으므로, 하나님은 그들의 결점을 어여삐 보시고 간과하시면서 그들의 예배를 받아들이셨던 것이다. 그래서 솔로몬이 “산당에서 분향하였지만” “솔로몬은 하나님을 사랑했다”라고 인정해 주었다. 하나님 이상으로 사람이 가혹하지는 말자.

[성탄절 찬송] 성탄절 찬송가 112장 그 어린 주 예수 설교말씀

 

[성탄절 찬송] 성탄절 찬송가 112장 그 어린 주 예수 설교말씀

예수님은 이 땅에 성육신 하셔서 탄생하셨습니다. 성도들은 성탄절 주일예배를 통해서 아무런 죄가 없는 예수님을 찬송합니다. 예수님이 탄생하실 때 동방박사들과 목자들이 경배했습니다. 아

cdk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