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원어 설교

[시편 16편 히브리어 성경말씀] 하나님여 나를 지켜 주소서!(시 16:1-6)

체데크 2022. 5. 10. 13:35
반응형

시편 16편에서 시편 기자는 나를 지켜 달라고 외치고 있습니다. 내가 주님께 피한다고 말씀합니다. 성도는 오직 주님의 품 안에서 숨어야 합니다. 환난 날에 주님께 도망치는 자는 살게 됩니다. 우리의 생활에서 고통이 있을 때 괴로움이 있을 때 주님을 찾고 부르짖어 주님을 만나야 합니다. 나를 지켜주시고 보호해 주실 분은 예수님입니다.

 

하나님여 나를 지켜 주소서!(시 16:1-6)

 

1절 미케탐 레다비드 쇼므레니 엘 키 하시티 바크

성 경: [시16:1]

주제1: [죽음을 초월한 신앙]

주제2: [하나님의 임재 속에서 누리는 기쁨]

󰃨 하나님이여 나를 보호하소서 - 다윗은 보호를 위한 간구로써 본시를 시작하고 있다. 이로써 우리는 그가 특별한 위기 중에 있음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이러한 위기 상황은 9-11절에서 죽음(음부)의 위기로 더욱 자세히 묘사되어 있다.

󰃨 주께 피하나이다 - 이 표현은 하나님에 대한 저자의 확신을 보여준다. 여기서 '피하나이다'는 완료형으로서 이는 그가 새롭게 하나님을 의지한 것이 아니라 과거로부터 계속하여 하나님을 의지하여 왔음을 나타내는 것이다(Lange).

2절 아므르트 라아도나이 아도나이 아타 토바티 발 알레이카

성 경: [시16:2]

주제1: [죽음을 초월한 신앙]

주제2: [하나님의 임재 속에서 누리는 기쁨]

󰃨 내가 여호와께 아뢰되 - '내가...아뢰되'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아마르테'는 문법상 2인칭 동사이다. 그러므로 이를 그대로 번역하면 '당신이...아뢰되'가 된다. 그러나 이러한 해석은 문맥상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 따라서 대부분이 주석가들은 '타우' 뒤에 '요드'가 생략된 것으로 간주하여 본 동사가 본래 1인칭 형태인 '아마르티'였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70인 역(LXX)도 이런 동사의 형태로 번역했다.

󰃨 주는 나의 주시오니 - 문자적으로 이는 '당신은 나의 주시오니'이다. '나의 주'는 히브리어로 '아도나이'이며 이는 '주인'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이 말은 종을 부리는 주인을 가리킨다(창 24:9). 따라서 이 말은 '내가 당신의 종입니다'라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한편, 본시 저자가 이러한 고백을 하게 된 데는 특별히 배경이 있는 것 같다. 아마도 저자는 그 주위의 우상을 섬기는 자(4절의 '다른 신에게 예물을 드리는 자')로부터 여호와 이외에 다른 신을 섬기라는 유혹의 말 또는 혐오스러운 말을 들었을 것이다. 이 우상을 섬기는 자는 여호와를 모르는 자가 아니었다. 그는 분명 여호와를 알면서도 다른 신을 섬기는 혼합 주의자였다. 그러나 저자는 이러한 유혹을 뿌리치고 그의 견고한 신앙을 고백하고 있다.

󰃨 주 밖에는 나의 복이 없다 하였나이다 - 저자는 참된 행복이 오직 여호와께로부터 말미암는다고 확신했다(Kraus, Hengstenberg). 이러한 확신 가운데 기뻐하고 즐거워하고 있는(9) 저자는 유혹자들에게 큰 확신을 가지고 대답했다. 어떤 면에서 이러한 확신의 말은 저자가 십계명 중 제1계명을 굳게 지켰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불 수도 있다(Kraus, Craigie).

3절 리케도쉼 아쎄르 바아레츠 헴마 베아디레 콜 헤프치 밤

성 경: [시16:3]

주제1: [죽음을 초월한 신앙]

주제2: [하나님의 임재 속에서 누리는 기쁨]

󰃨 땅에 있는 성도는 존귀한 자니 - '땅에 있는 성도'란 하나님과 언약 관계에 있는 자, 또는 하나님께 충성하는 자를 의미한다(Kidner, Kraus). 그리고 여기서 '존귀한 자'란 이 세상의 권세나 영화를 누리는 자라는 의미가 아니다. 이는 신령한 세계에서 영광과 존귀를 차지하는 자를 말한다(Delitzsch)

4절 이르부 아체보탐 아헤르 마하루 발 아시크 니세케헴 미담 우발 에사 에트 쉐모탐 알 세파타이

성 경: [시16:4]

주제1: [죽음을 초월한 신앙]

주제2: [하나님의 임재 속에서 누리는 기쁨]

󰃨 다른 신에게 예물을 드리는 자는 괴로움이 더할 것이라 - 혼합 주의자들은 여호와 이외에 다른 신에게도 예물을 드렸다. 이것은 제1계명을 범한 행위이므로 형벌이 저들에게 임하여 영육 간의 괴로움을 당하게 되었다.

󰃨 나는 저희가 드리는 피의 전제(奠祭)를 드리지 아니하며 - 여기서 '피의 전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본 구절에는 분명하게 나타나 있지 않다. 혹자는 이를 비유적으로 해석하여 피 흘리는 살인적 행위를 상징한다고 주장한다(Briggs). 그러나 본 문맥은 분명히 예배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렇다면 '피의 전제'는 사실적인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Calvin). 따라서 이 '피의 전제'는 이방 종교에서 행해진 하나의 제사 의식으로 제물을 드리는 중에 피를 마시는 의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혹자의 견해대로 어린아이를 제물로 삼아 드린 것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Baethgen). 왜냐하면 이스라엘 주변 이방 국가에서는 국가 신에 대한 제사에서 사람을 제물로 바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 내 입술로 그 이름도 부르지 아니하리로다 - 여기서 이름은 물론 이방신들의 이름이다. 그리고 율법은 우상의 이름만이라도 부르지 못하게 금하고 있다(출 23:13;신 12:3). 따라서 다윗은 본 구절을 통해 자신이 전적으로 하나님만 섬기며 그 명령을 준수했음을 고백하고 있다.

5절 아도나이 메나트 헬키 베코시 아타 토미크 고랄리

성 경: [시16:5]

주제1: [죽음을 초월한 신앙]

주제2: [하나님의 임재속에서 누리는 기쁨]

󰃨 여호와는 나의 산업과 나의 잔의 소득이시니 - 이는 한마디로 여호와께서 자신의 모든 것이 되신다는 다윗의 신앙 고백이다. 이러한 내용의 신앙 고백은 아마도 제사장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기업의 약속에 근거한 것으로 보인다(18:20). 다윗은 이 약속대로 오직 하나님만 자기의 기업으로 삼은 것이다(Kidner, Rawlinson). 한편, ''이란 인간 누구에게나 주어진 분복을 상징하는 말이다. 이에 대해 11:6 주석을 참조하라.

󰃨 나의 분깃을 지키시나이다. - 이 말은 다윗에게 주어진 기업과 잔을 다른 사람들이 빼앗아가지 못하도록 하나님께서 지켜주신다는 말이다.

6절 하발림 나펠루 리 바네이밈 아프 나할라트 쇼프라 알라이

성 경: [시16:6]

주제1: [죽음을 초월한 신앙]

주제2: [하나님의 임재 속에서 누리는 기쁨]

󰃨 내게 줄로 재어 준 구역은 아름다운 곳에 있음이여 - 혹자는 '아름다운 곳'이 다윗의 거주지였던 예루살렘과 그 근방이라고 주장하나(Rawlinson) 오히려 이는 다윗의 행복한 삶의 경험을 비유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Calvin, Craigie). , 다윗은 오직 하나님만으로 자기의 기업을 삼겠다고 이미 선언한 바 있다(5). 이러한 다윗이 하나님 이외의 다른 어떠한 환경적 요인을 아름답게 보았을 리 만무하다 그러므로 '아름다운 곳'이란 자기가 소유하고 있는 땅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을 모신 그의 삶이 행복한 것이었고 이러한 행복한 삶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구별하여 정해주신 기업이었다.

󰃨 나의 기업이 실로 아름답도다 - 여기서 '기업'이란 5절에 언급된 산업, 또는 잔의 소득과 같은 의미이다. 그리고 이 기업의 근원은 하나님이시다.

[로마서 히브리어 성경말씀]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선물(롬 5:15-17)

 

[로마서 히브리어 성경말씀]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선물(롬 5:15-17)

신약 히브리어 성경 로마서 5장에서는 첫 아담과 후 아담으로 오신 예수님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첫 아담으로 인하여 모두 죄 때문에 죽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으로 인하여 주님을 믿는

cdk153.tistory.com

 

반응형